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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보수적인 독일 안경 소비자들, 대형 안경점 선호World Wide 2017. 11. 21. 12:59반응형
여전히 보수적인 독일 안경 소비자들, 대형 안경점 선호
2017-11-21 김동규 독일 함부르크무역관- 온라인보다는 매장에서 안경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독일 소비자들 -
- 국내 기업들은 현지 대형 안경 유통회사와 온라인 유통망을 동시 공략해야 -□ 독일 안경시장 개요
ㅇ 매출액과 안경 및 안경렌즈 판매 소폭 증가세
- 2016년 총매출액은 59억 유로로, 2015년 대비 2016년 독일 안경시장은 2.1% 성장
- 그러나 시장 성장률 자체는 하락세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시장 판매 모두 성장률 둔화
- 특히 온라인 시장의 성장률 둔화 폭이 큼. 2013~2015년 20~30%의 성장률을 보였으나 2016년에는 성장률이 10%로 하락. 온라인 시장 포화상태에 도달독일 안경시장 연도별 매출액
(단위: 십억 유로)
자료원: 독일 안경사협회(ZVA)
안경 및 안경렌즈 판매량
(단위: 만 개)
자료원: 독일 안경사협회(ZVA)
□ 독일 안경테 및 렌즈 수입현황
ㅇ 안경테 수입 현황
- 2015년 대비 2016년 전체 수입액은 2.3% 감소했으며, 수입 2위 국가인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18% 감소해 가장 큰 낙폭을 기록
- 중국은 최대 수입국으로 2014년 이후 매년 1억1000만 달러 이상 수입 중
-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4년 이후 매년 성장세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일본산 프리미엄 안경테 수입이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됨.
- 한국의 경우 대독일 수출은 740만 달러로 8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국, 홍콩, 일본에 이은 4위
ㅇ 렌즈 수입 현황
- 안경 제작 시 Zeiss와 같은 자국산 렌즈를 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렌즈 수입액은 안경테 수입액의 1/6 수준에 그침.
- 독일에서는 안경테보다는 안경렌즈에 더 많은 지출을 하며, 200유로 이하의 안경렌즈는 중저가에 속함. 이러한 이유로 중국산 저가 안경테 수입 비중이 높음.
- 안경렌즈 수입의 경우 상위 5개 대독일 수출국이 모두 EU 국가이며, 동유럽에서의 수입은 동유럽 자체 브랜드가 아닌 동유럽에 생산기지를 가진 독일 및 다국적 회사 제품의 수입 영향이 큼.독일의 안경테 수입현황
자료원: Global Trade Atlas독일의 안경렌즈 수입현황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독일 안경시장의 분야별 매출액
- 안경테와 안경렌즈 판매가 안경시장의 주요 수익원으로 전체 매출의 82.4%를 차지. 2010년 81.2%. 2015년 81.8%와 비교했을 때 소폭 상승
- 독일 소비자들은 콘택트렌즈보다는 안경을 선호해 콘택트렌즈시장은 2015년 대비 매출액 1400만 유로 감소
- 콘택트렌즈 오프라인 시장은 3.2% 축소됐으나 온라인 시장은 11% 성장독일 안경시장의 분야별 매출액
자료원: 독일 안경사협회(ZVA)
□ 독일 소비자 성향
ㅇ 독일 안경 착용자 통계
- 독일의 안경 착용자 수는 대략 48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안경을 착용
- 독일 일간지 Frankfurter Allgemeiner Zeitung에 따르면, 독일인들은 안경 구매에 평균 340유로를 지불하며 3년에 한 번씩 안경을 교체하는 것으로 조사
- 지난 15년간 20~29세의 청년층의 안경 착용률이 급증. 1954년에 11%, 2008년에 26%였던 비율이 2017년 11월 현재는 32%가 넘는 것으로 조사
-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이용 증가로 청년층의 안경 착용률이 높아짐.ㅇ 독일 안경테 종류별 시장점유율
- 2011년까지는 금속 소재테의 시장점유율이 70% 이상이었으나, 2012년부터 금속테 비율이 58.3%로 하락하며 플라스틱 테의 시장점유율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음.독일의 안경테 종류별 판매
자료원: 독일 안경사협회(ZVA)ㅇ 오프라인 매장 이용 선호
- 안경시장의 총매출액 95%가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에서 발생
- 온라인에서 안경 및 렌즈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 80%가 온라인 판매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 매장에서 구매한 소비자의 경우 45%만이 매장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를 이룸.
- 구매 전 테스트 착용이 필요하다는 인식과 구매 후에도 쉽게 A/S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안경점 이용을 선호하는 주된 이유
- 콘택트렌즈의 경우 온라인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져 2016년 온라인 매출액 247만 유로 중 140만 유로가 콘택트렌즈와 콘택트렌즈 소모품 판매로부터 발생독일 안경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자료원: Statista□ 독일 안경시장 유통구조 변화
ㅇ 소규모 안경점의 시장점유율 축소
- 안경점 매장 수와 종사자 수는 지난 5년간 지속해서 감소
- 그런데도 전체 매출액과 안경 판매 수가 증가한 이유는 대형 안경 유통회사의 시장점유율 증가에 기인함.
- 개인 운영 안경점의 매출 증가율은 0.2%인데 비해 대형 안경 유통회사의 매출 증가율은 3.6%에 달함.독일 안경 매장수와 종사자 현황
(단위: 명)
자료원: 독일 안경사협회(ZVA)
ㅇ 대형 안경 유통회사의 시장점유율 증가- 대형 안경 유통회사의 점포 수는 2008년 1647개였지만 2016년에는 2046개로 확대
- 이들 회사의 점포 수는 독일 전체 안경점 수의 17.3%를 차지하지만, 매출액 기준은 45.1%를 차지
- 이들 회사는 대량 생산 제품도 취급하며 다양한 금액의 안경테와 렌즈를 판매독일의 주요 대형 안경 유통회사
(단위: 개, 백만 유로)
자료원: 독일 안경사협회(ZVA)ㅇ 독일 제1의 안경 판매점 필만(이하 Fielmann으로 표기)
- 2016년 704개의 매장에서 800만 개 안경 판매, 자사 홈페이지 기준 연매출액 15억 유로
- 독일 안경 판매 매출액의 21%를 차지
- 개인 안경점에서 하루 평균 2개의 안경이 판매되는 것에 비교해 Fielmann 각 점포에서는 매일 35개의 안경이 판매되고 있으며, 독일인 절반이 Fielmann에서 안경 구매 경험이 있음.
- Fielmann의 경우 안경테를 직접 브란덴부르크주의 라테노프에서 생산해 시장의 유행에 빠르게 대응독일 제2의 안경 판매점 Apollo 판매전략
□ 국내 기업의 독일 안경시장 진출전략
ㅇ 대형 안경 유통회사 대상 마케팅
- 상위 10위 내의 안경 회사가 전체 매출액의 45.1%를 차지하고, 소형 안경점에서는 대량 생산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독일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대형 회사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필요함.
- 대형 회사의 경우 소비자 환불 정책으로 인해 제품 공급가격에 매우 민감
- Fielmann 구매담당자에 따르면, 아시아 제품의 경우 유럽에서 선호하는 디자인과는 다른 경우가 있음.
- 독일 소비자는 디자인 외에 렌즈의 품질을 많이 따지며 테의 내구성을 크게 생각함. 중국의 제품이 독일 시장에 많이 진출해 있어 가격 제안이 매우 중요하며, Fielmann에서는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은 항상 소개받기를 희망함.ㅇ 고품질의 아이디어 상품 전략으로 차별화
- 중국 제품이 1억1000만 달러 이상 수입되는 독일 안경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는 어려움.
- ic! berlin brillen GmbH와 같이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인 기업을 벤치마킹 할 필요
- ic berlin 안경테는 용접과 나사가 없이 얇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구성되며, 수작업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유명.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에서 인기ic! berlin brillen GmbH 로고와 제품
자료원: ic! berlin 홈페이지
ㅇ 온라인 틈새시장 공략 병행
- 온라인 시장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4%에 불과하지만, 대형 안경 유통회사보다는 진입 장벽이 낮음. 특히 콘택트렌즈의 경우 Lensbest, Linsenplatz, Lenssprit와 같은 온라인 유통회사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필요
- 온라인 주요 안경 유통회사에는 Mister Spex, Brille 24, My-Spexx가 있음. 이들은 소비자가 선택한 안경을 무료로 배송해 소비자가 자택에서 제품을 직접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며 제품에 만족하지 않을 시 무료로 반송할 수 있도록 함.
- 독일 안경사협회(ZVA)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독일 소규모 안경점들은 대형 유통회사의 약진보다 인터넷을 통한 안경 제조회사와 일반 소비자의 직거래를 더 큰 위협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남.
- Amazon, eBay와 같은 플랫폼으로 제조회사와 소비자의 직거래가 늘어나고 있음.주요 온라인 안경 유통회사
자료원: Statista
ㅇ 브랜드 마케팅 실시
- Testsieger, Stiftung Warentest 등의 제품 평가 기관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제품은 독일 소비자의 신뢰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음. 단, 제품이 이미 독일에서 판매되고 있어야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음.
- 독일 안경사협회의 세미나 및 회원사 모임에 후원을 통한 브랜드 홍보
- opti Munich와 같은 전시회에 매년 참가해 바이어들에게 브랜드 홍보□ 전망 및 시사점
ㅇ 독일 안경시장은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매년 성장
- 독일에서는 매년 1100만 개 이상의 안경이 판매되며, 2000년대 후반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이 숫자는 꾸준히 유지됨.
- 최근 대형 안경 유통회사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이들 회사에 대한 마케팅이 필요, 대형 유통망에 제품 공급시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가 가능
- 단, 우리 기업들은 중국의 저가 제품과 차별화된 품질과 디자인으로 대형 유통회사에 접근해야 함.ㅇ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
- 온라인 유통 시장의 성장률이 하락하고 있으나, 마케팅 장벽이 낮기 때문에 독일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온라인 유통상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필요
- 향후 인터넷을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는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 이를 위해 일반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방안으로 독일 내 제품 평가 기관을 이용하는 방법과 Silmo d’Or Awards와 같은 대회에서의 수상을 추천할 만함.
ㅇ 독일 시장에 맞는 맞춤형 디자인
- 소재에서는 전 세계가 같이 움직이지만 디자인에서는 아시아 트렌드와는 다름. 보수적인 성향의 독일 소비자에 맞춘 유럽형 디자인 필요반응형'World W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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