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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라질, 프리미엄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World Wide 2017. 1. 12.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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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라질, 프리미엄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2017-01-12 최선욱브라질상파울루무역관

    추출도구커피머신, 캡슐커피 등의 수요도 덩달아 증가 -

     

     

     

    □ 개요


      ㅇ 브라질에는 특별한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특별한 커피’ 소비 증가에 따라 커피 추출도구나 커피머신, 캡슐커피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브라질은 세계 최대 커피 생산국으로 세계 커피 생산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음

        브라질 커피산업협회(ABIC)에 따르면, 2015년 브라질 커피 판매는 74억 헤알로 나타남

        커피 소비가 대중화돼 있는 브라질의 경우 커피시장은 매우 포화상태로 연간 성장률이 0.86% 밖에 되지 않음

        브라질 가정의 98%가 커피를 생필품’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으며, 주로 집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가정에서는 종이나 헝겊 필터를 사용해 추출하는 커피나 인스턴트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드러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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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이같이 가정에서 주로 커피를 마시는 습관이 있는 브라질에 최근 들어 커피 소비 행태에 변화가 일고 있음

        특히 원산지나 인증 유무를 따져 특별한 커피를 마시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같은 특별한 커피’ 소비 증가에 따라 커피를 추출하는 도구나 커피머신, 캡슐커피 등의 수요가 덩달아 증가하고 있음.

        - ABIC에 따르면브라질 프리미엄 카페 시장은 2019년까지 현재의 3배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브라질 카페시장의 변화 

     

      1) 구르메 카페(Gourmet Café)

     

      ㅇ 브라질 소비자들은 집에서 일상적으로 마시는 평범한 커피 대신 특별한 원두로 만든 커피나 추출 방법이 다른 커피를 즐겨 마시는 경우가 눈에 띄게 늘고 있음.

        브라질 커피산업협회(ABIC) 조사에 따르면브라질 소비자의 44%가 원두의 종류로스팅 정도추출방법 등을 꼼꼼히 따지고, 차별화된 프리미엄 커피에 기존 커피보다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같은 소비자 행태 변화에 따라, 2015 프리미엄 커피 판매는 전년대비 약 15% 증가함.


      ㅇ 프리미엄 커피는 주로 구르메 카페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데, 이같은 카페는 2018년까지 브라질 전역에 약 1만1000개로 늘어날 전망임  

        브라질에는 McCafé, Starbucks까지 거대한 체인망을 보유한 커피 전문점이 영업 중이나최근에는 소규모의 구르메 카페가 다수 생겨나고 있음.

        이같은 구르메 카페는 소규모의 체인점으로 운영되거나, 아예 단독매장 형태로 운영되는 고급스러운 커피 전문점으로 주로 고소득층 젊은이들이 주요 고객임   

     

    구르메 카페

    http://www.trilhaseaventuras.com.br/blog/wp-content/uploads/2015/01/Suplicy-Cafes-Especiais-Galeao-RJ-1.jpghttp://1.bp.blogspot.com/_80LjnwVnURA/S6qsrdmjejI/AAAAAAAAByw/RROTkRY6HfY/s1600/Porto+Alegre+099.jpg


      2) 캡슐커피 소비 증가


      ㅇ 또 다른 커피 소비행태 변화는 캡슐커피를 즐기는 소비자가 대폭 증가했다는 사실임.

        - 브라질 캡슐커피 소비는 스위스계 다국적 기업 Nespresso가 2006년 브라질에 진출하면서부터 시작됨.

        - 진출 초창기캡슐커피를 추출하는 기계 가격도 만만치 않은데다 캡슐커피 자체 가격도 비씨고, 판매점도 많지 않아 브라질 소비자들의 캡슐커피 소비는 그다지 큰 편이 아니었음.

        그러나 Nespresso가 보유한  캡슐커피 특허가 2012년 만료되면서 다수의 기업이 캡슐커피용 커피머신을 출시하기 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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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5년 브라질 캡슐커피 판매는 14억 헤알에 이르러 전체 커피 판매의 18.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캡슐커피 판매는 2019년까지 현재의 약 2.1배에 이르는 296000만 헤알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캡슐커피를 비롯해 특별한 프리미엄 커피 소비 증가는 특별한 커피를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Coffee Week Brasil'과 같은 마케팅 행사의 역할이 큰 것으로 나타남.

     

      ㅇ 특별한 커피에 대한 브라질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각종 커피 추출 용기커피 전용 포트커피머신 등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이같은 커피 추출과 관련된 각종 용기는 주로 구르메 카페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브라질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프랑스나 이탈리아산 커피 추출 용기 외에도, 최근에는 일본산 Hario, Kalita 등과 대만산 Clever가 높은 판매 수요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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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사점


      ㅇ 브라질 프리미엄 커피 수요 증가에 따라 전통적인 추출용기 수출국인 프랑스와 이탈리아 외에도 일본이나 대만산 제품이 브라질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일본산 제품의 경우기계나 용기의 정밀함에 매료된 브라질 소비자들이 양질의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 비싼 가격에도 지갑을 열어 구매하는 것으로 드러남  

        현재 한국산 커피 추출 용기는 브라질 시장에서 유통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따라서 이 분야 기업들은 브라질 시장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ㅇ 2012 Nespresso의 캡슐 특허가 만료되면서 다양한 브랜드의 캡슐커피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며최근에는 캡슐차도 출시돼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브라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한국의 전통차나 전통 음료를 캡슐에 포장해 브라질에 판매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다만, 식품 수출의 경우 브라질 농업부(MAPA)나 위생감시국(ANVISA)의 등록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이 분야를 잘 알고 있는 수입업체를 통해 진출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함. 

     

    * 환율: 1달러=3.4헤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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