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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달고 비상하는 이탈리아 전기자전거(E-bike) 시장

정지환 2017. 10. 25.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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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달고 비상하는 이탈리아 전기자전거(E-bike) 시장
2017-10-25 유지윤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 2016년 121% 성장률 기록 -

한국산 완제품 진출 전무전시회 참가로 돌파구 찾아야-

 


 

□ 이탈리아 FCA 전기자전거 시장에 진출 활발

 

  ㅇ 전기자전거의 인기로 이탈리아 자동차 전문 제조사인 FCA(피아트-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사에서 전기자전거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

    - 이탈리아의 1위 자동차 제조업체인 FCA사는 두칼레사와 디자인 협업으로 자사의 인기 모델 차량 이름을 딴 제품을 출시한 바 있으며최근에는 접이식 전기자전거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전기자전거의 인기는 전 세계적인 추세로,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도요타 등의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앞다투어 전기자전거 시장에 뛰어듦.

    - 전기자전거는 친환경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트렌드에 발맞추어 차량 이용을 줄이고 자전거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충족되는 접점상품으로 출·퇴근은 물론여가 및 운동을 목적으로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FCA의 접이식 전기자전거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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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ww.ecoblog.it

 

□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시장동향

 

  ㅇ 2016년 이탈리아 전기자전거 시장은 생산량과 판매량 모두 비약적으로 증가했으며전기자전거는 전체 자전거 판매에서 7.4%의 비중을 자치함.

    - 이탈리아의 이륜차산업협회 ANCMA(Associazione Nazionale Ciclo Motociclo e Accessori)에 따르면 2016년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전년대비 무려 121.3% 증가한 12만4400대를 기록했고생산량도 전년대비 40.5%의 높은 증가를 기록

    - 반면일반 자전거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2.6% 감소했으며 생산량도 1.3% 감소함.

    - 이에 따라, 2015년 이탈리아 내 자전거 판매량의 3.4%를 차지했던 전기자전거는 2016 7.4%로 증가해 전체 자전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배 이상 증가했음.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시장 동향

                                                                                    (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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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NCAMA, 자체 편집

 

  ㅇ 이탈리아의 인기 전기자전거 제품들은 대부분 이탈리아 국내 생산제품이거나 유럽산이며, 키트 및 부품류는 중국산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

    - 이탈리아에서 전기자전거는 자전거 전문매장에서의 판매가 주를 이루고변환 키트 및 부품류는 온라인을 통해 활발한 구매가 이뤄지고 있음.

 

이탈리아 인기 전기자전거 및 키트

회사명(국가)

제품

특징

MOMA Bikes

(스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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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E-Bike 20

가격: 1350유로

무게: 18kg

주행거리: 80km

배터리 사양: 36V 16Ah

Wayscral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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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Sporty655

가격: 1449유로

무게: 21kg

주행거리: 60km

배터리 사양: 36V 11.6Ah

Atala

(이탈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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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E-Run FS Lady

가격: 1099유로

무게: 22kg

주행거리: 60km

배터리 사양: 36V 8.8Ah

Hallo Motor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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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26인치 Rear Wheel eBike Conversion Kits

가격: 390유로

특징전기자전거 변환 키트

Tongsheng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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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명: TSDZ2

가격: 399유로

특징전기자전거 변환 키트

자료원: 일간지 Corriere della Sera, 판매사 홈페이지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편집

 

□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수입동향

 

  ㅇ 전기자전거의 수입액과 수출액은 각각 92.2% 130.5% 증가하며 폭발적 증가세를 보임.

    - 2016년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수입량은 전년대비 148.9% 증가한 108800수입액은 92.2% 증가한 4440만 유로를 기록함또한 전기자전거의 수출 역시 크게 증가해 수출량 135.3%, 수출액 130.5% 증가를 기록함.

    -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수입은 2012년 시작됐으며 2013년까지 중국산 점유율이 80% 이상이었으나 점차 수입국이 다양화되고 있음이탈리아의 한국산 전기자전거 수입은 2017년 10월 기준 현재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됨.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수입현황(HS Code 87119010 기준)                                                                                                                                                 (단위천 유로, %)

순위

국가명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중국

11,465

-20.9

12,554

9.5

16,585

32.1

2

독일

2,138

145.1

5,092

137.8

12,306

141.7

3

대만

406

237.0

2,125

423.5

7,834

268.7

4

네덜란드

717

198.4

1,353

88.7

3,760

177.4

5

프랑스

1,177

201.1

880

-25.3

1,237

40.6

EU 역내

4,694

62.8

8,336

77.6

19,956

139.4

EU 역외

11,884

-18.8

14,769

24.3

24,448

65.5

합계

16,547

-5.4

23,105

39.4

44,404

92.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이탈리아 자전거 관련 주요 전시회

 

  ㅇ 한국산 전기자전거 수출을 위해서는 현지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 및 소비자들과 적극적 접촉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 이탈리아에서 개최되는 자전거 전시회 참여로 B2B 상담 및 현지 소비자들의 의견 수렴이 가능하며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

 

전시회명

EICMA (Esposizione Internazionzle Ciclo Motociclo Accessori)

기간

2017년 11월 9~12일

장소

밀라노 Rho Fiera

홈페이지

www.eicma.it

전시 소개

- 1914년 시작된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이륜차와 액세서리 분야 전시회

전기자전거 분야에 특별관 배정. 2016년 41개국에서 전시 참여


전시회명

Cosmo Bike Show

기간

2018년 9월 8~10일

장소

베로나 Verona Fiere

홈페이지

www.cosmobikeshow.com

전시 소개

- 2016년 23개국의 445개 업체 전시 참여, 5만9447명 방문

자전거부품액세서리기능성 의류자전거 여행스포츠 식품 등 세분화된 전시 분야 

야외에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MTB 서킷전기자전거 서킷 마련돼 있음


전시회명

BikeUp

기간

2018년 미정

장소

레코 Lecco

홈페이지

www.bikeup.eu

전시 소개

전기자전거 분야의 전시회 겸 축제

- 2017년 5월 전시회에 66개 업체 참여, 3만여 명 방문, 290여 개 전기자전거가 전시됨

- B2B, B2C 미팅제품 테스트의 기회

 

□ 전망 및 시사점

 

  ㅇ 세계 전기자전거 시장 성장 추세에 따라 이탈리아 시장 또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 전기자전거 시장의 성장은 전 세계적인 흐름으로 조사업체 Technavio에 따르면 전 세계의 전기자전거 수는 2016 3380만 대에서 2021 452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전체 자전거 판매량의 7.4%로 유럽 내에서 중간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유럽의 전기자전거 시장 선도국인 독일의 경우 전기자전거 판매량이 전체 자전거 판매량의 40% 이상으로 높아 이탈리아 역시 전기자전거 시장이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짐.

 

  ㅇ 한국산 전기자전거 완제품과 부품의 인지도 제고로 이탈리아 전기자전거 시장진출을 노려볼 수 있음.

    - 중국산 일색이던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시장이 점점 다변화되고 있음. 2017년 10월 기준 현재 이탈리아에 한국산 전기자전거 완제품의 수입은 전무한 상태로 중국산과 비교될 만한 가격성능디자인을 고려한 제품으로 이탈리아 전기자전거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생산 증가에 따라 핸들페달브레이크조명 등의 부품 역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이탈리아 전기자전거 완제품 시장뿐 아니라 자전거 부품 시장의 진출이 가능함.

    - 이를 위해 관련 전시회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전시회 참가를 통해 한국산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전문 바이어 발굴이 가능함.

    - 2017 10월 현재 이탈리아의 전기자전거 표준은 출력 250W 이하의 전동기최고 시속 25km에 해당하는 자전거만을 허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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