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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을 초월한 러시아 푸드테크 기업들World Wide 2021. 5. 20. 12:58반응형
팬데믹을 초월한 러시아 푸드테크 기업들
2021-05-20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최진형
- 푸드테크 기업들 배달 서비스부터 폐기물 처리, 미디어콘텐츠까지 섭렵 -
- 푸드테크 발전 가속화, 자동화 및 로봇화 발전 지속될 것 -
푸드테크(FoodTech) 란, 식품과 기술(ICT 등)이 접목된 새로운 산업분야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모바일 앱과 같은 IT 솔루션을 사용하여 식품의 생산, 요리 또는 가공, 배송 등의 전 과정을 기술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업이다. 러시아는 푸드테크를 주로 식품의 유통과정 및 수단, 배달 등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러시아 푸드테크 시장은 3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 푸드테크 시장현황
PitchBook Data는, 푸드테크(FoodTech)가 세계적으로 가장 유망한 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서비스 및 기술적으로 연간 10억 달러 이상이 동 산업군으로 투자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Fuel for Growth(벤처펀드)는, 2021년1분기 기준 세계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약 94억 달러로 추정되며, 전년동기대비 약 23억 달러가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2020년 동안 세계 푸드테크 분야로 273건의 거래가 성사되었고 전년대비 30% 확대되었다. 거래 성사 건 중 35%는 중국 건이며, 33%가 미국에서 이루어졌다. 2020년 기준 러시아의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약 4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1년은 급속도로 발전할 전망이다.
푸드테크(FoodTech)로 포함되는 분야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에서 가장 발달된 푸드테크 분야는 배달 서비스로, RBC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식품 배달업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7% 성장했고, 2019년은 전년대비 23.5% 성장했다. 2020년 기준 식품 배달업 시장규모는 2580억 루블(36억 달러)이었다.
러시아 식품 배달업 시장 성장세
자료: RBC
RBK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러시아 배달업 시장은 Delivery Club(시장점유 17.6%)과 Yandex.Food(10.1%)가 선도하였고 전년대비 각각 6.2%, 2.9%가 성장하였다. 이 기간 케이터링 시장은 전년대비 21.3% 감소한 반면, 배달은 증가 추세였다. 2020년 케이터링 시장 총 매출에서 배달업 점유율은 19.7%로 전년대비 2배에 달했다. 2020년 말 배달 서비스 및 식당은 전년대비 62.6% 증가하여 2억5580만 건의 식품 주문을 처리하였다.
일반 식품매장 및 식당업은 2020년 팬데믹으로 생존을 위해 배달업으로 사업 유형을 전환하기 시작하였다. 실질적으로 2020년동안 러시아 요식업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50% 감소하였다. 한편, 대형 애그리게이터들(aggregator)은 FMCG 소매업체들과의 협업하여 영업을 확장하는데 성공하였다. 대표적인 사례로, Delivery Club 은 Vkusville(중고가 식품매장)의 식품을 배달하기 시작하면서 배달 품목은 다양해졌고 고객군은 더욱 확장되었다. Yandex.Eda의 파트너 사는 2019년 기준 1만6000개였으나 2020년에 3만2000개로 크게 확대되었다. Delivery Club 또한 식당과 식품 매장의 파트너십을 전폭 확대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배달 서비스 애그리게이터와의 파트너십을 추구한 식당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안정적 성장세를 보였다.
한편, 배달서비스업체들은 택시 운영사와 협업을 체결, 자가의무격리 기간 동안의 급증한 주문을 소화해낼 수 있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이 협업 체계는 식재료와 HMR(Home Meal Replacement: 짧은 시간내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 배달 서비스도 병행하기 시작하였고, 이 서비스는 2012년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한정적으로 시작되었다가 2020년 동안 전국적으로 확장되었다.
2020년 팬데믹 시작으로 변화된 러시아 시장 변화는 아래와 같이 열거해 볼 수 있다.
ㅇ 2020년 대형 오프라인 소매업체들이 온라인 배송을 시작하였고 온라인 식료품 시작에 약 30개의 신규 업체가 참여함. 선두기업은 X5 Retail Group (Pyaterochka, Perekrestok, Karusel 체인 관리)로 팬데믹 상황 속에서 온라인 판매가 몇 배로 증가함.
ㅇ 2020년 9월까지 Perekrestok를 선두로 Perekrestok Bystro 및 Pyaterochka Delivery의 온라인 서비스 총 매출은 127억 루블(1.8억 달러)에 달하였으며, 온라인 식료품 시장의 장기간 선두 기업이었던 Utkonos의 동기간 총 매출 116억 루블(1.6억 달러)을 추월함.
ㅇ ‘다크 스토어(Dark Store)’ 및 ‘다크 키친(Dark Kitchen)’ 개발
* 다크 스토어(Dark Store)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도심 내 소규모 물류거점에서 배송하는 오프라인 매장(고객 방문없음)임. 오프라인 매장의 일반적인 고정비가 크게 감소하는 효과를 노린 방법임.
ㅇ 2020년 분 단위로 이루어지는 주문에 따라 ‘다크 스토어’ 또는 식료품 창고를 통한 신속 배달 시장이 성장함. Yandex.Lavka 및 Samokat의 ‘다크 스토어’ 네트워크 프로젝트는 2020년 4월 Utkonos보다 거의 4배 많은 주문을 처리했으며, X5 Retail Group 및 Vkusville 처럼 자체 레이블 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이것은 2020년에 주목되는 동향임. 자체 레이블 제품(PL 상품) 개발은 다른 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있음. Nielsen에 따르면, 러시아 팬데믹 상황 전에는 자체 레이블 제품의 판매가 평균 5.5% 증가하였으나 2020년 1-5월 약 3배(15.4%) 증가함.
ㅇ 홀 없이 테이크아웃 및 배달로만 음식을 판매하는 형식의 ‘쉐도우(Shadow)’도 ‘다크 키친(Dark Kitchen)’과 함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임. 이러한 모델에 기반을 둔 프로젝트(Local Kitchen, VkusLab, FoodBand) 외에 팬데믹 이전에 많은 카페 및 식당들은 테이크아웃 및 배달 전문점으로 운영되었으며, 2020년에는 많은 사업주들에게 손실을 보상하는 유일한 방법이 됨.
ㅇ 팬데믹으로 인해 기성식품 및 식료품 배달 앱을 통한 소비가 급증. Criteo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2분기 러시아 소비자의 54%가 최소 한 개의 온라인 쇼핑 앱을 다운받음. 일주일 간 사용 빈도에 대해 응답자중 42% 여러 번, 24%는 한 번, 14%는 하루에 수차례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고 응답함. 2020년 초부터 X5 Retail Group의 온라인 서비스 Pyaterochka Delivery 및 Perekrestok.Vprok가 1560만번 다운로드됨. 배달용 앱 설치 증가세는 기업의 재무 실적에 반영됨. 배달 서비스 기업 중 선두기업은 Delivery Club(17.6%) 및 Yandex.Food(10.1%)로 시장의 1/4 이상을 점유함.
푸드테크 시장은 IT 솔루션을 통한 식품 생산, 준비 및 배송을 뜻하기 때문에, 투자 규모에 있어서 주요 점유율은 배달 서비스, 모바일 앱 개발에 크게 좌우 된다. 한편, 미래형 푸드테크 배달 서비스로 무인 차량 배달와 로봇 배달를 예를 들 수 있다. 러시아의 최대 IT기업인 얀덱스(Yandex)는 이미 유사한 기능을 시범 운행한 바 있다. 2021년 초 모스크바 하모브니키(Khamovniki) 구역에서 상점 및 식당에서 집과 사무실로 음식을 배달하는 로봇 배송 시스템인 Yandex.Rovers를 시범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식료품 소매점 중 Azbuka Vkusa와 VkusVill이 최초로 동 포맷에 가입하였으며, 우사체브스키(Usachevsky) 시장도 동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현재 약 40개의 카페 및 식당에서 이 서비스가 가능하며, 향후 Yandex.Lavka 로봇에 의해 배달도 등장할 예정이다. 얀덱스는 2019년 말에 로봇 개발 서비스를 구상하였고, 2020년 12월부터 시범운행 지역을 선정한 것이다. 다만, 배달 루트 맵핑이 한정되어 있어서 소규모 지역에서 한정되게 운영되고 있고, 배달 중량도 20kg 이내만 적재 가능하다. Yandex.Eda와 Yandex Go 앱 상으로 주문이 가능하고, 주문을 받은 상점은 로봇에게 품목을 적재하면, 지정된 장소로 배달을 시작하는 구조이다. 현재까지 러시아의 식품 배달은 자전거 또는 소형운송차량, 도보로 운영되고 있다.
Delvery Club 및 Yandex.Eda 배달 수단과 배달 로봇(오른쪽)
자료 : https://rb.ru 등 현지언론
러시아 푸드테크 분야별 주요기업
2020년 Rusbase media는 스콜코보(Skolkovo: 모스크바 기술혁신단지), Bestseller Fund, The Untitled ventures, FoodPro.tech의 참여로 러시아 푸드테크 시장지도(Map of the Russian FoodTech market)를 제작 및 공개한 바 있다. 이 지도는 120개가 넘는 러시아 혁신 프로젝트 및 배달서비스, 카페 및 식당 자동화, 로봇화 및 자동판매기, 인공육류 제조업체, 슈퍼푸드, 신소재 포장 등의 식품산업 부문 기업들을 포함한다. 지도상 프로젝트 및 기업에 대한 5개 카테고리가 있으며 하위 13개 범주를 포함한다.
배달업 푸드테크
동 카테고리는 일반 식당과 다크 키친(Dark kitchen: 요리한 음식을 배달해 주는 식당)부터 일반 식품 배달 기업까지 포함한다.
- 기성식품 세트(소비자에게 기성식품 세트를 배달하는 기업)
- 레시피 포함 제품(레시피가 포함된 제품을 배달하는 기업)
- 식당 배달(소비자에게 식품을 배달하는 통합 웹사이트 기업)
- 상점 배달(식료품 배달 기업)
- ‘From farm to table’ (자연 식자재 선별 및 배달)
- 다크 키친(Dark kitchen)
기업명/웹사이트 설립연도 주요내용 수익(2020) 기성식품 세트 JUST FOOD LLC
https://www.justfood.pro/2017년, 모스크바 건강 식품 배달 서비스. 웹사이트를 통해 정해진 칼로리의 음식을 주문가능 295만 달러 BeFit
https://letbefit.ru/2016년 모스크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균형을 기반으로 한 식사 생산 및 제공 N/A 레시피 포함 제품 Elementaree
https://elementaree.ru/2017 년 모스크바 레시피에 따른 빠른 요리를 준비할 수 있는 제품 배송(모스크바에서만 구입 가능) 792만 달러 Uzhin doma (diner at home)
https://uzhindoma.ru/2020 년 모스크바 가정에서 요리 가능한 제품 배달 서비스(레시피 및 식료품 포함) N/A 식당 배달 Delivery Club
https://www.delivery-club.ru/moscow2009 년 모스크바 Delivery Club은 러시아내 가장 큰 음식 배달 서비스. 식당과 배달서비스를 결합하는 시스템으로 시작했으며, 2016년 이후 물류 서비스를 개발함.
2020년 음식 외에 식료품, 의약품, 화장품, 애완동물 용품까지 배달을 시작하였으며, 러시아내 약 1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이용 가능10,374만 달러 Yandex.Eda (Yandex.Eats)
https://eda.yandex.ru/moscow?redirectFrom=legacy_host&shippingType=delivery2018 년 모스크바 Yandex.Eats (Yandex.Eda)는 Yandex가 출시한 러시아 온라인 음식 주문 및 배달 플랫폼 7,709만 달러 상점 배달 Utkonos
https://www.utkonos.ru/2000 년 모스크바 러시아 전자 식료품 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로 모스크바, 툴라, 칼루가, 트베르,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운영됨.
INFOLine에 따르면, 2020년 Utkonos는 모스크바 및 모스크바 지역의 온라인 식료품 판매 매출에서 18%를 점유함.19,329만 달러 Yandex.Lavka
https://lavka.yandex.ru/?category2019 년 모스크바 Yandex.Lavka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홈페이지를 통한 현지 창고에서 제품, 생활용품 주문 서비스. Yandex.Taxi 푸드 기술 사업의 일부로 2020년 7월 기준 모스크바, 모스크바 지역, 상트페테르부르크, 레닌그라드 지역, 니즈니노브고라드에서 운영됨. N/A iGooods
https://igooods.ru2015 년 상트페테르부르크 Gooods는 러시아 내 가장 큰 식료품 배달 서비스 기업임.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카잔, 벨고로드, 오렌부르크, 수르구트, 킨기세프에서 METRO, Lenta, Karusel, Magnit, Globus, PRISMA, Selgros 등 100개 하이퍼마켓의 제품을 제공함.9,258만 달러 Samokat
https://samokat.ru/2018년 상트페테르부르크 Samokat는 음식 및 생활용품 신속 배달 서비스임.
주요 특징으로 소비자의 주문이 15-30분 내에 전달되며, 각 지역 창고에서 배달됨. 이러한 ‘다크 스토어’ 형식은 전통적인 상점의 형태와 창고를 결합한 것으로, 상품의 진열은 상점과 비슷함.
2020년 12월 기준 러시아내 400개의 ‘다크 스토어’가 있으며, 지역별로 모스크바 및 모스크바 지역 231개, 상페테르부르크 108개, 니즈니노브고로드 및 카잔 27개가 있으며, 2021년 노보시비리스크, 예카테린부르크, 크라스나달, 사마라에서 서비스를 시작함.12,830만 달러 Perekrestok.vprok
https://www.vprok.ru/2017 년 모스크바 2017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온라인 개장됨.
2019년 12월 31일 기준 모스크바에 ‘dark store’ 2개, 하이브리드 스토어 1개 및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다크 스토어’ 1개를 소유
2020년 8월 이후 Perekrestok 온라인 사업은 Perekrestok Vprok brand로 운영됨. 2020년 말 Perekrestka Vprok 수익은 3배에 달하는 132억7,000만 루블(1.8억 달러)에 달함.17,552만 달러 ‘From farm to table’ LavkaLavka
https://lavkalavka.com/2015 년 모스크바 농산물 배달 N/A Kilo vkusa
https://kilovkusa.ru/2018년 사마라 Kilo Vkusa는 일주일을 위한 기성식품을 제공. 농산물을 이용한 디저트 및 기성식품 포함 121만 달러 다크 키친 Local kitchen
https://localkitchen.ru2018 년 모스크바 테이크 아웃 및 배달 전문 식당 3,147만 달러 자료: Interfax Spark
서비스 푸드테크
이 카테고리에는 클라우드 솔루션, 데이터 관리, 사전 주문 플랫폼 및 기타 서비스를 통해 바, 카페, 식당 및 상점 운영 최적화를 위한 기업 및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 자동판매기(현금, 신용카드, 특수 설계 카드를 통해 소비자가 과자, 음료, 담배, 복권 등을 구입하는 자동화 기계), 인공지능 및 로봇 (‘Smart’ 키오스크 및 로봇화)
• HoReCa 자동화(카페 및 식당 자동화 솔루션-문서, 물품 조달, 창고 회계, 메뉴 및 기타)
• 데이터 관리 (고객 테이터, 가격 및 구성 관리 솔루션)
• 공급망 최적화(디지털 물류 및 도매 거래 온라인 플랫폼)
• 케이터링(이벤트용 신속 케이터링 통합 웹사이트)
기업명/ 웹사이트 설립연도 주요 내용 수익(2020) GREENBOX
https://greenboxes.ru/2016년 상트페테르부르크 건강 식품 자동판매기(스마트 냉장고 개념) 개발 196.7만 달러 LeClick
https://leclick.ru/2012 년 모스크바 LeClick은 소비자가 식당을 검색, 선택 및 예약하는 온라인 서비스
LeClick for Business는 자동화, 온라인 마케팅, 식당 홍보 분야 전문기업37만 달러 AGROKARGO LLC
https://agrocargo.ru/2017 년 모스크바 AGROCARGO는 농업 분야 물류 솔루션 플랫폼으로 각 주문에 대해 자동 검색으로 가장 적합한 가격을 제공하여 비용절감과 수익 증대 기회를 제공 576.8만 달러 자료: Interfax Spark
노벨푸드(Novel food)
노벨푸드란, 일반적이 아닌 방법으로 만든 식품이나 요리가 아닌, 일반적이지 않은 자원을 써서 만든 식품 또는 비영양적 혜택을 주는 식품을 의미한다. 디자이너 식품, 의료용 식품 등을 예를 들수 있다. 동 카테고리는 새로운 세대를 위한 인공 육류, 미세조류 등 혁신 제의 R&D 및 실험 테스트가 가능한 혁신적인 D2C(Direct to Consumer) 브랜드 생산기업이 포함된다.
기업명/웹사이트 설립연도 주요 내용 수익(2020) Green Wise
https://greenwise.ru/2019 년 모스크바 콩, 밀을 이용한 인조육류 생산 22만 달러 Volfia
http://volfia.com/2017 년 모스크바 Volfia는 지름 1-5mm의 바삭한 구체형태로 수면에서 자람. 러시아에서 생산 및 인증되었으며 바로 식용이 가능함.
요리 재료, 식이요법 보충제, 생선 및 새를 위한 사료로 추전됨.N/A OCTA
https://octa-food.com/2017년
칼루가Octa drink는 신체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음(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모든 식사의 완전한 대체 및 간식으로 사용될 수 있음.45만 달러 자료: Interfax Spark
폐기물 처리 푸드테크
이 카테고리는 혁신 포장 개발 및 식당 쓰레기를 줄이는 프로젝트를 의미한다.
• 폐기물 관리(식당 및 카페의 음식물 쓰레기를 감소시키고, 미판매 제품의 할인 판매 프로젝트)
• 혁신 포장(식용, 생분해성 및 기타 혁신 포장 생산기업)
기업명/ 웹사이트 설립연도 주요 내용 수익(2020) Last Box
https://lastbox.app/2019 년 모스크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가 인근 식당 및 카페에서 50% 할인된 가격의 기성 식사 및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N/A TRIAL MARKET LLC
https://www.trial-market.ru/?from=biobox2001 년 모스크바 모든 규모의 기업에 일회용 식기 및 액세서리, 식품 포장, 가방, 영수증 테이프, 라벨, 가정용 전문 화학 제품, 개인 보호 장비, 청소 장비, 위생 제품 및 문구류를 제공 4,298만 달러 DoECO
https://doeco.ru/2016 년 모스크바 The DoECO 상표는 Global Distribution Center (GDC) 생산 및 유통 그룹이 소유함. 현대적인 ECO 스타일의 식품 포장 생산 N/A 자료: Interfax Spark
미디어 및 콘텐츠 푸드테크
카페, 바, 식당 등 다양한 할인 및 프로모션 정보 수집 통합 웹사이트를 의미한다.
기업명/웹사이트 설립연도 하이라이트 수익(2020) Edadil
https://edadeal.ru/?ncrnd=18722015 년 모스크바 할인 통합 웹사이트로 소매 체인점 및 캐시백 특별 할인 혜택 제공.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 가능하며 본사는 모스크바에 위치함. 121만 달러 Local food
https://locallocal.ru/2016 년 모스크바 식당의 매출 증가 및 회계 감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 N/A VRESTORANE.RF
https://xn--80adjb3bemchk.xn--p1ai/2019 년 모스크바 "VRESTORANE.RF" 는 최고의 레스토랑, 카페, 바의 안내 및 리뷰 제공 N/A 자료: Interfax Spark
러시아 시사점 및 전문가 코멘트
X5 Retail Group에 따르면, 팬데믹 극복기인 현재 시점에도 러시아 전자상거래 판매는 꾸준히 증가세에 있다. 다만 전자상 거래를 통한 러시아 식료품 판매는 전체 시장 규모의 1-1.5% 정도로 아직까지는 낮은 수준(중국 22%, 영국, 12%~13%, 미국 10%)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lfa-Bank는, 러시아 온라인 플랫폼과 연결되는 배달 및 식료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1년 온라인 플랫폼 식료품 배달 서비스 부문은 기술 개발과 함께 서비스 질적 수준도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 중이다. 2020년 동안 X5 제품 배송 서비스는 200억 루블(2.8억 달러)에 달했고, 2021년 최대 600억 루블(8.4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중이다. 다만, BCS Global Markets는 2021년 식료품 배달사업의 매출이 증가할 것은 명료하나, 시장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가격 정책, 할인 및 쿠폰 시스템, 사용 편의성 등의 차별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와 관련, 한국의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운영방식을 전수하는 투자 진출도 고려해 볼만하다.
Mail.ru 그룹의 Alexey Milevsky 투자 책임자는, Delivery Club 사업을 구상하면서 기술 개발을 위한 스타트업 기업들의 협업이 중요했음을 강조하였다. Milevsky 책임자는, 러시아 푸드테크 시장에서 식품 배달업이 가장 선도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시장 점유율이 낮아 ‘다크 키친’과 신속한 배달 시스템, 기성 식품에 대한 시장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러시아 대체식품 동향은 아직 서구권 대비 수요가 적으나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의 서부 러시아 경제집중 도시들은 고객 수요 및 지불 능력면에서 시범 사업 추진의 최적지였다고 한다. 한편, 러시아 주요도시 고객들의 다이어트 식품 및 건강식 선호, 배달 신속성, 식품류 이해도에 민감해지고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등의 고객 분석기술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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