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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러시아 조선기자재 시장동향World Wide 2017. 12. 8. 19:08반응형
[유망] 러시아 조선기자재 시장동향
2017-12-08 이태훈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어선 부족 및 노후화에 선박수리 및 건조시장 활성화 예상 -
- 각종 전시회 등 행사를 통해 시장 파악 후 진출 접점 찾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기준 러시아 조선산업 구조
- 현재 러시아 내 조선산업 관련 기업은 협력업체 포함 약 2200개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 70만 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2016년 말 기준 세계 조선소 총생산량 중 러시아의 점유율은 0.6%로 미미한 편이며, 특히 군수분야(군함, 잠수함 등)에 비해 민간 부분의 조선업 발전 수준이 상대적으로 늦은 것으로 알려짐.
ㅇ 러시아의 선박 수입규모
- 2016년 러시아의 선박 수입액 약 19억 달러 중 대한 수입량은 5억2000만 달러로, 한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음.
러시아 선박 수입 현황(HS Code 89)
국가명
규모(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1,428
1,213
1,896
100.00
100.00
100.00
한국
201
47
523
14.14
0.39
27.59
ㅇ 어선부족⋅노후화 문제로 인한 수리조선소 건립 추진 중
- 러시아 정부는 2030년까지 360척의 어선 건조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그에 소요될 자금은 100억~120억 달러로 추정됨.
- 약 1200척의 러시아 어선 중 30%는 30년이 넘었으며 평균 선령은 28년이며, 2009년 이후 러시아에서 건조된 어선은 16척(그중 10척은 소형)에 불과함.
- 어선 건조가 가능한 러시아 내 조선소는 5곳 정도이며 연간 2~3척 정도 건조가 가능함. 그 중에서도 대형 트롤선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는 3곳 정도임.
- 러시아 내 어선 부족⋅노후화로 인한 러시아의 어선부족 현상은 2020년부터 표면화될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극동 각 지방정부도 수리조선소 재건 등을 통한 어선 건조 노력 중임.
ㅇ 상트페테르부르크 내 조선산업 클러스터
- 기존 클러스터의 2015년 생산량은 약 15억 달러였으며, 현재 신규 클러스터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에서 노력하고 있음. Vyborg 지역에 위치한 조선소를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며, 레닌그라드 정부는 2017년 내 조선 및 선박 수리 업체를 모두 포함하는 새로운 조선 클러스터 개발을 준비 중에 있음(자료원: Kommersant).
□ 최근 3개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조선기자재 산업은 예외적인 부분이 많아 HS Code 한 개로 표현하기 어렵고 통일된 통계수치를 얻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음.
ㅇ 러시아에서 대한 수입량이 어느 정도 있고 한국의 수입점유율이 높은 제품을 선별해 아래에 제시함.
선박용 펌프 수입동향(HS Code 8413.3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규모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전체
177.1
119.7
144.7
100.00
100.00
100.00
20.89
1
중국
30.7
23.2
27.3
17.38
19.37
18.86
17.67
2
체코
31.3
19.8
25
17.71
16.55
17.33
26.62
3
독일
25.7
18.3
19.6
14.56
15.36
13.60
7.02
4
일본
14.4
9
11.2
8.16
7.57
7.79
24.52
5
미국
11.2
9.1
9.8
6.37
7.63
6.80
7.78
6
한국
11.6
7.2
9.2
6.56
6.09
6.41
27.40
7
이탈리아
4.4
4.1
7.6
2.53
3.50
5.28
82.43
8
프랑스
8
5.4
6.2
4.57
4.52
4.34
16.05
9
벨라루스
3.6
3.9
6.2
2.07
3.26
4.30
59.42
10
스페인
4
4
5.4
2.30
3.36
3.76
35.59
주: 수입관세율 0%, 부가가치세 18%
선박 보트 추진기 및 블레이드 수입동향(HS Code 8487.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규모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
전체
9,495.3
5,903.7
9,258.4
100.00
100.00
100.00
56.82
1
중국
390.7
148.7
2,829.3
4.12
2.52
30.56
1802.51
2
체코
0
503.1
2,505.1
0.00
8.52
27.06
397.90
3
우크라이나
0
236.2
1,905.1
0.00
4.00
20.58
706.47
4
대만
1,162.3
610.9
664.3
12.24
10.35
7.18
8.74
5
네덜란드
1.8
259.7
353.6
0.02
4.40
3.82
36.15
6
미국
720.9
330.8
353.4
7.59
5.60
3.82
6.81
7
일본
541.9
352.2
318.8
5.71
5.97
3.44
- 9.49
8
이탈리아
312
134
97.5
3.29
2.27
1.05
- 27.21
9
한국
159.8
113.3
75.1
1.68
1.92
0.81
- 33.66
10
영국
199.7
94.8
49.7
2.10
1.61
0.54
- 47.57
주: 수입관세율 5%, 부가가치세 18%
선박 추진용 엔진 수입동향(HS Code 8408.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규모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전체
63,997.5
31,513.2
48,505.5
100.00
100.00
100.00
53.92
1
중국
6,848.8
1,924.5
19,518
10.70
6.11
40.24
914.16
2
이탈리아
2,260.3
1,722.7
6,357
3.53
5.47
13.11
269.01
3
핀란드
5,701.4
5,579.4
6,167.8
8.91
17.70
12.72
10.55
4
독일
38,009
7,852.2
4,976.5
59.39
24.92
10.26
36.62
5
미국
4,481.9
8,428.7
3,278.1
7.00
26.75
6.76
61.11
6
네덜란드
89.9
51
2,752.7
0.14
0.16
5.68
5294.97
7
스웨덴
4,578.6
2,107.4
1,897.5
7.15
6.69
3.91
9.96
8
일본
186.4
450.5
1,000.4
0.29
1.43
2.06
122.06
9
영국
174.4
259.6
717.1
0.27
0.82
1.48
176.23
10
한국
294.5
279.5
683.6
0.46
0.89
1.41
144.56
주: 수입관세율 5%, 부가가치세 18%
아웃보드 모터 수입동향(HS Code 8407.2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규모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전체
137,221.4
51,122.9
51,928.8
100.00
100.00
100.00
1.58
1
일본
97,037.3
32,674.4
33,267.2
70.72
63.91
64.06
1.81
2
태국
12,524.1
9,865.5
7,703.7
9.13
19.30
14.84
21.91
3
미국
11,378.7
4,128.2
6,550.5
8.29
8.08
12.61
58.67
4
중국
13,578
4,326.2
4,322.5
9.89
8.46
8.32
0.09
5
리투아니아
43
34
48.1
0.03
0.07
0.09
41.57
6
한국
0
14
29.3
0.00
0.03
0.06
109.93
7
벨라루스
0
0
5.7
0.00
0.00
0.01
0.00
8
스페인
0
0
1.2
0.00
0.00
0.00
0.00
9
스웨덴
0
0
0
0.00
0.00
0.00
0.00
10
대만
64.7
0
0
0.05
0.00
0.00
0.00
주: 수입관세율 8%, 부가가치세 18%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ㅇ 러시아 내 북부에 6개, 서부에 20개, 동부에 13개, 남부에 5개의 러시아의 조선 및 선박 수리 공장이 있음.
- 러시아 내 민간 공장의 선두주자는 어업시설을 전문으로 하는 Vyborg 조선소임. 이외에는 칼리닌그라드의 Yantar 조선소, 상트페테르부르크의 Severnaya Verf 조선소, 니즈니노보고라드 지역의 Oka shipyard, Krasnoe Sormovo 조선소 등이 있음.
□ 정책동향
ㅇ 러시아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 정책
- 11억 달러 정도의 예산이 투입되는 러시아 주정부 장기 프로그램 '2013~2030 조선산업 개발'은 2012년에 승인됐으며, 자국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조선해양기자재를 적극 국산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음. 2017년 3월에 프로그램 이름이 ‘해양분야 개발을 위한 조선 및 장비 개발’로 변경됨.ㅇ 러시아 어선 관련 투자 쿼터 법률안
- 2017년 5월 관련 법률안이 승인된 후, 러시아 연방수산청(Russia’s Federal Agency for Fishery)은 노후화된 어선의 개선과 수산물 시장의 발전을 목적으로 러시아 내 새로운 어선 건조 기업 및 수산물 가공 공장 건설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쿼터 프로그램을 시행함.
- 이 프로그램으로 최소 100척의 어선을 건조하고 10개의 가공공장이 건설될 것으로 예상됨. 또한 러시아의 어선 생산능력은 40%정도 증가하고 84억 달러이상 국내총생산(GDP)에 대한 수산업의 국내총생산(GDP) 연간기여를 84억 달러 이상 높일 것으로 기대됨.
- 러시아 내 가공공장 건설 및 새로운 어선 건조기업에 TAC의 20%를 분배할 예정임. 선정과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금 또는 은행 보증 형태로 투자금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해야 함.
□ 시사점
ㅇ 러시아 내 다양한 전시회 등 마케팅 행사 참여 필요
-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격년으로 개최되는 러시아 및 CIS 최대 조선전시회(NEVA 2017) 등 주요 마케팅 수단을 활용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필요성이 있음.
- NEVA 2017의 경우에도 몇 개의 국내기업이 참가해 러시아 시장에서 자사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했으며, 러시아의 경기 회복을 반영하듯 지난 2015년 전시회 대비 규모가 확대됐음. 자세한 내용은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에서 작성한 NEVA 2017 참관기참고 바람(클릭 시 이동).
-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증과 선급 획득이 필수적인 바, 사전에 내용을 확인해 숙지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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