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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싱가포르 건자재(인조대리석) 시장 동향
    World Wide 2017. 1. 9.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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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싱가포르 건자재(인조대리석) 시장 동향
    2017-01-09 김충성싱가포르싱가포르무역관

    건축 인테리어 자재시장에서 인기 유망품목으로 부상한 인조대리석 -

    주택/복합상가 건물 공급 증가에 따라 건자재 수요 증대 예상 –


     


    □ 시장 현황


      ㅇ 싱가포르 인조대리석 시장규모

        - 2015년 기준 약 2억85000만 싱가포르달러로 전년대비 약 20% 감소했으나, 현지 바이어들에 의하면 건설경기 발주시기 지연에 따라 수요가 상승해 2016년 이후 소폭 반등할 것으로 전망함.    

     

    최근 3년간 싱가포르 인조대리석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2013

    2014

    2015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308.3

    N/A

    369.3

    19.8

    285.4

    -22.7

    자료원: IE Singapore

     

      ㅇ 약보합세 보이는 싱가포르 주택건설 시장 동향 

        인구수 증대 정책에 따라 현지 주택 건설시장은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주택시장 규모(주택수)는 약 15만 세대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 

        - 현지 바이어들에 따르면, 인조대리석은 신축 아파트 및 주상복합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시기에 리노베이션 내장재로 들어가는 필수품목으로, 소비자들의 기호에 따라 공급할 수 있는 유망품목임.  

     

    □ 수입 동향


      ㅇ 수입규모 보합세

        - 주택 수요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공급되고 있어, 전체 수입량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음. 특히 말레이시아 수입이 타 국가 수입에 비해 월등한 높은 수입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아울러, 수입규모는 경쟁사별 가격경쟁력에 따라 순위가 자주 변동되고 있는 상황임.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681099)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3

    2014

    2015

    2013

    2014

    2015

    14/15

    1

    말레이시아

    292.0 

    352.3

    272.7

    96.37

    96.67

    96.71

    -22.59

    2

    중국

    4.44

    6.87

    6.12

    1.47

    1.89

    2.17

    -10.91

    3

    스페인

    1.75

    0.58

    0.81

    0.58

    0.16

    0.29

    41.03

    4

    이탈리아

    0.51

    0.27

    0.43

    0.17

    0.08

    0.15

    55.03

    5

    일본

    0.08

    0.08

    0.40

    0.03

    0.02

    0.14

    502.46

    6

    미국

    0.33

    0.35

    0.33

    0.11

    0.10

    0.12

    -5.58

    7

    독일

    0.05

    0.35

    0.26

    0.02

    0.10

    0.09

    -26.81

    8

    한국

    0.34

    0.37

    0.18

    0.11

    0.10

    0.07

    -50.40

    9

    인도네시아

    0.49

    0.63

    0.13

    0.16

    0.18

    0.05

    -78.56

    10

    베트남

    0.38

    0.20

    0.10

    0.13

    0.06

    0.04

    -50.96

    자료원: IE Singapore

     

    □ 동종업체 경쟁 동향 

     

      ㅇ 선두업계 동향  

        현지 유통 바이어라고 할 수 있는 Fabricator들로부터 확인한 바에 따르면, 미국산 브랜드인 Corian, Avonite, 국산 브랜드인 Staron, Hi-Macs, Hanex가 선호 브랜드로 주로 현지 시장에 알려져 있음.     

        세계적인 선두주자인 미국 듀폰사의 Corian은 세계점유율 1위로 업계에서는 너무나 잘 알려져 있으나, 싱가포르 현지에서는 Corian보다는 H-Macs와 Staron 브랜드가 가성비가 우수해 현지 바이어들로부터 평판이 좋은 편이라고 함.

        - 실제로 중국산 품목을 수급받아 활용해본 대다수의 바이어들이 품질이 선두기업의 품목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결과를 내놓아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이 크게 대두되지 않고 있음.

        그러나 현지 부동산 가격이 하락 추세에 있어 부동산 투자가인 디벨로퍼 및 건설 주 계약업체들이 저가 위주의 부품과 기자재를 고려하고 있어 선두 경쟁업체들끼리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임.       

     

    □ 진출전략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타깃 바이어 공략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수입해 공급하는 유통 바이어의 유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해야 함. 단순히 인조대리석을 유통만 하는 바이어는 거의 보기 힘들며, 실제로 인조대리석을 수입해 가공해서 건설계통의 주 계약업체에 납품을 하기 때문에 타깃 바이어 발굴이 매우 중요함. 현지에서는 대리석을 가공하는 업체, 가구 제작업체 등이 주요 타깃 바이어가 됨.   

        - 타깃 바이어별로 희망 인조대리석 요구조건과 색상이 각기 다르므로, 여러 가지 색상과 요구조건에 대응할 수 있는 구색을 갖춘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함. 

     

      ㅇ 현지 바이어 대응 시 참고사항

        현지 바이어가 관심이 있는 경우 손바닥만한 크기의 인조대리석 샘플 시편을 공급받아 샘플 테스트를 거치며, 이후에 필요 시 일정 크기 이상의 샘플을 요구하기도 함. 현지 유통되는 제품들과 비교해 품질이 별차이가 없다고 판단이 되면 공급가격을 문의하게 됨. 샘플 테스트기간은 보통 1개월 전후로 비교적 짧은 시일 내로 검증작업이 완료됨.  

        대부분의 현지 바이어들은 선두업계 제품과 저가형 제품을 병행 수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기술사양과 수요조건에 따라서 고가형 및 저가형 제품군 모두 납품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어야 더 많은 견적 의뢰를 받기 유리함.

        아울러 이 바이어들은 가성비가 좋은 신제품을 선호해, 최근 중국 전시회 출장이 잦은 특성을 보이고 있음. 중국 샤먼 국제 석재전시회 및 광저우 캔톤페어에서 싱가포르 바이어 발굴 및 상담 미팅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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