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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망] 독일 차(Tea) 시장동향
    World Wide 2017. 12. 8.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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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독일 차(Tea) 시장동향
    2017-12-08 김유준 독일 뮌헨무역관

    독일 거주 1인당 연간 차 소비량 28리터, 소비 증가 전망 -

    소비자 건강 관련 차 관심 높아시장진입 기회 또한 높아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차류(HS Code 0902)

        - HS Code 0902.10: 녹차(발효하지 않고 내용량이 3kg 이하로 포장된 것에 한함)

        - HS Code 0902.20: 기타 녹차(발효하지 아니한 것에 한함)

        - HS Code 0902.30: 홍차(발효차)와 부분 발효차(내용량이 3kg 이하로 포장된 것에 한함)

        - HS Code 0902.40: 기타 홍차(발효차)와 기타 부분 발효차


    □ 선정 사유


      ㅇ 독일에서 차(Tea)는 와인커피와 함께 대표적인 기호 음료이며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할 전망임.

        - 2016 년 독일거주 인구 1인당 차(커피허브·과일 차를 제외한 홍차녹차소비량은 약 28리터로 따뜻한 음료 중에서는 커피 다음으로 수요가 많은 음료임.

        - 건강과 관련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성향이 차 트렌드에도 반영되고 있어, 다양한 한국 차 제품의 독일 시장진입 기회가 높아짐.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독일의 2016년 차 총 매출액은 65570만 유로임.

        - 2016년 독일 거주 인구 1인당 차 소비량은 28리터로 10년 전보다 평균 3리터를 더 마시며소비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독일은 차 원료를 중국인도 등의 나라에서 수입해 완제품으로 가공해 수출하는 차 생산국임.

        - 2016 5만7518톤의 차를 수입해 같은 해 EU개국으로 2만5413톤의 차 제품을 수출함.


    독일 포장유형별 차 매출액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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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Nielsen


      ㅇ 2016년 독일의 차(Tea) 소비량

        독일에서 차(Tea)는 와인커피와  함께 대표적인 기호품이며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차(홍차+녹차소비량은 총 1만9220톤으로 독일 국민 1인당 평균 소비량은 28L.

        - 독일은 홍차의 소비량이 녹차 소비량보다 약 2.5배 많음.


    독일 1인당 차(홍차+녹차소비량 추이
    (단위: 리터)

    external_image

    자료원: Deutscher Teeverband(독일 차협회)


     2016년 독일 녹차·홍차 소비비율

    external_image

    자료원Deutscher Teeverband(독일 차협회), 독일 연방통계청

      

      ㅇ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된 차 선호

        - 독일의 소비자들은 먹고 마시는 식 음료품의 생산방식 및 유통환경에 대해 관심이 높음. 이와 관련해  유기농 제품만을 취급하는 판매점에서 다양한 차 제품을 찾아 볼 수 있음.

        - 차 제품은 제조 시 많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구매 시 재료가 생산된 방식을 중요하게 생각함.


      ㅇ 가루녹차(말차소비 증가

        - 기존의 잎녹차티백 제품 외에도 가루 녹차(말차)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요리 또는 베이킹에도 녹차를 사용하는 등 가루녹차 제품이 가판대에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

        - 가루녹차가 다이어트 및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으며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각종 매체의 정보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

        - 2015년 독일 내 가루녹차 매출액은 276만3000유로였으나, 2016년 매출액은 7006000유로로 약 2.5배 성장함.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류 수입동향(HS Code 0902 기준)

    (단위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7 1~9

    2016년 점유율

    -

    전 세계

    236

    224

    231

    151.7

    100

    1

    중국

    57

    57

    57

    33.9

    24.5

    2

    인도

    51

    51

    56

    33.1

    24.2

    3

    스리랑카

    41

    35

    35

    27.4

    15.3

    4

    일본

    11

    11

    14

    8.2

    6.0

    5

    인도네시아

    7

    7

    7

    6.3

    3.3

    6

    폴란드

    5

    6

    7

    5.7

    3.0

    7

    말라위

    4

    4

    6

    4.5

    2.94

    8

    아르헨티나

    7

    5

    6

    2.9

    2.91

    9

    케냐

    4

    3

    5

    2.8

    2.4

    10

    네덜란드

    4

    5

    4

    2.2

    2.1

    20

    한국

    0.8

    1.1

    1.2

    0.6

    0.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독일의 차(HS Code 0902) 수입규모는 2015년도에 약간 주춤했으나, 2016년 독일의 차 전체 수입액은 23100만 달러로 전년도 대비 3.25% 증가했으며지속적인 증가 예상  

        해당 시장의 최대 대독일 수출국은 중국과 인도 두 국가로 수입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특히 인도의 수출액은 2016년도 중국의 수출액이 약 1.89% 감소한 것과 반해 약 8.39%가량 증가함.

        -  우리나라의 대독일 차 수출액은 2016년도 120만 달러로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 독일의 차 제품의 대부분(52.9%)은 대형마트슈퍼마켓 등을 통해 유통됨.

        독일에서 차 제품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포장형태는 기본적인 티백제품이며전통적인 포장형태인 잎차제품이 그 뒤를 잇고 있음.

        현재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포장형태는 피라미드 형태의 삼각티백리프컵(Leafcup), 마스터백 등이 있음.


    external_image

    주: 왼쪽부터 삼각티백리프컵마스터백

     자료원: just-t.de, ronnefeldt, teegeschwendner

        

    독일 슈퍼마켓 (Tea) 제품 판매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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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촬영

            

      ㅇ 주요 경쟁기업

        - TEEKANNE GmbH & Co.KG

    설립연도

    1882

    본사 위치

    Duesseldorf

    업종

    수입제조유통

    종업원 

    1500

    홈페이지

    www.teekanne.de

    주요 제품

    각종  제품(홍차녹차허브차과일차가향차 )

    연간 매출액

    38500 유로

     

        - Ostfriesische Tee Gesellschaft GmbH & Co. KG

    설립연도

    1907

    본사 위치

    Seevetal

    업종

    수입제조유통

    종업원 

    250

    홈페이지

    www.otg.de/

    주요 제품

    각종  제품(홍차녹차허브차과일차가향차 )

    연간 매출액

    25000 유로(2015)

      

        - Alois Dallmayr KG

    설립연도

    1870

    본사 위치

    Muenchen

    업종

    수입제조유통

    종업원 

    3900명

    홈페이지

    www.dallmayr.com

    주요 제품

    고급 식자재커피(Tea), 초콜릿미식 제품 전반

    연간 매출액

    9 유로(2016)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관세율

        - -EU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은 독일을 포함 대유럽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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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유럽의회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차 제품의 경우 수입업체의 확인의무사항(식품규정외에 큰 규제사항 없음.

        대형 수입상 또는 전문 유통 바이어들은 제품 규격이나 라벨링포장통관물류 등의 수입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시장 진출 시 적절한 현지 파트너 발굴 필요.

     

    □ 전문 전시회 및 전문 포럼 정보

     

    전시회명

     코테카(COTECA) 2018

    전시품목

     각종 커피코코아 제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함부르크(격년)

    규모(참가업체 수)

     200개사

    개최기간

     2018 10 10~12

    웹사이트

     www.coteca-hamburg.com

     

    전시회명

     Anuga

    전시품목

     각종 식품식음료미식관련 제품 등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쾰른(격년)

    규모(참가업체 수)

     107개국, 약 7400개사

    개최기간

     2019 10 5~9

    웹사이트

     www.anuga.de

      

    □ 시사점

     

      ㅇ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는 차(Tea)를 마시는 문화가 식음료 문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어안정적인 소비처가 형성돼 있음.    


      ㅇ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서 차는 건강 음료로 자리잡고 있어 유기농 매장에서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건강 관련된 언론에 노출이 될 경우 그 홍보 파급효과가 큰 소비재 중 하나임.


      ㅇ 독일에서 한국의 전통차 또는 녹차 등에 대한 노출빈도가 아직은 높지 않으나대규모의 차 생산업체 또는 차 전문매장에서는 많은 양은 아니지만 한국의 차 원료 또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ㅇ 한국 업체들이 차·음료 관련 전문전시회 등에 참가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독일 및 유럽 차(Tea)시장 진입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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