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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확대되는 자동차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정지환 2017. 12. 19.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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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확대되는 자동차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2017-12-19 이지연 미국 시카고무역관

- 신문, 우유에서 화장품, 취미용품까지 매달 내 집으로 받아보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자동차 시장으로 확대 - 

- 편의성과 선택권 중시하는 소비자들 취향 저격 -




□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서비스

 

  ㅇ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서비스 개요

    유료구독형 비즈니스 모델로 특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 큐레이션(curation)을 제공하는 서비스

    단품 및 정품으로 구매 전에 샘플 상품 및 서비스를 미리 경험(화장품의류 등)하고자 하는 소비자다른 사람들보다 일찍 새로운 상품을 이용해보고 싶어하는 얼리어답터 계층 등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특징

    소비욕구와 소유욕구 사이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과거 우유잡지 및 신문 등에 한정 있던 서비스가 미국에서 전문성과 간편함이라는 장점을 앞세워 꽃식품도서화장품수제맥주면도용품의류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더욱 간편하고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삶을 추구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이 채택되고 있음.

 

□ 자동차 서브스크립션(car subscription) 서비스

 

  ㅇ 미국, 자동차 서브스크립션(car subscription) 서비스의 출현

    구매 또는 리스(lease)로만 소유할 수 있던 차량을 이제 서브스크립션 형태로도 쓸 수 있게 된 것임.

    일반적인 차량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차량 사용과 기동점검 서비스(roadside assistance), 관리 및 정비보험 등을 모두 하나의 패키지로 제공하는 형태

    또한 서비스를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게  사용자 편의성을 높임이는 장기 소유나 약정(commitment)을 유지 비용 또는 기타 이유로 부담스러워하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어필되고 있음.

    대부분 월 단위로 서비스를 신청하며자체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해 원하는 차량을 신청하고집이나 사무실 등 필요한 장소에서 차량을 받아볼 수 있음.

    - 2017년 한 해에만 캐딜락의 'Book by Cadillac', 포르쉐의 'Porsche Passport', 볼보의 'Care by Volvo' 등 여러 완성차 업체에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론칭하는 등 미국 자동차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배경

    자동차는 구매 직후부터 자산가치가 하락하는 품목으로장기적으로 소유하지 않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며 차량 소유에 대한 관심이 감소하는 추세

    미국에서는 차량 소유 시 세금정비주차 등에 부가적인 비용과 시간이 엄청나게 소모됨특히 뉴욕시카고 및 LA와 같은 대도시에서의 차량 소유는 주차 공간 부족까지 더해져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해야 함.

    갈수록 더욱 편리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미국인들에게 이제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은 우버(Uber), 리프트(Lyft)와 같은 차량 서비스와 같이내가 원할 때 차량 확보가 쉽게 가능하고 차량 관리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차량 서브스크립션은 매력적인 서비스임.

 

□ 주요 차량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특징

 

  ㅇ 케어 바이 볼보(Care by Volvo)

    볼보의 최신형 SUV 모델 XC40 차량을 세금이나 보험 등의 추가 비용 없이 정해진 월간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24개월 단위로 진행됨월정액 600~700달러 수준

    디지털 열쇠(digital key)를 사용해 가족이나 친구와 차량을 공유할 수도 있으며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동차 청소나 연료 충전도 가능함.

    별도의 계약금이나 등록비용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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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are by Volvo 홍보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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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olvo 홈페이지

 

  ㅇ 북 바이 캐딜락(Book by Cadillac)

    월정액 회원비 1500달러가량으로 원하는 차량 모델을 3개월 동안 선택해서 탈 수 있으며캐딜락 모델 10개 종류를 최대 18번까지 바꿔 탈 수 있음.

    최초 500달러 등록비가 발생하며 2017 12월 현재 뉴욕 도심지역댈러스(Dallas) 중심가로스앤젤레스에서 서비스 제공 중

 

  ㅇ 캔버스(Canvas)

    브리즈(Breeze)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스타트업 캔버스(Canvas) 2016 12월 미국 포드(Ford Motors Co.)사에 매각 포드 중고차량을 기반으로 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로 거듭남.

    샌프란시스코만 가능하던 캔버스 서비스는 2017년 말 로스앤젤레스지역으로 서비스 가능지역을 확장함.

    사용자는 월 단위로 500마일에서 무한 사용 마일리지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필요시 서비스 업그레이드나 다운그레이드도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음가격은 기본 패키지 429달러에서 시작함.

 

  ㅇ 포르쉐 패스포트(Porsche Passport)

    - 2017 12월 기준 미국 조지아주 아틀란타 근교에서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월정액 2000달러 패키지와 3000달러 패키지 두 가지가 있음금액에 따라 포함 있는 차량 종류가 조금씩 다르며포르쉐의 스포츠카와 SUV 등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음.

    최초 등록비용 500달러가 발생하며무제한 마일리지 및 차량 변경세금등록비보험자동차 배달 서비스 등이 포함 있음.

 

  ㅇ 리볼브(Revolve)

    - 포르쉐마세라티재규어랜드로버애스턴마틴벤츠렉서스아우디테슬라 등 럭셔리 자동차 모델만 취급하는 프리미엄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현재 미국 남부 플로리다 지역 등으로 서비스가 한정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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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evolve 홈페이지

 

  ㅇ 플렉스드라이브(Flexdrive)

    최초 예치금으로 250달러를 내고서브스크립션 기간은 7일 또는 28일 주기로 정할 수 있음.

    지역별 딜러들과 협력하는 모델이므로딜러들이 정하는 가격에 따라 서비스 비용이 발생함홈페이지를 보면 2017년 닛산 알티마(Nissan Altima) 기준으로 미국 애틀랜타에서 차량을 사용 시 일주일에 219달러 정도로 측정됨.  

 

  ㅇ 카마(Carma)                                                                             

    포드 포커스(Ford Focus), 혼다 어코드(Honda Accord) 및 동급에서 주행거리 3만 마일 이하의 세단 차량 제공

    사용거리에 따라 비용에 차등이 있음예를 들어, 500마일까지 운전할 수 있는 299달러의 월정액 서비스가 있으며 이후 1마일당50센트의 비용이 발생함. 750마일 패키지의 경우 월정액 349달러이며이후 1마일당 40센트임.

 

□ 시사점

 

  ㅇ 소비자에 맞춘 비즈니스 모델

    현존 서비스 외에도다른 미국 글로벌 기업들도 추가로 차량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제공해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자동차와 마찬가지로기존에 서브스크립션 모델 활용을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산업군으로도 이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임.

    더욱 편리하고 색다른 서비스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에 맞추기 위해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서도 고려해볼 수 있는 서비스 모델임.

  

  ㅇ 다양한 차량 형태나 신기술 체험 가능

    서브스크립션은 짧은 기간 동안 그만큼만의 비용지불을 통해 특수 차량 및 최신 차량의 탑재 성능 체험을 가능하게 하기에 부담 없이 특수 엔진이나 자율주행차전기차(EV) 등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임.

 

  ㅇ 자동차 '소유' 개념 희박해질 수도 있음.

    차를 '소유'한다는 개념이 희박해지면서 신차 수요가 감소할 수도 있음.

    영국 Barclays은행은 자체조사를 통해 앞으로 25년간 미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약 40%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음이에 대응하는 서브스크립션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출현에서 볼 수 있듯한국 기업들도 자동차 산업 판도 변화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

 

  ㅇ 사용자 스스로 경험하고 최종 구매 결정까지 내리는 서브스크립션, 품질이 가장 중요

    차량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이용한 후 사용자가 품질에 만족한다면 해당 차량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겠지만실망스러운 경험이었다면 향후 차량 구매 시 해당 차량 브랜드를 배제할 수도 있음.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은 '경험'을 중요시하는 현대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한국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활용 방법을 강구하는 것을 추천함.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 및 서비스를 서브스크립션 형태로 제공한다고 해도장기 고객 확보를 위해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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