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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건자재(인조대리석) 시장 동향World Wide 2017. 1. 9. 12:54반응형
싱가포르 건자재(인조대리석) 시장 동향
2017-01-09 김충성싱가포르싱가포르무역관- 건축 인테리어 자재시장에서 인기 유망품목으로 부상한 인조대리석 -
- 주택/복합상가 건물 공급 증가에 따라 건자재 수요 증대 예상 –
□ 시장 현황
ㅇ 싱가포르 인조대리석 시장규모
- 2015년 기준 약 2억85000만 싱가포르달러로 전년대비 약 20% 감소했으나, 현지 바이어들에 의하면 건설경기 발주시기 지연에 따라 수요가 상승해 2016년 이후 소폭 반등할 것으로 전망함.
최근 3년간 싱가포르 인조대리석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2013
2014
2015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308.3
N/A
369.3
19.8
285.4
-22.7
자료원: IE Singapore
ㅇ 약보합세 보이는 싱가포르 주택건설 시장 동향
- 인구수 증대 정책에 따라 현지 주택 건설시장은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주택시장 규모(주택수)는 약 15만 세대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인조대리석은 신축 아파트 및 주상복합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시기에 리노베이션 내장재로 들어가는 필수품목으로,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공급할 수 있는 유망품목임.
□ 수입 동향
ㅇ 수입규모 보합세
- 주택 수요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공급되고 있어, 전체 수입량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음. 특히 말레이시아 수입이 타 국가 수입에 비해 월등한 높은 수입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아울러, 수입규모는 경쟁사별 가격경쟁력에 따라 순위가 자주 변동되고 있는 상황임.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681099)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4/15
1
말레이시아
292.0
352.3
272.7
96.37
96.67
96.71
-22.59
2
중국
4.44
6.87
6.12
1.47
1.89
2.17
-10.91
3
스페인
1.75
0.58
0.81
0.58
0.16
0.29
41.03
4
이탈리아
0.51
0.27
0.43
0.17
0.08
0.15
55.03
5
일본
0.08
0.08
0.40
0.03
0.02
0.14
502.46
6
미국
0.33
0.35
0.33
0.11
0.10
0.12
-5.58
7
독일
0.05
0.35
0.26
0.02
0.10
0.09
-26.81
8
한국
0.34
0.37
0.18
0.11
0.10
0.07
-50.40
9
인도네시아
0.49
0.63
0.13
0.16
0.18
0.05
-78.56
10
베트남
0.38
0.20
0.10
0.13
0.06
0.04
-50.96
자료원: IE Singapore
□ 동종업체 경쟁 동향
ㅇ 선두업계 동향
- 현지 유통 바이어라고 할 수 있는 Fabricator들로부터 확인한 바에 따르면, 미국산 브랜드인 Corian, Avonite, 국산 브랜드인 Staron, Hi-Macs, Hanex가 선호 브랜드로 주로 현지 시장에 알려져 있음.
- 세계적인 선두주자인 미국 듀폰사의 Corian은 세계점유율 1위로 업계에서는 너무나 잘 알려져 있으나, 싱가포르 현지에서는 Corian보다는 H-Macs와 Staron 브랜드가 가성비가 우수해 현지 바이어들로부터 평판이 좋은 편이라고 함.
- 실제로 중국산 품목을 수급받아 활용해본 대다수의 바이어들이 품질이 선두기업의 품목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결과를 내놓아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이 크게 대두되지 않고 있음.
- 그러나 현지 부동산 가격이 하락 추세에 있어 부동산 투자가인 디벨로퍼 및 건설 주 계약업체들이 저가 위주의 부품과 기자재를 고려하고 있어 선두 경쟁업체들끼리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임.
□ 진출전략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타깃 바이어 공략
-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수입해 공급하는 유통 바이어의 유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함. 단순히 인조대리석을 유통만 하는 바이어는 거의 보기 힘들며, 실제로 인조대리석을 수입해 가공해서 건설계통의 주 계약업체에 납품을 하기 때문에 타깃 바이어 발굴이 매우 중요함. 현지에서는 대리석을 가공하는 업체, 가구 제작업체 등이 주요 타깃 바이어가 됨.
- 타깃 바이어별로 희망 인조대리석 요구조건과 색상이 각기 다르므로, 여러 가지 색상과 요구조건에 대응할 수 있는 구색을 갖춘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함.
ㅇ 현지 바이어 대응 시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가 관심이 있는 경우 손바닥만한 크기의 인조대리석 샘플 시편을 공급받아 샘플 테스트를 거치며, 이후에 필요 시 일정 크기 이상의 샘플을 요구하기도 함. 현지 유통되는 제품들과 비교해 품질이 별차이가 없다고 판단이 되면 공급가격을 문의하게 됨. 샘플 테스트기간은 보통 1개월 전후로 비교적 짧은 시일 내로 검증작업이 완료됨.
- 대부분의 현지 바이어들은 선두업계 제품과 저가형 제품을 병행 수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술사양과 수요조건에 따라서 고가형 및 저가형 제품군 모두 납품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어야 더 많은 견적 의뢰를 받기 유리함.
- 아울러 이 바이어들은 가성비가 좋은 신제품을 선호해, 최근 중국 전시회 출장이 잦은 특성을 보이고 있음. 중국 샤먼 국제 석재전시회 및 광저우 캔톤페어에서 싱가포르 바이어 발굴 및 상담 미팅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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