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러시아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동향
    World Wide 2017. 12. 13. 21:55
    반응형
    러시아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동향
    2017-12-13 권민정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제품 트렌드의 빠른 변화 및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대응이 중요 -

     

     


    □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 시장동향


    ™™  ㅇ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은 가장 변화가 빠른 소비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해당 품목은 소비자들이 매우 신중하게 구매하는 제품 중 하나임. 또한 시장에서의 판매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상품의 경우 가격 조정이 필수적임.

        - 유로모니터사의 조사에 의하면 2016년 전 세계 가정용 청소용품 시장규모는 2027억 루블이며 이는 2015년 대비 2.6% 감소한 규모임.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 증감률

     구분

    2015년 2월~2016년 3월

    2016년 2월~2017년 3월

    판매액(%)

    -11.5

    -2.1

    판매량(%)

    -1.6

    -2.5

    제품의 평균 가격 성장률(%)

    18.3

    5

    자료원: https://adindex.ru/news/researches

     

    ™  ㅇ Nielsen Russia는 러시아 내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의 성장률 감소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음.

        -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감소와 시장 내 판매자들의 과열 경쟁으로 인한 판매액 측면의 감소

        -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 및 저축 증가로 인한 판매량 측면의 감소

     

    ™™™  ㅇ 근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시장의 주목할 만한 변화로는 주요 생산자들이 세척 세제에 인산염 사용을 금지하거나사용량을 대폭 감소시켰다는 점임.

        - 일본은 이미 세척 세제에 인산염 사용을 금지해왔고 2017년부터는 유럽도 공식적으로 사용을 금지했음.

        - 러시아는 아직 법적으로 금지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산염 성분 포함 세제 사용을 꺼리게 됐음.

     

    □  러시아 가정용 화학 청소용품시장의 품목구조


    ™™™  ㅇ 가정용 화학용품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는 품목은 분말세제로, 총 시장의 41%를 차지했음.

     

    분말세제 시장동향  

     구분

    2015년 2월~2016년 3월

    2016년 2월~2017년 3월

    판매액(%)

    -0.2

    -5.6

    판매량(%)

    8.8

    -1.2

    자료원: https://adindex.ru/news/researches

     

    ™™™  ㅇ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시장 출시 제품에도 변화가 보임.

        - 절약을 위해 소비자들은 특수목적이 아닌 다목적용 분말세제를 구입하는 추세임. 해당 조사에서 다목적용 분말세제 소비가 판매량 측면에서 14.9%, 판매액 측면에서 20.2% 증가했음.

        - 또한 1회 사용량이 더 적은 액체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ㅇ 이와 더불어 분말세제 품목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는데, 지난 10년간 세탁기 사용률이 90% 이상에 달한다는 점 또한 변화 요인 중 하나로 꼽힘.

        - 이에 따라 색깔 옷 전용 세제 등 새로운 종류의 분말세제들이 등장했으며, 저렴한 다목적용 분말세제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몇 몇 특수목적 분말세제 제품들은 다목적용 판매량을 능가했음.

        - 러시아 Nefis Cosmetics사의 마케팅 디렉터에 따르면 '가장 인기있는 품목의 중량이 450g에서 3kg으로 거의 7배가량 증가했다'고 함.

     

    ™™™  ㅇ 식기세척기의 사용 또한 지난 10여 년간 크게 증가해, 현재 가정 내 보급률이 11%에 달하면서 식기세척기용 세제가 4배 이상 증가했음.

     

    가정용 청소용품 품목별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https://rg.ru/


    □  러시아 내 유통망


    ™™™  ㅇ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은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고 있음드럭스토어 개념의 가정용품 판매점이 31%, 뒤이어 슈퍼마켓이28%, 대형마트가 24%를 점유했음.

        - 관련 조사에 따르면 2015년 판매액 측면에서 슈퍼마켓이 6.9%, 대형마트가 2.2%의 증가를 보인 것에 비해 가정용품 판매점은0.7% 감소했음.

     

    ™ ™ ㅇ PB상품은 가정용 청소용품시장에서 큰 두각을 보이지 못하고 있음.

        - 탈취제파이프 청소용 세제표백제 등의 품목에서 PB 상품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품목들은 전체 가정용 청소용품 판매에서 그 비중이 매우 작음.

        - 분말세제설거지용 세제 등 주요 품목에서 개별 브랜드의 영향은 매우 미미함. Nielsen Russia사에 따르면 '소매체인이 이미 고품질과 적정 가격대를 보유한 대형 전문 생산기업과 경쟁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함.

     

    □ 시장 내 주요 기업동향

     

    ™ ™ ㅇ 2010년대 초반, 세 개의 글로벌 기업이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의 80~90%를 차지했으며 시장 내에는 수입품이 강세였음.

        - 하지만 현재 점점 러시아산 제품의 점유율이 늘고 있음러시아산 제품이 가격 뿐만 아니라 안전성효율성기술력디자인 및 포장 측면에서 성장했다는 점은 매우 주목할 만함.

        - 가정용 화학용품 시장의 50% 이상을 Procter & Gamble(26.9%), Henkel AG & CO KGAA(16.7%), NEFIS COSMETICS(8.6%)의 3개사가 점유하고 있음(총 64.2%).

     

    러시아 가정용 화학청소용품 시장 내 상위 5개사 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https://rg.ru/

      

    □ 러시아 시장 내 한국의 위치와 주요 경쟁국


    ™™™  ㅇ 일본은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먼저 러시아 가정용 화학용품 시장에 진출했음모스크바의 소규모 상점을 시작으로 분말세제와 액체세제를 중점으로 판매하고 있음.

        - 하지만 일본의 입장에서 러시아 시장은 수익성이 좋지 않음.

        - 일본 기업들은 러시아 내 자사 제품에 관심을 보이는 유통업체를 통해서 판매하고 있으며 홍보 및 광고를 하지 않음.

        - 타깃 소비자층은 품질과 안정성을 고려해 일본산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로 연령 등으로 쉽게 그룹화할 수 없음러시아 시장 내에는 Lion, Daiichi, Kobayashi, Rocket soap, OH: E 등의 일본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

     

    ™™™  ㅇ 후쿠시마 대지진 이후 소비자들이 안전성과 관련해 일본산의 대체품을 찾으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음.

        -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분리돼 판매되는 일본산과 달리 한국산 제품은 두 통로를 병행하고 있어 차별점을 확보했음앞으로도 일본제품이 해당 정책을 유지한다면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산 분말세제·액체세제 등은 Girlfriends, Beauty, Auchan의 체인에서 구매 가능함.

     

    러시아의 세척세제 수입 통계(HS Code 34022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순위

    수입액(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7

    -

    세계

    399.1

    243.5

    201.9

    100

    100

    100

    -17.08

     -

    165.9 (100)

    10.63

    1

    프랑스

    48.1

    39.9

    32.8

    12.05

    16.40

    16.23

    -17.91

    1

    30.9 (18.66)

    24.66

    2

    독일

    53.9

    28.8

    24.8

    13.50

    11.81

    12.26

    -13.91

    2

    18.9 (11.39)

    6.93

    3

    미국

    48.2

    25.7

    19.9

    12.07

    10.56

      9.84

    -22.73

    5

    13.2 (7.95)

    -6.79

    4

    폴란드

    36.8

    19.5

    19.5

      9.23

      7.99

      9.66

    0.24

    3

    17.7 (10.66)

    36.86

    5

    벨기에

    31.4

    18.8

    17.2

      7.87

      7.73

      8.53

    -8.47

    6

    12.2 (7.37)

    - 4.37

    6

    헝가리

    35.9

    15.9

    13.3

      9.00

      6.51

      6.60

    -15.94

    4

    15.5 (9.32)

    50.67

    7

    네덜란드

    7.2

    10.8

    11.2

      1.81

      4.42

      5.54

    3.99

    8

    6.2 (3.77)

    -18.82

    8

    세르비아

    1.3

    8.1

    8.9

      0.32

      3.34

      4.41

    9.43

    9

    5.5 (3.31)

    -34.70

    9

    벨라루스

    4.5

    6.3

    7.3

      1.14

      2.61

      3.59

    14.34

    7

    8.5 (5.10)

    57.73

    10

    체코

    12.2

    6.5

    6.4

      3.07

      2.66

      3.15

    -1.70

    17

    1.6 (0.96)

    -71.10

    11

    터키

    2.9

    5.1

    4.8

      0.74

      2.07

      2.39

    -4.04

    18

    1.5 (0.92)

    -60.76

    12

    일본

    3.9

    3.6

    4.7

      0.98

      1.49

      2.31

    28.49

    10

    5.4 (3.24)

    49.56

    13

    오스트리아

    8.5

    3.9

    4.7

      2.14

      1.63

      2.30

    17.05

    13

    3.8 (2.26)

    8.63

    14

    이탈리아

    9.9

    5.5

    4.6

      2.50

      2.26

      2.27

    -16.65

    11

    4.9 (3.00)

    54.22

    15

    한국

    9.1

    3.7

    4.3

      2.27

      1.52

      2.12

    15.31

    12

    4.4 (2.65)

    35.47

     자료원: https://www.gtis.com/gta/


    ™  ㅇ 2016년 러시아는 한국으로부터 청소 관련 용품을 총 43억 달러 수입했고한국은 총 수입의 2.1%를 점유했음.

        - 이는 91억 달러의 수입액과 2.2%의 점유율을 보였던 2014년에 비해 2배가량 감소한 수치임.

        - 하지만 루블화 평가절하에 따라 전반적으로 러시아의 수입이 감소했던 2015년에 비해서 15% 이상 증가했음.

        - 2017년에도 한국산 제품은 회복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17 1월에서 9월 사이 이미 36%의 성장률을 보여주었고, 44억 달러 규모가 수입됐음더불어 이러한 회복세는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뚜렷한 편으로점유율 성장 및 수입국 순위 증가가 예상됨.

     

     전망 및 시사점

    ™

      ㅇ 한국의 시장 내 위치와 현재 동향을 고려해보면, 앞으로 3% 점유율 및 전체 수입국가 순위 10위권 내 도약이 전망됨이는 수입액이 장 많았던 2014년에 비해서도 증가한 수치임

        - 이러한 예측은 한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졌으며러시아 바이어들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을 보여줌.

     

    ™  ㅇ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의 가장 큰 경쟁국은 해당 시장에 먼저 진출한 일본으로 꼽힘.

        - 위의 통계에서 일본은 수입액 측면에서는 한국보다 높은 12위를 기록했지만, 수입량 측면에서는 한국보다 6단계 낮은 16위를 차지함이를 통해 일본산 제품이 한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음을 알 수 있음.

        - 하지만 일본산 제품은 2016 14.29%, 2017(1~9) 50%가량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고 루블화 평가절하에도 불구하고 일본산 제품의 수입량은 거의 같은 수준을 유지했음.

        - 이와 같은 사실을 통해 일본산 제품이 러시아 시장에서 더욱 확고하고 안정적인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ㅇ 중국 또한 해당 시장 내에서 한국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음하지만 중국산 제품은 낮은 가격대의 저품질 제품으로한국산 제품과 타깃 소비층이 다르다고 볼 수 있음.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