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시민상 수상 문 대통령 “촛불혁명 세계민주史에 희망”KOREA 2017. 9. 20. 20:52반응형
세계시민상 수상 문 대통령 “촛불혁명 세계민주史에 희망”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현지시간) 뉴욕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총재로부터 대서양협의회 세계시민상을 수상한 후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미국 대서양협의회(애틀랜틱 카운슬/Atlantic Council)이 주관하는 2017 세계시민상을 받고 “이 상을 지난 겨울 내내 추운 광장에서 촛불을 들었던 대한민국 국민들께 바치고 싶다”고 말했다.
제72회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뉴욕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석해 “우리 국민들은 지난 겨울 촛불혁명으로 세계 민주주의의 역사에 새로운 희망을 만들었다. 가장 평화롭고 아름다운 방법으로 위기에 빠진 민주주의를 구하고 새로운 정부를 출범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의 저명한 싱크탱크인 대서양협의회가 수여하는 세계시민상은 2010년 이래 세계 시민의식 구현과 민주주의 발전 등에 기여한 인사에게 주는 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현지시간) 뉴욕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총재로부터 대서양협의회 세계시민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 대통령은 자신을 ‘촛불혁명으로 태어난 대통령’이라고 표현한 뒤 “한국의 민주주의는 국민주권의 완전한 실현을 위해 진전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은 촛불혁명을 통해, 헌법의 절차를 통해, 국민의 뜻을 배반한 대통령을 파면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가장 평화롭고 아름다운 방법으로 국민의 뜻을 실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들은 ‘민주공화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명제를 전세계 시민들에게 보여주었고, 이를 통해 대통령이 된 나에게는 대통령도 국민의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말해 주었다”며 “나는 이 사실이 말할 수 없이 자랑스럽고 자부심과 함께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은 여러 달에 걸쳐 1700만 명이 참여한 대규모의 시민행동이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 건의 폭력도, 단 한 명의 체포자도 발생하지 않은 완벽하게 평화롭고 문화적인 축제 집회로 진행됐다”며 “세계적인 민주주의의 위기에 희망을 제시한 대한민국의 촛불시민들이야말로 노벨평화상을 받아도 될 충분한 자격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우리 국민의 노력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4·19 혁명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1987년 6월 항쟁을 차례로 소개하며 “국민들 마음속에 뿌리내린 민주주의가 광장을 열었고 그 광장에서 한국 국민들은 시대의 흐름을 독재에서 민주로 바꿔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9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에서 열린 대서양협의회 세계시민상 수상식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문 대통령은 “소수의 저항에서 다수의 참여로 도약한 한국 민주주의는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힘이기도 했다”며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한 힘도 바로 그 광장의 국민들에게서 나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이 제 손을 꼭 잡아 쥘 때 전해오는 것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라는 간절함”이라며 “이제 새로운 대한민국은 경제 민주주의와 평화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내가 받는 상에는 세계 평화를 위해 한반도의 평화를 만들어내라는 세계인들의 격려와 응원도 담겨 있을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이루고 나서 대한민국이 이룩한 평화의 역사를 말씀드릴 시간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응형'K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약 1순위 자격 요건 강화…가점제 적용 주택 확대 (0) 2017.09.20 국내 최대 쇼핑관광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 열린다 (0) 2017.09.20 내년부터 사용할 초·중·고 새 교과서 공개 (0) 2017.09.20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0) 2017.09.20 그레잇한 쇼핑 생활의 필수품 ‘OOO상품권’ (0) 2017.09.20 삼송빵집 - 따끈따끈한 빵 한 점, 드셔보실래요? (0) 2017.09.20 전자렌지용 플라스틱, 가열해도 안전한가 (0) 2017.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