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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이차전지시장이 유망한 이유World Wide 2017. 12. 1. 17:19반응형
러시아 이차전지시장이 유망한 이유
2017-12-01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러시아의 자동차 배터리 수입국 중 한국이 2위 -
- 현지 생산이 증가하면서 러시아도 배터리 수출국으로 진입 -
□ 시장현황
ㅇ 러시아는 지난 3년간의 경기침체를 극복하면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시장도 성장세 회복
- 2017년 신규 자동차 판매량은 150만 대를 기록하면서 2016년 대비 5.7% 증가 전망
- BMI에 따르면, 2018년 러시아 자동차시장은 2017년 대비 11.1% 성장 전망
2015~2021년 러시아 자동차 판매 동향 및 전망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
2019*
2020년*
2021년*
자동차 판매량(천 대)
1,492
1,317
1,383
1,535
1,734
1,815
1,898
상용 경차 판매량(천 대)
108.8
108.5
122.6
137.3
150.5
164.4
179.7
주*: 2017~2021년 자료는 예상치
자료원: AEB, BMI
ㅇ 러시아 자동차 및 부품시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 러시아 자원개발산업 집중으로 중장비 수송기계 발달은 지속 유지될 것
- 러시아 자동차 소비진작정책(자동차 대출금 지원 등)으로 2018년까지 자동차 소비는 지속 증가 추세
· First Car, Family Car, It’s Business, Russian Tractor 등 수송기계 소비진작 프로그램 운영 중
- 러시아의 자동차 산업 발전 목표 중 하나는 자동차 수출 확대라는 점에서 현지 생산성은 정부 지원 하에 지속 증가
· 러시아 정부는 Strategy 2025라는 4차 산업혁명 기술발전 프로그램으로 자동차 관련 투자기업들의 인센티브를 확대 중이며, SICs(Special Investment Contracts) 절차를 통해 자동차 현지 생산 투자 진작에 노력 경주 중
- 2017년 1~7월 자동차 생산량은 2016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8.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ㅇ 러시아 수송기계 배터리 시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음.
- 러시아 수송기계 배터리 생산은 2014년부터 본격화되면서 지난 3년간 배터리 수입은 점차 감소추세
- 2016년 기준 러시아 자동차 부품시장에서의 배터리 소비 규모는 1100만 개이며, 생산량은 850만 개로 2015년 대비 11% 증가
- 러시아 프라이머리 시장(1차 시장)의 배터리 거래량은 200만 개이며, 이차전지 거래량은 900만 개 정도이고, 이 중 1/3이 외국산임.
- 애프터마켓 배터리 주요 수요처는 모스크바시(86만 개)와 모스크바주(63만 개)에 집중돼 있음. Krasnodar Krai(40만 개), 상트페테르부르크, Rostov, Sverdlovsk, 타타르스탄공화국 등(30만 개)도 주요 수요처로 알려져 있음.
ㅇ 2017년 기준 러시아 수송기계 배터리 시장 전망은 아래와 같음.
- Autostat에 따르면, 2017년 러시아 수송기계 배터리 수요량(세컨더리 시장)은 1080만 개일 것
- 2017년 배터리 수요량 중 일반 자동차 배터리는 770만 개로 약 71%를 차지
- LCV(상용차) 배터리 수요는 120만 개이며, 버스 배터리는 17만5000개일 것
- 2017년 기준 배터리 수요는 소폭 감소할 전망. 감소 원인은 가격상승이며, 가격상승에 따라 배터리 교체 시기를 5년 이상으로 보고 있는 소비자 비중이 전체 소비자의 15%임.
□ 수출입 현황
ㅇ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수송기계 배터리의 50%는 수출되는 것으로 조사
- HS Code 8507류 기준, 러시아의 연간 배터리 수출 규모는 7670만 달러이며, 피스톤식 엔진 축전지가 60% 이상 비중 차지
- 주요 수출국은 CIS 역내 또는 FTA 체결국들로, 카자흐스탄이 전체 수출의 24%를 차지하고 있음. 벨라루스(19%), 베트남(FTA 체결지, 16%), 타지키스탄(6%), 우크라이나(5%) 등임.
러시아 배터리 수출 현황(HS Code 8507)
(단위: 달러, %)
HS Code
종류
2016. 8.
2017. 8.
증감률
합계
('16.8~'17.8.)
비중
850710
피스톤식 엔진 시동용 연산 축전지
4,400,000
3,800,000
-13
46,500,000
60.6
850720
그 밖의 연산 축전지
464,000
400,000
-14
16,300,000
21.2
850730
니켈-카드뮴 축전지
104,000
651,000
+526
6,200,000
8.1
850740
니켈-철 축전지
116,000
187,000
+61
2,200,000
2.8
850750
니켈-수소합금 축전지
50,000
41,000
-16
485,000
0.6
850760
리튬이온 축전지
76,000
418,000
+454
2,100,000
2.8
850780
그 밖의 축전지
185,000
116,000
-38
1,200,000
1.6
850790
축전지 부분품
2,500
8,400
+241
1,800,000
2.3
-
총계
5,400,000
5,620,000
+5.5
76,790,000
100
자료원: http://ru-stat.com, 러시아 연방 관세청
러시아 배터리 국가별 수출현황(2016.8~2017.8.)
순위
국가명
수출액(백만 달러)
비중(%)
1
카자흐스탄
18.7
24.4
2
벨라루스
15
19.5
3
베트남
12.6
16.4
4
타지키스탄
4.7
6.1
5
우크라이나
3.9
5.1
6
키르키스스탄
3
3.9
7
인도
2.8
3.6
8
아제르바이잔
2.1
2.7
9
아르메니아
1.7
2.3
10
세르비아
1.7
2.2
자료원: http://ru-stat.com, 러시아 연방 관세청
ㅇ 러시아의 배터리 수입규모는 연 6억 달러 이상으로 한국은 주요 수입국 중 2위
- 러시아가 주로 수입 중인 배터리 종류는 피스톤식 엔진 축전지(45% 비중)임. 기타 연산 축전지로 분류되는 배터리 비중도 높은 편(32.5%)
- 러시아의 주요 배터리 수입국은 중국(25.8% 비중), 한국(10%), 독일(9.5%), 체코(9.2%), 폴란드(4.6%) 등임.
- 2016년 8월~2017년 8월 대러시아 한국 배터리(축전지) 수출은 5940만 달러로, 러시아 전체 배터리 수입의 10% 비중 차지
2014~2016년 러시아 배터리 수입 현황(HS Code 8507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2014
2015
2016
2016년 비중
증감률('16/'15)
전체
608,210
386,678
494,227
100
28
중국
124,453
97,047
127,679
25.8
32
한국
70,384
39,199
49,262
10
26
독일
74,211
22,141
48,003
9.7
117
체코
46,092
20,756
41,432
8.4
100
카자흐스탄
27,004
14,125
25,397
5.1
80
폴란드
24,128
23,697
23,331
4.7
-2
베트남
13,045
15,570
19,631
4
26
벨라루스
10,836
5,675
15,362
3.1
171
슬로베니아
10,914
7,517
13,859
2.8
84
프랑스
15,983
8,798
12,434
2.5
41
러시아 배터리 수입 현황(HS Code 8507 기준)
(단위: 달러, %)
HS Code
종류
2016. 8.
2017. 8.
증감률
합계('16.8~'17.8.)
비중
850710
피스톤식 엔진시동용
연산 축전지
21,200,000
29,600,000
+40
271,000,000
45.1
850720
그 밖의 연산 축전지
14,200,000
18,800,000
+33
195,000,000
32.5
850730
니켈-카드뮴 축전지
794,000
875,000
+10
10,000,000
1,7
850740
니켈-철 축전지
6,690
15,000
+ 125
203,000
0
850750
니켈-수소합금 축전지
1,400,000
1,300,000
- 9
12,700,000
2.1
850760
리튬이온 축전지
6,500,000
5,800,000
- 11
83,400,000
13.9
850780
그 밖의 축전지
1,100,000
1,300,000
+17
12,200,000
2
850790
축전지 부분품
1,700,000
1,500,000
- 13
16,800,000
2.8
총계
46,900,000
59,200,000
+26.2
60,130,000
100
자료원: http://ru-stat.com, 러시아 연방 관세청
2016~2017년 러시아 배터리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합계(2016. 8~2017. 8.)
비중
1
중국
155
25.8
2
한국
59.4
9.9
3
독일
57.3
9.5
4
체코
55.2
9.2
5
폴란드
27.7
4.6
6
카자흐스탄
26
4.3
7
베트남
25
4.2
8
슬로베니아
20.1
3.3
9
벨라루스
18.3
3
10
터키
15.8
2.6
자료원: http://ru-stat.com, 러시아 연방 관세청
□ 러시아 배터리 상품정보
ㅇ 러시아 배터리 시장에서 활발히 유통되고 있는 외국산 품목들은 독일, 미국, 터키, 한국 등 수입품들임.
- 대표적으로 Varta(독일), Bosch(독일), Exide(미국), Delkor(한국), Panasonic(일본) 등임.
- 러시아에 유통되는 독일 배터리 가격은 4500~8000루블(77~137달러)이며, 일본 제품은 5000~8000루블(86~137달러), 한국 제품은 5000~6500루블(86~112달러)임.
외국 배터리 제조업체 현황
№
제조사명
제품사진
제조국
매출액
종업원 수
1
Varta
독일
377억 달러
13만 명
2
Bosch
독일
870억 달러
3만9000명
(러시아 내 1700 명)
3
Mutlu
터키
-
-
4
Exide
미국
29억 달러
9000명
5
TAB
슬로베니아
-
-
6
Delkor
대한민국
3억 달러
465명
7
GS Yuasa
일본
33억 달러
14만7000명
8
Panasonic
일본
680억 달러
25만 명
9
Westa
우크라이나
-
-
10
Banner
오스트리아
3억 달러
1300명
자료원: http://www.battery-industry.ru
ㅇ 러시아 현지 생산 배터리는 Akom, Zver, AkTeh, Istok, Tyumen BatBear 등임.
- Istok와 Kursk는 쿠르스크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로, 1944년부터 생산되면서 CIS 지역 내 최대 배터리 제조사로 알려짐.
- Zver사(스비르스크 소재)와 TN Titan사 등은 90년대 설립된 기업들로, 러시아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음.
- AkTeh는 러시아 최초 EFB 배터리 제조사이며 수출도 활발한 편임.
- 러시아 현지산 배터리 유통가격은 3000~5000루블(51~86달러) 수준임.
러시아 배터리 제조업체 현황
연번
제조사명
제품사진
본사 위치
설명
종업원 수
1
AKOM
톨야티
규격용량 55~190AH의 적극성·역극성 배터리 제조
-
2
Zver
스비르스크
1999년 이후로 공정 대규모 현대화를 필두로, 2017년 11월 현재 러시아 배터리 산업에서 가장 활발히 발전하는 제조업체
500명
3
AkTeh
스비르스크
러시아 최초로 EFB 배터리 제조 및 수출
500명
4
ISTOK
쿠르스크
1944년 설립된 Kursk Plant 'Accumulator'를 이은 러시아 및 CIS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
-
5
Tyumen BatBEAR
튜멘
스타터 배터리의 양극 집전장치 제조를 위한 'PUNCH' 기술을 최초로 도입한 제조업체 중 하나
-
6
Bravo
톨야티
AKOM 브랜드 중 하나이며, 표준옵션 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
-
7
TN Titan
보르
1999년부터 니즈니 노브고로드 외곽의 보르에서Exide사와 함께 Tubor사의 스타터 배터리 생산
-
8
Tubor
보르
-
-
9
Kursk
쿠르스크
Kursk Battery Factory LLC 소속
-
10
Forse
-
BatBaza 브랜드 배터리 판매업체
-
자료원: http://www.battery-industry.ru
□ 시사점
ㅇ Delkor 제품과 같이 한국산이 러시아 시장에 인지도가 높은 이유는 가격대비 내구성이 좋기 때문임.
- 독일, 일본 제품 대비 한국산은 10~20%의 가격경쟁력을 보유 중인 것으로 조사
ㅇ 러시아 지역별로 수입 배터리 선호도가 매우 다양한 편임. 그러나 유럽 지향적인 서부 러시아에서도 최근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와 같이 러시아 서부지역은 독일, 오스트리아, 미국 등 서구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임. 반면, 극동지역은 한국·일본·중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임.
ㅇ 러시아의 제조업 육성정책으로 현지생산 배터리 비중이 높아질 전망으로, 배터리 생산공장 투자 진출을 크게 고려해야 할 것임.
- 러시아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중심으로 현지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시장 또한 자국산 비중이 높아질 것
- 자원개발 중심인 러시아 산업 구조상 중장비 수송기계 배터리 시장진출도 고려해볼 만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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