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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플로리다, 건설업 호조 지속될 전망World Wide 2017. 10. 16. 17:26반응형
美 플로리다, 건설업 호조 지속될 전망
2017-10-16 김현수 미국 마이애미무역관- 플로리다 및 미국 전역 건설경기 호조 지속될 전망 -
- 미국 건설시장의 트렌드, 소비 현황을 파악해 전략적으로 진출하는 것이 중요 -
□ 미국 건설산업 현황
ㅇ 주택(주거용: Residential) 건축 현황
신규 주택 건설
자료원: U.S Census Bureau
- 지난 5년간 아파트 및 콘도미니엄(Apartment and Condominium)은 미국 건설 부문에서 가장 빠른 성장속도를 보임.
- 낮은 공실률(Vacancy rate), 주거용 건축에 대한 투자 증가로 다세대 아파트 시공이 발달
- 또한 이민율 상승, 인구 노령화 및 젊은 세대의 가족 형성 지연으로 인한 임대주택에 대한 수요 증가, 이로 인한 주택 소유율 하락 및 다세대 부문에 대한 대출 완화로 아파트 및 콘도미니엄에 대한 수요 증대
- 업계 매출은 지난 5년간 연평균 6.9% 성장, 2017년에 32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 또한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연 4.3% 증가한 400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함.
ㅇ 비주거용(Non-residential) 건축 현황
- 산업용(Industrial) 건축은 2017년까지 5년간 연평균 7.6% 증가한 412억 달러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 또한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연간 4.2%인 50.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상업용(Commercial) 건축은 2017년 4.1% 증가를 포함한 연간 10.5 %로 증가해 204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 또한 2022년까지 향후 5년간 2.4%로 증가해 연간 293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
□ 플로리다 건설산업
ㅇ 현황
- 플로리다 주 경제에 건설 산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건설업은 플로리다 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산업임.
- 전년도(2016년) 대비 5.9% 성장(기타 산업들은 2016년 6월에 3.0%의 증가율을 보임)
- 플로리다 내 건설 산업 관련 일자리가 대략 45만4100개 있음.
- 미국 전역 건설업계는 2015년 약 380억 달러를 급여로 지출했으며, 플로리다는 이 중 207억 달러를 지출
- 건설업계는 2011년 이후로 극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36.5% 성장
ㅇ 전망
- 플로리다 건설업은 2015년부터 2023년에 이르기까지 기타 산업의 합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2015년부터 2023년까지 기타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률은 12.7%로 예상되는 반면, 건설 부문은 30.7%로 기대되고 있음.
- 이에 Associated Builders and Contractors of Florida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건설회사의 88%가 향후 6개월간 고용을 증가할 것이라고 대답
□ 시사점
ㅇ 미국 경기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건설업 호조가 지속되고 있음.
- 미국은 건설 관련 지출액이 1조1620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건설시장임.
건설업 총 지출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U.S Census Bureau
- 또한 트럼프 정부의 인프라 시설 투자 계획, 멕시코 장벽 건설 및 허리케인 복구 작업으로 인한 건설업의 호황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
ㅇ 이에 따른 건설 관련 산업도 동반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건축업, 건설 장비, 목재, 조립식 주택, 콘크리트(Ready-mix concrete), 지붕 및 외장용 자재, 절연 자재, 석재 및 점토, 건설용 도구 등의 업계도 지속된 호조를 누릴 것으로 전망
ㅇ 한국 기업의 철저한 준비,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전략적 진출 필요
- 미국 건설시장의 트렌드, 소비 현황을 파악해 전략적으로 진출하는 것이 중요
- 2017년 미국 건설시장의 트렌드는 ① 녹색 디자인, 지속 가능한 제품 및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 ② 모듈형 건축, ③ 드론을 이용한 설계, ④ 건축물에 발생하는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BMI(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으로 대표됨.
- 미국의 중부 지역 같은 경우 나무 혹은 나무 재질의 바닥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해안 지역의 경우 타일 바닥재를 선호하는 등 지역마다 기후적인 특성에 의해 선호하는 건설 스타일 및 소비 현황이 다르므로 선 시장 조사를 통해 적절한 타깃 지역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함.
- 건축·건설 관련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은 산업 관계자와 네트워킹 기회를 가지는 것은 물론 바이어에게 제품을 직접적으로 만져보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수출에 가장 빠르게 도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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