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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도네시아인, 애완동물 용품 지출 늘어
    World Wide 2017. 10. 12.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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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인, 애완동물 용품 지출 늘어
    2017-09-29 허유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 SNS 통한 애완동물 기르기 유행 확산중산층이 증가하며 애완동물 용품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 -

    - 유행에 민감하지 않아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유망 상품 -

     

     


    가족처럼 키우는 푸들들과 노는 인도네시아인의 모습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무역관 직원 직접 촬영)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시장 성장 배경


      ㅇ 최근 들어 침체기에 있던 세계 경제가 다시 살아나면서 인도네시아의 1인당 가처분소득이 증가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중산층이 성장함에 따라 애완동물을 기르고 관련 용품에 지출이 가능한 인구도 늘어가면서, 애완동물 용품 시장도 갈수록 성장하고 있음.


      ㅇ 2014년에 일시적으로 저축 비율이 가처분소득의 6.62%가지 증가했으나 2015, 2016년에는 해당 비율이 6.3% 미만으로 떨어지며 2017년에도 낮은 저축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ㅇ 인도네시아는 현재 소득이 늘어나면 저축을 하기보다는 그 여유분을 소비하는 성향이 있음.

     

    인도네시아 1인당 연간 가처분소득 규모, 소비 규모, 가처분 소득에서 차지하는 저축 비율

                                                                                                                (단위: %, 루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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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2017년 9월 20일 기준 평균환율(1달러 당 1만3270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특히 최근의 신종 취미는 집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며, 특히 애완견을 집에서 기르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음.


      ㅇ 또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 현대사회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아이들에게는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다는 사실이 부각됨. 인도네시아에 동물 애호가들이 증가하면서 동물 애호 커뮤니티 수도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을 상대로 애완동물 용품 가게 접근성이 용이한지를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에서 직접 인터뷰해 본 결과, 주택가 근처에서 애완동물 용품 가게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고 답변


      ㅇ 게다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자카르타, 수라바야덴빠싸르와 같은 규모가 큰 도시 위주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 유행이었으나현재는 중간 규모의 도시인 메단스마랑말랑 등의 도시에서 애완동물을 키우기 시작했음.


      ㅇ 애완동물 관련 행사도 대도시뿐 아니라 위와 같은 중간 규모 도시에서도 상당수 개최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예가 2017년 메단 시에서 최초로 열린 'Dog Date'.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및 주요 애완동물 용품 시장 동향


      ㅇ 애완동물 용품 시장 규모 및 동향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의 활성화는 애완동물 기르기 활동을 촉진하고 있으며특히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많은 만큼 SNS를 사용하는 인구도 많기 때문에 애완동물을 기르는 유행을 피해가기 어려운 환경임.

        - 게다가 애완동물 애호가 커뮤니티는 페이스북 계정을 가지고 있어, 인도네시아 사회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이 굉장히 세련된 활동이라는 분위기가 조성됐음.

        -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애완동물용 사료가구캐리어장난감의복 등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증가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애완동물용 식품을 제외한 애완동물 용품 매출의 평균 성장 속도는 2012년에서 2022년 사이에 연간 7.62%가 될 것으로 내다봄.

        - 2017년에는 애완동물 용품 매출액이 1949억 루피아( 1469만 달러)를 달성할 것이며, 1770억 루피아( 1334만 달러)를 달성한 2016년에 비해 매출이 약 10.11% 증가할 것으로 기대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매출 동향 및 전망

                                                                                                        (단위: 십억 루피아)

    external_image

    주: 1) 사료 등 식품 제외, 2) 2017년 9월 20일 기준 평균환율(1달러 당 1만3270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주요 애완동물 용품 제품 동향 

        - 고양이 배설용 상자에 깔아두는 점토(cat litter)의 경우 고양이를 기르는 집에서는 인도네시아에서도 필수품으로 생각하고 있음. 현지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을 고르는 기준은 가벼운지흡수가 쉬운지친환경적인지먼지가 달라붙지는 않는지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등임.

        - 기존의 고양이 배설용 상자용 점토는 요즘 들어 나오는 신제품으로 점차 없어지는 상황임. 현재 해당 용품은 2017년에 16억 루피아(약 12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전년 대비 약 6%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애완동물 쇼와 뷰티 콘테스트는 애완동물의 미를 가꾸는데 사용되는 용품도구의상, 액세서리 등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음.

        - 강아지를 기르는 주인은 강아지 옷침대의자유모차 등을 사는데 돈을 아끼지 않고 구매하는 추세임. 고양이를 기르는 주인은 고양이 나무캣휠(cat wheel), 미아방지용 목걸이 등을 아낌없이 고양이에게 선물하는 것이 일반적임.

        - 게다가 애완동물의 미와 건강에 관심이 증폭되면서 애완동물용 향수샴푸식품보조제영양제 등의 인기는 갈수록 많아질 것으로 기대

        - 애완동물 용품은 일반 슈퍼마켓에서 보기가 어렵고, 대부분 애완동물용 전용 마트 및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아직까지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전문 마트에는 주로 애완동물이 먹을 사료식자재간식 등이 배치됨. 애완동물용 액세서리는 가게에 진열된 제품의 다양화를 위해 배치한 보조용품이라는 개념이 지배적임.

     

    애완동물용 식품 판매 동향 및 전망

                                                                                            (단위: 십억 루피아)

    external_image

    주: 2017년 9월 20일 기준 평균 환율(1달러당 1만3270루피아)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애완동물용 식품 중 개와 고양이를 위한 식품의 매출 실적이 지배적이며, 애완동물 식품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개와 고양이를 제외한 나머지 애완동물은 물고기파충류설치류 등이 해당됨.

        -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연간 매출은 평균 약 10.86% 증가할 것이며, 2017년에 애완동물용 식품에 대한 전체 매출은 총 15400억 루피아( 11605만 달러) 2016년 대비 12.05%가량 증가할 전망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수입동향


      ㅇ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수입하는 애완동물 용품은 애완동물용 사료, 애완동물용 건강보조제(곡물), 애완동물용 마구 등 3가지 제품임.


      ㅇ 해당 제품군들에 대한 3개년 수입 실적은 2015년에 사료 수입 감소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나, 2016년에 54305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77% 증가했음.


      ㅇ 이들 세 품목 중 동물용 사료가 연간 5억 달러 이상으로, 애완동물 용품 수입품목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전체 수입실적과 마찬가지로 2016년에 52458만 달러를 기록전년 대비 4.17% 증가했음. 

     

    최근 3년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제품 설명

    2014

    2015

    2016

    2309

    사료용 조제품

    555.74

    503.58

    524.58

    1008

    메밀·밀리트(millet)·카나리시드(canary seed)와 그 밖의 곡물

    19.78

    24.82

    18.46

    4201

    동물용 마구(고삐줄무릎받이재갈안장용 방석안장에 다는 주머니개용 코트와 이와 유사한 것을 포함하며어떤 재료이든 상관없다)

    0.02

    0.03

    0.02


    총계

    575.54

    528.43

    543.05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ㅇ 위 제품군에 한해 국가별 수입 실적을 보면 인도네시아에 주 수입국은 미국호주태국뉴질랜드싱가포르 등이며, 한국도 8위에 들고 있음.


      ㅇ 애완동물 용품 수입 시장에서는 미국산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41.78% 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임.


      ㅇ 한국산 제품의 수입 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약 2.8%로 수입 상위 7개국 제품에 비해 많이 통용되지는 않으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2016년에는 한국산 제품이 1521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약 58.8% 성장했고, 2015년에도 인도네시아 상기 제품군에 대한 전체 수입 실적이 전년 대비 약 8.2% 감소함. 반면, 한국산 제품의 수입 실적은 958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3% 증가했음.   

     

    최근 3년 인도네시아의 애완동물 용품 상위 10개 수입국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1

    미국

    226.5

    202.73

    226.87

    2

    호주

    82.47

    68.19

    57.74

    3

    태국

    34.71

    44.78

    45.68

    4

    뉴질랜드

    49.94

    52.22

    43.58

    5

    싱가포르

    32.19

    35.09

    36.46

    6

    중국

    25.55

    24.62

    25.88

    7

    프랑스

    20.48

    21.69

    23.58

    8

    한국

    7.24

    9.58

    15.21

    9

    캐나다

    45.68

    22.85

    11.83

    10

    말레이시아

    1.98

    3.75

    7.98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수입 규정


      ㅇ 인도네시아 주요 수입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수입 규정, 관세율 등


    HS Code

    제품군

    수입 관련 규정

    법령

    MFN

    수입관세

    AKFTA

    수입관세

    2309

    사료용 조제품

    인도네시아 농산물 검역소

    (IAQA)에서의 동물 검역

    정부법령

    PP No 82 Year 2000

    5%(, HS Code 2309.90.20는 0%)

    0%

    1008

    메밀·밀리트·카나리시드와 그 밖의 곡물

    인도네시아 농산물 검역소

    (IAQA)에서의 식물 검역

    정부법령

    PP No 14 Year 2002

    5%

    0%

    4201

    동물용 마구(고삐줄무릎받이재갈안장용 방석안장에 다는 주머니개용 코트와 이와 유사한 것을 포함하며어떤 재료이든 상관없다)

    수입 규정 없음

    -

    20%

    0%

    주*: Government Regulation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ㅇ 인도네시아 주요 수입 애완동물 용품에 대한 수입 규정 관련 법령 개요


    법령 정보

    법령이 다루는 주요 내용

    정부법령

    PP No 82 Year 2000

    ㅇ 동물과 관련한 질병 전파 매개체*가 인도네시아 영토로 유입될 경우 준수해야 할 사항

    ㅇ 동물검역소의 역할검사격리관찰 감독가공억류해체방출 등

    ㅇ 동물 위생 증명서 포함 내용: C/O, 특정시기 동안 해당 동물이 머문 동물 전염병과 관련이 없는 지역원료가 되는 동물의 위생에 문제가 없음을 입증 등

    ㅇ 위생허가서 포함 내용: C/O, 특정시기 동안 해당 동물이 머문 동물 전염병과 관련이 없는 지역원료가 되는 동물의 위생에 문제가 없음을 입증동물이 질병전염병과 관련이 없음을 증명하는 내용특히 사람이 섭취하는 동물 조건은 동물 보건 및 기타 지배적인 규정의 기술적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지의 여부를 입증하는 내용 등

     C/O(원산지증명서포함 내용제품 설명원산지위생 관리 감독에 대한 내용

    주*: 질병전파매개체란 각종 병균 및 질병을 전파할 수 있는 동식물 등을 지칭

    정부법령

    PP No 14 Year 2002

    ㅇ 식물과 관련한 질병 전파 매개체*가 인도네시아 영토로 유입될 경우 준수해야 할 사항

    ㅇ 식물검역소의 역할검사격리관찰 감독가공억류해체방출 등

    ㅇ질병 전파 매개체의 수입 신고 유형

    격리와 관찰 예정인 질병 전파 매개 품목 수입 시 해당 수입 신고는 도착 5일 전에 수입업자가 시행해야 하며 운반은 하역 당일에 이뤄져야 함

    격리와 관찰대상이 아닌 질병 전파 매개품목 수입 시 하역항에서 통관 시 수입업자가 수입신고를 해야 함

    질병 전파 매개체의 우편 송부의 경우 세관 도착 시 식물 검역소로 보내야 하며수입 신고는 우편 당국의 통지일로부터 3일이 경과한 후 수입 업자가 수입 신고를 해야 할 것

    주*: 질병전파매개체란 각종 병균 및 질병을 전파할 수 있는 동식물 등을 지칭

    자료원: 인도네시아 세관인도네시아 농업부

      

    □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주요 업체 경쟁동향


      ㅇ 애완동물 용품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들은 다국적 기업들과 경쟁하기가 어려움. 이는 판매 경험과 유통채널이 부족하기 때문


      ㅇ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현지 회사는 애완동물 숍에서 오프라인으로 판매하는 것보다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선호함.


      ㅇ 애완동물 사료, 방충 제품 및 건강 보조제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브랜드의 이름은 큰 역할을 함.


      ㅇ 애완동물을 기르는 주인은 기존에 구매해왔던 제품의 브랜드에 충실도가 높은 편이며, 그간 써보지 않았던 제품에 대해서는 동물의 건강을 확신할 수가 없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를 주저하는 경향


      ㅇ 따라서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애완동물 용픔 브랜드의 이미지는 애완동물의 건강을 보장할 수 있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함.

     

      ㅇ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 시장에서 주된 실적을 거두는 업계는 사료 등 애완동물이 섭취하는 식품을 판매하는 업계임.  


      ㅇ 현재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는 Hill 's Science Diet(Hill 's Pet Nutrition Inc), Whiskas(Mars Food Indonesia) 및 PurinaFriskies(Nestle Indonesia)와 같은 다국적 브랜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음.


      ㅇ 해당 3개사의 총 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52.4 %에 달했으나, 반면 PT Central Proteinprima Tbk와 PT Citra Mandiri Kencana와 같은 현지 회사는 2.9 %에 그침.


      ㅇ 애완동물 사료와 동물 사료의 고급 수입 및 제조업체인 PT Citra Mandiri Kencana(CMK)사는 조류 음식, 물고기 음식 및 작은 포유류 동물, 파충류용 사료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ㅇ 그러나 CMK의 높은 매출은 Fancy and Beauty(Fwusow Industry Co Ltd)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에서 비롯된 것임.


      ㅇ PT Central Proteinprima Tbk(이하 CP Prima사)는 관상용 물고기 사료의 시장에서 유명한 업체이며 Takari, Osaka, Sakura, Sankoi, CP KOI, Super Save, Breeder Pro, Pakan Koi, Sakura Koi 및 Farmpro와 같은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


      ㅇ Takari 브랜드 제품의 물고기 사료 시장 점유율은 2014년에서 2016년까지 총 3년 동안 어류 시장에서 23%를 차지


      ㅇ CP Prima사는 어류뿐 아니라 관상용 조류를 위한 사료를 판매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는 Classic Bird와 CP Singing Bird임.

      

      ㅇ 해당 회사는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당사 제품에 조류의 체력, 지저귀는 소리 및 새 깃털의 색상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품질의 성분이 포함돼 있음을 강조

     

    인도네시아 애완동물 용품의 주요 제품인 사료를 취급하는 주요 업체의 시장점유율

                                                                                                                                                                        (단위: %)

    주요 업체명 및 대표 상품

    2012

    2013

    2014

    2015

    2016

    PT Nestle Indonesia

    external_image

    19.7

    18.8

    19.2

    19.3

    19.9

    PT Mars Food Indone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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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5

    22.1

    21.2

    19.8

    18.8

    Hill’s Pet Nutrition Inc external_image

    10.9

    11.1

    11.8

    13.0

    13.7

    PT Royal Canin Indonesia 설명: http://www.meongku.com/wp-content/uploads/2015/06/royal-canin.gif

    -

    5.5

    5.5

    5.9

    6.1

    Dr Josh Laboratories

    JM & K Pty Ltd

    external_image

    1.4

    1.6

    1.8

    1.9

    1.9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ㅇ 우리 기업들은 미국, 호주, 태국, 뉴질랜드 브랜드와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임.

        - 주로 미국, 특히 미국의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는 시장에서 강력한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음. 해당 브랜드가 이미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브랜드 충실도가 높아 신규 브랜드와 대체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음.


      ㅇ 고양이  개 사료는 다른 애완동물 식품보다 훨씬 많은 수요가 발생하는데 이는 조류어류파충류를 위한 사료는 계절을 타기 때문임.


      ㅇ 또한 애완동물 자체의 인기 변화는 관련 애완동물 제품의 수요에 변화를 주고 있음에 유의해야 함.

        - 이를테면 관상용 조류어류 등의 애완동물류는 유행에 민감했음. 한때 이들 동물을 기르는 것이 유행했을 때는 관련 제품 판매 실적이 증가하다가 인기가 떨어지자 해당 제품의 판매 실적 또한 동반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따라서 애완동물 용품을 수출하기에 앞서서 어느 애완동물이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주인들에게 꾸준히 인기가 좋은지를 파악해야 함.


      ㅇ 아직까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유행을 덜 타는 동물은 개와 고양이로 나타나며, 이들 동물 관련 제품의 판매 수요는 안정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임.


      ㅇ 사료건강보조제 등 애완동물이 섭취하는 제품의 경우 검역이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일종의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음.수출 전에 미리 수입업자 혹은 에이전트 사와의 꾸준한 연락을 통해 동식물 검역법에 대해 면밀히 파악해 관련 서류를 제대로 구비하는 것이 중요


      ㅇ 인도네시아 인들은 대체로 온건한 성향을 지녀 문화 및 관습적으로 동물 등 생명체를 사랑하고 인위적인 제품보다는 자연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사람 및 애완동물 건강에 좋은 천연 제품동물을 가지고 한 임상테스트 대신 생명체를 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시험 검사를 거친 자연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매우 선호하는 사실을 비즈니스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천연 제품을 선호하는 단적인 예는로레알 그룹이 2006년에 인수한 The Body Shop임. 해당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홍콩사우디 아라비아 등에서는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히려 2016년에 16개의 매장을 신규 개장함.


      ㅇ 인도네시아 전체 국민의 평균 연령은 약 29세로굉장히 젊은 인구가 많고 소비계층과 큰 연관 없이 스마트폰 유저가 많은 편임.


      ㅇ 특히 젊은 층들 사이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이 유행인 바애완동물 용품 홍보 및 판매에 온라인 유통망을 적극 동원하는 것을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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