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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망] 미국 남성 면도기 시장동향
    World Wide 2017. 6. 14.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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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미국 남성 면도기 시장동향
    2017-06-14 최종우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혁신적 서비스로 남성들에게 인기 급증 

    온라인 구독 남성면도기  그루밍 서비스 업체들 한국 제품에 기회 


     


    □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 Men's Grooming in the US 보고서(2017 5)에 따르면 남성용 면도기 및 면도날 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보임.

        - 2016년 총 시장규모는 매출 기준으로 317100만 달러로 추산됨.


    최근 미국 면도기 및 면도날 시장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단위백만 달러,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984

    2.5

    3,055

    2.3

    3,171

    3.8

    자료원: Euromonitor 보고서


    □ 시장전망


      ㅇ 수요 증대 예상요인

        - 남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 및 가처분소득 증가생필품으로서의 면도기 및 면도날 교체수요 존재 등이 수요 증대 요인으로 파악됨.    

        - 온라인 스타트업들의 출현으로 면도기 및 면도날 가격 인하 및 간편한 서비스는 성인 남성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인기를 받으면 시장 성장 전망

     

      ㅇ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전망

        -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 외모관리에 많은 시간과 돈을 들이고 쇼핑을 좋아하는 남자를 의미)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피부와 미용패션에 관심이 많은 남성의 수가 증가함.

        - 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 남성용 면도기 및 면도날시장은 매출 기준으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0.2% 성장해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2319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Subscription(구독트렌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경쟁 심화될 것으로 예측

        - 2012년 설립된 스타트업 Dollar Shave Club Subscription 서비스로소모품인 남성용 면도기를 배달해주는 사업을 제공함.

        - 가장 최근까지 2015 11월 약 9000만 달러 규모를 투자 받았으며, 2012년부터 누적된 투자금액은 약 16500만 달러로 추정됨.

        - 최근 Dollar Shave Club은 메인 제품인 면도기 이외에도 제품 카테고리를 넓히며 수익을 높이려는 전략을 시도 중면도 관련 제품들인 쉐이빙 크림물티슈헤어 스타일링 제품들을 판매 중이며, 현재 약 2억 명의 회원을 보유 중임.

        - 이 회사의 CEO인 마이클 두빈씨에 따르면고객들의 40%는 면도기 이외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Dollar Shave Club  Harry와 같은 온라인 구독을 통해 면도기 및 그루밍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손쉽고 낮은 가격에 배달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면서 남성 면도기 대표브랜드 질레트(Gillette)는 창립 이후 115년 만에 처음으로 소비자 가격을 낮춤.    

        - 이 외 에도 경기회복에 따른 가처분 소득 증가남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 상승 등의 요인을 고려할 때 향후 남성용 면도기시장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 전 연령대 남성 성인소비자

     

      ㅇ 소비자 구매 동기

        - 면도를 통해 매끈한 피부와 깨끗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구매

     

    □ 수입동향


      ㅇ 개관

        - 2016년 미국 남성 면도기시장 수입액은 HS Code 821210 기준으로 약 5290만 달러로 전년 대비 7.6% 감소

        - 멕시코 수입액은 2270만 달러로 40.3% 시장점유율을 보이고뒤이어 그리스가 11600만 달러로 23.2%, 중국이 5570만 달러로 11.1%의 시장점유율 기록


     미국 남성용 면도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21210 기준)

                                                                                                                                                         (단위백만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총계

    486.5

    554.5

    502.9

    100.0

    100.0

    100.0

    -7.6

    1

    멕시코

    155.2

    190.2

    202.7

    31.9

    34.9

    40.3

    6.5

    2

    그리스

    106.2

    132.3

    116.8

    21.8

    24.3

    23.2

    -11.7

    3

    중국

    86.8

    78.1

    55.7

    17.8

    14.3

    11.1

    -28.6

    4

    독일

    28.8

    33.6

    33.5

    5.9

    6.2

    6.6

    -0.42

    5

    폴란드

    24.3

    27.9

    33.3

    4.9

    5.1

    6.6

    19.7

    6

    프랑스

    15.4

    13.1

    13.4

    3.2

    2.4

    2.6

    2.7

    7

    베트남

    3.3

    9.4

    11.4

    0.7

    1.7

    2.3

    20.1

    8

    일본

    7.7

    8.1

    7.7

    1.6

    1.5

    1.5

    -4.7

    9

    대한민국

    14.8

    15.4

    7.5

    3.1

    2.8

    1.5

    -51.5

    10

    브라질

    30.8

    11.6

    4.9

    6.3

    2.1

    1.0

    -57.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규제제도 및 관세율

     

      ㅇ 수입규제 내용

        - 남성용 면도기(습식)에 관한 특별한 규제나 인증은 없음참고로 건식 면도기인 전기 면도기의 경우는 UL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조세율 : 관세율(0%), 물품세(0~10% 수준)

        - 남성용 면도기 제품의 경우 무관세

        - 물품세(Sales Tax)는 판매세라고도 불리는데 Montana, Oregon 등 일부 주는 0%이지만 일반적으로 6~10% 수준(캘리포니아8~10%, 뉴욕 7~8.875% )

     

      ㅇ 통관 시 유의사항

        - 관세사에 따르면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음.


    □ 주요 유통채널

     

      ㅇ 남성용 면도기는 Walmart, Target, Walgreens, CVS, Rite Aid, Kmart 등 생활용품 관련 유통체인을 통해 유통됨.


      ㅇ 또한 Amazon, Drugstore, Overstock 등 온라인 유통체인을 통해서도 유통됨.

     

      ㅇ 최근에는 회원으로 가입해 일정한 금액을 내면 면도날과 면도기 및 남성 그루밍 제품들을 배송해주는 The Dollar Shave Club, Bevel, Harry's 등 온라인 업체를 통해서도 유통됨.


    □ 경쟁동향

     

      ㅇ 오프라인 vs. 온라인

        - 미국 면도기 시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뉘는데, 특히 온라인 배달주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면도기 스타트업들의 강세와 성장이 매서움.

        - 2011년 시작된 달러 쉐이브 클럽은 그때만 해도 다른 스타트업과 비슷한 규모였지만신선한 온라인 마케팅간편한 서비스 그리고 저가의 가격으로 인해 남성들에게 지속적인 인기를 받으며 2016년 약 10억 달러 규모를 투자받으며 글로벌 소비재 기업 유니레버에 매각됨.

        - Harrys라는 온라인 면도기 시장의 후발주자는 달러 쉐이브 클럽의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면도기 구독 서비스 업체로 특별한 색상과 디자인의 면도기를 전문 판매 중임이 스타트업 또한 기존의 강자인 질레트에 또 다른 위협을 주고 있음.

        - 이러한 트렌드에 밀려 Procter &Gamble이 소유한 Gillette의 면도기 시장 점유율은 2011 71%에서 2016 59%까지 감소함.


      ㅇ 면도기 제품은 형태크기와 디자인기능제품에 포함된 면도날 및 면도기의 개수면도날 교체사용 여부 등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존재함매장실사 결과제품의 가격은 6~18달러 선에 형성돼 있음.

        - 참고로 건식 면도기는 Philips, Braun, Remington 등이 주요 브랜드이며 가격은 50~230달러 선에 형성돼 있음.


    □ 한국 제품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ㅇ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에서 한국산 미용 및 세면 관련 용품에 대한 전반적 인지도는 개선되는 추세이나 남성 면도기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아직까지 낮은 상황임.

        - 하지만 K-Pop 등과 같은 한류 인기의 영향으로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음.

        - 2015년 한국 화장품의 수출은 2014년 전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미국 내 여성 전용 화장품 매장 Sephora에 진열된 한국 제품들의 브랜드 수는 다양함이러한 인기는 남성 쪽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ㅇ 선호브랜드

        - 미국 면도시장에 잘 알려진 한국산 브랜드가 없으므로 선호하는 한국 제품 브랜드도 없음.

        -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는 Dollar Shave Club, Harrys, Gillette, Schick-Wilkinson Sword 등임.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북미미용용품 박람회(Cosmoprof North America)

    전시품목

    피부관리모발관리화장품면도용품

    개최국가·도시

    미국, 라스베이거스

    개최주기

    매년

    개최기간

    7 30일~8월 2

    웹사이트

    www.cosmoprof.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ㅇ 바이어 특성

        - 현지 바이어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품질이 검증된 메이저 브랜드를 선호하는 편임기능 및 가격경쟁력도 주요 고려사항

     

      ㅇ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시장에서 국산 브랜드의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으므로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과 비교해 우수한 품질 수준을 적극 부각시키면서 세련된 디자인색감이 접목된 제품으로 차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 특히 교체하는 면도날의 가격이 Gillette의 경우개당 2.60~3.75달러 수준으로 비싸므로 면도날의 가격경쟁력을 부각시키는 것도 중요함.

        - 미국 바이어는 미국에 물류창고를 보유해 소량주문이 가능하고 빠른 제품수급이 가능한 업체를 선호하는 편

     

    □ 시사점

     

      ㅇ 온라인 서비스기반의 스타트업들 공략 필요

        - 최근에는 Gillette의 면도날 가격이 4달러에 육박하고 다른 메이저 브랜드의 교체하는 면도날의 평균가격도 2달러를 상회하면서 면도날 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는 인식이 확산됨.

        - 이에 따라 한 달마다 일정한 금액을 내면 면도날과 면도기를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기업의 인기가 높아짐.

        - The Dollar Shave Club, Bevel, Harry's 등이 그 예로 The Dollar Shave Club은 저렴한 가격에 면도날과 면도기를 제공한다는 점, Bevel은 흑인 남성에게 특화된 제품, Harry's는 디자인과 색감이 뛰어난 면도기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침.

        - 2011년에 출범한 The Dollar Shave Club의 경우 2016년에 2 4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림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약 7.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중임.

        - 이 회사는 면도기 및 면도날을 제조하는 회사가 아님. 2012년부터 한국 제조사에 물건들을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질레트보다 더 낮은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게 된 것으로 조사됨(자료원: The Week).

        - 미국의 온라인 면도 판매 회사들은 더 낮은 가격과 더불어 좋은 품질을 찾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제조사들에 유리한 점이 많을 것으로 분석됨.

        - 한국 기업은 이 온라인 기업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면서 우수한 기술세련된 디자인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차별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

        - 특히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미국 소비자의 특성을 감안해 인종의 특성에 따른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현재 부상하는 주요 온라인 기업에 납품하는 방안을 타진하거나 직접 온라인 플랫폼을 개설하고 정액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현지 소비자를 공략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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