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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김스낵 강국, 태국 김 시장동향

정지환 2017. 11. 1.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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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김스낵 강국, 태국 김 시장동향
2017-11-01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태국인들, 김을 건강 스낵으로 소비 

한국으로부터의 원료 수입이 80% 이상으로, 절대적 비중 차지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식용 해초류, HS Code 1212.21)

 

□ 선정사유

 

  ㅇ 태국 김 시장 규모는 김스낵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있으나 태국은 김이 생산되지 않는 국가이기 때문에 원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함.

    태국에서 김은 열량이 낮으면서 단백질과 섬유소가 풍부한 건강 스낵으로 인식돼 소비가 증대되고 있음. 이에 태국산 김스낵의 수출시장이 확대일로에 있음.

    한국산 원초 수입이 전체 수입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 규모도 꾸준히 증가 추세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태국 내 김 시장은 원료로서의 김 시장과 완제품으로의 김 시장, 두 종류로 구분

 

  ㅇ 태국은 김이 생산되지 않는 국가로, 원료로서의 김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므로 수입시장 규모가 시장 규모를 나타냄.

    - 2016년의 경우 전년 대비 38.7% 증가한 5645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 형성


원료로의 김 시장 규모 추이

                                                                                                                                                                (단위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금액

증감

시장 규모

36,334

40%

40,690

12%

56,450

39%

자료원: GTA 수입통계로부터 추정

 

  ㅇ 완제품으로의 김 시장은 김스낵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김스낵 이외에 스시용 김, 김밥용 김소포장 조미김 등이 해당

    - 방콕포스트와 마케티어(Marketeer)에 따르면태국의 김 시장 규모는 연 25~30억 밧(약 7540만 달러~9048만 달러수준으로 추정
 

□ 수입시장 동향  

 

   2016년 기준 태국의 해초류(HS Code 1212.21) 수입 규모는 전년 대비 38.7% 증가한 5645만 달러에 달하며주요 수입대상국인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시장의 98.1%를 차지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지난 3년간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내 2016년 전년대비 36.9% 증가한 4515만 달러가 수입됐으며, 수입 비중은 83.5%에 달함.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4.6%를 차지해 2위를 기록했으며수입 규모는 2016년 기준 826만 달러 수준임.


태국의 식용 해초류(HS Code 1212.21) 수입 추이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비중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36,334

40,690

56,450

100.0

100.0

100.0

38.7

1

대한민국

28,984

34,449

47,152

79.8

84.7

83.5

36.9

2

중국

6,350

4,993

8,261

17.5

12.3

14.6

65.4

3

일본

556

660

627

1.5

1.6

1.1

-5.0

4

칠레

256

334

267

0.7

0.8

0.5

-20.0

5

노르웨이

0

1

60

0.0

0.0

0.1

7865.5

6

인도네시아

136

160

50

0.4

0.4

0.1

-68.8

7

영국

8

14

16

0.0

0.0

0.0

19.2

8

대만

1

3

9

 0.0 

0.0

0.0

179.0

9

미국

5

3

3

0.0

0.0

0.0

13.2

10

스페인

0

1

2

0.0

0.0

0.0

306.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2004년 태국의 타오케노이(Taokaenoi)에서 김스낵을 출시한 이래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2010년부터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 경쟁적으로 김스낵 시장에 진입함.

    태국에는 약 10개의 김스낵 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타오게노이(Taokaenoi)의 시장점유율이 66.2%로 1마시타(Masita)와 시리코(Seleco)브랜드가 각각 17.4% 4.5% 2, 3위를 차지함.


태국 김스낵 시장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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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2016 Taokaenoi 연례보고서


태국 김스낵 시장 주요 경쟁기업 및 제품 소개

순위

제조업체명

브랜드

비고

1

Tao Kae Noi Food and Marketing Public

Co.,Ltd

Tao Kae Noi

태국 최대 김스낵 제조업체

원초를 한국에서 직접 수입

다양한 종류크기의 제품 구성

스타마케팅(2PM, GOT 7)

세계 40여 개 국가로 제품 수출

2

Thai-Korean Food Seaweed Co.,Ltd

Masita

포장지에 한국어 표기한국 유명인사 마케팅 전략 사용

3

Capital Trading Co.,

 Ltd (STG Group)

Seleco

화학조미료(MSG) 무첨가 김스낵김스낵 내 식용유

사용량이 타사대비 20% 적음

한국 수입 업체를 통해 원초 수입

4

Triple M Products

Co.,Ltd

Triple-M

한국에서 원초를 직접 수입

5

KJC Interfood Co.,Ltd

My Choice

태국의 거대 유통그룹인 ‘Central’ 계열 슈퍼마켓 브랜드

‘My Choice’에 김스낵 공급

한국에서 원초를 직접 수입

6

Nature Best Food

Co.,Ltd

Koriko

중국한국일본으로부터 원초 수입

7

Sea Bonanza Foods

Co.,Ltd

Sawadi

한국 및 중국으로부터 원초 수입

8

STW Group Co.,Ltd

Sangtawan

태국 내 수입상을 통해 원초 공급

자료원업체 인터뷰 및 각 사 홈페이지 종합

 

□ 제품 동향

 

   김스낵은 가공방식에 따라 크게 크리스피(튀긴 김), 그릴·로스트(구운 김), 기타로 구분되며맛은 첨가 조미료에 따라 오리지널,&스파이시시푸드일본 소스코리안 바비큐 맛 등 다양하게 존재

    크리스피 형태가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가 높으며(시장점유율 70%), 그릴 형태는 김스낵 중 약 30%를 차지함. 둥글게 말린 롤 타입도 판매됨.


김스낵 가공형태에 따른 분류 및 상품 예시

튀긴 김스낵

구운 김스낵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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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okaenoi(Original)

중량: 14g,  가격: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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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ita(Spicy)

중량: 12g, 가격: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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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okaenoi(Korean Style Roast)

중량: 12g, 가격: 35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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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eco Super Big Bite

중량: 25g, 가격: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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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okaenoi Big Roll

중량: 14g, 가격: 20

자료원각 사 홈페이지(taokanenoi.co.th, www.boonrawd.co.th, www.selecoseaweed.com)

 


   태국 내 유통되는 조미김은 대부분 한국산이며 양반김닥터김, CJ, 갓바위김노리바다친구 등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 중


    - 5g3팩 포장형이(40~50밧 수준가장 일반적으로 유통되고 있으며김자반 형태도 판매 중임.  


   김밥용 김의 경우 일본 브랜드가 강세이며, 니코니코(Niko Niko Nori aji), 타카오카야(Takaokaya) 등의 브랜드가 판매 중임  


□ 관세율 및 수입규정 


  ㅇ 태국 내 해초류(HS Code 1212.21)의 일반 수입관세율은 5%이지만, 한-아세안 FTA에 따라 AK-Form 제출 시 무관세(0%) 적용 가능 


식용 해초류 제품 관세율

제품명

식용 해초류와 그 밖의 조류

HS Code

1212.21

수입관세율

일반세율: 5%

  -아세안 FTA 협정세율: 0%

(한국 제조업체의 For AK 제출 시세부 HS Code 및

상품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부가가치세율(VAT)

7%

자료원태국 관세청

 

   제조업자의 경우 원료로의 마른 김 수출을 위해서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급한 식품 위생 증명서(Health Certificate)를 제출해야 함.

    조미김 등 완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ISO HACCP 또는 위생증명서(Health Certificate) 세 가지 중 어느 하나와 제품 성분표제조공정도표 제출이 필요

    할랄인증은 임의 인증이나 타오게노이마시타 등 태국 내 주요 김스낵 업체들 모두 할랄 인증을 득한 상태임.


태국 이슬람 중앙회의 할랄 인증

설명

할랄 인증(임의)

발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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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이슬람 중앙회(The Central Islamic Council of Thailand, CICOT)

제출 서류

사업자 등록증공장 및 창고 설비도주재료에 관한 할랄 인증서 및 제품 상세 정보제조국으로부터 발행된 생산 허가증공정 및 생산절차도, HACCP, ISO, GHP, GMP, TQM, VHM, LPV 등의 인증(보유시)

갱신주기

1(유효기간 말료일 60일 이전에 갱신 서류를 제출해야 함)

발급절차

신청서 제출 → 신규 사업자 교육 → 신청 승인 → 인증 취득

(할랄 로고 사용 인증서 발행,  60일 소요)

자료원태국 이슬람 중앙회(www.cicot.or.th) 

 

   수입업자의 경우 태국에서 해초류를 취급하기 위해서 수입업자는 태국식약청(FDA)의 식품 수입허가가 필요

    원료로의 해초류 취급을 위해서 수입업자는 태국 수산부로부터 수산물 취급에 관한 허가(License)도 득해야 하며, 이는 선하증권(Bill of Lading) 및 인보이스와 함께 온라인 신청서를 제출하면 득할 수 있음.


태국 식약청의 식품 수입허가 라이선스

설명

식품수입허가(필수)

발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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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식약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

신청자

수입업자

(태국에 등록된 사업자만이 신청이 가능하므로

태국 지사 또는 태국 바이어를 통해 취득)

제출 서류

식품수출허가신청서사업자 등록증업체 사진 및 평면도 2부 등

갱신주기

3

발급절차

신청서 및 제반 작성 및 송부 → 발급심사(태국 식약청 직원들의 저장 현장 검사→ 허가증 발급(총 약 7일 소요)

자료원태국 식약청(FDA)(www.fda.moph.go.th) 

 

□ 시사점

 

  ㅇ 태국에서 김스낵이 건강 스낵으로의 입지를 굳혀가며 내수 판매 및 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품질이 우수하고 제조에 적합한 한국산 원초(마른 김수입의존도는 앞으로도 높아질 전망임.

    태국의 절대적 1위 김스낵 제조업체 타오게노이의 경우 매출액이 2014 27억 밧에서 2016 47억 밧으로 2년 만에 74.1% 증가했으며수출 비중은 같은 기간 43%에서 59%로 확대됨.

    - 태국 내 김스낵이 고급 스낵'이 돼가고 태국의 거대 식품업체들에 의해 주도되면서 점차 포화상태에 이를 수 있음.

    바이어 T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산 김은 공급물량이 중국과 일본보다 월등히 많으며해양이 청정하고 중량 및 가격 면에서 모두 우수하다고 말함중국산 원초는 중량감이 높아 두꺼워 식감이 좋지 않고 가공에 어려움이 있으며일본산은 초밥용으로 적합하고 품질이 우수하나 가격경쟁력이 낮음.

    - 이에 한국 업체들은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김들이 원초병에 걸리지 않도록 김 양식 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으며, 물김 대량 생산 시기인 연말 및 연초에 가격 상승 폭이 높기 때문에 가격변동이 적정수준에 이르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함.

 

  ㅇ 태국에서는 김을 밥반찬이 아닌 스낵으로 소비하는 것이 트렌드인 만큼, 소포장(3팩 형조미김 등은 태국 현지인들보다는 태국 주재 한국인 및 일본인들에 의해 주로 소비되고 있음.

    - 이미 많은 국내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으며 유통업체들의 1+1 또는 2+1 등의 마케팅 행사도 자주 진행되고 있음.

    이에 따라신규 진입업체들은 진출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으며탄탄한 유통망을 확보한 수입상을 통해 수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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