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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후난성의 미래 유망산업: 항공제조업
    World Wide 2017. 1. 13.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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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후난성의 미래 유망산업: 항공제조업
    2017-01-13 조가중국창사무역관

    - 후난성 주저우 항공산업단지, 항공산업 규제 프리존으로 지정 -

    후난성, 2030년까지 항공기지 21개 건설 계획 -


     

    □ 중국의 항공제조업 

     

      ㅇ 항공제조업 현황

        - 2016년 3월, 중항동력(中航), 중항동공(中航), 중항중기(中航重机) 등 중국 항공제조 기업 총 40여 개사 통합. 총자산 1450억 위안 규모의 중국 항공제조그룹(AAEC)을 설립함.

     

      ㅇ AAEC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제조기업임.

        - AAEC 설립 이후 중국 최초의 대형 여객기 C919, ARJ21 제조에 성공, 유럽의 에어버스 A320, 미국의 보잉 B737과 경쟁 기대

        - 하지만, 항공업계에 따르면 항공부품의 70% 이상이 해외업체 제품에 의존하고 있어, 제조가 아닌 ‘조립’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음.

         * C919에 장착된 중국산 부품은 20% 수준에 그침.


      ㅇ 중국 항공제조업의 문제점 

        - 항공제조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R&D 투자가 아닌 해외 항공부품 매입에 급급함.

        - 중국만의 혁신적인 항공 체인과 기술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함. 국제 항공표준에 부합하는 제품과 핵심 기술 또한 갖추지 못함.

        - 중국 내수 항공기업 보호를 위한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


    중국 정부는 해외자본이 중국 항공제조사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을 금지해, 항공제조사 간 합병을 어렵게 하는 방식으로 중국 내수 항공제조사를 보호하고 있음. 이는 해외 우수 항공제조사와의 기술협력을 제도적으로 차단해 중국 항공제조업의 경쟁력을 낮추고 있음.

     

      ㅇ 중국 중앙정부, 항공제조업 관련 규제 완화

        - 중고속 성장, 혁신경제, 지역특화 개발전략, 능동적 개방, 동반 성장 등 5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제조 2025’*를 통해 항공제조업 관련 규제를 완화함.

         * 제조 2025: 제조업의 혁신 능력 제고를 위해 외자유치, 인력, 해외진출 등의 분야에서 대외개방 확대 

        - 특히 합자, 지분 인수, 지식재산권 양도, 공동 연구개발 등 각종 규제가 완화돼 항공제조 관련 우수 자원과 선진 기술을 적극 수용할 수 있도록 시장이 개방됨. 

        중국 10개 도시*에 국가급 항공산업단지를 설립함. 이 단지들은 항공산업 규제 프리존으로 외자유치, 해외기업과의 자유로운 협력 등을 통해 세계적인 항공 인프라를 구축할 전망임.

         * 10개 도시 중 후난성 주저우시 포함


    국가급 항공산업단지 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 中商情报网


    □ 왜 후난성인가? 


      ㅇ 후난성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 지난 8월, 후난성 부서기로 쉬다저(許達哲) 전 국가항천국 국장이 임명됨. 쉬다저 부서기는 32년 간 항공 분야에 종사한 항공 전문가로, 향후 후난성 항공산업에 전폭적인 지원이 예상됨.

        - 12월 6일, <항공제조업 발전 가속화에 관한 정책 및 조치(加快航空制造业发展的若干政策措施)>를 발표함. 이는 산업자금, 산업단지 프로젝트, 부지지표, 제도개혁 등 총 16개조 후난성 항공산업 관련 신정책임.

        - 2020년까지 연간 120억 위안을 투자해 후난성 항공 제조업 발전 및 민-군 융합 프로세스를 가속화해 중국 최대의 항공설비 제조기지를 조성할 계획임. 


      ㅇ 중국 항공 인재들의 요람

        - 후난성은 중국에서 항공 관련 고등교육 기관이 가장 많이 밀집돼 있음. 중남대학(中南大学), 후난대학(湖南大学), 국방과학대학(国防科技大学) 등 총 100여 개의 항공 관련 전공이 있는 교육기관이 소재해 있음.

        - 특히, 후난 항공항천학원(湖南航空航天学院), 장가계 항공학원(张家界航院), 창사 항공직업기술학원(长沙航空职业技术学院), 남방공학원(南方工学院) 등 4개 기관은 중국 상위 10위권 내의 항공 전문 교육기관임. 

        - 또한, 42만 여 명의 항공 전문가들이 89개의 항공제조 연구소, 106개의 국가 및 성급 항공 실험실, 63개의 엔지니어 기술센터에 종사하고 있음.


      ㅇ 항공산업 기초 인프라 구비 

        - 후난성은 현재 중소형 항공 엔진, 헬리콥터 감속전동 시스템, 항공기 이착륙 시스템, 그리고 항공기 재료 등 4개 항공분야에서 중국의 선두 도시임. 

         * 2015년, 4개 분야 총 매출은 175억8000만 위안(한화 약 3조4000억 원)에  달함.

        - 중국 선두 항공부품 업체 중항기어(中航起落架), 중난전동(中南传动) 등 약 80개의 항공가 제조 관련 기업들이 창사에 소재하고 있음.


      ㅇ 동·서부를 잇는 장강 경제벨트의 환승역 

        - 후난 창사는 중국 국무원으로부터 장강 경제벨트 종합물류센터로의 역할을 부여 받음. 창사 샹강(湘江)을 중심으로 후난성 물류 항구와 운송 네트워크 건설 중

        - 또한, 내륙 고속철도, 고속도로, 항공 운송 네트워크도 추가적으로 구축 중임.

        - 중국 주요 도시들까지 1일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으로 부품 조달 및 운송에 용이, 후난성과 기타 성() 간 활발한 항공 산업 협력을 기대할  있음.

     

    장강경제벨트(经济带)

     external_image

    자료원: 中国报告大 

    □ 후난성 항공제조산업 현황 

     

      ㅇ 후난성 항공제조 대표기업 현황


    업체명

    업체명(중문)

    업체 로고

    분야

    중항기어

    中航起落架

     external_image 

    항공기 랜딩기어 제조

    산허커지

    山河科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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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 연구·개발

    후난보윈신소재유한공사

    湖南博云新材料有限公司

    external_image 

    항공기용 바퀴,

    브레이크 연구·제조

    난방항공동력기유한공사

    南方航空力机械集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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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엔진, 가스터빈 제조

    중국항공동력유한공사

    机械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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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엔진, 전동 시스템 개발

    창사신항기(바퀴, 브레이크) 유한공사

    航机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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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용 바퀴,

    브레이크 연구·제조

    후난남방우주항공공업유한공사

    湖南南方宇航工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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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 기어,

    헬기 가중미 감속장치 개발


      ㅇ 후난성 공항 및 항공기지 현황 

        후난성은 창사(), 장가계(家界), 창더(常德), 화이화(怀), 융저우(永州) 등 5개 도시에 공항이 있고, 현재 헝양(), 위에양(), 샤오동(), 우강() 등 4개 도시에 공항 신축 중임.

        - 항공기지는 안(安)  3개 도시에 있고, 2018년까지 주저우(株洲) 등 4개 도시, 2022년까지 샹탄(湘潭) 등 6개 도시, 2030년까지 평강(平江) 등 11개 도시 총 21개 항공기지를 추가적으로 신축 예정임

     

    후난성 공항 및 항공기지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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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제조업 관련 전시회 및 박람회 일정


    행사명

    행사명(중문)

    개최일자

    개최장소

    주최

    규모

    후난국제항공설비

    및 신소재 전시회

    湖南国际航空施展新材料施展览会 

    2017.3.10~12

    후난홍싱국제전람중심

    (湖南国际会展中心)

    중국전기공학기술학회

    40,000㎡,

    200개사

    창사국제항공박람회

    国际航空展览会

    2017.5.28~31

    후난국제전람중심

    (湖南国际会展中心)

    중국상무청

    50,000㎡,

    300개사

    후난항공서비스업 및 

     항공 부품 박람회

    湖南航空服务业与航空配展览会

      2017.11.5~7

    후난국제전람중심

    (湖南国际会展中心)

    후난성상무청

    10,000㎡,

    200개사


    □ 시사점

     

      ㅇ 중국 제조업 보호를 위한 각종 규제가 전면 완화되면서, 해외 항공제조사와의 파트너십  합병이 허용됨. 항공산업이 이미 발전북미나 유럽 시장보다는 중국 시장이 투자가치가 높다 판단됨

     

      ㅇ 전 중국항천국 국장 쉬다저의 후난성 부서기 임명으로 후난성의 항공제조산업은 성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이에 후난성 항공제조업의 고성장이 기대됨.

     

      ㅇ 항공기 제조에서 중국이 현재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부품 제조 국산화율이 20%에 그친다는 한계가 있음.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중국의 항공부품 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적인 진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지난 5년간 한국의 항공산업 생산과 수출은 모두 두 배 이상 증가함. 최근 개방된 중국 항공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한-중 항공산업의 동반성장의  나아가야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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