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산 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
    World Wide 2017. 1. 6. 20:00
    반응형
    한국산 김'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
    2017-01-06 이동현베트남호치민무역관

    한국산 김김치와 함께 베트남인들에게 최고 인기 한국 건강식품 -

    유연한 가격정책맛의 다양화현지 파트너와 협력이 베트남 김 시장진출 열쇠 -

     

     

     

     시장 현황

     

      ㅇ 베트남에는 크게 마른김과 조미김’ 두 가지 종류의 김이 유통되고 있음.

        베트남 인들은 요리를 위한 마른김’ 혹은 굽지 않은 김보다는 조미김을 더 선호하는 행태를 보임이는 베트남인들이 김을 스낵용으로 간편히 즐겨 먹기 때문임.

        - 김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딜러들 역시 작은 조각형태의 조미김 제품이 A4사이즈의 일반 마른김보다 훨씬 많이 유통되고 있다고 전함.

        - 조미김의 경우 오리지널 맛바비큐 맛김치 맛칠리 맛바다향 맛 등 여러 가지 맛을 가진 제품이 존재하며 고루고루 인기를 얻고 있음.

        구운 김의 경우 참기름올리브유포도유 등 여러가지 오일 종류의 제품들이 존재하지만 특별히 베트남인들에게 선호되고 있는 오일 종류는 아직까진 없음.

     

     경쟁 현황

     

      ㅇ 주요 수입국은 한국일본 태국말레이시아

        베트남 내 유통되는 김은 대개 한국일본태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베트남산 김도 일부 존재함.

        주요 한국산 브랜드 김 제품으로는 갓바위동원그린월드진풍식품샘표미역김자반등 수많은 브랜드가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으며베트남 대형마트에서 한국산 김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음.

        한국 제품의 경우베트남인들은 특별한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기 보다는 한국산 김이라는 원산지 및 국가 브랜드에 의존해 김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베트남의 조미김 주요 수입국가

                                                                                                                                                 (단위천 달러)

    국가

    2012

    2013

    2014

    합계

    227,800

    369,031

    426,041

    미국

    47,055

    120,062

    112,001

    싱가포르

    6,846

    54,436

    90,514

    말레이시아

    26,690

    30,823

    35,718

    네덜란드

    10,142

    18,185

    35,534

    인도네시아

    35,532

    24,931

    23,122

    태국

    19,464

    20,827

    21,634

    중국

    14,995

    14,682

    16,888

    한국

    10,003

    13,924

    12,804

    대만

    6,414

    8,519

    11,017

    일본

    5,650

    8,413

    8,670

    기타

    45,009

    54,149

    58,139

    주: 상기 수치는 HS Code 2016.90 기준

    자료원: ITC

     

    베트남의 마른김 주요 수입국가

                                                                                                                                                           (단위천 달러)

    국가

    2012

    2013

    2014

    합계

    2,071

    2,371

    3,238

    한국

    825

    1,195

    1,700

    중국

    839

    703

    786

    일본

    181

    249

    289

    영국

    1

    55

    118

    인도네시아

    30

    0

    98

    필리핀

    2

    39

    62

    아일랜드

    113

    0

    26

    프랑스

    0

    0

    18

    대만

    51

    51

    9

    태국

    21

    20

    2

    기타

    1

    50

    1

    주: 상기 수치는 HS Code 1212.21 기준

    자료원: ITC

     

    주요 무역협정별 베트남의 김 제품 수입관세

                                                                                                                                                                   (단위: %)

    HS Code

    품목명

    MFN

    아세안물품무역협정(ATIGA)

    중국-아세안FTA(ACFTA)

    한국-베트남FTA(VKFTA)

    1212.21.10

    유케마 종

    10

    0

    0

    0

    1212.21.20

    꼬시래기

    10

    0

    0

    0

    1212.21.90

    기타

    10

    0

    0

    5

    2106.90.41

    가루 모양의 것

    15

    0

    0

    0

    2106.90.49

    기타

    15

    0

    0

    0

    자료원: Tax Book 2016, 한베 FTA 협정문

     

     유통 현황


      ㅇ 김 제품은 주로 Big C, Coop Mart, 롯데마트이마트, Vin Mart 등과 같은 베트남 대형마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소규모의 한국 식료품점에서도 한국 교민 및 베트남인들에 의해 구입되고 있음.

     

      ㅇ 조미김의 경우다양한 종류의 포장이 존재하며가장 일반적인 포장 종류는 5g X 3팩짜리 형태의 포장임.

     

      ㅇ 마른김 시장은 아직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이를 취급하는 딜러 역시 많지 않음주요 수입유통업자로는 Van Thinh Phu Company(www.vanthinhphu.com), IPP(www.ipp.com.vn등이 있으며대부분의 업체들은 호찌민시에 위치하고 있음.

     

    베트남 내 유통되고 있는 주요 김 제품

    브랜드

    제품 정보

    제품 이미지

    진도

    원산지한국

    용량: 100g

    가격: VND 85,000

    Cung cấp sỉ lẻ các loại rong biển Hàn Quốc ( hàng nhập khẩu)

    해누리

    원산지한국

    용량: 24g

    가격: VND 33,000

    rong-bien-HAENURI-LAVER-24G-5

    동원

    원산지한국

    용량: 15g/3packs

    가격: VND 33,000

    https://seller.lotte.vn/pub/media/upload/vendor_images/149/8801047224334_1.jpg

    김자반

    원산지한국

    용량: 45g

    가격: VND 40,500

    https://images.gogogo.vn/products-thumbs/900/0/3/combo-3-goi-rong-bien-rang-me-kim-jaban-45gr-goi-25666-0-14561312746829/combo-3-goi-rong-bien-rang-me-kim-jaban-45gr-goi.jpg

    바다향 김밥용김

    원산지한국

    용량: 20g

    가격: VND 45,000

    Rong biển Badahyang Gim Bab Gim

    갓바위

    원산지한국

    용량: 20g

    가격: VND 28,000

    http://thucphamplaza.com/wp-content/uploads/products_img/Tao-bien-Godbawee-trang-dau-oliu-goi-20g.jpg

    Topvalu

    원산지일본

    용량: 17g

    가격: VND 55,000

    Rong biển tươi sấy khô Topvalu Nhật Bản 17g

    Wakame

    원산지일본

    용량: 60g

    가격: VND 80,000

    https://farm4.staticflickr.com/3904/14433522973_278381b9a9.jpg

    Teriyaki

    원산지일본

    용량: 22g

    가격: VND 120,000

    http://media.bizwebmedia.net/sites/56133/data/images/2016/6/4924923rong_bien_an_lien_8_bich_4901963053156_crop.jpg

    Tao Kae Noi

    원산지태국

    용량: 72g

    가격: VND 98,000

    Snack rong biển Tao Kae Noi- xuất xứ Thái Lan (12 bịch)

    자료원: KOTRA 호치민 무역관

     

    □ 한국산 김이 인기를 끄는 이유

     

      ㅇ 김이 베트남에서 인기가 높은 가장 큰 이유는 베트남인들이 김을 건강식품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임베트남인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면서 자연스레 김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베트남인들은 김을 김치 다음으로 한국의 건강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어, 한국산 김 수요가 증가 추세임.

        - 또한, 한류 효과로 한국산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 김도 덩달아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그 외에호찌민 및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식당 및 일식집이 증가하면서 베트남인들의 김에 대한 인지도 역시 점차 상승하는 중임.


      ㅇ 현지의 한국인 및 일본 교민들 역시 김 제품의 주요 수요자들임특히 베트남 내 한국 교민 숫자는 약 12~13만 명으로, 외국인 교민 중 가장 많은 수가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음.

        한국산 조미김은 베트남에서 약 6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시사점


      ㅇ 현지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한국 김은 매우 빠른 속도로 판매되고 있음.

        - 베트남인들은 김에 많은 영양소와 무기물이 포함돼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김에 대한 수용도가 매우 높으며 빠름이는 우리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함.

     

      ㅇ 현재 베트남 내 김 제품 수입유통업체는 과점형태로, 소수의 몇 개 업체들이 베트남 시장 유통을 지배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Van Thinh Phu사에 따르면베트남 김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진입해 포화상태라고 전함또한 대부분의 현지 딜러들이 이미 좋은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지닌 한국 업체들과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업체 발굴 수요는 높지 않음.

        -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야 하며현지 바이어와 파트너를 위한 가격 정책(제품 할인 및 샘플 제공 등)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함.

        이 외에도 제품 차별화가 중요함베트남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맛의 제품을 개발해 현재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와 경쟁이 필요함.

     

      ㅇ 신규 진출 시 LAZADA, Tiki, Sendo, Adayroi, Yes24 등 현지 온라인 유통망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최근 들어 베트남도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음.

        대부분의 현지 유통업자들은 대형마트편의점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망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ㅇ 특히 대베트남 식품 수출의 경우, 모든 식품은 식품위생안전 품질 검사 절차를 밟아야 하는 등 통관이 완료되기까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함.

        따라서 식품품질 검사 절차를 잘 이해하고 해결해줄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 비즈니스를 시작해야 함.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