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유아용 기저귀 시장동향
러시아 유아용 기저귀 시장동향
- 러시아 정부의 출산지원정책 기반으로 기저귀 수요 성장세 -
- 고품질 중저가 아시아 제품의 수요 확대 기대 -
□ 러시아의 기저귀 사용 문화
ㅇ 최근 러시아 내 삶의 질,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유아용품시장 또한 이러한 추세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유아용 음식, 장난감 그리고 위생용품은 부모들의 큰 관심사임. 해당 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인 품목으로는 일회용 기저귀를 꼽을 수 있음.
- 러시아에서는 평균적으로 2세까지 기저귀를 착용하며, 유치원에서도 해당 시기까지만 기저귀 착용을 허락하기 때문에 3~4세까지 기저귀를 착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음. 또 대다수의 부모가 밤, 산책, 외출 등의 경우에만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며, 온종일 착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더불어 기저귀를 구매하는 부모의 약 25%는 모슬린, 플란넬 등의 소재로 만들어져 재사용이 가능한 기저귀를 선호함. 이러한 이유로 일회용 기저귀는 취침 등 특정한 경우에만 사용함.
기저귀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별 분류
(단위: 천 명)
연령 | 합계 | 남성 | 여성 |
- | 146,804 | 68,044 | 78,760 |
1세 미만 | 1,880 | 966 | 914 |
1~4 | 7,702 | 3,958 | 3,744 |
5~9 | 8,558 | 4,389 | 4,169 |
10~14 | 7,408 | 3,791 | 3,617 |
15~19 | 6,690 | 3,418 | 3,272 |
20~24 | 7,828 | 3,993 | 3,835 |
25~29 | 11,879 | 6,035 | 5,844 |
30~34 | 12,537 | 6,270 | 6,267 |
35~39 | 11,194 | 5,505 | 5,689 |
40~44 | 10,381 | 5,008 | 5,373 |
45~49 | 9,280 | 4,439 | 4,841 |
50~54 | 9,835 | 4,545 | 5,290 |
55~59 | 11,155 | 4,947 | 6,208 |
60~64 | 9,610 | 3,964 | 5,646 |
65~69 | 7,637 | 2,942 | 4,695 |
70세 이상 | 13,230 | 3,874 | 9,356 |
주: 1) 2017년 1월 1일 조사, 2) 자료원: http://www.statdata.ru/nasel_pol_vozr
□ 정부의 출산 지원으로 유아용품 호조
ㅇ 'Discovery Research Group'에 따르면, 러시아의 유아용 기저귀 시장의 규모는 약 350억 루블로 추정됨. 2016년 러시아의 기저귀 시장은 판매액면에서 37%, 판매량면에서는 20% 증가했음.
2016년 유아용품 품목별 증감률
(단위: %)
주: 1) 판매액 기준, 2) 자료원: https://www.openbusiness.ru
2016년 유아용품 품목별 증감률
(단위: %)
주: 1) 판매량 기준, 2) 자료원: https://www.openbusiness.ru
ㅇ 전문가들은 시장의 성장에 대해 세 가지 요인을 언급함.
- 첫 번째 요인은 정부의 출산 지원 정책에 따른 출산율 증가로, 두 명 이상의 다자녀 가정이 증가했다는 점임.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러시아의 출산율은 2000년에 비해 50% 증가했고 이는 유아용품 시장의 수요 확대로 이어졌음.
ㅇ 두 번째 요인으로는 수입대체 정책에 따른 러시아 산업부와 통상부의 '유아용품' 지원정책을 꼽을 수 있음.
- 해당 정책의 내용으로는 대출 이자에 대한 지원, 대출금 납입에 대한 변제, 제품 홍보에 대한 정보 지원 등이 있음.
ㅇ 세 번째 요인으로는 유아용품 구매에 돈을 아끼지 않는 러시아인의 소비 성향을 꼽을 수 있음.
□ 러시아 기저귀 시장동향
ㅇ 2016년 기저귀 시장의 가격 성장률은 6~14%가량으로 추정됨. 이는 전년 대비 20%가량 가격이 상승한 2015년에 비해 낮은 수치임.
- 2015년의 가격변화는 환율 변동의 영향으로, 대다수의 생산기업이 러시아 내에 위치했지만 원재료가 수입산이었기 때문에 큰 변화가 있었음.
ㅇ 러시아 시장 내 기저귀는 가격대별로 프리미엄, 중가형, 저가형으로 나눌 수 있고 시장 내 선두 생산기업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모두 생산함.
-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은 품질과 가격을 모두 적당히 만족시킬 수 있는 중간 가격대의 상품임.
- 러시아의 Megareserch사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0~3세의 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은 자신들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좋은 기저귀를 사고자 함. 러시아 내 유아용 기저귀 보급률은 약 80%로 매우 높은 편임.
제품별 소매가격
제품사진 | 제품명 | 무게(유아 체중 기준, kg) | 개수 | 가격 (루블) |
4~9 | 78 | 837 | ||
7~18 | 68 | 894 | ||
Huggies Classic | 11~25 | 58 | 837 | |
3~6 | 88 | 800 | ||
5~9 | 80 | 1,300 | ||
8~14 | 66 | 1,400 | ||
Premium Care | 5~9 | 120 | 1,720 | |
Premium Care | 2~5 | 88 | 950 | |
Care pants | 12~18 | 60 | 2,200 | |
Pampers Sleep&Play | 4~9 | 100 | 1,100 | |
PAMPERS Active Baby | 5~9 | 150 | 2,200 | |
PAMPERS Active Baby | 9~16 | 74 | 1,400 | |
Merries | 4~8 | 82 | 1,450 | |
Merries pants | 6~10 | 58 | 1,400 | |
Merries pants | 12~20 | 44 | 1,300 | |
Helen Harper | 7~18 | 84 | 1,200 | |
Helen Harper | 3~6 | 78 | 900 | |
Mepsi | 3~6 | 60 | 620 | |
Mepsi | 6~11 | 42 | 600 |
주: 1달러=58.4622루블(2017년 11월 24일 러시아 중앙은행 기준)
자료원: www.market.yandex.ru
ㅇ 러시아 기저귀 시장 내 유력 해외생산기업은 Kimberly-Clark(Huggies), P&G(Pampers) and SCA(Libero)로, 해당 상위 3개 기업기 시장 내 85%를 점유함. 또한 이 기업들은 러시아 내 생산공장을 소유하고 있음.
- P&G(Pampers): 툴라 지역
- Kimberly-Clark(Huggies): 모스크바 지역
- SCA(Libero): 툴라 지역
ㅇ 지난 5~7년 동안 일본의 Kao Corporation(Merries)사가 경쟁에 참여했음. 2017년 11월 현재 해당 회사의 점유율은 크지 않지만, 성장세를 고려했을 때 성장 전망이 높고 실제로 인기가 높은 편임.
- 많은 아시아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했으며, Kao Corporation사 등의 아시아 기업 상품 대부분은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고 있고 대형마트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ㅇ Nielsen research 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총 기저귀 판매량의 약 38%가 전문 인터넷 상점을 통해 판매됨.
- 2~3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 판매는 약 7%에 불과했음. 2010년의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기저귀 판매량의 53%가 슈퍼마켓을 통해 이루어졌고 25%가 시장, 15%가 약국 및 전문 상점, 그리고 7%가 노점에서 판매됐음.
ㅇ Nielsen사의 디렉터 Ms. Marina Lapenkova는 러시아 시장 내 대부분의 구매자가 외국제품과 세계적인 브랜드를 선호한다고밝힘.
- 국산품을 선호하는 구매층은 응답자 중 17%에 불과했고, 조사 응답자들은 기저귀를 고를 때 가격과 품질의 적합성을 가장 주요한 결정 기준이라고 밝힘.
ㅇ 다음은 온라인 상점에서 실시한 유아용 기저귀 브랜드의 선호 순위임.
유아용 상점에서의 브랜드별 수요
자료원: http://www.malysh-krepysh.ru
ㅇ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기저귀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지 않았고 시장의 성장은 인구 증가와 소비문화의 발전에 달려있다고 전망함.
□ 시사점
ㅇ 일본산 기저귀가 인기를 끌었지만 후쿠시마 대지진 이후 소비자들이 다른 아시아 기업을 찾고 있음.
- 이전에도 외국제품은 저렴하지 않았지만 루블화가 두 배 가까이 하락한 이후에는 특히 가격대가 높아졌음. 결과적으로 러시아구매자들은 비슷한 품질의 제품 중 가장 저렴한 아시아 제품을 찾고 있음.
ㅇ 2017년 11월 현재 러시아 시장 내에는 한국 및 중국 제품이 이미 진입해 있지만, 작은 전문상점이나 온라인 상점을 통해서만 판매되고 있음. 전체 시장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매우 낮고 연간 공급량 또한 매우 적음.
ㅇ 러시아 내에는 일본 제품과 비슷한 품질을 보유하면서 더욱 저렴한 한국산 기저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음.
- 하지만 러시아 기저귀시장에서 우리 기업은 세계적인 거대 브랜드와의 경쟁, 러시아 시장 내 판매를 위한 인증절차(기저귀 제품은 GOST 52557-2011을 충족해야 함), 그리고 홍보 등의 해결과제에 직면하게 됨.
- 더불어 러시아 기업들은 최소주문물량(MOQ)을 작게 제안하는 업체를 선호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하는 사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