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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멈출 수 없는 간식들의 총 집합, '2019 Sweets & Snacks Expo' 참관기
    World Wide 2019. 6. 12.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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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멈출 수 없는 간식들의 총 집합, '2019 Sweets & Snacks Expo' 참관기

    2019-06-12 김지영 미국 시카고무역관

    - 23회 시카고 캔디 & 스낵 (Sweets & Snacks Expo) 전시회, 3일간 개최, 북미 최대 간식 전시회의 명성은 여전히 그대로 -

    - Keto 다이어트에 맞춘 트렌디한 스낵부터 더욱 더 매워진 전통적인 간식까지 

     

     

     

    □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19 시카고 캔디 & 스낵 전시회(Sweets & Snacks Expo)

    주최

    미국제과협회 National Confectioners Association

    개최기간

    2019 5 21~23

    개최주기

    매년

    개최장소

    시카고 McCormick Place 전시장

    분야

    식품

    전시품목

    과자, 초콜릿사탕쿠키팝콘에너지바그래놀라바과일 스낵육류 스낵견과류포장지 등

    참가업체 수

    90개 국가에서 약 850개 업체 참가

    참관객 수

     1 8,000

    국내 참가 기업 수

    3개 기업

     

       ㅇ 숫자로 알아보는 시카고 캔디 & 스낵 전시회

    - 1997년도에 시작 된 시카고 캔디 & 스낵 전시회는 미국 내 전통적인 간식 감자칩부터 육포, 초콜릿은 물론 그래놀라바까지 북미 간식 시장을 넘어서 세계시장까지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전시회로 자리 잡음

    - 올해는 전년 대비 200여개 업체가 추가로 참가하였으며 90여개 이상의 해외 기업들이 참가하여 제품을 전시 함

    - 간식류는 유통업 매출 내 $51Billion( 51억 달러)을 차지하며 미국 제조업내 54,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음  

    - 일리노이주는 간식류 제조 생산 규모 기준으로 미국 내 5개 주에 포함되어 있음  

     

     

    □ 업계 이슈

     

     혁신적인 간식들로 건강한 미국을 위한 기업들의 약속은 계속 되는 중

    소비자 권리 강화에 맞춰 저칼로리 제품과 개별 포장 및 포장 전면에 열량 정보를 표시하겠다는 대기업 제과 기업들의 운동은 지난해에 이어 계속 되었고, 이는 각 기업들이 더욱 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동기부여가 됨

     - ‘제품의 혁신성’은 기존의 간식은 ‘건강하지 않다’라는 소비자들의 관점을 변화시키고 있을뿐만 아니라 제품군별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 REAL COMMITMENT 세부 내용: 2022년까지개별포장 제품의 절반을 각 제품당 200㎉ 이하로 선보임.  마찬가지로 2022년까지 판매순위가 높은 간식류 90%의 포장 전면에 ㎉ 정보를 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또한 소비자들에게 더욱 더 다양한 사이즈의 간식을 제공 해 소비자의 선택을 폭을 넓힐 예정

     * 참가 기업: Mars Chocolate, Ferrero, Lindt & Sprungli, Ferrara Candy Company, Ghirardelli, Russell Stover 

     

    전시회장 입구 전경 

     

    자료: NCA 

     

    □ 행사장 이모저모

     

    ㅇ 매운맛의 인기는 여전히 지속되는 중

    - 미국 식품업계에서 고공인기를 누리고 있는 핫소스에 이어 후추맛과 하바네로(아마존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추의 한 종류)맛은 미국 내 ‘매운 맛’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가를 보여주는 척도가 됨

    -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매운 맛 사탕과 더불어 감자칩, 팝콘, 그리고 육포에는 후추맛과 하바네로맛이 함유 되었을 뿐만아니라 단계적인 매운맛과 단맛을 혼합한 매운맛 간식까지 매운맛 또한 다양화를 시키고 있음

    - 특히 하바네로 맛은 말린 망고, 견과류등에 포함되는 등 기존에 없던 간식류까지 진출하여 신제품들을 선보임

     

    자료: KOTRA 시카고무역관 자체 촬영

     

      ㅇ 건강한 군것질과 소규모 기업들의 진출

    - 건강한 군것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과거 전시회에서는 튀긴 간식보다는 구운 간식으로 조리법의 변화에 대한 시도가 많았음

    - 그러나 이번 전시회에서는 채식주의자를 위한 감자칩과 팝콘 및 특히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게 이용 되는 그래놀라바의 함유물을 최소화하는등의 시도가 보여짐. 그리고  , 코코넛, 콩등을 원재료 자체 변화를 준 건강한 간식들이 많이 선보여짐

    - 최근 미국내 관심도가 높은 ‘저 탄수화물 고단백’ 에 집중한 ‘키토’(KETO) 식이 요법은 간식계까지 진출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이번 건강 간식 시장에는 북미 지역의 각 주에 위치한 로컬 업체들과 농장의 시장 진출을 볼 수 있었으며 특히, 이러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제품의 다양화 보다는 단일 제품을 선보이되 건강을 우려한 소비자들에 집중 공략할 수 있는 ‘신선한 원재료’로 제조 된 제품으로 마케팅함

     

     

    자료: KOTRA 시카고 무역관

     

     

      ㅇ지금 간식 업계는 Mix Mix

    - 한 가지 제품이라도 다양한 색상, 모양, 맛뿐만 아니라 식감이 다르게 하여 포장하는 기법이 많이 선보여졌음. 젤리 제조사A사의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는 제조 업체들에게도 제조 비용의 절감 뿐만 아니라  한 봉지의 제품만으로도 소비자들에게도 다양한 제품을 보여줄 기회가 된다고 말함

    - 이러한 제품들은 과거 할로윈 시즌 또는 홈파티등이 많은 시즌에 판매가 많이 된 것에 비해 최근들어 시즌에 관계 없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함  

     

     Grab, Go  & Eat 형식의 간식

    - 한 박스로 충분히 일일 권장량 단백질이 섭취가 되는 박스 스타일의 간식들이 많이 선보여짐. 박스안에는 점심 대용으로도 가능한 삶은 계란, 과일, 치즈 및 베리류등으로 구성 됨

    - 이러한 형태의 간식을 제조하는 기업 A사의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최근 아마존 고(Amazon Go), 로컬 유기농 식료품점, 그리고 오피스와 기차역등에 비치 된 자판기를 통해 유통되는 양이 증가 하고 있다고 함

    - 또한, 식사 대용 간식의 대명사인 에너지바에도 프로바이아틱스 등을 첨가한 제품의 다양화가 진행 되고 있으며 이는 시간을 중요시하는 미국인들의 ‘Grab, Go & Eat’는 생활 습관에 집중 된 간식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함

     

     

    자료: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체 촬영 및 NCA 자료 제공

     

    □ 혁신제품 및 수상제품

     

     2019 혁신제품 수상제품(Innovation Awards)

    - Innova Market Insights(식음료 전문 리서치지)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거의 3분의 2가 새로운 맛을 발견하기를 좋아한다고 말함. 매해 간식 전시회에서 보여지듯 업계 전체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더욱 더 혁신적인 요소들로 대응 중임

    - 출품된 300여개  후보제품들 중혁신요소포장시장성 등을 고려해 선정됨

     

    종류

    상세 내용

    초콜릿

    - 제품명: 민트 다크 키켓 초콜렛 (Kit Kat Duos Mint + Dark Chocolate )

    - 기업명: The Hershey Co

     

     

    초콜릿 외

    - 제품명:레몬 마쉬멜로우 맛 젤리빈 – Lemon and Marshmallow Flavored Jelly Beans

    - 기업명Just Born Quality Confections

    단 스낵(Sweet)

    - 제품명: 생 라즈베리 함유 다크& 화이트 초콜렛

    (Whole Raspberries Freshly Frozen & Immersed in Premium White and Milk Chocolate )

    - 기업명:  Tru Fru, LLC

    짠 스낵(Salty)

    - 제품명: 치즈잇 (Cheez-It Snapd)

    - 기업명: Kellogg Co.

    담백한 스낵(Savory)

    - 제품명: Triscuit 크래커  호박씨 & 옥수수 맛

    (Triscuit Wheatberry Clusters - Pumpkin Seeds & Sweet Corn)

    - 기업명: Mondelez International, Inc

    특별상품

    (Novelty·Licensed)

      - 제품명: 신맛 나는 아이스크림 바(Sour Patch Kids Twin Tube Freezer Bars )

    - 기업명Jel Sert Co.

     

    계절상품(Seasonal)

    - 제품명: 신맛 캔디 (Trolli Sour Brite Candy Corn)

    - 기업명Ferrara Candy Co.

    미식(Gourmet)

    - 제품명: 생 라즈베리 함유 다크& 화이트 초콜렛

    (Whole Raspberries Freshly Frozen & Immersed in Premium White and Milk Chocolate )

    - 기업명:  Tru Fru, LLC

      

     

    껌·박하

    - 제품명: Tic Tac X-Freeze 민트

    - 기업명Ferrero USA, Inc.

     

     

    전시회 베스트

    - 제품명: 신맛 기다란 형의 캔디 (Trolli Sour Crunchy Crawlers)

    - 기업명Ferrero USA, Inc.

     

     

    자료원 : NSA 자료 제공

     

     

    □ 관계자 인터뷰

     

    ㅇ 미국계 과자 제조사 마케팅 전문가 A씨 인터뷰

    - 최근 미국 소비자들 가운데 ‘녹차’맛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따라 해당 업체의 신제품 또한 녹차맛을 가미해 맛의 다양화를 시도함

    - 출시 초반에는 아시안 식료품점 및 유기농마트에서 성행한 반면 최근에는 일반 유통망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있는 중 이라고 말함. 이는 기존의 초콜렛, 딸기, 바닐라, 견과류맛에 익숙한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에 대한 욕구가 늘고 있다고 해석될 수 있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에 대한 탐구는 계속되어야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44세 미만 소비자들의 60%는 경험 자체에 돈을 투자하는 세대로, ‘새롭고’ ‘더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는 날로 증가하는 중이라고 함

    - 특히, 소셜미디어가 발달하고 그것에 호응하고 합류하고자 하는 요즘 세대의 소비자들은 ‘시각’적인 것에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며 공유물들에서 색상은 정말로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음

    - 이에 따라, 젊은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업체들은 ‘올해의 색’ 및 ‘트렌디한 색’에 대해 꾸준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에 만족시키는 제품들에 주력해야 함

     

     

     

     

     

     

    자료 : 2019 Sweets & Snacks Expo전시장 전경

     

     

      ㅇ 2020 Sweets & Snacks Expo는 시카고 McCormick Place에서 5월 19일 – 21일까지 4일간 개최 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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