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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의료관광 산업동향

정지환 2017. 11. 16.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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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의료관광 산업동향
2017-11-16 김현준 오스트리아 빈무역관

- 시장규모  5000~6000만 유로로 시장 초기단계 -

러시아중동 지역 부호들이 주고객층이며 암 치료 부문에 강점 -

 

 

 

□ 의료관광산업 현황

 

  ㅇ 오스트리아 의료 관광 부문이 관련 단체 및 업체들의 통합 마케팅 노력 등에 힘입어 성장세가 주목받고 있음.

    - 영국 옥스퍼드 대학 산하 연구기관인 Oxford Economics가 글로벌 신용카드업체인 Visa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전 세계 의료관광 산업 시장은 4000억 달러 규모인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최근 연평균 25% 내외의 성장율을 지속하는 모습을 보여 미래 성장산업의 하나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과거에는 주요 고객층이 아랍 왕족러시아 재벌 등 소수 부유층에 한정된 모습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소득 수준이 높은 중산층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는 모습을 보임.

 

  ㅇ 오스트리아 의료관광산업 부문은 그 규모 면에서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평가됨.

    - 의료관광 분야의 오스트리아 대표 플랫폼인 Austrian Health(www.austrianhealth.at/en/) 대표인 다비드 가브리엘(David Gabriel) 씨에 따르면, 2017년 11월 기준 현재 오스트리아 의료관광 산업은 연 5000만~6000만 유로 규모이며 매년 약 1만 명이 의료서비스 이용 목적으로 오스트리아를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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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인접국 독일의 뮌헨베를린 등 도시들의 2만 명 수준에 비교해 절반에 해당하는 규모로오스트리아 의료관광 산업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음.

    이 같은 시장 상황의 원인은 비교 대상 도시들보다 오스트리아 의료서비스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 아니라, 마케팅 및 홍보 노력이 부족해서라는 것이 업계 종사자들의 다수 의견임.

    실제로 이들 도시가 최소 15년 이상 의료관광 홍보 활동을 해 온 것에 비교해 오스트리아의 경우 제대로 된 통합적인 홍보 노력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임.

    - 2017년 들어 병원오스트리아 관광청 등과 협력해 해외 관련 전시회 참가외국의 주요 관련 플랫폼과의 협력 강화 등 적극적인 통합 마케팅 활동을 시작했으며이러한 노력의 결과 오스트리아 의료관광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Austrian Health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최적의 의사 및 병원 연결예상 비용 산정비자 및 오스트리아 체재에 필요한 절차 대행현지 통역원 섭외 등 잠재 고객들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수한 의사 및 병원 확보를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음러시아 모스크바에도 현지 사무소를 운영해 현지 직접 홍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주요 의료 기관

 

  ㅇ 오스트리아는 국민의료보험 등 국가 의료서비스 체계가 잘 갖추어진 국가로다수의 대형 국공립 의료기관들이 존재하고 있음.

    의료관광산업 부문에서는 그 성격상 민간 의료기관[사립(영리병원]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데대표적인 곳으로는PremiQaMed 그룹과 Rodolfinerhaus 병원을 들 수 있음.

    오스트리아 의료기관들은 특히 암 치료 부문에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이 밖에 심장정형외과폐 수술 등에 높은 의료수준을 보유하는 것으로 평가받음.

 

  ㅇ PreMiQaMed Privatkliniken GmbHexternal_image

    - 주소: Heiligenstädter Strasse 46-48/10, 1190 Vienna, Austria

    - Tel: +43-1-586 2840

    - Fax: +43-1-586 2840-900

    - 설립연도: 1976년

    - 홈페이지: www.premiqamed.at

    - 이메일: office@premiqamed.at

    - 담당자: Mr. Mag. Werner Fischl(Managing Director - 마케팅)

    - 개요: 오스트리아 의료관광 산업 부문의 선두업체. 수도 빈에 2개, 그라쯔에 1개 등 총 3개의 병원을 운영하고 있음. 총 고객(환자) 중 외국에서 치료 목적으로 찾아온 고객의 비중은 약 20%임.

 

  ㅇ Rudolfinerhaus Privatklinik GmbH

    - 주소: Billrothstrasse 78, 1190 Vienna, Austria

    - Tel: +43-1-360 36-0

    - Fax: +43-1-369 81 10

    - 설립연도: 2003년

    - 홈페이지: www.rudolfinerhaus.at

    - 이메일: info@rudilfinerhaus.at

    - 담당자: Mr. Dr. Karl Schäcke(Managing Director, 마케팅)

    - 개요: 수도 빈 소재의 대형 사립 병원으로, 외국에서 온 환자의 비중은 15~20%임.

 

□ 진출 유망 분야

 

  ㅇ 의료관광 산업 부문의 성장 전망과 관련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유망 분야는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

    의료장비병원 등 의료기관용 의료장비

    의료관광객 유치오스트리아 내의 의료관광 부문에 관한 관심 증가를 바탕으로한국으로 의료관광객 유치

 

  ㅇ 의료장비 부문

    오스트리아 의료장비 시장은 매우 보수적이고, 세계적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한국산 제품의 시장 진출 가능성은 낮은 것이 사실이나최근 초음파 영상진단기 제품의 수입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관심을 끌고 있음.

    삼성 그룹의 메디슨 합병으로 관련 제품들이 시장 인지도가 높은 삼성 브랜드를 달고 시장에 선보여짐에 따라 현지 유통업체 및 구매자들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 같은 추세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

    - 2014년 이후 한국산 제품의 오스트리아 수출 규모가 지속적으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2017년 상반기 6개월 동안에도1560만 유로의 관련 제품이 수입되면서 중국루마니아에 이어 수입시장 3위를 차지했음.

 

초음파 영상진단기 주요 수입 대상국 및 수입 금액(HS Code 901812)

                                                                                                                                                            (단위천 유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6.

2015

2016

2017.6.

  

총계

158,644

191,381

93,999

100.0

100.0

100.0

8.8

1

중국

31,497

43,559

22,391

19.9

22.8

23.8

15.3

2

루마니아

38,387

43,554

18,753

24.2

22.8

20.0

-9.2

3

한국

32,467

35,444

15,566

20.5

18.5

16.6

9.3

4

일본

15,949

16,960

9,267

10.1

8.9

9.9

25.6

5

미국

16,407

18,355

8,911

10.3

9.6

9.5

-2.7

6

이스라엘

2,082

5,481

5,816

1.3

2.9

6.2

615.0

7

독일

9,684

13,179

5,760

6.1

6.9

6.1

-23.4

8

노르웨이

1,744

3,519

1,701

1.1

1.8

1.8

35.4

9

인도

2,146

2,766

1,387

1.4

1.5

1.5

18.9

10

프랑스

1,955

2,587

1,239

1.2

1.4

1.3

-22.5

자료원: WTA

 

  ㅇ 의료관광객 유치 부문

    의료관광객 유치의 선결 요건이라 할 수 있는 관광지로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거의 전무한 상황으로이에 대한 해결책 마련이 최우선으로 부각되고 있음.

    중국일본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동남아 국가(태국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미얀마베트남 등)로의 여행 상품이 나와 있는 것과는 달리 한국으로의 여행 상품은 실질적으로 전무한 상황임.

    개별기업 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의 홍보 노력이 필요하며이를 위해서는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되는 관련 전시회에 한국관광공사 등 공공기관이 참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되는 다수의 여행, 관광상품 전시회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매년 1월 중순 개최되는 Fereien Messe Wien가 있음.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빈 휴가·관광 전시회(Ferien-Messe Wien)

전시품목

관광·여행상품

개최국가 및 도시

오스트리아,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

2018 1 11~14

홈페이지

www.ferien-messe.at

개요

매년 초 'Vienna Autoshow'와 함께 개최되는 오스트리아 최대의 관광·여행상품 전시회

 

□ 전망 및 시사점

 

  ㅇ 오스트리아 의료관광산업 부문은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정부기관 및 업계 공동의 다양한 노력과 맞물려 과거 러시아중동 등에 한정됐던 고객층이 최근 루마니아를 중심으로 동유럽 국가들로까지 확대되는 모습을 보임.

     - PremiQaMed 그룹의 베르너 휘슬(Werner Fischl)에 따르면오스트리아 의료관광 산업은 현재의 5배 수준은 연 25000만 유로까지도 성장 가능한 것으로 평가받는 바, 그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크다 할 수 있음.

 

  ㅇ 한국의 정부 기관 및 관련 단체업계의 보다 적극적인 시장 진출 및 고객유치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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