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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동향World Wide 2017. 12. 13. 21:55반응형
러시아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동향
2017-12-13 권민정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제품 트렌드의 빠른 변화 및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대응이 중요 -
□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 시장동향
ㅇ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은 가장 변화가 빠른 소비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해당 품목은 소비자들이 매우 신중하게 구매하는 제품 중 하나임. 또한 시장에서의 판매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상품의 경우 가격 조정이 필수적임.
- 유로모니터사의 조사에 의하면 2016년 전 세계 가정용 청소용품 시장규모는 2027억 루블이며 이는 2015년 대비 2.6% 감소한 규모임.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 증감률
구분
2015년 2월~2016년 3월
2016년 2월~2017년 3월
판매액(%)
-11.5
-2.1
판매량(%)
-1.6
-2.5
제품의 평균 가격 성장률(%)
18.3
5
자료원: https://adindex.ru/news/researches
ㅇ Nielsen Russia는 러시아 내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의 성장률 감소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음.
-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감소와 시장 내 판매자들의 과열 경쟁으로 인한 판매액 측면의 감소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 및 저축 증가로 인한 판매량 측면의 감소
ㅇ 최근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시장의 주목할 만한 변화로는 주요 생산자들이 세척 세제에 인산염 사용을 금지하거나, 사용량을 대폭 감소시켰다는 점임.
- 일본은 이미 세척 세제에 인산염 사용을 금지해왔고 2017년부터는 유럽도 공식적으로 사용을 금지했음.
- 러시아는 아직 법적으로 금지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산염 성분 포함 세제 사용을 꺼리게 됐음.
□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의 품목구조
ㅇ 가정용 화학용품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는 품목은 분말세제로, 총 시장의 41%를 차지했음.
분말세제 시장동향
구분
2015년 2월~2016년 3월
2016년 2월~2017년 3월
판매액(%)
-0.2
-5.6
판매량(%)
8.8
-1.2
자료원: https://adindex.ru/news/researches
ㅇ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시장 출시 제품에도 변화가 보임.
- 절약을 위해 소비자들은 특수목적이 아닌 다목적용 분말세제를 구입하는 추세임. 해당 조사에서 다목적용 분말세제 소비가 판매량 측면에서 14.9%, 판매액 측면에서 20.2% 증가했음.
- 또한 1회 사용량이 더 적은 액체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ㅇ 이와 더불어 분말세제 품목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는데, 지난 10년간 세탁기 사용률이 90% 이상에 달한다는 점 또한 변화 요인 중 하나로 꼽힘.
- 이에 따라 색깔 옷 전용 세제 등 새로운 종류의 분말세제들이 등장했으며, 저렴한 다목적용 분말세제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몇 몇 특수목적 분말세제 제품들은 다목적용 판매량을 능가했음.
- 러시아 Nefis Cosmetics사의 마케팅 디렉터에 따르면 '가장 인기있는 품목의 중량이 450g에서 3kg으로 거의 7배가량 증가했다'고 함.
ㅇ 식기세척기의 사용 또한 지난 10여 년간 크게 증가해, 현재 가정 내 보급률이 11%에 달하면서 식기세척기용 세제가 4배 이상 증가했음.
가정용 청소용품 품목별 점유율
자료원: https://rg.ru/
□ 러시아 내 유통망
ㅇ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은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고 있음. 드럭스토어 개념의 가정용품 판매점이 31%, 뒤이어 슈퍼마켓이28%, 대형마트가 24%를 점유했음.
- 관련 조사에 따르면 2015년 판매액 측면에서 슈퍼마켓이 6.9%, 대형마트가 2.2%의 증가를 보인 것에 비해 가정용품 판매점은0.7% 감소했음.
ㅇ PB상품은 가정용 청소용품시장에서 큰 두각을 보이지 못하고 있음.
- 탈취제, 파이프 청소용 세제, 표백제 등의 품목에서 PB 상품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품목들은 전체 가정용 청소용품 판매에서 그 비중이 매우 작음.
- 분말세제, 설거지용 세제 등 주요 품목에서 개별 브랜드의 영향은 매우 미미함. Nielsen Russia사에 따르면 '소매체인이 이미 고품질과 적정 가격대를 보유한 대형 전문 생산기업과 경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함.
□ 시장 내 주요 기업동향
ㅇ 2010년대 초반, 세 개의 글로벌 기업이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의 80~90%를 차지했으며 시장 내에는 수입품이 강세였음.
- 하지만 현재 점점 러시아산 제품의 점유율이 늘고 있음. 러시아산 제품이 가격 뿐만 아니라 안전성, 효율성, 기술력, 디자인 및 포장 측면에서 성장했다는 점은 매우 주목할 만함.
- 가정용 화학용품 시장의 50% 이상을 Procter & Gamble(26.9%), Henkel AG & CO KGAA(16.7%), NEFIS COSMETICS(8.6%)의 3개사가 점유하고 있음(총 64.2%).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 시장 내 상위 5개사 점유율
(단위: %)
자료원: https://rg.ru/
□ 러시아 시장 내 한국의 위치와 주요 경쟁국
ㅇ 일본은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먼저 러시아 가정용 화학용품 시장에 진출했음. 모스크바의 소규모 상점을 시작으로 분말세제와 액체세제를 중점으로 판매하고 있음.
- 하지만 일본의 입장에서 러시아 시장은 수익성이 좋지 않음.
- 일본 기업들은 러시아 내 자사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유통업체를 통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홍보 및 광고를 하지 않음.
- 타깃 소비자층은 품질과 안정성을 고려해 일본산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로 연령 등으로 쉽게 그룹화할 수 없음. 러시아 시장 내에는 Lion, Daiichi, Kobayashi, Rocket soap, OH: E 등의 일본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
ㅇ 후쿠시마 대지진 이후 소비자들이 안전성과 관련해 일본산의 대체품을 찾으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분리돼 판매되는 일본산과 달리 한국산 제품은 두 통로를 병행하고 있어 차별점을 확보했음. 앞으로도 일본제품이 해당 정책을 유지한다면, 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산 분말세제·액체세제 등은 Girlfriends, Beauty, Auchan의 체인에서 구매 가능함.
러시아의 세척세제 수입 통계(HS Code 34022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순위
수입액(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7
-
세계
399.1
243.5
201.9
100
100
100
-17.08
-
165.9 (100)
10.63
1
프랑스
48.1
39.9
32.8
12.05
16.40
16.23
-17.91
1
30.9 (18.66)
24.66
2
독일
53.9
28.8
24.8
13.50
11.81
12.26
-13.91
2
18.9 (11.39)
6.93
3
미국
48.2
25.7
19.9
12.07
10.56
9.84
-22.73
5
13.2 (7.95)
-6.79
4
폴란드
36.8
19.5
19.5
9.23
7.99
9.66
0.24
3
17.7 (10.66)
36.86
5
벨기에
31.4
18.8
17.2
7.87
7.73
8.53
-8.47
6
12.2 (7.37)
- 4.37
6
헝가리
35.9
15.9
13.3
9.00
6.51
6.60
-15.94
4
15.5 (9.32)
50.67
7
네덜란드
7.2
10.8
11.2
1.81
4.42
5.54
3.99
8
6.2 (3.77)
-18.82
8
세르비아
1.3
8.1
8.9
0.32
3.34
4.41
9.43
9
5.5 (3.31)
-34.70
9
벨라루스
4.5
6.3
7.3
1.14
2.61
3.59
14.34
7
8.5 (5.10)
57.73
10
체코
12.2
6.5
6.4
3.07
2.66
3.15
-1.70
17
1.6 (0.96)
-71.10
11
터키
2.9
5.1
4.8
0.74
2.07
2.39
-4.04
18
1.5 (0.92)
-60.76
12
일본
3.9
3.6
4.7
0.98
1.49
2.31
28.49
10
5.4 (3.24)
49.56
13
오스트리아
8.5
3.9
4.7
2.14
1.63
2.30
17.05
13
3.8 (2.26)
8.63
14
이탈리아
9.9
5.5
4.6
2.50
2.26
2.27
-16.65
11
4.9 (3.00)
54.22
15
한국
9.1
3.7
4.3
2.27
1.52
2.12
15.31
12
4.4 (2.65)
35.47
자료원: https://www.gtis.com/gta/
ㅇ 2016년 러시아는 한국으로부터 청소 관련 용품을 총 43억 달러 수입했고, 한국은 총 수입의 2.1%를 점유했음.
- 이는 91억 달러의 수입액과 2.2%의 점유율을 보였던 2014년에 비해 2배가량 감소한 수치임.
- 하지만 루블화 평가절하에 따라 전반적으로 러시아의 수입이 감소했던 2015년에 비해서 15% 이상 증가했음.
- 2017년에도 한국산 제품은 회복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17년 1월에서 9월 사이 이미 36%의 성장률을 보여주었고, 44억 달러 규모가 수입됐음. 더불어 이러한 회복세는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뚜렷한 편으로, 점유율 성장 및 수입국 순위 증가가 예상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한국의 시장 내 위치와 현재 동향을 고려해보면, 앞으로 3% 점유율 및 전체 수입국가 순위 10위권 내 도약이 전망됨. 이는 수입액이 가장 많았던 2014년에 비해서도 증가한 수치임.
- 이러한 예측은 한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으며, 러시아 바이어들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을 보여줌.
ㅇ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의 가장 큰 경쟁국은 해당 시장에 먼저 진출한 일본으로 꼽힘.
- 위의 통계에서 일본은 수입액 측면에서는 한국보다 높은 12위를 기록했지만, 수입량 측면에서는 한국보다 6단계 낮은 16위를 차지함. 이를 통해 일본산 제품이 한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음을 알 수 있음.
- 하지만 일본산 제품은 2016년 14.29%, 2017년(1~9월) 50%가량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고 루블화 평가절하에도 불구하고 일본산 제품의 수입량은 거의 같은 수준을 유지했음.
- 이와 같은 사실을 통해 일본산 제품이 러시아 시장에서 더욱 확고하고 안정적인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ㅇ 중국 또한 해당 시장 내에서 한국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음. 하지만 중국산 제품은 낮은 가격대의 저품질 제품으로, 한국산 제품과 타깃 소비층이 다르다고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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