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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합 가속화되는 아세안 교통시장(1) 항공
    World Wide 2017. 11. 16.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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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 가속화되는 아세안 교통시장(1) 항공
    2017-11-16 Yi Yang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아세안 항공시장연평균 8%씩 성장 전망 

    아세안 단일 항공시장 구축을 위해 역내외 항공 연계성 강화 노력 지속 -

     

     

     

    2017년 10월 12일, 제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가 싱가포르에서 개최돼 역내 교통 분문의 협력과 연계성 촉진 관련 진행 상황 및 향후 과제 등을 논의했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은 아세안 교통 부문의 항공, 육상, 해운 시장동향을 시리즈로 연재하고자 함.

     

    □ 아세안 항공 시장동향

     

      ㅇ 아세안 항공 시장규모

        - 2016년 기준 아세안 항공 시장규모는 302억 달러로 2011년부터 연평균 8%씩 성장했으며, 2020년까지 같은 성장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ㅇ 수송 여객 수

        - 2016년 아세안 항공사들이 수송한 여객 수는 2억8000만 명으로 2011년부터 연평균 9.5% 증가했고, 2020년까지 연평균 7%씩 증가해 3억7000먼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아세안 항공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수송 여객 수

                                                                    (단위: 천 명)

    자료원: Euromonitor

     

    □ 아세안 공항 개발 현황

     

      ㅇ 아세안 공항 인프라 산업연평균 7% 성장

        - 2016년 기준아세안 항공 인프라 시장규모는 6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7.4% 성장했고, 2020년까지 연평균 7%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

     

    아세안 항공 인프라 시장동향

     

    자료원: BMI Research

     

      ㅇ 아세안 주요 국가별 공항 현황

        아세안 국가들은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공항 수용능력 확대 필요성 또한 증가함에 따라 공항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아세안 주요 공항 현황(2016년 기준)

    국가명

     대표 공항

    물류량(만 톤)

    승객 수(만 명)

    주요 이슈

    싱가포르

    Changi

    Airport

    197

    587,000

    창이공항 4번째 터미널(T4) 완공해 11월부터 운행자동 체크인 키오스크 등 다양한 셀프 서비스 옵션 제공

    - 2020년 후반에 T5가 오픈할 예정

    말레이시아

    Kuala

    Lumpur

    Airport

    64

    5,263

    - MAHB(Malaysia holdings Bhd)는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KLIA)의 메인터미널 부지 크기를 확장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설계 및 컨설팅 진행 중

    태국

    Don

    Mueang

    Airport

    143

    12,000

    - 2017년 2월 23, AOT(Airport of Thailand) 집행위원회는 2025년까지 AOT가 운영하는 6개 공항에 대해 약 65억 달러의 중간 개발 예산을 승인

    인도네시아

    Soekarno-

    Hatta Airport

    34

    5,870

    인도네시아 최초의 사설 공항으로빈탄주에 건설해 2019년 완공 예정

    필리핀

    Ninoy

    Aquino

    Airport

    46

    (2015)

    3,952

    - 2017년 8마닐라 북쪽의 미국 공군 기지였던 Clark 국제공항 확장을 위한 입찰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이를 통해Ninoy Aquino 공항의 혼잡이 완화될 전망

    자료원: Wikipedia, The Business Times, TTRweekly, Philstar

     

    □ 아세안 항공사 현황

     

      ㅇ 아세안 주요 항공사 현황

      

    국가명

    항공사명

    설립연도

    항공기 보유대수

    취항지 수

    비고

    싱가포르

    Singapore Airlines

    1947

    111

    64

    싱가포르 국영 항공사Star Alliance회원사

    Scoot

    2011

    38

    61

    2017년 7월 Tigerair 인수, Value Alliance 회원사

    SilkAir

    1976

    31

    55

    모회사: Singapore Airlines

    말레이시아

    AirAsia

    1996

    221

    74

    동남아 최대 저가항공사

    Malaysia Airlines

    1947

    69

    57

    말레이시아 국영 항공사

    Malindo Air

    2012

    47

    43

    라이온에어와 말레이시아 정부기업의 합작 항공사

    태국

    Thai Airways

    1988

    100

    90

    태국 국영 항공사Star Alliance 회원사

    Nok Air

    2004

    30

    31

    Value Alliance 회원사

    인도네시아

    Garuda Indonesia

    1949

    144

    133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 SkyTeam회원사

    Lion Air

    1999

    113

    126

    인니 최대 저가항공사

    필리핀

    Philippine Airlines

    1941

    81

    56

    필리핀 국영항공사

    Cebu Pacific

    1996

    60

    63

    Value Alliance 회원사

    베트남

    Vietnam Airlines

    1956

    84

    52

    베트남 국영항공사, SkyTeam 회원사

    VietJet Air

    2011

    42

    53

    베트남 첫 민간항공사

    자료원: Euromonitor, Wikipedia, 각 항공사 홈페이지

     

      ㅇ 아세안 항공사수송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항공기 추가 구입하고 있음.

        - 2017 10싱가포르 리센룽 총리의 미국 방문 일정 중싱가포르 항공미국 Boeing사 비행기 39대 구입 계약 체결

        필리핀항공은 2016년 12월 캐나다에서 듀얼 급 86석 Bombardier Q400 항공기 5대 주문 후 2017 6월 7대 추가 주문

        - 타이항공은 노후된 비행기를 대체하기 위해 향후 5년 간 신규 항공기 28대 인수 예정

     

      ㅇ 또한 아세안 항공사들은 경쟁력 높이기 위해 신규 노선을 개발하고 있음.

        싱가포르 Scoot항공은 2018년 6월까지 중국 하얼빈말레이시아 쿠안탄과 쿠칭인도네시아 팔렘방 등 4개의 노선을 신규 추가할 예정또한 올 연말까지 호놀룰루로 비행하는 장거리노선도 운항을 시작할 예정

        타이항공은 2017년 11월부터 오스트리아 비엔나와 방콕 사이의 신규 노선 운항 예정

     

      ㅇ 저가 항공사 동맹, Value Alliance 출범

        - 2016년 5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저가항공 8개사는 지역 내 3대 저가항공사인 AirAsia, LionAir, Jetstar에 대응하기 위해 동맹을 맺음.

        - 8개 항공사는 싱가포르의 Scoot과 Tigerair, 태국의 Nok Air와 NokScoot, 필리핀의 Cebu Pacific, 호주의 Tigerair Australia,한국의 제주항공일본의 Vanilla Air.

        승객이 각 Value Alliance 회원사 홈페이지에서 다른 회원사의 항공편을 연계 예매 가능하다른 회원사의 좌석 및 기내식수하물보험 등 부가서비스도 함께 구매 가능

     

    □ 아세안 역내 항공시장 통합 노력

     

      ㅇ 아세안 단일 항공시장 구축

        - 2007년 제1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에서 아세안 Open Skies라고도 불리는 역내 단일 항공시장(ASEAN Single Aviation Market) 구축을 위한 준비 시작

        - 2008년 12아세안 국가 수도 간 항공의 자유(Freedoms of the Air)* 중 제3**과 제4*** 자유권에 대한 제한이 철폐됐음.

        * 1944년 시카고 회의에서 국제민간항공조약 체결항공의 자유를 9개로 정의

        ** 3의 자유는 항공사 소속국에서 승인국으로 여객화물우편물을 유상으로 수송하는 권리

        *** 4의 자유는 제3의 자유와 반대로승인국으로부터 항공사 소속국으로 여객화물우편물을 유상으로 수송할 수 있는 권리

        - 2009년 12월부로 역내 항공 화물 서비스 완전 자유화 발표

        - 2011년 1아세안 수도 도시 간 제5의 자유 운수권(3국 경유 운항전면 자유화 발효

        - 2016 필리핀·인도네시아·라오스의 마침내 참여로 Open Skies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나, 3개국들은 자국 항공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일부 공항만 개방

     

      ㅇ 제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를 통해 역내 항공 추가 자유화 기대

        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에서 10개국 교통장관들이 항공 운송 서비스에 관한 10번째 패키지를 체결하고역내 항공 운송 보조 서비스를 더욱 자유화 촉진을 위한 의정서(protocol)에 서명

        역내 항공 안전성효율성수용력을 향상하기 위해 아세안 항공관리 마스터플랜(ASEAN Air Traffic Management Master Plan) 도입

        또한 역내 항공업 종사자의 자유 이동 촉진을 위해 항공종사자 자격제도(Flight Crew Licensing)의 상호인정협정(MRA) 도입에 서명함

     

    23회 아세안 교통장관회의

     

    자료원: ASEAN Secretariat

     

    □ 전망 및 시사점

     

      ㅇ 아세안 항공시장 통합에 따라 역내 교류 증대 효과 기대

        항공시장 통합에 따라 역내 교역서비스 및 투자의 연계성이 강화될 전망

        역내 경제 교류 뿐만 아니라 관광객과 인력 등 인적 교류도 더욱 활발해질 전망

     

      ㅇ 역외 항공시장과의 연계성 또한 강화될 전망

     

    역외 항공시장과의 연계성 강화 노력

    파트너

    내용

    중국

    - 2010년 아세안-중국 항공협정(ASEAN-China Air Transport Agreement, AC-ATA) 체결 이후양자 간의 항공 연계성이 지속적으로 강화돼 있음

    이번의 교통장관회의에서 2018년에 양자 간 제5의 자유 운수권 (3국 경유 운항확장을 위한 협정의 체결 추진과 아세안-중국 FTA 지원을 위해 아세안-중국 Open Skies 구축을 합의

    일본

    아세안-일본 교통파트너십(AJTP) 2016~2017 작업계획을 수행하며아세안-일본 항공서비스협정(AJ-ASA) 협상 중

    한국

    아세안-한국 교통협력 로드맵 수행 중이며아세안-한국 항공서비스협정을 위한 워킹그룹 설립을 준비

    EU

    - 2016년 10월 양자 간 항공 안보교통량 관리항공 환경 보호 등을 위한 EU-아세안 항공통합 프로젝트 수행 완료하며또한 아세안-EU 포괄적 항공협정을 협상 

    자료원ASEAN Secretariat

     

      ㅇ 항공 관련 산업 기회 다대

        아세안 항공 산업의 확장 요구에 따라 아세안 국가별 공항 건설 인프라 프로젝트가 증가해 우리 기업의 수주 기회도 많아질 것으로 기대

        - DBS 자료에 의하면아시아 항공 정비(Maintenance Repair & Operation, MRO) 산업의 시장규모는 2027년까지 연평균 7%씩 성장할 전망아세안 내 싱가포르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기술력이 부족한 관계로 우리 MRO기업 투자 및 인력 진출 기회 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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