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이 뜬다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이 뜬다
- 2011~2016년간 연평균 9.6% 성장하며 2016년 1억5752만 달러 규모의 시장 형성 -
- 향수, 면도용품, 미용용품 등 전 품목 고속성장 중 -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 개요
ㅇ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은 2011~2016년간 연평균 9.6%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6년 1억5752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함.
ㅇ 그루밍제품 시장은 향수, 면도용품, 미용용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과테말라 시장의 특징은 향수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반면, 미용용품의 비율이 낮다는 것임.
제품 유형 | 제품 예시 |
향수 | 일반 향수, 프리미엄 향수 및 기타 향수 |
면도용품 | 면도기, 애프터셰이브, 면도크림 등 |
미용용품 | 헤어·스킨케어 제품, 세면·목욕용품, 데오도란트 등 |
과테말라·미국·영국 제품 유형별 비율
자료원: Euromonitor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59%, 남성향수 시장
최근 6년간 남성향수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품목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증감률 2011/2016 |
남성향수 | 54,939 | 62,014 | 69,442 | 76,680 | 83,170 | 92,653 | 68.7 |
- 프리미엄향수 | 7,361 | 7,932 | 8,531 | 9,129 | 9,660 | 10,272 | 39.5 |
- 일반향수 | 47,565 | 54,082 | 60,912 | 67,551 | 73,510 | 82,381 | 73.2 |
자료원: Euromonitor
ㅇ 남성향수 시장은 일반 향수와 프리미엄 향수로 구분됨.
- 프리미엄향수는 백화점을 통해 유통되는 고급브랜드 향수로, 도시거주 고소득자들이 주 소비계층임.
- 일반 향수는 대형 슈퍼마켓 또는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향수로, 청소년을 비롯해 저소득층부터 중산층까지 두루 구매함.
ㅇ 2016년 일반 향수 판매액은 프리미엄향수 판매액의 8배에 달함.
- 브랜드보다는 가격, 향 지속력 등이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대다수의 점유율 상위 브랜드는 일반 향수 판매 브랜드임.
2016년 향수시장 점유율 상위 브랜드 및 대표상품
브랜드(점유율) | 대표상품 이미지 | 브랜드(점유율) | 대표상품 이미지 |
LeCleire (16.8%) | Avon (14.6%) | ||
Scentia (13.1%) | Diavolo de Antonio (7.6%) |
자료원: Euromonitor 및 각 사 홈페이지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22%, 남성 면도용품 시장
최근 6년간 남성 면도용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품목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증감률 2011/2016 |
면도용품 | 24,435 | 26,626 | 28,286 | 30,231 | 32,095 | 34,259 | 40.2% |
- 애프터셰이브 | 830 | 1,034 | 1,088 | 1,156 | 1,224 | 1,224 | 47.3% |
- 면도크림 | 1,796 | 1,986 | 2,109 | 2,245 | 2,367 | 2,517 | 39.7% |
- 면도기, 면도날 | 21,810 | 23,605 | 25,088 | 26,844 | 28,517 | 30,517 | 39.9% |
자료원: Euromonitor
ㅇ 면도용품 시장 내 애프터셰이브와 면도크림의 비율은 아직 11%에 그치지만, 그 판매액이 점증하고 있으며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 애프터셰이브와 면도크림 판매액은 2011년 대비 2016년 각각 47.3%, 39.7% 증가했음. 최근 생겨나는 바버숍에서 기존 소매점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함.
과테말라에서 판매되는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일반 소매점에서 판매 중인 NIVEA사의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 바버숍에서 판매중인 CREMO COMPANY사의 애프터셰이브 및 면도크림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의 19%, 남성 미용용품 시장
최근 6년간 남성 미용용품 판매액 및 증가율
(단위: 천 달러, %)
품목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증감률 2011/2016 |
미용용품 | 20,136 | 22,122 | 24,190 | 26,190 | 28,245 | 30,612 | 52.0 |
- 세면·목욕용품 | - | - | 667 | 721 | 844 | 980 | - |
- 데오도란트 | 18,585 | 20,408 | 21,633 | 23,347 | 25,048 | 26,993 | 45.2 |
- 헤어케어 제품 | 1,333 | 1,483 | 1,633 | 1,837 | 2,041 | 2,259 | 69.6 |
- 스킨케어 제품 | 218 | 231 | 259 | 299 | 327 | 367 | 72.8 |
자료원: Euromonitor
ㅇ 데오도란트가 미용용품 시장의 88%를 차지함.
- 데오도란트는 청소년부터 중년층까지 매일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인 만큼, 가격이 중요한 구매 결정요인으로 작용함.
- 간편한 사용이 가능한 스프레이타입 데오도란트 판매액이 전년대비 10% 증가한 것이 눈에 띄며, 휴대가 용이한 1회용 데오도란트의 등장 또한 주목할 만함.
ㅇ 남성 미용용품 시장의 12%는 헤어·스킨케어 제품과 세면·목욕용품으로, 그 판매액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헤어·스킨케어 제품 판매액은 2011년 대비 2016년 67.6%, 72.8% 증가했음. 세면·목욕용품 또한 2013년 이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음.
- 남성 헤어·스킨케어 제품은 아직까지 기능성화장품보다는 기초화장품이 주로 유통·판매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과테말라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긴 하나 그 성장에 주목할 만함.
- 일찍부터 관련 산업이 발달해 남성용 기능성화장품 및 헤어∙스킨케어 제품 등이 널리 판매되는 미국, 영국 등 선진시장 대비 과테말라 시장의 다양성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향수 판매액이 여성향수 판매액을 넘어섰으며 아직은 규모가 작은 헤어·스킨케어 제품 및 세면·목욕용품 판매액 또한 증가하고 있어 전 범위에 걸친 성장에 주목할 만함.
- 특히 향수시장의 경우 여성향수는 프리미엄 향수를, 남성향수는 일반 향수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해 왔으며 그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므로 일반향수를 생산하는 우리 기업이 관심을 가져볼 만함.
과테말라 내 향수 유형별 판매 전망
(단위: 천 달러, %)
품목 | 2011년 | 2016년 | 2021년(예상) | 증감률 2011/2021 |
프리미엄향수 | 18,952 | 27,007 | 32,272 | 70.3 |
- 남성향수 | 7,361 | 10,272 | 11,850 | 61.0 |
- 여성향수 | 10,694 | 15,605 | 19,211 | 79.6 |
- 유니섹스향수 | 884 | 1,129 | 1,211 | 36.9 |
- 향수세트 | - | - | - | - |
일반향수 | 115,361 | 178,218 | 228,450 | 98.0 |
- 남성향수 | 47,565 | 82,381 | 113,891 | 139.4 |
- 여성향수 | 54,707 | 76,966 | 91,347 | 67.0 |
- 유니섹스향수 | - | - | - | - |
- 향수세트 | 13,088 | 18,871 | 23,224 | 77.4 |
향수 전체 | 134,313 | 205,225 | 260,721 | 94.1 |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 과테말라시티를 중심으로 그루밍족의 공간, '바버숍(Barber Shop)'이 늘어나고 있음.
- 과테말라 최초의 바버숍 체인점 Mister Barber Shop은 12개의 바버숍을 운영 중이며, 주요 대형쇼핑몰에 자리잡은 Baron’s 또한 지난 7월 13번째 바버숍을 오픈했음.
- 바버숍은 이발, 면도, 타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남성전용 미용실임. 최근에는 단순한 미용실의 개념을 넘어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성들이 패션 및 뷰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이 되고 있음.
- 바버숍에서 기존 소매점에서 볼 수 없었던 헤어·스킨케어 제품 및 면도용 칼, 수염용 빗 등의 그루밍제품을 판매함. 이로 인해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 내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음.
과테말라 내 바버숍 체인점 Mister Barber Shop과 Baron’s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Rockabilly Barber Shop, La Barbería del Lobo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남성 미용용품들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