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라과이 과일 및 야채 주스 시장 동향
    World Wide 2017. 3. 17. 17:57
    반응형
    파라과이 과일 및 야채 주스 시장 동향
    2017-03-17 Luis Bernardo Recalde Ramirez파라과이아순시온무역관

    - 2017년 1~2월 수입규모 7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 성장 -

    -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한국산 건강음료제품 진입 기회 확대 -



     

    □ 주스 생산 시장 개요

        

      ㅇ 국내 생산 및 수출

        - 파라과이 과일 및 야채 주스 시장은 매년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지 생산 기업이 다수 존재함. 2016년 파라과이 주스(HS Code 2009) 수출은 전년대비 30.4% 증가한 493만 달러를 기록했음. 2017년 1~2월 기준 수출 금액은 73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4.2% 증가했음.

        · 주요 수출국으로는 네덜란드, 아르헨티나, 몰타, 키프로스 등이 있으며, 한국에도 소규모로 파라과이 주스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파라과이 주스 판매량은 약 6000만 리터에 달했으며, 연간 매출액은 약 1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파라과이 주스 판매 시장은 매년 5~10%가량의 성장세를 보임.  

        - 파라과이 주요 주스 생산 및 수출 기업으로는 FRUTIKA, TROCIUK, 그리고 BEBIDAS DEL PARAGUAY 등이 있음. 이외에도 소규모 주스 생산업체가 다수 존재하나 수출은 하지 않고 내수 판매만 하고 있음.

     

    □ 주스 수입시장 동향

        

      ㅇ 수입 규모

        - 현지 생산제품 수요가 매우 높은 편이나,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입도 많이 하고 있음.

        - 2016년 주스 수입은 285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8.9%의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7년 1~2월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대비 7.8% 증가한 70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입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파라과이 주스 수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2월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1,447

     52.6

     3,125

     116.0

     2,848

     -8.9

     702

     7.8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국가

        - 2016년 기준 주요 수입국은 브라질(66%), 아르헨티나(24%), 한국(5%) 등이며, 기타 국가에서는 소규모로 수입하고 있음.

        - 브라질 및 아르헨티나는 파라과이와 함께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으로, 파라과이와의 무역 시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고 있음.

     

    파라과이 주스 주요 수입국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1~2월

     2016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3,125

     116.0

     2,848

     -8.9

     702

     7.8

     100.0

    1

     브라질

     1,560

     180.7

     1,885

     20.8

     583

     33.2

     66.2

     2

     아르헨티나

     796

     41.9

     686

     -13.8

     87

     -30.3

     24.1

     3 

     한

     482

     199.0

     148

     -69.2

     25

     -44.4

     5.2

     4

     스페인

     99

     -

     35

     -63.7

     0

     -

    1.3

     5

     일본

     0

     -

     27

     75,147.2

     0

     -

     1.0

     6

     남아프리카공화국

     17

     -

     20

     12.1

     5

     -

     0.7

     7

     미국

     48

     -44.3

     17

     -63.1

     0

     -

     0.6

     8

     독일

     16

     -

     13

     -18.7

     0

     -

     0.5

     9 

     레바논

     17

     -37.8

     8

     -50.0

     0

     -

     0.3

     10

     중국

     37

     -26.5

     3

     -89.5

     0

     -

    0.1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수입업체 중에는 PARAGUAY REFRESCOS사가 2016년 기준 약 30%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이어서 MERCADO PLUS S.A.(20%), ORIGAMI S.A(8%), APOLO IMPORT SA(7%) 등이 시장 점유율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 R.C. S.A(3%)와 M. M. SRL(3%)은 각각 6위, 8위를 차지하고 있음.


    파라과이 주스 주요 수입업체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업체 

     2015년

     2016년 

     2017년 1~2월 

    2016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3,125

    116.0

    2,848

    -8.9

    702

    7.8

    100.0

    1

    PARAGUAY

    REFRESCOS

     670,382

     110.7 

     864,674

    29.0 

     142,393 

    -4.6

     30.4 

    2

    MERCADO PLUS S.A.

    570,387

    -

    582,260

    2.1

    261,663

    102.6 

    20.4

    3

    ORIGAMI  S. A.

    4,646

    -

     219,928

    4,633.7

     39,556

    13.5

    7.7

    4

    APOLO IMPORT SA

    138,069

    754.1 

    203,310

    47.3

    85,407

    41.9

    7.1

    5

    TROCHE GUSTAVO

    105,418

    -0.8

    164,119

    55.7

    11,598

    -57.9

    5.8

    6

    R. C. S.A

    153,932

    -

    95,019

    -38.3

    9,953

    -74.3

    3.3

    7

    A.J. VIERCI Y CIA. SA

    68,004

     -3.8

    94,659

    39.2

    33,651

    -28.7

    3.3

    8

    M. M. SRL

    196,051

    119.6

    93,954

    -52.1

    15,286

    -39.3 

    3.3

    9

    BRUMADO S.A.

    36,318

    -5.5

    86,698

    138.7

    28,995

    63.9

    3.0

    10

    LA CAOBA SA

    115,304

    10.3

    75,218

    -34.8

     10,229 

     20.7 

     2.6

     11 

    DIMARO SRL 

     111,382

     -49.9 

    73,625

    -33.9 

     21,461

     7.9 

     2.6

     12

    R.D.E. ICSA

     128,368 

    94.0 

    55,249

    -57.0 

     31,483 

     33.7

     1.9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 제품 트렌드

        

      ㅇ 주요 브랜드

        -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 중에서는 FRUTIKA, WATT’S, PUROSOL, PURIFRU 등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함.

        - 수입품 중에서는 아르헨티나 브랜드가 인지도가 있으며 ADES, CITRIC, LA CAMPAGNOLA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임.

        - 한국 브랜드 주스인 OKF와 DELLOS는 파라과이 시장에 진입한지 오래되지 않았으나, 수입업체들의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 적극적인 마케팅 및 홍보 활동 등을 통해 빠르게 알려지기 시작했음.

        · 특히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지 주요 대형마트인 Stock, Superseis, Salemma 등에서도 한국 브랜드 주스가 판매되고 있음.

     

    파라과이의 주요 주스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원산지 

     취급업체 

     사진

     1

     FRUTIKA

    파라과이

    FRUTIKA SRL

     

    2

    FRUGOS

    파라과이

     PARAGUAY REFRESCOS 

     external_image 

     3

    PURIFRU

     파라과이 

    TARUMA SAIC

      

    4

    ADES

    아르헨티나 

     다수 수입자 

       

    5

    CITRIC

    아르헨티나

    TROVATO CISA

       

     6

    OKF

    한국

    비공개

      

     7

    DELLOS

    한국

    비공개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SNS페이지

     

      ㅇ 시장 특성

        - 파라과이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맛인 오렌지·자몽·감귤류 주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임. 이어서 사과, 망고, 그리고 복숭아 주스가 많이 판매되고 있음.

        - 최근 채식주의 및 비거니즘(Veganism) 확산에 따라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야채 및 알로에 주스 제품의 시장점유율 또한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한편, 주스 생산 및 수입이 증가하면서 탄산음료 시장은 다소 감소세를 보임. 2016년의 경우 매출액이 약 1% 하락한 것으로 분석됨.

     

    □ 수입관세

        

      ㅇ 수입관세

        - 과일 및 야채 주스에 대한 파라과이 수입관세는 14%이며 남미공동시장(MERCOSUR)에서의 수입은 무관세로 이루어짐.


    HS Code

    품목명

    관세

    부가세

    2009

    과일 및 야채 주스

    4%

    10%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 시사점

        

      ㅇ 현지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한국산 건강음료 제품 진입 기회 확대

        - 한국 브랜드의 알로에 주스를 수입하는 업체들의 의견에 따르면 파라과이 소비자들은 한국산 알로에 음료를 건강에 좋은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일반 음료보다 가격이 다소 높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잘되고 있음.

        - 최근 파라과이는 채식주의, 비거니즘(Veganism), 다이어트 등의 영향으로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향후 무가당 과일이나 야채 음료 등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건강 음료를 생산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파라과이 시장 진입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현지 기호에 맞는 ‘건강 음료’ 출시 및 시판 등을 통해 틈새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음.

     

      ㅇ 바이어들로부터의 독점권 요구시 신중한 결정 필요

        - 시장 자체가 매우 작은 파라과이 바이어들은 작은 내수시장에서의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급업체에 독점권을 요구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독점거래를 철회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유가 있어야 함. 한편 복수의 바이어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 브랜드(상표권) 등록 및 판매가격 등으로 인해 바이어 간 대립 관계가 형성될 소지가 있으므로, 독점권 부여에 대해서는 현지 시장 규모 등을 감안해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음.

     

      ㅇ 한국 식품 인증관련 양국 간 협력 체제 구축 필요

        - 한국식품을 수입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한국 인증이 파라과이에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아 인증 취득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애로사항을 토로했음. 따라서 한국 관련 부처와 파라과이 식약청(INAN)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함. 한국에서 인증을 받은 한국 제품의 경우 파라과이 식약청(INAN)에서도 빠른 인증 등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허가 간소화 조치가 필요한 상황임.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