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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일본 자동차용 선바이저 시장동향World Wide 2017. 11. 28. 21:57반응형
[유망] 일본 자동차용 선바이저 시장동향
2017-11-28 임지훈 일본 나고야무역관- 전기자동차 등 동력기관과 무관한 내장재로 향후 수요는 지속 -
- 일정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추면 납품가능성 충분 -
□ 상품명 및 선정사유
ㅇ 상품명: 차량용 선바이저(Sun Visor, HS Code 8708.99)
ㅇ 선정사유
- 기존의 가솔린자동차에서 점점 친환경자동차로 주류차량이 변화되는 과정에서 엔진을 포함 기존 구동부품이 대폭 감소될 전망이지만 동력기관과 상관없는 내장부품의 대부분은 유지될 것으로 판단
-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선바이저 제품은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을 인정받아 일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음. 가격경쟁력에서 적절한 조정이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납품가능성이 있다고 보임.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의 외국산 선바이저의 수입시장 규모는 2016년 9억39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96% 증가했음.
일본 외국산 선바이저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2014년
2015년
2016년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872.69
7.29
877.91
0.60
939.02
6.96
자료원: Wolrd Trade Atlas
ㅇ 일본의 소비자는 세금 및 경비 등 유지비용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어, 소형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연비성능이 뛰어난 자동차가 인기를 끌고 있음.
ㅇ 자동차부품 생산금액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연속 6조 엔 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은 차량판매와 연계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자동차 선바이저의 경우 형태 및 기능은 자동차 제조사 및 차종에 따른 큰 차이는 없고 기술적인 면에서도 제조사에 의한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음.
ㅇ 일반적으로 천장, 트림류와 동일한 PP수지(폴리프로필렌) 및 PUR수지(폴리우레탄)를 소재로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성능 향상을 위해 단일 소재를 사용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서 일본 시장에는 중산산 제품의 수입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추가로 멕시코 수입도 전년대비 284.71% 증가하는 등 해외제품의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일본의 선바이저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0899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 세계
872.69
877.91
939.02
100
100
100
6.96
1
중국
345.62
353.27
383.87
39.60
40.24
40.88
8.66
2
태국
102,39
109,87
110,91
11.73
12.52
11.81
0.95
3
한국
87,97
71,14
77,85
10.08
8.10
8.29
9.43
4
미국
83,74
75,87
68,72
9.60
8.64
7.32
-9.42
5
독일
48,97
70,58
61,56
5.61
8.04
6.56
-12.79
6
멕시코
5.22
12,36
47,55
0.60
1.41
5.06
284.71
7
인도네시아
22,86
22,33
31,58
2.62
2.54
3.36
41.40
8
필리핀
34,05
31,50
24,48
3.90
3.59
2.61
-22.29
9
대만
20,95
20,13
21,09
2.40
2.29
2.25
4.79
10
체코
17,79
17,96
14,15
2.04
2.05
1.51
-21.2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2016년 기준 일본 시장의 한국산 선바이저 수입규모는 7785만 달러이며, 전체 수입의 약 8%를 차지하며 순위로는 태국에 이어 3위에 해당함.
- 수입액 금액 기준으로 살펴보면 2016년은 전년대비 9.43% 증가한 수치임.
□ 주요 경쟁기업 및 경쟁동향
ㅇ 주요 경쟁제품 현황
- 일본 시장 내 자동차 선바이저 시장의 점유율은 교와산업이 시장의 86.4%의 점유율을 보유하며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음. 기타 시게루공업, 카사이공업, 델타공업이 각 6.6%, 4.7%, 1.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사실상 교와산업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에 교와산업에 납품을 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진출방법임.
일본 선바이저 시장 시장점유율
제조업체명
시장점유율(%)
원산지(수출국)
교와산업
86.4
일본
시게루공업
6.6
일본
카사이공업
4.7
일본
델타공업
1.7
일본
하야시테렘프
0.5
일본
안톨린
0.1
스페인
자료원: 자동차부품200품목 생산유통조사, IRC
주요 기업의 자동차 제조사 대상 선바이저 납품현황
(단위: 개)
기업명
도요타
닛산
혼다
미쓰비시
스즈키
다이하쓰
마쓰다
스바루
총 합계
교와산업
259
25
41
64
60
59
42
13
563
카사이공업
104
11
4
2
1
2
124
시게루공업
2
40
42
델타공업
2
9
11
하야시테렘프
1
5
6
안톨린
1
1
총합계
264
131
57
68
62
60
54
53
749
자료원: 마크라인즈(2008~2016 기업별 차종별 선바이저 납품현황, 모델체인지포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HS Code 870899 기준 무세
ㅇ 규제내용: 특별한 규제사항 없음.
□ 시사점
ㅇ 바이어 특성 및 동향
- 일본 바이어의 특성상 가격경쟁력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제품의 품질이 우선시되며 불량품이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이 중요함.
- 엔화가치 하락이 지속되고 있어 한국으로부터의 조달 필요성이 낮아지고 있으나, 완성차 또는 1차 부품 제조사의 수요 증가에 따른 해외 발주의 가능성은 있음.
- 또한 연비에 제품의 경량화 및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부품의 경우 바이어가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함.
ㅇ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자사의 주력제품을 확실하게 어필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부품을 도입시 바이어에게는 어떤 이점이 있는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음.
- 기존의 해외기업과 거래 경험, 특히 일본 바이어와의 거래경험은 도움이 되며 일본 내가 아니더라도 해외거점이 있을 시에는 이것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음.
ㅇ 일본의 완성차 제조사와 거래
- 일본 완성차메이커들은 현지조달 강화를 위해 주요 부품을 제외한 많은 부분을 해외거점에 조달권 부여하고 있어 일본 국내를 포함 해외 거점에도 적극적인 영업활동이 필요함.
- 도요타 자동차는 국내생산 차종에 대해 해외부품 채용에 소극적이므로 해외거점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는 것이 효율적임.
- 최근 미쓰비시 자동차가 르노 닛산 그룹에 편입, 닛산과 공동으로 기업 평가 및 조달을 진행할 예정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은 비즈니스 기회 확대가 기대됨.
- 혼다는 주요 차종을 '글로벌 전략 자동차'로 지정, 부품 공통화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 R&D센터 주도로 기획 및 서플라이 체인을구성(본사로부터 해외거점에 부품공급기업 제안 후 문제가 없으면 해외거점에서 가격협상 및 조달 진행)
- 소형 자동차 제조사는 비용절감을 위해 기능보다는 가격경쟁력 있는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ㅇ 현지 전시회 참가를 통한 관심 바이어 발굴
자동차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NAGOYA2017 AUTOMOTIVE ENGINEERING EXPOSITION
(自動車技術展: 人とくるまのテクノロジー展 2017 名古屋)
전시품목
자동차 부품, 자동차용 재료, 시험·계측기기, CAD/CAM 등 정보기기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일본, 나고야(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2만㎡(320개사)
개최기간(2017년)
2017년 6월 28~30일
웹사이트
전시회명
1st AUTOMOTIVE WORLD NAGOYA 2018
(第1回 名古屋オートモーティブ ワールド)
전시품목
자동차부품, 가공기술, 표면처리기술, 가공기·공작기기, 금형 등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일본, 나고야(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2만㎡(270개사 예정)
개최기간(2018년)
2018년 9월 5~7일
웹사이트
http://www.automotiveworld-nagoya.jp/About/Out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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