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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말레이시아 평판제품 시장동향

정지환 2017. 12. 15.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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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말레이시아 평판제품 시장동향
2017-12-15 오유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 인프라 및 건설시장 성장에 따라 평판제품시장 성장 전망 –

- 2017년 상반기, 한국은 말레이시아의 평판제품 제1위 수입국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평판제품(HS Code 720916)


□ 선정 사유


  ㅇ 평판제품시장 전망은 인프라 및 건설부문 성장에 크게 좌우됨.

    - 2015년 건설부문 시장규모는 1400억 링깃(전년대비 8.2% 증가)이었으며, 2016년 7.4% 성장한 1660억 링깃을 달성함.

    - 2017년에는 탄탄한 성과를 바탕으로 8% 성장한 1700억 링깃 규모가 될 전망이며, 2018년에는 7.5%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말레이시아 동해안철도(ECRL, East Coast Rail Link), 말-싱 고속철도, 서해안 고속도로(West Coast Highwat), MRT2 등 메가 인프라사업과 연방정부가 발표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될 경우 철강제품의 수요가 증가해 평판제품시장 또한 성장할 전망


  ㅇ 민간 개발업체의 주택건설 계획들로 주거부문 건설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PPA1M, My Beautiful New Home 및 1 Malaysia People-Friendly Houses와 같은 정부의 다양한 주택 건설 프로그램을 토대로 평판제품 수요 증가가 기대됨.

  

□ 수출입 동향

 

말레이시아 평판제품 총 수출입 현황(HS Code 720916 기준)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상반기

수출액(백만 달러)

N/A

18.1

10.4

5.2

2.2

수입액(백만 달러)

N/A

178.8

118.8

113.2

80.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2017년 상반기 평판제품 수출은 전년대비 15.8% 감소한 220만 달러, 수입은 68.7% 증가한 8060만 달러를 기록함.

    - 2016년 수출은 2015년 대비 50% 하락한 5200만 달러로 감소한 반면, 수입은 4.7% 하락한 113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국가별 수출 현황(HS Code 720916 기준)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상반기

1

인도네시아

4.1

1.9

1.4

2

인도

5.9

2.6

0.5

3

파키스탄

0.0

0.0

0.2

4

베트남

0.0

0.0

0.1

5

싱가포르

0.3

0.4

0.0

6

필리핀

0.0

0.0

0.0

7

스리랑카

0.0

0.0

0.0

8

태국

0.0

0.0

0.0

9

미국

0.0

0.2

0.0

10

방글라데시

0.0

0.0

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평판제품 국가별 수출현황

    - 2017년 상반기 평판제품의 인도네시아로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88.8% 성장한 14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평판제품 수출의 63.4%를 차지함.

    - 인도로의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65.9% 감소한 500만 달러 규모였으며, 파키스탄은 20만 달러로 증가함.


국가별 수입 현황(HS Code 720916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상반기

1

한국

30.3

53.4

26.6

2

베트남

28.2

18.7

18.0

3

일본 

23.2

16.0

14.1

4

인도

0.0

8.7

9.4

5

중국

28.6

10.3

8.3

6

대만  

8.1

5.3

4.2

7

호주

0.2

0.1

0.1

8

싱가포르

0.0

0.0

0.0

9

프랑스

0.0

0.0

0.0

10

홍콩

0.0

0.7

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평판제품 국가별 수입현황

    - 2017년 상반기 한국은 말레이시아의 평판제품 최대 수입국으로, 전년동기대비 6.6% 증가한 2660만 달러를 수입함.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5년 2860만 달러였던 것에 비해 2016년에는 63.9% 하락한 1030만 달러에 그쳤음.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현황

 

한국산 평판제품 수입 현황(HS Code 720916 기준)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총액(백만 달러)

N/A

N/A

81.9

30.3

53.4

증감률(%)

N/A

N/A

N/A

-63.0

76.2


  ㅇ 말레이시아의 한국산 평판제품 수입은 2016년에 76.2% 증가한 5340만 달러로 2015년 3030만 달러에 비해 크게 증가함. 

  

□ 관세


  ㅇ (일반) 15%, (한-아세안 FTA 관세율) 15%


  ㅇ 2017년 말레이시아 신규 관세 규정에 따르면, 평판제품에 해당하는 HS Code 720916 제품의 일반 관세율 및 한-아세안 FTA 관세율은 모두 15%임.

    - 관세가 면제된다고 하더라도 수입 시에 부과되는 물품서비스세(GST) 6%는 동일하게 부과됨.

 

  ㅇ 말레이시아 정부는 2016년 5월 포스코(3.78%), 현대제철(11.55%) 및 기타 한국 생산자·수출업체(21.65%)가 판매하는 평판제품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최종 결정했음. 이를 2016년 5월 24일부터 2021년 5월 23일까지 5년간 적용키로함.

  

□ 제품 수출 시 필요 인증·규정 등


  ㅇ Customs(Prohibition of Import) Order 2017에 따라, 평판제품을 말레이시아로 수출 시 말레이시아 건설산업개발위원회(CIDB)에서 발행한 COA(Certificate of Apporval)가 있어야 함.

 

  ㅇ COA 신청 절차

    - COA 신청은 아래와 절차를 따라 평판제품 수입자가 수행해야 함.



자료원:CIDB

  

□ 주요 판매자(경쟁업체) 현황


업체명

설립연도

직원 수(명)

2016년

연간 생산능력(MT)

2016년

매출액(백만 링깃)

CSC Steel Sdn Bhd

1991

680

440,000

1,035.1

Mycron Steel CRC Sdn Bhd

1989

203

260,000

383.6

Eonmetall Industries Sdn Bhd

1990

150

100,000

76.6(2015)

Bahru Stainless Sdn Bhd

2008

573

300,000

1.5


□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외국기업이 말레이시아 평판제품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지 유통업체 또는 대리점을 이용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임.

    - 현지 유통업체 혹은 대리점은 일반적으로 제품 등록, 통관 처리, 마케팅 및 사후관리 서비스에 대한 책임이 있음.


  ㅇ 판매, 유통 및 서비스를 직접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회사 또는 합작 투자 회사를 말레이시아에 설립하는 것이 유리함.

    - 현지 대리인을 통하는 것보다 직접적인 통제가 가능한 이점이 있으나, 충분한 자본 및 현지 합작투자 파트너 신원 확인이 필수적

    - 말레이시아 정부는 말레이시아 기업과 외국인 투자자들 간 합작 투자를 통해 사업 참여를 확대할 것을 권고함.

    - 예를 들어, Bahru Stainless Sdn Bhd는 스페인의Acerinox S.A.사와 일본의Nisshin Steel과의 합작 회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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