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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물류산업, 발전 가능성은?

정지환 2017. 9. 13.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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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물류산업, 발전 가능성은?
2017-09-13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지리적 여건으로 세계 교역량 감소에도 발전 지속 -

항공·철도 화물 증가와 냉동 및 탱크 컨테이너 수요 급증 전망 -  

 

 


□ 러시아 물류산업 개요

 

  ㅇ 2016년 세계 교역 성장률은 지난 15년간 처음으로 GDP 성장률보다 낮게 기록

    - WTO에 따르면지난 15년간 세계 교역량은 세계GDP 성장률보다 높았으나 2016년 교역규모는 세계 GDP 성장률 2.2%보다 낮은 1.7%를 기록  


2012~2016년 세계 교역 및 GDP 성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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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TO

  

  ㅇ 2016년 세계 교역량 감소는 어느 정도 러시아 물류산업에도 영향을 미침.

    - 세계 교역량 감소는 러시아 수출국들의 소비력을 감소시켜 원자재 수출에 차질을 빚게 함.

    한편러시아 루블화 가치절하는 수출량을 소폭 증가시켰고, 2016년도의 루블화 가치 상승은 수입을 증가시켜 물류산업에는 오히려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

 

2016 1~9월 러시아 수출 확대품목(분량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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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osstat

 

□ 러시아 철도 물류

 

  ㅇ 러시아 철도 물동량은 중국의 석탄생산 규제(20163)와 러시아 내 대규모 건설프로젝트로 소폭 상승

    - 러시아 기차 화물은 주로 석탄석유 및 석유화학건설 자재 등 원부자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2016년 기준 건설자재와 석탄은 소폭 상승

    - 건설자재 화물이 증가한 주 요인은 Kerch 다리(크림반도와 러시아 본토 연결건설 본격화와 바이칼-극동 철도 건설(East Polygon) 시작임.

 

2015~2016년 러시아 철도 물동량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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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품목은 석유 및 석유제품석탄건설자재임

자료원: Rosstat

 

  ㅇ 러시아 화물기차 교체작업이 2017년부터 시작되면서 철도 물류환경은 크게 개선될 것

    - 러시아 철도(국영기업)의 계열사인 Federal Freight Company(FGC) 2017년 내 20개 기차를 신규로 교체할 예정이라고 발표


2012~2024년 러시아 화물 열차 교체 계획안

                                                                                        (단위: 천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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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열차 1칸을 세는 단위

자료원: United Railcar Company

 

□ 러시아 컨테이너 물류

 

  ㅇ 한국의 한진해운(세계 top 10 물류사부도 사건과 같이 세계 컨테이너 물류는 불황을 겪고 있으나, 러시아 컨테이너 물류는2016년에 10.2% 증가

    - 러시아 컨테이너 물류는 주로 철도 물류로지리적 여건으로 세계적인 컨테이너 물류 기업들의 화주들이 러시아 물류사로 전환하는 현상 발생

    - 특히 아시아태평양 인접국들의 화주들의 러시아 물류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 TransContainer에 따르면일반 컨테이너뿐만 아니라 냉동 및 탱크 컨테이너 수요가 크게 증가

    - 러시아 컨테이너 물류 중 냉동 및 탱크 컨테이너는 향후 3년간 25~30%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러시아 기차 컨테이너 물동량은 2020년까지 400 TEU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러시아 기차 컨테이너 물동량 현황

                                                                                                            (단위: T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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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ransContainer annual report

 

□ 러시아 해상 벌크 및 석유제품 물류

 

  ㅇ 2016년 기준세계 벌크 및 석유제품 물류는 71%가 해상으로 이뤄지고러시아의 경우는 벌크 수출에 의존하고 있음.

    - 러시아 석유제품의 60%가 해상을 통해 수출되고 있으며 물류 다변화와 적은 화물 환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해상 벌크 물류가 크게 증가 중

    - 러시아 교통부에 따르면, 2016년 러시아 항구 건화물 환적량은 전년대비 7.5% 증가했으며 벌크인 경우는 5.9% 증가

 

  ㅇ 한편러시아 해상 물류는 크게 두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고 정리해 봄.

    - 첫째로러시아 물류선박들은 20년 이상 노후화된 선박들이 76%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국제환경 기준의 크게 미달하기 때문에 화주 오퍼 적은 편

    - 둘째로러시아 수출기업들은 물류비 절감 및 행정절차 간소화를 위해 FOB 방식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 선박 이용률이 낮은 편임.

 

2015년 러시아 선박 노후화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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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ossat

 

□ 러시아 내륙 물류

 

  ㅇ 2016년 러시아 내륙 물류는 큰 변화는 없었으나 물동량 기준 전년대비 5% 증가

 

  ㅇ 정부 전략적 지원 프로그램에 따라 물류 분야 중에서 강구 및 내륙수로 물류 발전 가능성 가장 높음.

    - 러시아 정부는 2030 러시아 강구 및 내륙수로 발전전략 프로그램을 추진 중

    - 80% 이상의 인구 분포가 바다에 접하지 않은 내륙에 밀집돼 있고, 90% 이상의 GDP가 내륙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러시아 정부 프로그램 추진방향은 적합하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음.

 

  ㅇ 러시아 내륙 물류 중 트럭킹은 물류 형태중 가장 작은 성장률을 보임.

    - 2016년 간 트럭킹 물류는 전년대비 0.8% 증가로 물류 형태 중 가장 작은 성장세이나, 러시아 중견중소기업들의 내륙 운송 사용량이 크게 증가 중으로 2017년부터는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전망

    - 한편, Platon(내륙 운송 트럭 도로 결제시스템) 2015년 11월부터 도입되면서 컨테이너 트럭 등의 규모가 큰 도로운송업이 크게 발전 중

    - 러시아 정부는 교통 인프라 개선 프로그램 중 '도로 안전점검 및 질적 향상'을 운영 중으로, 34개 주요 도시 도로 인프라 개선을 위해 11조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발표했고 2017년에는 1조 달러 예산을 투입 예정이라고 밝힘.

 

□ 러시아 항공 물류

 

  ㅇ Rosaviatsia에 따르면, 2016년 러시아 항공물류 매출액이 전년대비 20% 증가

    - 매출액 증가 주 요인은 극동러시아와 시베리아서부 러시아 간의 항공 물류량이 크게 증가했고 러시아 항공 물류 단가가 저렴해 환적 물류가 증가했다는 점임.

    · 러시아 항공 물류 매출액의 78.7% Top 5 러시아 항공사가 기록한 실적임.

 

러시아 주요 항공사의 물류규모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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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Rosaviatsia

 

  ㅇ 한편세계은행에 따르면 러시아 항공 발전부문은 세계 65위로 인프라 구축이 가장 절실한 상황

    - 러시아 항공물류 한계점은 크게 두 가지로공항 인프라는 현재까지 국제적 기준으로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지방항공 인프라 낙후 및 장비 부족임.

 

□ 시사점

 

  ㅇ 러시아 물류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외국투자 확대 및 대대적인 민영화일 것임.

    - 세계은행에 따르면러시아 인프라 투자는 GDP 1% 수준으로 BRICKs 국가들 중 브라질과 인도를 제외한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함.

 

  ㅇ 러시아 물류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서비스 및 통관 효율성을 높여야 함.

    -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외국인투자 유치 확대 등 개방도가 높아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 입장임.

    - 세계은행에 따르면러시아 물류 서비스 및 효율성 부문은 세계 99위 수준임.

 

  ㅇ 수출 다변화에 따른 신규 물류 노선 구축물류 및 서비스 단가를 위한 인프라 구축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인적 교육 확대 등도 러시아 물류산업 발전에 주요한 요소일 것임.

    - OECD에 따르면러시아 물류 효율화가 10% 개선된다면 GDP 0.8% 성장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함.

    - 러시아 물류 주요 노선은 인도이란중남미 등으로 매우 제한적으로 구축돼 있는 상황

 

  ㅇ 러시아 물류 산업 효율화 정책에 따라 물류창고 건설과 서비스 및 통관시스템 장비 수출 등으로 우리 기업 진출에도 전망이 밝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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