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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대만시장을 달군 핫 아이템

정지환 2017. 12. 22.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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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대만시장을 달군 핫 아이템
2017-12-22 유기자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 한국서 인기 끈 라면과자 돌풍폭염에 아이스 텀블러 매출 '쑥' -

- 밀크티의 본고장에서 밀크티 열풍 입소문이 성공 열쇠 -



 

 분야별 화제몰이 인기상품



  1) 식품


   인도네시아 라면과자인 '게메즈 에낙'이 온·오프라인에서 인기. 한국에서 인기를 모은 점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워 '한국 치킨맛 라면과자(韓國小雞點心麵)'로 소개. 언뜻 한국산 과자로 착각할 정도

    최근 수년 사이 대만식 비빔면 출시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현지 유명 방송인을 모델로 내세운 제품(曾拌麵)이 공동구매 인기상품으로 화제몰이

    야후치모에선 대만 브랜드 생수가 1만 상자 이상 판매섭씨 105도에서 끓인 물뚜껑이 떨어지지 않는 페트병 디자인이 특징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선 퀘이커 인삼 드링크가 야후치모와 모모를 통틀어 인기(대만에선 드링크형 건강기능식품이 선물세트로 환영)

    밀크티(버블티)의 본고장인 대만에서 밀크티는 현지인에게 여전한 스테디셀러*. 하반기에 대만 식품기업이 출시한 밀크티(厚奶茶) 1달 만에 업계 추정 14000만 신 타이완 달러(50억 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고 현지 언론은 소비자들이 '밀크티 좀비'처럼 달려들었다고 전할 정도

    밀크티의 원조로 알려진 춘수이탕(春水堂)은 대만 내 年 소비량만 1억 컵에 달할 것으로 추정세븐일레븐 편의점은 2017 4월부터 매장에서 직접 만든 밀크티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일본 산토리(Suntory)사가 출시한 투명한 밀크티 '프리미엄 모닝티'도 화제를 모으며 대만 슈퍼마켓·대형마트에서 인기


  2) 생활용품


  ㅇ 여름 폭염 영향으로 아이스 텀블러가 폭발적 인기. PChome 24h 쇼핑몰에선 1분당 1개꼴로 판매모모홈쇼핑에선 이탈리아 브랜드 제품이 월 최고 1000만 신 타이완 달러(36000만 원)의 매출을 올림.

    거름망이 뚜껑 내부에 있는 자석에 붙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내열 유리 티 보틀도 인기(천연 대나무 소재의 뚜껑과 리넨(겉감)·실리콘(안감소재 슬리브가 감성적 느낌을 더하는 디자인으로 눈길)

    - 2016년 경부터 퍼실(Persil) 등 독일 브랜드 세탁세제가 인기를 모은 가운데 독일산 직수입친환경세정력을 강조한 달리(Dalli)제품이 모모홈쇼핑에서 월 최고 300만 신 타이완 달러(1억 원)의 매출을 기록

    티슈는 온라인 쇼핑몰의 스테디셀러로 대만 브랜드(倍潔雅) 제품이 가격경쟁력에 힘입어 2년 연속 티슈 분야 인기상품 1위를 유지(야후치모모모홈쇼핑 기준)


  3) 전자제품


   세계적인 핫 아이템인 아이폰X은 대만에서도 큰 인기대만 5대 이동통신사에 따르면 2018 2월까지 재고부족 상태가 지속될 전망

    대만 브랜드 ASUS의 대용량 보조배터리는 명함 사이즈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야후치모 쇼핑몰에서 1위 인기상품으로 꼽혔고 PS4게임기는 25~44세 남성 소비자를 위주로 총 10만 대 이상 판매

    최근 2년 사이 로봇청소기 인기 상승*. 무선청소기침구청소기도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

    후발주자로 등장한 샤오미(mi) 로봇청소기는 가성비가 좋다는 호평을 받으며 인기 급상승

    ** 대만 '신광미츠코시(新光三越)' 백화점에 따르면, 2017 11월까지 무선청소기 판매액이 2억 신 타이완 달러(72억 원)를 돌파.판매 1위 제품인 다이슨(Dyson) 무선청소기는 판매실적이 전년동기대비 20% 이상 증가(일본 여행 필수구매 아이템으로 꼽히기도)


  4) 화장품


  ㅇ 한류 영향으로 색조화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한국 스타일 화장법이 유행하면서 립 제품 판매가 증가

    - '신광미츠코시' 백화점의 경우한국에서 품귀현상을 일으킨 디올(Dior) 립글로우가 1만7000개 판매됐고 조르지오 아르마니(Giorgio Armani) 립마그넷 제품도 한국 한정판 출시 소식에 힘입어 8500개 판매

    글로벌 시장조사회사인 칸타월드패널(Kantar Worldpanel)은 "립 제품이 인기인 한국산 화장품은 2017년 1분기 판매증가율(25%)이 대만 전체 화장품시장 성장률(3%)를 월등히 앞섰다"고 발표


  5) 명품


  ㅇ 강렬한 레드·화이트 배치가 인상적인 루이비통과 슈프림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이 대만에서 판매 시작 이틀 만에 매진

    야후치모 B2C 쇼핑몰에선 코치 클러치백이 1만 개 이상 판매돼 스몰 럭셔리 트렌드를 반영

    - '타이베이101'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에 중국인 방문객 수가 전년동기대비 반토막 난 상태에서도 대만 VIP의 소비력에 힘입어 명품 매출은 오히려 증가세


  6) 도서 


  ㅇ '정서적 협박(情緖勒索)'이라는 대만 작가의 심리학 도서가 서점가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6개월 연속 자기계발 분야 베스트셀러 1위로 월 1만 권 판매 기록 돌파)
    대만 최대 서점인 성품서점(誠品書店) 2017년 베스트셀러 Top 10 가운데 4 권이 심리학 도서로 현지 서점가의 힐링 열풍은 최근 2~3년간 계속되고 있음.
    한정판 에디션도 마니아를 중심으로 인기미국 HBO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한정판 동명소설이 1만 신 타이완 달러(36만 원)를 호가하는 가격에도 대만 최대 인터넷서점인 books.com.tw에서 판매 시작 하루 만에 매진 기록

 

주요 유통업체 및 매체별 2017년 대만 인기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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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보조배터리

ASUS 젠파워 10050mAh

10만 개 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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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슈

倍潔雅 소프트티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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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좌의 게임'

한정판 에디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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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

PS4 프로 CUH-7000 시리즈 1TB 본체

10만 대 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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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과자

게메즈 에낙

월평균 100만 신 타이완 달러

(36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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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젯스피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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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슈

倍潔雅 소프트티슈

(150장, 1박스 84봉입)

1만 상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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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 세제

Dally Activ

월평균 300만 신 타이완 달러

(1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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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비통X슈프림

콜라보레이션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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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받침대

樂活家(6종 색상)

1만 개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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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 보틀

Woky 내열 유리병

월 최고 200만 신 타이완 달러

(72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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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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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식 비빔면

曾拌麵(4개입)

1만 봉지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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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 텀블러

Black Hammer 316

월 최고 1000만 신 타이완 달러

(360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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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크 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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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 드링크

퀘이커 인삼 드링크

(60mlX30병입)

30만 병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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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용 치간칫솔

3M

월평균 100만 신 타이완 달러

(36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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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 텀블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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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클러치백

COACH

1만 개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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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 드링크

퀘이커 인삼 드링크

월 최고 400만 신 타이완 달러

(140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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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청소기무선청소기 external_image

라면과자

게메즈 에낙

(1박스 30개입)

1만 상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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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식 비빔면

曾拌麵

월평균 100만 신 타이완 달러

(3600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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립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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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수

泰山 純水

(600ml X 24병입)

1만 상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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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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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마우스

로지텍 M170 무선마우스

1만 개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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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식 비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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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야후치모모모홈쇼핑천하잡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재구성

 

 시사점

 

  ㅇ 대만은 시장규모가 작고 블로그·SNS 등을 통해 한국 유행 트렌드를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만큼 국내(한국)에서 화제가 돼야 현지 시장 진출에도 수월
    대만 소비자는 새로운 상품 또는 트렌드에 거부감이 적고 입소문에 민감
    현지 바이어들도 한국 제품 수입 시 국내(한국)에서 경쟁력·인지도를 어느 정도 인정받았는지를 중요하게 고려
    게메즈 에낙 라면과자는 한국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대만 시장에 진출했고 한국에서 화제를 모은 명품 립 제품들은 대만으로 인기가 확산

  

   ㅇ 글로벌 경기회복과 수출 호조에도 서민 경제는 가계부채와 임금 상승 정체 같은 문제가 여전한 상황

    이런 여건 속에 가격경쟁력을 중시하는 동시에 작은 사치힐링 등 소비를 통한 만족감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
    - 최근에는 심플하면서 감성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며 문예청년(文藝靑年또는 문학청년(文學靑年)의 줄임말인 '원칭(文靑)'이라는 용어가 유행 중. 대만 기업들은 제품 디자인에 이런 '원칭' 요소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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