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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바른 위계질서로 성과 높이는 법
    Card News 2019. 7. 18.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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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계질서가 조직 혁신을 방해한다?
    올바른 위계질서로 일문화 바꾸는 법, 카드뉴스로 알려드려요.

    최근 동료 간에 직급 대신 영어 닉네임으로 부르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위계서열을 없애고 수평적 분위기를 만들 때 창의성과 업무성과가 좋아진다는 의도죠.

    하지만 위계질서가 무조건 악일까요? 위계를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때론 더 나은 성과를 가져다줍니다. 올바른 위계 활용의 예, 3가지만 알아두세요!

    1. 솔루션 경계 정하기
    다급하면 머리가 더 잘 돌아가듯 시간, 예산 등에 제약을 두면 창의성이 발휘돼요. 혁신의 경계를 분명히 하되 자유롭게 솔루션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아이디어 수렴하기
    올바른 위계 구조는 다양한 아이디어 속에서 헤매는 팀원들을 바로 잡아줍니다. 권위는 아이디어를 정하는 데 드는 시간과 에너지를 줄여요.

    3. 프로세스 구조화하기
    책임자가 명확하고 팀원과 체계가 확실하면 구성원 스스로 척척! 단, 리더는 평소 ‘그림자’처럼 뒤에서 도와주다가 논쟁을 정리할 때 슬쩍 방향을 잡아주세요.

    잘 활용하면 도움되는 위계질서!
    그렇다면 효과적인 위계질서는 어떻게 만들까요?

    1. 분명한 명령 체계 확립
    위계질서는 명령을 주고받는 대상이 정확할 때 가장 잘 이루어진다는 사실! 명확한 위계를 가진 팀이 혁신에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2. 성과 중심 문화 만들기
    올바른 체계를 위해서는 팀장의 실력과 지식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팀원들이 인정하는 팀장이라면 지시를 더 유연히 받아들이죠.

    3. 팀 피드백 활용하기
    상위 서열 사람이 자신보다 집단 이익을 목표로 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만듭니다. 팀 목표와 피드백이 있을 때 위계질서는 이해도와 성과를 끌어올려 줍니다.

    올바른 위계질서는 관리자와 직원 간 신뢰 속에 만들어집니다.
    관리자가 이끄는 근무혁신 10계명 속 ‘직원을 소중하게’, ‘관계는 평등하게’도 잊지 마세요!

     근무혁신 10계명 

    1. 실천은 민첩하게
    - 관리자부터 솔선하여 근무혁신 실현 
    - 크고 거창한 것보다는 작은 것부터 실천

    2. 직원을 소중하게
    - 직원들은 맡은 바 책임을 다할 것이라 신뢰 
    - 직원들을 믿는 만큼 업무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 신뢰

    3. 관계는 평등하게
    - 수평적인 조직문화 지향 
    - 직원들의 자율성 인정

    4. 업무지시는 명확하게
    - 업무지시를 할 때 구체적 방향 제시 
    - 업무 방향을 사전에 명확하게 협의

    5. 회의·보고는 간결하게
    - 문서는 꼭 필요한 내용 중심으로만, 결제 라인 간결화
    - 꼭 필요한 회의만, 일정과 내용은 사전 공유

    6. 평가는 공정하게
    - 업무시간보다 질과 성과로 평가하는 문화 확산 
    - 직원들이 내 눈에 안 보여도 불안해하지 않기

    7. 유연근무는 활발하게
    - 다양한 유연근무의 적극도입
    - 시차출퇴근, 원격근무, 재택근무, 시간 선택제 등

    8. 정시퇴근은 당연하게
    - 정시퇴근 눈치 주지 않기
    - 근무시간 외 전화·문자·(단체)카톡 자제
    - 퇴근 직전·주말 직전 업무지시 자제

    9. 휴가는 자유롭게
    - 휴가 사유 묻지 않기
    - 휴가 사용 독려하기

    10. 회식은 건전하게
    - 내가 즐겁다고 직원들도 즐거운 것은 아니라는 사실 인지
    - 일정은 사전 공유, 점심회식·문화회식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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