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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World Wide 2017. 1. 6. 20:00반응형
한국산 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
2017-01-06 이동현베트남호치민무역관- 한국산 김, 김치와 함께 베트남인들에게 최고 인기 한국 건강식품 -
- 유연한 가격정책, 맛의 다양화, 현지 파트너와 협력이 베트남 김 시장진출 열쇠 -
□ 시장 현황
ㅇ 베트남에는 크게 ‘마른김’과 ‘조미김’ 두 가지 종류의 김이 유통되고 있음.
- 베트남 인들은 요리를 위한 ‘마른김’ 혹은 ‘굽지 않은 김’보다는 ‘조미김’을 더 선호하는 행태를 보임. 이는 베트남인들이 김을 스낵용으로 간편히 즐겨 먹기 때문임.
- 김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딜러들 역시 작은 조각형태의 조미김 제품이 A4사이즈의 일반 마른김보다 훨씬 많이 유통되고 있다고 전함.
- 조미김의 경우 오리지널 맛, 바비큐 맛, 김치 맛, 칠리 맛, 바다향 맛 등 여러 가지 맛을 가진 제품이 존재하며 고루고루 인기를 얻고 있음.
- 구운 김의 경우 참기름, 올리브유, 포도유 등 여러가지 오일 종류의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특별히 베트남인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오일 종류는 아직까진 없음.
□ 경쟁 현황
ㅇ 주요 수입국은 한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 베트남 내 유통되는 김은 대개 한국, 일본, 태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베트남산 김도 일부 존재함.
- 주요 한국산 브랜드 김 제품으로는 갓바위, 동원, 그린월드, 진풍식품, 샘표, 미역김, 자반, 등 수많은 브랜드가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으며, 베트남 대형마트에서 한국산 김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음.
- 한국 제품의 경우, 베트남인들은 특별한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기 보다는 ‘한국산 김’이라는 원산지 및 국가 브랜드에 의존해 김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베트남의 조미김 주요 수입국가
(단위: 천 달러)
국가
2012년
2013년
2014년
합계
227,800
369,031
426,041
미국
47,055
120,062
112,001
싱가포르
6,846
54,436
90,514
말레이시아
26,690
30,823
35,718
네덜란드
10,142
18,185
35,534
인도네시아
35,532
24,931
23,122
태국
19,464
20,827
21,634
중국
14,995
14,682
16,888
한국
10,003
13,924
12,804
대만
6,414
8,519
11,017
일본
5,650
8,413
8,670
기타
45,009
54,149
58,139
주: 상기 수치는 HS Code 2016.90 기준
자료원: ITC
베트남의 마른김 주요 수입국가
(단위: 천 달러)
국가
2012
2013
2014
합계
2,071
2,371
3,238
한국
825
1,195
1,700
중국
839
703
786
일본
181
249
289
영국
1
55
118
인도네시아
30
0
98
필리핀
2
39
62
아일랜드
113
0
26
프랑스
0
0
18
대만
51
51
9
태국
21
20
2
기타
1
50
1
주: 상기 수치는 HS Code 1212.21 기준
자료원: ITC
주요 무역협정별 베트남의 김 제품 수입관세
(단위: %)
HS Code
품목명
MFN
아세안물품무역협정(ATIGA)
중국-아세안FTA(ACFTA)
한국-베트남FTA(VKFTA)
1212.21.10
유케마 종
10
0
0
0
1212.21.20
꼬시래기
10
0
0
0
1212.21.90
기타
10
0
0
5
2106.90.41
가루 모양의 것
15
0
0
0
2106.90.49
기타
15
0
0
0
자료원: Tax Book 2016, 한베 FTA 협정문
□ 유통 현황
ㅇ 김 제품은 주로 Big C, Coop Mart, 롯데마트, 이마트, Vin Mart 등과 같은 베트남 대형마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소규모의 한국 식료품점에서도 한국 교민 및 베트남인들에 의해 구입되고 있음.
ㅇ 조미김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포장이 존재하며, 가장 일반적인 포장 종류는 5g X 3팩짜리 형태의 포장임.
ㅇ 마른김 시장은 아직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이를 취급하는 딜러 역시 많지 않음. 주요 수입유통업자로는 Van Thinh Phu Company(www.vanthinhphu.com), IPP(www.ipp.com.vn)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업체들은 호찌민시에 위치하고 있음.
베트남 내 유통되고 있는 주요 김 제품
브랜드
제품 정보
제품 이미지
진도
원산지: 한국
용량: 100g
가격: VND 85,000
해누리
원산지: 한국
용량: 24g
가격: VND 33,000
동원
원산지: 한국
용량: 15g/3packs
가격: VND 33,000
김자반
원산지: 한국
용량: 45g
가격: VND 40,500
바다향 김밥용김
원산지: 한국
용량: 20g
가격: VND 45,000
갓바위
원산지: 한국
용량: 20g
가격: VND 28,000
Topvalu
원산지: 일본
용량: 17g
가격: VND 55,000
Wakame
원산지: 일본
용량: 60g
가격: VND 80,000
Teriyaki
원산지: 일본
용량: 22g
가격: VND 120,000
Tao Kae Noi
원산지: 태국
용량: 72g
가격: VND 98,000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한국산 김이 인기를 끄는 이유
ㅇ 김이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가장 큰 이유는 베트남인들이 김을 건강식품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임. 베트남인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면서 자연스레 김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음.
- 특히 베트남인들은 김을 김치 다음으로 한국의 건강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어, 한국산 김 수요가 증가 추세임.
- 또한, 한류 효과로 한국산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김도 덩달아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그 외에, 호찌민 및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식당 및 일식집이 증가하면서 베트남인들의 김에 대한 인지도 역시 점차 상승하는 중임.
ㅇ 현지의 한국인 및 일본 교민들 역시 김 제품의 주요 수요자들임. 특히 베트남 내 한국 교민 숫자는 약 12~13만 명으로, 외국인 교민 중 가장 많은 수가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음.
- 한국산 조미김은 베트남에서 약 6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시사점
ㅇ 현지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 김은 매우 빠른 속도로 판매되고 있음.
- 베트남인들은 김에 많은 영양소와 무기물이 포함돼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김에 대한 수용도가 매우 높으며 빠름. 이는 우리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함.
ㅇ 현재 베트남 내 김 제품 수입유통업체는 과점형태로, 소수의 몇 개 업체들이 베트남 시장 유통을 지배하고 있음.
- 대표적으로 Van Thinh Phu사에 따르면, 베트남 김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해 포화상태라고 전함. 또한 대부분의 현지 딜러들이 이미 좋은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지닌 한국 업체들과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업체 발굴 수요는 높지 않음.
-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야 하며, 현지 바이어와 파트너를 위한 가격 정책(제품 할인 및 샘플 제공 등)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함.
- 이 외에도 제품 차별화가 중요함. 베트남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맛의 제품을 개발해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와 경쟁이 필요함.
ㅇ 신규 진출 시 LAZADA, Tiki, Sendo, Adayroi, Yes24 등 현지 온라인 유통망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최근 들어 베트남도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음.
- 대부분의 현지 유통업자들은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망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ㅇ 특히 대베트남 식품 수출의 경우, 모든 식품은 식품위생안전 품질 검사 절차를 밟아야 하는 등 통관이 완료되기까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함.
- 따라서 식품품질 검사 절차를 잘 이해하고 해결해줄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 비즈니스를 시작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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