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유아용 물티슈시장, 매출액 급성장
인도 유아용 물티슈시장, 매출액 급성장
- 인도 유아·아동인구 2030년 3억4000만 명 예상 -
- 매년 20% 이상 매출액 성장세, 온라인 유통망 활용 진출 고민 필요 -
□ 산업동향
ㅇ 2030년 가장 많은 사람이 사는 나라, 인도
- 인도 인구는 14억8000만 명에 도달해 중국을 제치고 인구 수 세계 1위 국가로 올라설 전망임. 이 중 0~14세 유아·아동인구는2030년 3억4700만 명 수준까지 이를 것으로 추정됨.
- 반면, 중국은 14억 명 수준으로 인구 수 세계 2위, 0~14세 유아·아동인구는 2억5100만 명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됨.
2015/2030년 인도-중국 유아·아동인구 수 비교
(단위: 천 명)
구분 | 인도 | 중국 | ||
2015 | 2030 | 2015 | 2030 | |
0~4세 | 118,454 | 114,685 | 82,751 | 79,740 |
5~9세 | 123,880 | 116,068 | 77,721 | 82,586 |
10~14세 | 123,661 | 116,742 | 79,345 | 88,707 |
자료원: Euromonitor
- 유아·아동인구 수가 다른 국가에 비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거대한 시장규모를 바탕으로 한 인도의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기 시작함.
ㅇ 인도의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2016년 기준 3억1000만 달러(203억 루피)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1년 기준 연평균 16.5%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매출액 기준으로 유아·아동용 화장·세정제품과 스킨케어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인도 유아·아동용품 산업 매출액(2011~2016)
(단위: 백만 루피)
구 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헤어케어제품 | 496.0 | 525.0 | 557.0 | 601.0 | 637.0 | 673.5 |
스킨케어제품 | 4,376.0 | 5,062.5 | 5,847.0 | 6,724.0 | 7,652.0 | 8,654.4 |
화장세정제품 | 3,995.0 | 4,812.5 | 5,775.0 | 6,843.0 | 8,007.0 | 9,248.1 |
물티슈 제품군 | 610.7 | 765.7 | 950.0 | 1,176.6 | 1,435.4 | 1,739.4 |
총계 | 9,477.7 | 11,165.7 | 13,129.0 | 15,344.6 | 17,731.4 | 20,315.4 |
자료원: Euromonitor
- 인도 국민은 대대로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를 활용한 친환경 유아·아동용품을 사용하려는 소비성향이 강함. 그러나 급격한 도시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해 전통방식을 고수하기보다는 사용이 편리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
인도 소매유통망인 'Hypercity' 내에 비치된 유아용 물티슈 상품
자료원: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체 자료
- 이 중, 유아용 물티슈 시장은 2015년 대비 2016년 매출액 성장률이 21.2%를 기록하고,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매해 20% 이상 매출액이 상승하는 등 상기 제품군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대도시를 중심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구입이 쉬운 육아용 제품을 찾는 소비성향이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해당 제품군의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됨.
- 2016년 기준 주요 마켓리더로는 Johnson & Johnson India(74.8%)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Dabur India(6.5%), Artsana India(1.9%), Himalaya Drug Co.(1.6%), Wipro Consumer Care & Lighting(1.4%) 순으로 나타남. 상기 5개 회사가 시장의 86%를 점유
3사의 유아용 물티슈 제품
Johnson & Johnson |
| Himalaya Drug |
- 인도 소비자들은 상품의 질을 우려해 유아·아동용품 구입 시 기존의 브랜드파워가 높은 제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큼. 그러나 유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기저귀발진방지제, 유아용 물티슈는 PL(Private Label) 상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점차 나타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또한 소매상(키라나)을 통한 규모가 일부 있었으나 현재는 Flipkart, Amazon, Snapdeal과 같은 유명 온라인 유통플랫폼과 Babyoye.com, Firstcry.com, Hoopos 등의 유아용품 전용 온라인 마켓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수입제품과 현지 생산제품을 비교해 구입하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ㅇ 인도 유아용 물티슈 시장과 한국과의 관계
- 2016년 인도는 중국(45.07%)으로부터 유아용 물티슈 제품을 가장 많이 수입했으며, 그 다음은 태국과 독일 순이었음. 한국은2016년 8번째 수입국으로 8만 달러 수준(3.28%)을 보임.
2014~2016년 인도 유아용 물티슈 수입 통계(HS Code 4818.90)
(단위: 천만 달러, %)
순위 | 국명 | 2014 | 2015 | 2016 |
1 | 중국 | 1,270 (32.36) | 1,086 (43.34) | 1,100 (45.07) |
2 | 태국 | 255 (6.50) | 228 (9.11) | 216 (8.86) |
3 | 독일 | 102 (2.61) | 42 (1.66) | 211 (8.64) |
4 | 싱가포르 | 36 (0.93) | 18 (0.73) | 151 (6.17) |
5 | 프랑스 | 2 (0.06) | 19 (0.78) | 149 (6.10) |
6 | 영국 | 121 (3.08) | 85 (3.38) | 109 (4.48) |
7 | 미국 | 196 (4.99) | 172 (6.85) | 96 (3.92) |
8 | 한국 | 33 (0.84) | 591 (23.58) | 80 (3.28) |
총계 | 3,924 (100) | 2,506(100) | 2,442 (100) |
주: 순위 기준은 2016년 수입액 순위에 따름. ( )은 비중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인도 상공부
- 인도의 유아용 물티슈 수출은 주요 선진국 및 인도 아시아대륙 주변국(스리랑카, 네팔), 중동-아프리카 등지로 나타났으며, 한국으로의 수출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확인
2014~2016년 인도 유아용 물티슈 수출 통계(HS Code 4818.90 기준)
(단위: 천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1 | 스리랑카 | 974 (21.33) | 1,119 (27.44) | 1,712 (38.67) |
2 | 아랍에미리트 | 512 (11.21) | 808 (19.80) | 1,067 (24.10) |
3 | 미국 | 613 (13.41) | 522 (12.79) | 327 (7.39) |
4 | 프랑스 | 276 (6.05) | 409 (10.02) | 283 (6.38) |
5 | 영국 | 735 (16.09) | 248 (6.09) | 166 (3.74) |
6 | 네팔 | 299 (6.56) | 87 (2.14) | 157 (3.54) |
7 | 탄자니아 | 196 (4.29) | 299 (7.32) | 98 (2.22) |
8 | 홍콩(중국) | 0 (0) | 70 (1.72) | 91 (2.05) |
총계 | 4,568 (100) | 4,079 (100) | 4,428 (100) |
주: 순위 기준은 2016년 수출액 순위에 따름. ( )안은 비중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인도 상공부
□ 전망 및 시사점
ㅇ 인도의 인구 증가와 맞물려 향후 인도의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 특히 도시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유아용 물티슈 시장 수요는 가파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유아용 물티슈 시장은 2016년 기준 연평균 14% 매출액 성장을 보여 2021년까지 5156만 달러(33억 루피)에 달할 전망임.
ㅇ 유아용 물티슈 시장을 포함한 인도 유아·아동용품 산업은 소비자층의 브랜드 지지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임. 소매상(키라나)보다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유통플랫폼을 활용해 영역을 확장해 갈 것으로 예측함.
- 특히 온라인 유통플랫폼을 사용하는 젊은 부부가 많아지고 있기에 우수한 품질, 안전성을 갖춘 한국 유아용 물티슈 제품의 홍보 제고와 마케팅 전략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