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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젊은 소비층에 파급효과 큰 페이스북 마케팅World Wide 2017. 12. 7. 12:55반응형
미얀마 젊은 소비층에 파급효과 큰 페이스북 마케팅
2017-12-07 이정용 미얀마 양곤무역관- 미얀마에서 페이스북, 가격대비 마케팅 효과 커 -
- 파급력 큰 파워블로거들과 협업해 -□ 인터넷 인구 증가하는 미얀마의 주요 정보 포털 페이스북
미얀마 인터넷 사용 인구 추이
(단위: 명)
자료원: International Monetary Fund
ㅇ 2010년대 들어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져 미얀마인의 온라인 접근성은 크게 증가. 이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정보 교류가 늘어나 인터넷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됨.각 지역 인터넷 사용자 중 페이스북 이용 비율(%)
자료원: Internet World Stats
ㅇ 유선 인터넷 속도가 느린 미얀마에서 인터넷 사용은 주로(70%)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짐. 따라서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이 주요 정보 포털로 자리잡음.
- 마케팅 업체 Vero에 따르면 미얀마 인터넷 사용자의 80%는 페이스북을 사용하며, 특히 밀레니엄 세대(17~35세)의 경우 96%가량이 페이스북을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남.
- 미얀마에서 메신저 기능부터 부동산 거래까지 대부분의 온라인 활동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루어짐. 미얀마에서 페이스북은 심지어 구글 등 검색엔진을 대체하기도 함.미얀마 소비자 구매 결정 시 영향 요인
자료원: Nielsen
ㅇ 미얀마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 시 주로 친구·동료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남. 또래그룹의 취향이 빠르고 넓게 공유되는 페이스북은 구매 활동에 강한 파급력을 가짐.
- 특히 밀레니엄 세대 소비자의 2/3는 구매 결정에 소셜 미디어 반응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됨.ㅇ 페이스북 사용자 중, 한국의 '파워 블로거'와 같이 다수의 팔로워를 가지며 큰 영향력을 가진 유저·페이지가 존재함. 미얀마 시장진출 시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
□ 뷰티 부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
ㅇ Beauty by Naychi, Phyo day by day를 비롯해 여러 파워블로거가 존재. 브랜드 홍보, 메이크업 클래스 등 다양한 대외활동을 선보이며 미얀마 내 페이스북 유저들에게 연예인과 같은 큰 영향력을 가짐.
페이지명
Beauty by Naychi
팔로워 수
37만7933명
블로그 분류
뷰티 블로그
주요 콘텐츠
메이크업 강좌, 화장품 리뷰 등
비고
- 최근 Coca Cola, Vaseline 등 브랜드 홍보 참여
- 메이크업 클래스, 팬 미팅 개최
홈페이지
www.facebook.com/pg/beautybynaychi/
페이지명
Phyo day by day
팔로워 수
24만6680명
블로그 분류
뷰티 블로그
주요 콘텐츠
메이크업 강좌, 화장품 리뷰 등
비고
- 최근 시세이도, 화웨이 등 브랜드 홍보 참여
- 2017 한국 상품전 홍보 참여
홈페이지
www.facebook.com/phyodaybyday/
□ 음식 부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ㅇ Go with me, '싸하메 또하메' 페이지가 가장 큰 인지도를 갖고 있음. 시장 개방이 급속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미얀마 소비자들의 외국 음식에 대한 흥미는 커지고 있으며, 관련 음식의 리뷰가 자주 쓰임.
페이지명
Go with me
팔로워 수
17만8498명
블로그 분류
맛집 블로그
주요 콘텐츠
레스토랑, 카페 등 리뷰
홈페이지
www.facebook.com/gowithme.mm/
페이지명
싸하메 또하메(먹자 가자)
팔로워 수
9만9787명
블로그 분류
맛집 블로그
주요 콘텐츠
레스토랑, 카페 등 리뷰
비고
같은 콘텐츠로 진행되는 동명의 TV 프로그램 방영 중
홈페이지
www.facebook.com/%E1%80%85%E1%80%AC%E1%80%B8%E1%80%99%E1%80%9A%E1%80%B9-%E1%80%9E%E1%80%BC%E1%80%AC%E1%80%B8%E1%80%99%E1%80%9A%E1%80%B9-137158590033868/
□ IT 부문 페이스북 인기 페이지ㅇ Thet Naing Soe, Myanmar Mobile Phones Review(MMPR) 페이지가 가장 큰 인지도를 갖고 있음. 저가형 모델이 주로 판매되는 미얀마 시장 특성상 Oppo, Vivo 등 저렴한 모델의 리뷰도 자주 쓰임.
페이지명
Thet Naing Soe
팔로워 수
9만8115명
블로그 분류
IT 블로그
주요 콘텐츠
모바일 기기 리뷰
홈페이지
www.facebook.com/thetnaing.mmas
페이지명
Myanmar Mobile Phones Review(MMPR)
팔로워 수
2만3079명
블로그 분류
IT 블로그
주요 콘텐츠
모바일 기기 리뷰
비고
취급 제품군 가장 다양함
홈페이지
www.facebook.com/MyanmarMobilePhonesReview/
□ 시사점
ㅇ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 비용은 일반광고 비용보다 저렴함. 또한 미얀마 소비자들이 광고보다는 친구·가족들의 추천이나 페이스북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점을 고려하면 일반광고보다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페이스북 내에서 영향력이 큰 파워블로거들과의 협업을 통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
자료원: Beauty by Naychi, 에뛰드 하우스 홈페이지ㅇ 뷰티 관련 페이지의 경우 콘텐츠에 한국 화장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이 종종 등장하며, 최근 한국 메이크업 스타일 및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들과의 제휴는 큰 효과를 보일 것
ㅇ 한국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 음식에 대한 흥미가 커지는 미얀마 시장. 유행에 민감한 미얀마 소비자 특성상 페이스북을 통해 외식 프랜차이즈 혹은 점포의 인지도 획득에 성공한다면 큰 마케팅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임.
양곤 시내 휴대폰 판매점 인기 판매 모델(ABC순)
자료원: Myanmar Japon Business
ㅇ 미얀마 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스마트폰 제품군은 중국의 저가 모델과 한국의 보급형 모델들로, 같은 가격대에서 경쟁 중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리뷰 등을 통해 특장점을 홍보할 수 있다면 시장 내 점유율 확대에 큰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임.
ㅇ 특히 미얀마의 주요 소비층이 될 밀레니엄 세대의 경우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만큼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은 장기적인 측면에서도 미얀마 시장 진출에 필수적일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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