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산 김치 호주 COSTCO에 진출 성공
    World Wide 2017. 12. 7. 12:54
    반응형
    한국산 김치 호주 COSTCO에 진출 성공
    2017-12-07 윤준기 호주 시드니무역관

    김치 종주국의 자존심 세워 -

    연말까지 판매 순항 Costco 전 매장으로 확대 계획 -

     

     


     호주의 김치시장 현황

       아시안 마켓을 중심으로 한국산과 중국산 김치가 치열하게 경쟁

        호주에서 유통되는 김치는 중국산호주 생산 한국산 제품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주요 수요처는 한국 식품점중국계 아시안 마켓한식 및 일식 식당이 있음.

     

       중국산 김치의 증가

        중국산 김치는 포장이 외관상 국산과 차이가 없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음.

        수요에 근거해 수입업체들도 경쟁적으로 중국산 김치를 수입해 유통하면서 국산 김치의 시장이 위협을 받고 있었음.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일부 식당에도 상당수의 중국산 김치가 납품되고 있음.

     

     COSTCO Australia 개요


       미국계 유통회사인 Costco Australia

        북미아시아유럽 등 전체 741개의 매장을 가진 유통 거대기업으로 매년 매출이 1000억 달러를 넘는 거대 기업임.

        한국에도 13개의 매장이 있으며 호주에는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당사는 다품종 소량판매가 아닌 소품종 다량판매를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품종 선정에 매우 신중하고 대용량 포장으로 저렴한 식료품을 공급하는 것이 모토임.

     

       호주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2곳의 매장 신설

        - Costco호주 법인은 2016년 기준 호주에서만 15억 호주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음. 2018년에는 Marsden Park(NSW), Epping(VIC) 2곳의 매장을 신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15% 이상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는 소매상임.

        한국 식품으로는 라면우동김 등을 취급하고 있음.

     

     COSTCO Australia 한국산 김치 진출

     

       한국산 종갓집 김치는 호주 주류시장 진출을 위해 장기계획

        - 3년전부터 종갓집 김치는 기존 한인 및 아시아 시장에서 벗어나 주류시장에 진출하고자 Costco Australia에 접촉

        - 제품 특성상 신선식품이자 절임식품인 김치의 유통 전 과정(해상물류, 내륙운송 및 판매)에 대한 경험이 없어 구매 담당자가 이해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림.

        - 발효 건강식품인 김치에 대한 주류소비자의 관심 증가와 맞물려 계속적으로 판매를 위해 접촉해 왔던 종갓집 김치에 대한 신뢰에 더불어 진출까지 달성

     

       김치 유통은 노하우가 필요한 품목

        김치는 일반식품과는 달리 무살균 발효 제품으로 유통에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함.

        - Costco에 유통되는 유사 식품인 오이양파절임 등은 모두 살균제품으로 살균병이나 통조림으로 포장됨. 그러나 김치의 경우 발효가 계속 진행되는 제품으로 온도염도보관방법가스 제거제 등 다양한 변수에 따른 노하우가 반드시 필요

        종갓집김치의 경우 그간의 유통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인정받아 최종 납품까지 달성할 수 있었음.

     

    현지 Costco 매장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김치제품 

    external_image

    자료원: ASI Trading


       판매 호조 속에 추가 주문이 기대됨.

        매달 20FT 컨테이너 두 대 분량이 납품되고 있으며, 내년부터 Costco 전매장으로 판매가 확대될 경우 주문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Costco에서 종갓집 김치의 판매가 완전히 자리를 잡게되면 그 외 호주의 양대 유통사인 Wesfarmers사와 Woolworths사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산 김치 업체들에도 긍정적인 결과가 기대됨.

     

     시사점

     

       한국 대표 음식 김치의 세계화

        한국 음식을 대표하는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현지에서도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주류 유통사에 진출하게 된다면 김치 소비의 시장 확대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됨.

        김치는 한국과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이 수입되고 한국산 제품의 우수성(생산 관리맛과 품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현지에서 생성되고 있는 김치시장에 한국산 김치가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큼.

     

       주류시장 진출에 대비

        오랫동안 숙원이였던 호주 주류(主流)시장에 한국산 김치 수출이 성공하면서 현지인들이 김치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돼 해당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양질의 국산김치를 납품해 현지인들에게 김치가 위생적이고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큼.

        식품으로써의 김치의 우수성과 한국산 김치의 장점에 대한 홍보가 필요한 시점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