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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동향KOREA 2017. 9. 21. 18:20반응형
[유망]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동향
2017-09-21 이승희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 한국 화장품 수입은 최근 5년간 수입증가율 3287% 기록 -
- 2016년 8.0%의 성장을 보인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2017년 5%로 성장세 유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HS Code 3304)
-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과 선탠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 선정 사유
ㅇ 한국 화장품의 대이탈리아 수출은 지난 5년간 30배 이상 증가
- 이탈리아의 한국 화장품 수입액은 최근 5년간 30배 이상 증가하며, 이탈리아의 수입 화장품 시장에서 점차 그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한국 문화와 K-Beauty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른 것으로, 바이럴 마케팅과 SNS 홍보 효과에 힘입어 이탈리아 내 한국 화장품의 인기는 지속될 전망임.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은 소폭이나 지속적인 성장세로 연간 매출액이 2015년에는 2.2%, 2016년 8.0% 증가함. 이와 함께 수입 화장품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이탈리아의 화장품 수입액은 2015년 11.0%, 2016년 10.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 규모 100억 유로 돌파
- 이탈리아 화장품 산업 협회(Cosmetica Italia)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이탈리아의 화장품 매출은 전년대비 8.0% 상승한105억 200만 유로를 기록하며 시장 성장을 거듭하고 있음. 2017년에도 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5%로 예상되고 있어,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꾸준히 이루어질 전망임.
화장품 매출액 및 전년대비 성장률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매출액(백만 유로)
9,934
9,816
9,449
9,714.3
10,500
전년대비 성장률(%)
-1.1
-1.2
-1.1
2.2
8.0
자료원: Unipro, Cosmetica italiana(이탈리아 화장품 협회)
ㅇ 화장품 유통 시장에서 전자상거래가 강세
- 2016년 이탈리아의 화장품 내수 소비액은 총 98억9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0.5% 성장률을 기록했음. 화장품 유통 시장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채널은 슈퍼마켓, 드럭스토어 등의 대형 유통망으로 40억5400만 유로, 전체 내수 소비액의41.0%를 차지하고 있음.
- 2016년 이탈리아 화장품 유통의 가장 큰 특징은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년대비21.0% 증가한 2억9000만 유로, 전체 화장품 내수 소비액의 2.9%를 차지했음.
· 이탈리아 화장품 산업 협회의 보고서는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를 하나의 카테고리에 담고 있으나, 실제 해당 채널의 매출 증가를 가져온 주요 요인은 전자상거래로 분석됨. 이탈리아 전자상거래 컨설팅 업체 Casaleggio Associati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미용∙건강 분야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36% 성장률을 기록함.
2016년 이탈리아 화장품 매출의 유통 채널별 구성 현황
자료원: 이탈리아 화장품 산업 협회(Cosmetica Italiana)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이탈리아의 화장품 수입 두 자릿수 증가세 지속
- 2016년 이탈리아의 화장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10.3% 증가한 9억 4,918만 유로를 기록해 10억 유로 돌파를 앞두고 있음.
- 이탈리아의 주요 화장품 수입국은 프랑스, 독일 등으로 EU 역내 수입이 대부분이나 수입 상위10위권 내에서 중국산과 캐나다산 화장품의 수입 증가가 눈에 뜨임.
이탈리아의 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동향
(단위: 천 유로, %)
순위
국가명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프랑스
399,424
1.3
421,684
5.6
456,102
8.2
2
독일
139,662
5.0
147,439
5.6
158,801
7.7
3
중국
25,214
24.9
40,123
59.1
43,799
9.2
4
스페인
33,797
11.0
38,361
13.5
39,944
4.1
5
폴란드
32,558
-7.5
31,626
-2.9
38,295
21.1
6
영국
24,684
-5.2
28,838
16.8
31,815
10.3
7
미국
23,178
-17.2
28,878
24.6
31,103
7.7
8
오스트리아
17,299
5.7
21,741
25.7
22,753
4.7
9
네덜란드
19,487
20.3
16,674
-14.4
20,928
25.5
10
캐나다
3,359
42.7
6,325
88.3
14,344
126.8
합계
775,360
1.9
860,427
11.0
949,176
10.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 증가
- 2016년 이탈리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2015/2014년 성장률 408.6%에 이어 291.2%의 성장률로 수입액 1338만 유로를 돌파했음. 한국산 화장품은 최근 5년간 무려 3,287% 수입액 증가를 기록함.
- 한국산 화장품의 이탈리아 수입 화장품 내 비중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2012년 0.05%에서 2016년 1.4%로, 수입 순위 30위권 내외에서 11위로 도약하며 2017년 10위권 내 진입을 눈 앞에 두고 있음.
이탈리아의 대한국 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동향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천 유로)
395
341
672
3,420
13,381
전년대비 증감률(%)
-66.3
-13.7
97.2
408.6
291.2
점유율(%)
0.05
0.04
0.09
0.4
1.4
수입 순위
28
30
26
16
11
자료원: Global Trade Atals
ㅇ 마스크팩과 기능성 스킨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이탈리아 내에서 인기를 끄는 한국 화장품은 마스크팩, 마사지 크림 등으로 10~20대를 공략하는 깜찍한 패키징을 특징으로 하고 있음. 이 외에도 최근 기능성 스킨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중고가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이탈리아 내 우리 기업 인기상품
제품 사진
제품명 및 브랜드
가격 및 용량
인기비결
동물 마스크시트
SNP
24€/8매
- 동물모양의 마스크팩으로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음 -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가 높은 제품으로
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유명
클렌징 밤
스킨푸드
12.9€/100ml
- Sephora에서 판매되는 제품으로 스킨푸드 브랜드
매장 내에 있음
- 다양한 마스크팩과 함께 클렌징 제품이 유명함
아이스틱
토니모리
10.9€/9g
- 토니모리의 팬더 시리즈
- 슬리핑 마스크팩과 함께 Sephora 이탈리아에서베스트셀러 제품임
- 깜찍한 패키징과 휴대가 간편한 제품으로 블로거에게도 큰 인기
자료원: Sephora 홈페이지, www.mybeautyroutine.it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고가 제품 시장을 형성하는 프랑스와 미국 등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 이탈리아 수입 화장품의 약 절반(2016년 기준 48.1%)을 차지하는 프랑스산 화장품은 유명 브랜드의 고가제품과 약국에서 판매되는 중가 화장품 위주로 구성돼 있어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하고 있음.
- 글로벌 브랜드의 화장품은 브랜드 자체가 주는 신뢰감과 이미지, 그리고 선진 기술력으로 이탈리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특히, 브랜드 이미지와 기능성이 강조되는 고가화장품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탈리아 내 화장품 매출 10대 외국기업(2015년 기준)
순위
그룹명
국가
2015년 매출액(백만 유로)
2015/2014(%)
1
L’Oréal Group
프랑스
1,182.5
6.2
2
Avon
미국
154.9
-4.4
3
Just
스위스
135.9
0.5
4
Estée Lauder
미국
133.7
3.8
5
Coty
미국
84.1
-1.2
6
Pierre Fabre
프랑스
83.8
3.4
7
Chefaro Pharma
벨기에
74.7
-7.1
8
Clarins
프랑스
80.0
4.0
9
Yves Rocher
프랑스
68.1
19.9
10
Shiseido Cosmetic
일본
48.9
-0.2
자료원: www.Ilsole24ore.com
ㅇ 중저가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이탈리아 현지 브랜드
-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의 큰 특징 중 하나로 저가 화장품 로드샵의 성장을 꼽을 수 있음. 유행에 민감한 10~20대 여성들을 주고객층으로 공략해 메이크업 제품류를 주로 취급하고 있음. 저가 화장품 시장에서는 타깃에 맞춘 트렌디한 제품 구성과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패키지가 중요함.
- 2016년 이탈리아의 화장품 매출에서 가장 큰 성장을 기록한 분야 중 하나인 메이크업, 그 중에도 립 메이크업 제품은 전년대비6.8%의 매출 증가를 보임. 메이크업 제품 매출 성장은 저가 화장품 로드샵의 활약 덕분인 것으로 분석됨.
- 키코, 와이콘 등은 이탈리아의 저가 화장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특히 와이콘은 2015년 매출액 약 3억 유로로 5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음.
이탈리아 내 화장품 매출 10대 국내기업(2015년 기준)
순위
그룹명
2015년 매출액(백만 유로)
2015/2014(%)
1
Kiko
505.6
16.9
2
Manetti&Roberts
290.7
2.4
3
Euroitalia
269.6
9.4
4
Beauty Business Holding(Alfaparf)
233.1
12.7
5
Conter(Tesori d’Oriente)
165.0
6.6
6
Paglieri
123.0
-1.1
7
Aboca
126.7
18.2
8
Mirato
118.7
0
9
Bottega Verde
110.7
2.4
10
Coswell
107.0
9.0
자료원: www.Ilsole24ore.com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한-EU FTA 체결로 이탈리아 내 한국산 화장품 수입 관세율은 0%임.
ㅇ 유럽 내 유통 화장품 온라인 등록 제도
제도 명칭
CPNP (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
내용
유럽에 유통되는 모든 화장품에 해당하는 제도로 시장 출시 전 반드시 온라인 등록이 필요함.
적용 대상 품목
비누, 치약 포함 모든 종류의 화장품
담당기관
EU
유의사항
화장품 등록을 위해 ECAS(European Commission Authetication Service)를 통한 EU 로그인과 SAAS(SAnte Authorization System)권한 필요
홈페이지
webgate.ec.europa.eu/cpnp
ㅇ 이탈리아의 유기농 화장품 인증제도
인증 명칭
ICEA 유기농 인증
내용
유기농 BIO 화장품(식물성 추출원료의 함유량 95% 이상) 인증
적용 대상 품목
헤어 제품 포함 모든 종류의 화장품
인증기관
ICEA
유의사항
검사를 위해 알레르기 테스트 및 방부제 테스트 결과물 제출 필요
홈페이지
www.icea.info/it
□ 시사점
ㅇ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전시회 참가로 다양한 유통분야의 바이어 접촉이 필요
- 이탈리아에서 한국산 화장품은 2016년 전년대비 290%의 증가율로 1300만 유로 수출을 기록한 바 있으며 최근 5년간 수출 규모는 30배 이상 성장함. 한국산 화장품 가운데 특히 마스크팩, BB 크림, CC 크림, 쿠션화장품 등 저렴한 가격대의 우수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이탈리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 한국 제품은 독특한 패키징과 뛰어난 제품력을 보유하고 있는 특징이 있으나, CPNP에 등록되지 않은 제품은 샘플발송이 불가능함. 그렇기에 현지 전시회에 참가해 제품 시연으로 바이어 발굴을 통해 다양한 유통망으로의 진입이 가능해질 수 있음.
행사명
볼로냐 미용박람회(COSMOPROF)
개최일시 및 장소
2018년 3월 15~18일
전시품목
화장품, 미용용품 등(네일 및 헤어제품은 3월 16~29일)
주관기관
SOGECOS
홈페이지
www.cosmoprof.com
특징
- 세계 최대의 미용용품 박람회로 패키징 전문 전시회인 코스모팩(COSMOPACK)과 비슷한 시기에 개최됨
- 1967년부터 개최해 약 70개국에서 2510개사가 참가
ㅇ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 활로 개척 필요
- 2016년 이탈리아의 화장품 전자상거래 매출은 전체의 2.9%로 비중이 크지는 않으나 전년대비 21.0%의 성장률을 기록했음.이탈리아 온라인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더욱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 되므로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 진출 시 온라인·오프라인 양 채널 접근 방법을 고려해야 함.
- 단독 온라인 쇼핑몰 구축보다 대형 유통망의 온라인 채널에 입점하는 것이 이탈리아 화장품 시장 진출에 용이함. 국제적인 화장품 전문 판매점인 세포라 이탈리아의 온라인 매장에 다수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한국산 제품 광고 및 제품 노출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음.
- 또한 EU 국내 온라인 거래 용이성을 활용해 스페인, 체코 등 인근 국가의 온라인 사이트에 입점해 시장을 개척하는 방안을 추진해 볼 수 있음.
Maquillalia와 Sephora 홈페이지
자료원: www.maquillalia.com, www.sephora.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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