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도미니카공화국 자동차 브레이크 시장동향
[유망] 도미니카공화국 자동차 브레이크 시장동향
- 도미니카공화국 신차 및 중고차 수요 증가와 함께 자동차 부품시장 확대 추세 -
- 합리적 가격의 우수제품 공급 시 시장성 유망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자동차 브레이크(HS Code 870830)
□ 시장 개요
ㅇ 도미니카공화국은 대부분의 자동차부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브레이크는 전량 수입하고 있음.
ㅇ 브레이크는 자동차의 보완재로 도미니카공화국 자동차 시장 지속 성장과 함께 자동차 부품시장도 확대 추세
ㅇ 현재 도미니카공화국 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레이크 브랜드는 BOSCH, GIC(Giant Industrial Corporation),WAGNER, HI-Q 등이 있음.
□ 선정 사유
ㅇ 도미니카공화국 대중교통 시스템은 매우 낙후돼 있으며 도미니카공화국 정부의 자동차 구입 촉진 정책으로 자동차 및 부품 시장규모 동반 확대 추세
ㅇ 최근 한국 중고 자동차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요 또한 증가 추세
- 도미니카공화국 내 한국 자동차는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 평가를 받고 있음.
- 자동차, 부품 등 한국산 제품 전반에 대한 호감도 및 인지도 상승세
ㅇ 브레이크(HS Code 8708.30)는 도미니카공화국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자동차부품 중 하나로 2016년 자동차부품 중 가장 많이 수입됐고 최근 5년간 수입된 부품 중 2위를 차지
- 브레이크는 생명과 직결된 장치로 중고차 등 교체 필요 시 지속적 수요가 예상되는 제품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지난 3년간 도미니카공화국 해당 품목 총 수입액은 3000만 달러에 이름.
ㅇ 최근 3년 동안 전체 브레이크와 서보 브레이크 수입액은 증가 추세를 보였으나 2016년 소폭 감소함. 이는 2016년 환율 급등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
ㅇ ICT와 트래이스맵 기반 예측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수입액은 1050만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 실제 도미니카공화국 관세청에서 발표한 2017년 10월까지 수입액은 902만 달러로 집계됨.
최근 3년간 도미니카공화국 브레이크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US$ 천)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총액 |
중국 | 3,125 | 4,980 | 4,239 | 12,344 |
미국 | 1,816 | 1,389 | 1,196 | 4,401 |
일본 | 894 | 1,091 | 1,400 | 3,385 |
대한민국 | 620 | 627 | 589 | 1,836 |
브라질 | 401 | 363 | 510 | 1,274 |
독일 | 382 | 388 | 477 | 1,247 |
멕시코 | 280 | 387 | 558 | 1,225 |
이탈리아 | 124 | 181 | 189 | 494 |
스페인 | 72 | 108 | 144 | 324 |
캐나다 | 62 | 101 | 127 | 290 |
전체 | 8,433 | 10,150 | 9,919 | 28,502 |
자료원: ICT, 트레이드맵
ㅇ 2016년 도미니카공화국 시장점유율은 중국이 42.7%로 1위를 차지했음. 일본이 14.1%로 두번째로 큰 점유율을 보이나 중국과 격차가 큼.
- 세번째는 미국(12.1%)이고, 한국이 5.9%로 그 뒤를 이음.
- 상위 10위권 국가 중 유일한 라틴아메리카 국가인 멕시코는 5.6% 점유율로 5위를 차지함.
2014~2016년 도미니카공화국 브레이크 시장점유율(단위: %)
국가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중국 | 37.1 | 49.1 | 42.7 |
일본 | 10.6 | 10.7 | 14.1 |
미국 | 21.5 | 13.7 | 12.1 |
한국 | 7.4 | 6.2 | 5.9 |
멕시코 | 3.3 | 3.8 | 5.6 |
자료원: ICT, 트레이드맵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2012~2016년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천)
자료원: ICT, 트레이드맵
ㅇ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대한 수입액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나, 최근 도미니카공화국 내 한국 자동차 증가로 한국 자동차부품에 대한 선호도 및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음.
ㅇ 브레이크 대한 수입액은 연간 평균은 60만 달러 정도이며, 가장 많이 수입되는 세부 품목은 '장착된 브레이크 라이닝(HS Code 870830.10)'으로 연간 44만 달러가량 수입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중국이 2015년을 기점으로 압도적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대도미니카공화국 연간 브레이크 수출액은 500만 달러에 이름.
ㅇ 2016년 이후 대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수출국 중 일본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가 하락세를 보였으며, 미국은 DR-CAFTA로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2년 이후 지속적인 하향곡선을 그리며 5년 사이 10%가량 수출 감소
2012~2016년 대도미니카공화국 브레이크 주요 수출국 동향
(단위: US$ 천)
자료원: ICT, 트레이드맵
ㅇ 멕시코가 세계 브레이크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대도미니카공화국 수출액은 100만 달러 미만이나 우리나라 대도미니카공화국 수출액에 근접
ㅇ 도미니카공화국 내 인지도 및 선호도가 높은 브레이크 브랜드로는 BOSCH(독일), GIC(미국), WAGNER(미국), HI-Q(한국) 등이 대표적임.
- 지리 및 DR-CAFTA 영향으로 다른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미국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은 편이나 실질적 수요는 떨어지고 있는 추세
- 도미니카공화국 내 자동차시장의 일본 차량의 높은 시장점유율 및 고급차 이미지로 일본 제품 또한 꾸준히 소비되고 있음.
□ 관세율 및 수입 규제, 인증절차 등
ㅇ 현재 관세율 외 별도 규제나 쿼터 등 수입 제한은 없음.
ㅇ 해당 품목은 DR-CAFTA의 적용을 받는 품목으로 미국 및 중미 국가 무관세 혜택
ㅇ DR-CAFTA에 해당하지 않는 국가는 모든 하위 품목에 대해 8% 관세율 적용됨.
□ 시사점
ㅇ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는 도미니카공화국 자동차 시장 여건으로 인해 부품시장 또한 동반 성장하고 있어, 시장 개척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 기업에 유망시장이 될 수 있음.
ㅇ 현재 도미니카공화국 자동차 브레이크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점유율은 낮지만, 가격 대비 고품질이라는 한국 제품 이미지를 활용해 기존 시장 및 확대되는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그러나 압도적으로 시장을 점유한 중국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 일본, 독일 및 미국 상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뿐 아니라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또한 현지 유통업자와 소비자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