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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망] 일본 선박용 안전밸브 시장동향
    World Wide 2017. 12. 6.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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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일본 선박용 안전밸브 시장동향
    2017-12-06 조은진 일본 오사카무역관

    - 일본의 선박용 안전밸브시장, 수요확대에 따라 안정적 성장 기대 -

    - 한국 제품, 소형·경량·유지보수 용이한 것이 강점 -

    - 상사를 통한 거래가 일반적, 일본 해사협회 인증 취득 필수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선박용 안전밸브(HS Code 8481.40) 

     

    □ 선정 사유

     

       선박용 안전밸브는 선박의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부품임. 수입 바이어에 따르면 2018년 3월 말까지는 저속 디젤엔진 수요가 늘어나고, 4월부터는 중속 엔진의 수요가 계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제품의 경쟁력은 우수함.

        - 2016년에는 일본 조선기업의 수주 감소 및 해외 선박건조 수요 감소 등으로 수입이 소폭 감소했으나, 한국 제품은 품질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우수함.

      

    □ 일본 선박용 안전밸브시장

     

       선박용 안전밸브가 사용되는 중속 디젤엔진 수요는 지속 증가가 기대됨.

        - 안전밸브가 들어가는 선박용 디젤엔진의 2017년 상반기(1~6) 제조금액을 보면 중속(1000PS~1만PS 미만)은 전년동기대비34.1% 증가한 416억 저속(1만PS 이상)은 3.5% 증가한 557억 엔을 기록

     

    선박용 디젤엔진 제조금액 (20171~6)

    디젤엔진 종류

    수량()

     증감률(%)

    출력(PS)

    증감률(%)

    금액(천 엔)

    증감률(%)

    1000PS 미만

    4,485

    ▲11.4

    1,456,553

    ▲8.3

    15,268,482

    ▲10.7

    1000PS이상 1만PS 미만(중속)

    964

    22.8

    2,111,632

    32.7

    41,622,947

    34.1

    1만PS 이상(저속)

    140

    ▲6.0

    2,931,784

    9.2

    55,700,685

    3.5

    합계

    5,589

    ▲6.8

    6,499,969

    10.8

    112,592,114

    10.4

    자료원: 일본 국토교통성

     

       안전밸브 및 스팀트랩 제조

        - 2016년 기준 제조수량은 전년대비 1만6000개 증가한 189만6000개 기록

        - 제조금액은 전년대비 1.57% 증가한 180억2600만 엔 기록 

     

    안전밸브 및 스팀트랩의 제조 수량 및 금액 추이

    구분

    제조수량(천 개)

    제조금액(백만 엔) 

    2012년

    2,227

    18,073

    2013년

    2,094

    17,851

    2014년

    2,100

    18,016

    2015년

    1,880

    17,747

    2016년

    1,896

    18,026

    자료원: 일본 경제산업성 생산동태통계연보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ㅇ 전체 수입액 증가세

        - 2016년 기준 일본의 HS Code 8481.40 수입액은 8436만 달러이며, 2017년 1~10월은 전년동기대비 38.2% 증가한 9135만 달러

        - 2016년 연간 기준 최대 수입국은 전체 수입의 약 23%를 차지하는 미국이며, 그 뒤를 독일, 중국, 스페인이 잇고 있음.

        - 최근 일본 벨브 제조기업이 베트남에 진출하면서 특히 베트남에서의 수입이 급증해 2017년 1~10월에는 베트남이 미국을 누르고 최대 수입국이 됨.

     

       한국은 2016년 기준 일본의 7대 수입국

        - 2016년 일본의 대한 수입은 전년대비 약 8.5% 감소한 250만 달러를 기록

        - 베트남 포함 전체 수입은 늘어났으나 대한 수입은 소폭 감소하면서, 수입시장 점유율도 소폭 하락. 2017년 1~10월에도 8.7% 감소

     

    일본의 최근 3년간 선박용 안전밸브 수입추이(HS Code 8481.40)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

    전체

    50.23 

    59.70 

    84.36 

    100

    100

    100

    41.31

    1

    미국

    20.72 

    18.75 

    19.68 

    41.26

    31.41

    23.32

    4.95

    2

    독일

    8.68 

    12.62 

    14.43 

    17.29

    21.14

    17.11

    14.39

    3

    중국

    7.77

    9.06 

    11.52 

    15.47

    15.18

    13.66

    27.15

    4

    스페인

    0.09 

    3.22 

    11.22 

    0.18

    5.39

    13.3

    248.56

    5

    베트남

    0.34 

    1.45 

    10.44 

    0.67

    2.42

    12.38

    622.41

    6

    영국

    2.94 

    5.00 

    6.07 

    5.85

    8.38

    7.2

    21.43

    7

    한국

    2.76 

    2.73 

    2.50

    5.5

    4.57

    2.96

    ▲8.56

    8

    필리핀

    0.00 

    0.00 

    1.99 

    0

    0.01

    2.35

    48,360.81

    9

    대만

    1.04 

    1.06 

    1.35 

    2.08

    1.78

    1.6

    27

    10

    프랑스 

    1.64 

    1.29 

    1.14 

    3.27

    2.15

    1.35

    11.5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현재 일본 해사협회(NK)의 제품 승인을 받은 일본 기업은 8개사가 있음.

        - 구체적 기업 현황은 아래 표와 같음. 

     

    일본해사협회(NK) 제품 승인을 받은 일본 기업 

    기업명

    매출액(억 엔)

    특징

    Miyairi Valve

    45

      - LP가스용 밸브로 국내 점유율 1위

    후쿠이제작소

    74

      - 안전밸브 전문 제조기업 

    나카키타제작소

    195

      - IHI, 이마바리조선, 미츠이조선, 사노야스조선 등 조선사와 거래 기업

      - KCs(한국산업안전인증센터의 안전인증) 등 해외 인증 다수 보유

    니이쿠라공업

    N/A

      - 조선기자재 1000여 종류를 제조하는 조선기자재 제조기업

    Okano Valve

    75

      - 선박용외에 대형 플랜트(원자력발전소, 화력발전소)용 밸브에도 강점

    Osaka Zoki Valve

    N/A

      - Japan Marine United, 오시마조선, 미쓰비시중공업 등과 거래

    산쿄제작소

    N/A

      - 이마바리조선, 오시마조선소, 오노미치조선소, 츠네이시조선소 등과 거래

    Toa Valve Engineering

    81

      - NK, LR, AB, DNV, BV, JG, KR 등의 선급협회승인

    자료원일본해사협회각사 홈페이지

     

     유통구조


       상사를 통한 거래

        - 바이어인 I사에 따르면, 안전 밸브의 주된 수요처인 디젤엔진 제조사는 무역거래, 해외기업 관리의 번거로움 때문에 직접 거래를 원하지 않으며 상사를 통해 주로 거래한다고함.  

        - 안전밸브 관련 주요 유통상으로는 NYK Trading, Mitsui물산, Kawasaki Trading, Fuji Sangyo 등이 있음.

        

    □ 관세율인증절차 및 제도

     

       WTO협정 관세율은 무세이며 통관시 소비세 8%가 부가됨.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8481.40

    무세

    CIF

    세관통관 시 (CIF+관세) × 8%의 소비세가 부과됨

    : 1) 한국산의 경우에는 협정관세율이 적용됨, 2) 자료원일본 관세협회, '실행관세율표2017'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국제해사전(国際海事展, Sea Japan 2018)

    전시품목

    조선 기자재 관련 전반 품목

    개최국가 및 도시

    일본, 도쿄(Tokyo Bigsite)

    개최주기

    2년에 한 번

    개최기간

    2018년 4월 11()~13일()

    개최규모

    참가기업 수 580개사, 참관객 2만1000명(예상)

    웹사이트

    http://www.seajapan.ne.jp/

      

    전시회명

    BARI-SHIP 2019

    전시품목

    조선 기가재 등 선박 관련 제품 전반

    개최국가 및 도시

    일본 에히메현(텍스포트 이마바리)

    개최 주기

    2년 1회 개최

    개최기간(2019년)

    미정

    개최규모

    2017년 기준 330개사, 1만6062명 참관

    웹사이트

    http://www.bariship.com/ja-jp/

      

    □ 바이어가 말하는 안전밸브 조달 포인트

     

       I사, 일본 수입바이어 

        - I사는 한국에서 안전밸브를 수입하는 상사임.

        - 수입을 위해서는 우선 NK(일본해사협회인증) 보유가 필요함. 일본은 NK이지만, 한국에는 KR이 있고 영국·러시아 등 10개국가에서 선박관련 기자재 인증이 있음.

        - 보통 10개국 인증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많지 않지만, 이럴 경우 거래에 있어 우선순위가 올라감. 선박은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 고객이 있어 일본에서 수요가 없어도 다른 나라 고객에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임.

        - 인증을 위한 제품 및 공장 등록에 각각 50만 엔 정도(3년 갱신) 비용이 소요되지만, 인증 보유 수에 따라 전문성과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인식(평가)이 달라짐.

        - 한국 제품은 다른 나라 제품보다 소형이면서 무게도 가볍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점이 강점임.

        - 한국 조선업계가 어렵다고 하지만 부품 제조기업은 아직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함.

        - 디젤엔진 제조기업은 해외기업과 직접 거래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상사를 찾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함.

        - Bari Ship등 전문 전시회가 참가해서 제품을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임. Bari Ship(에히메현), Sea Japan(요코하마시)이 번갈아서 개최되므로 해마다 참가하는 것이 좋음.

     

      ㅇ 참고사항 

        - NK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일본해사협회 한국 지사에 신청서와 도면을 제출해 신청

        - 이후 감사관이 직접 공장을 방문, 서류 확인(ISO 등), 설비확인, 제품테스트 등을 걸쳐 승인하는 절차를 거침.


    □ 시사점

     

      ㅇ 일본의 선박용 밸브가 사용되는 디젤엔진 시장 확대에 따라 선박용 밸브시장도 성장이 기대됨.

        - 수요 증가로 수입도 증가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베트남에서의 수입증가 예에서 보듯이 비용 절감을 위한 일본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도 있어, 선박용 밸브도 가격 경쟁력 유지가 중요함.

         - 선박용 밸브를 수입하는 상사 A사는 KOTRA 오사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2018년 한국의 최저임금 인상이 가격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힘.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인증 획득이 필요

         - 일본 인증뿐 아니라 다른 나라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전문성 등에 대한 평가를 높이 받는 데 유리

         - 디젤 엔진 제조기업과의 직접 거래보다는 상사를 통한 거래가 일반적이므로, 현지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상사와의 네트워킹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또한 한국 상사도 오래 전부터 일본에 수출해왔기 때문에 수출 실적이 많은 한국 상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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