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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이 뜬다
    World Wide 2017. 9. 20.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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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이 뜬다
    2017-09-20 김재선 과테말라 과테말라무역관

    - 2011~2016년간 연평균 9.6% 성장하며 2016년 15752만 달러 규모의 시장 형성 -

    - 향수, 면도용품, 미용용품 등 전 품목 고속성장 중 -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 개요

     

      ㅇ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은 2011~2016년간 연평균 9.6%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6 15752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함.

     

      ㅇ 그루밍제품 시장은 향수면도용품미용용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과테말라 시장의 특징은 향수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반면, 미용용품의 비율이 낮다는 것임.

     

    제품 유형

    제품 예시

    향수

     일반 향수, 프리미엄 향수 및 기타 향수

    면도용품

     면도기, 애프터셰이브, 면도크림 등

    미용용품

     헤어·스킨케어 제품, 세면·목욕용품, 데오도란트 등


    과테말라·미국·영국 제품 유형별 비율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59%, 남성향수 시장

     

    최근 6년간 남성향수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천 달러, %)

    품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감률

    2011/2016 

    남성향수

    54,939

    62,014

    69,442

    76,680

    83,170

    92,653

    68.7

    - 프리미엄향수

    7,361

    7,932

    8,531

    9,129

    9,660

    10,272

    39.5

    - 일반향수

    47,565

    54,082

    60,912

    67,551

    73,510

    82,381

    73.2

    자료원: Euromonitor 

     

      ㅇ 남성향수 시장은 일반 향수와 프리미엄 향수로 구분됨.

        프리미엄향수는 백화점을 통해 유통되는 고급브랜드 향수로도시거주 고소득자들이 주 소비계층임.

        일반 향수는 대형 슈퍼마켓 또는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향수로청소년을 비롯해 저소득층부터 중산층까지 두루 구매함.

     

      ㅇ 2016년 일반 향수 판매액은 프리미엄향수 판매액의 8배에 달함.

        브랜드보다는 가격향 지속력 등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대다수의 점유율 상위 브랜드는 일반 향수 판매 브랜드임.

     

    2016년 향수시장 점유율 상위 브랜드 및 대표상품

    브랜드(점유율)

    대표상품 이미지

    브랜드(점유율)

    대표상품 이미지

    LeCleire

    (16.8%)

    external_image

    Avon

    (14.6%)

    external_image

    Scentia

    (13.1%)

    external_image

    Diavolo de Antonio

    (7.6%)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및 각 사 홈페이지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22%, 남성 면도용품 시장

     

    최근 6년간 남성 면도용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천 달러, %)

    품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감률

    2011/2016

    면도용품

    24,435

    26,626

    28,286

    30,231

    32,095

    34,259

    40.2%

    애프터셰이브

    830

    1,034

    1,088

    1,156

    1,224

    1,224

    47.3%

    면도크림

    1,796

    1,986

    2,109

    2,245

    2,367

    2,517

    39.7%

    면도기, 면도날

    21,810

    23,605

    25,088

    26,844

    28,517

    30,517

    39.9%

    자료원: Euromonitor

     

      ㅇ 면도용품 시장 내 애프터셰이브와 면도크림의 비율은 아직 11%에 그치지만그 판매액이 점증하고 있으며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 애프터셰이브와 면도크림 판매액은 2011년 대비 2016년 각각 47.3%, 39.7% 증가했음. 최근 생겨나는 바버숍에서 기존 소매점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함.

     

    과테말라에서 판매되는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일반 소매점에서 판매 중인 NIVEA사의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external_image

    바버숍에서 판매중인 CREMO COMPANY사의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한편, 면도기의 경우 일회용 면도기가 주로 판매되는 가운데 Gillette사는 신체용 면도기 Gillette Body를 출시해 운동하는 남성들을 사로잡고 있음.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19%, 남성 미용용품 시장


     
     최근 6년간 남성 미용용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천 달러, %)

    품목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증감률

    2011/2016

    미용용품

    20,136

    22,122

    24,190

    26,190

    28,245

    30,612

    52.0

        - 세면·목욕용품

    -

    -

    667

    721

    844

    980

    -

        - 데오도란트

    18,585

    20,408

    21,633

    23,347

    25,048

    26,993

    45.2

        - 헤어케어 제품

    1,333

    1,483

    1,633

    1,837

    2,041

    2,259

    69.6

        - 스킨케어 제품

    218

    231

    259

    299

    327

    367

    72.8

    자료원: Euromonitor

     

      ㅇ 데오도란트가 미용용품 시장의 88%를 차지함.

        데오도란트는 청소년부터 중년층까지 매일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인 만큼가격이 중요한 구매 결정요인으로 작용함.

        간편한 사용이 가능한 스프레이타입 데오도란트 판매액이 전년대비 10% 증가한 것이 눈에 띄며휴대가 용이한 1회용 데오도란트의 등장 또한 주목할 만함.

     

      ㅇ 남성 미용용품 시장의 12%는 헤어·스킨케어 제품과 세면·목욕용품으로그 판매액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헤어·스킨케어 제품 판매액은 2011년 대비 2016 67.6%, 72.8% 증가했음. 세면·목욕용품 또한 2013년 이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음.

        남성 헤어·스킨케어 제품은 아직까지 기능성화장품보다는 기초화장품이 주로 유통·판매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긴 하나 그 성장에 주목할 만함.

        일찍부터 관련 산업이 발달해 남성용 기능성화장품 및 헤어스킨케어 제품 등이 널리 판매되는 미국영국 등 선진시장 대비 과테말라 시장의 다양성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향수 판매액이 여성향수 판매액을 넘어섰으며 아직은 규모가 작은 헤어·스킨케어 제품 및 세면·목욕용품 판매액 또한 증가하고 있어 전 범위에 걸친 성장에 주목할 만함.

        특히 향수시장의 경우 여성향수는 프리미엄 향수를남성향수는 일반 향수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해 왔으며 그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므로 일반향수를 생산하는 우리 기업이 관심을 가져볼 만함.


    과테말라 내 향수 유형별 판매 전망

     (단위천 달러, %)

    품목

    2011

    2016

    2021(예상)

    증감률

    2011/2021

    프리미엄향수

    18,952

    27,007

    32,272

    70.3

        - 남성향수

    7,361

    10,272

    11,850

    61.0

        - 여성향수

    10,694

    15,605

    19,211

    79.6

        - 유니섹스향수

    884

    1,129

    1,211

    36.9

        - 향수세트

    -

    -

    -

    -

    일반향수

    115,361

    178,218

    228,450

    98.0

        - 남성향수

    47,565

    82,381

    113,891

    139.4

        - 여성향수

    54,707

    76,966

    91,347

    67.0

        - 유니섹스향수

    -

    -

    -

    -

        - 향수세트

    13,088

    18,871

    23,224

    77.4

    향수 전체

    134,313

    205,225

    260,721

    94.1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 과테말라시티를 중심으로 그루밍족의 공간, '바버숍(Barber Shop)'이 늘어나고 있음.

        과테말라 최초의 바버숍 체인점 Mister Barber Shop 12개의 바버숍을 운영 중이며주요 대형쇼핑몰에 자리잡은 Baron’s 또한 지난 7 13번째 바버숍을 오픈했음.

        바버숍은 이발면도타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남성전용 미용실임. 최근에는 단순한 미용실의 개념을 넘어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이 패션 및 뷰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이 되고 있음.

        바버숍에서 기존 소매점에서 볼 수 없었던 헤어·스킨케어 제품 및 면도용 칼수염용 빗 등의 그루밍제품을 판매함. 이로 인해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 내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과테말라 내 바버숍 체인점 Mister Barber Shop Baron’s

     external_imag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Rockabilly Barber Shop, La Barbería del Lobo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남성 미용용품들

    external_imag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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