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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망] 칠레에서 떠오르는 한국산 니트패브릭
    World Wide 2017. 6. 9.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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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칠레에서 떠오르는 한국산 니트패브릭
    2017-06-09 조윤후 칠레 산티아고무역관

    - 2014년부터 한국산 니트패브릭 무관세 적용 및 2016년 수입 급증 -

    가격에 민감하나 최근 품질, 디자인, 기능성 원단에 대한 관심 증가 -

     

     


    □ 시장규모 및 수입동향

     

      ㅇ 칠레의 니트패브릭(HS Code 6005)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761만8000달러로 전년 대비 2.1% 감소했으나, 페루·스페인산 직물을 제외하고는 상위 10개국 수입이 전반적으로 증가함.


      ㅇ 2016년 칠레 니트패브릭 수입시장에서 이탈리아(△477.3%), 멕시코(△455.7%), 한국(△270.5%)의 수입증가율이 두드러지며, 2012년 이후 부침을 거듭하던 대한국 수입규모가 다시 20만 달러를 상회하기 시작함.


       특히 우수한 염색기술과 2014년부터 적용된 무관세 덕분에 한국산 '염색가공한 니트패브릭(HS Code 6005.32)'의 수입이 2014년 7만2000달러에서 2016년 23만1000달러로 약 219%의 높은 증가세를 보임.

     

    니트패브릭(HS Code 6005) 수입시장 현황

                                                                                                                                                                               (단위: 만 달러, %)

    연번

    구분

    2014

    2015

    2016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세계

    752.2

    3.0

    784.1

    4.2

    761.8

    2.8

    1

    중국

    364.0

    2.4

    368.6

    1.3

    431.0

    16.9

    2

    이탈리아

    7.4

    89.3

    14.0

    89.4

    81.1

    477.3

    3

    페루

    161.5

    106.4

    114.8

    29.0

    76.0

    33.8

    4

    포르투갈

    42.8

    3.7

    70.0

    63.8

    69.0

    1.5

    5

    스페인

    87.6

    8.9

    141.2

    61.2

    32.1

    77.3

    6

    한국

    8.5

    ▽26.4

    6.4

    ▽25.4%

    23.6

    △270.5

    7

    독일

    40.1

    125.8

    33.7

    16.0%

    21.5

    36.2

    8

    멕시코

    4.8

    127.9

    1.6

    67.3%

    8.7

    455.7

    9

    남아공

    9.1

    7.2

    4.0

    55.4%

    7.5

    85.3

    10

    말레이시아

    1.2

    최초수입

    2.8

    124.7%

    2.6

    7.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현재 칠레의 일반관세율은 6%이나 한국산 니트패브릭(HS Code 6005) 제품은 한-칠레 FTA에 따라 2014년부터 무관세혜택이 적용됨.

     

      ㅇ 현재 섬유에 대한 수입규제 및 별도의 특별 인증절차는 전무하며,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통해 수입 가능

     

    □ 경쟁동향

     

    업체별 수입시장 점유율(2016년)

    순위

    업체명

    수입액

    시장점유율(%)

    주요 수입국

    1

    Comercial Fadonel Spa.

    759,933

    10.0

    페루

    2

    Industrias Celta Ltda.

    627,511

    8.2

    중국, 한국, 스페인

    3

    Zoh Spa.

    410,575

    5.4

    중국

    4

    Comercializadora MPC S.A.

    234,372

    3.0

    중국, 페루, 캐나다

    5

    Agricola Cerrillos de Tamaya

    205,286

    2.7

    한국, 미국

    6

    Importadora Di Lido Ltda.

    202,889

    2.7

    중국, 인도, 페루

    7

    Exportadora Campillay Spa.

    201,003

    2.6

    스페인

    8

    Cerosor S.A.

    167,763

    2.2

    독일, 스페인, 중국

    9

    Coagra S.A.

    155,668

    2.0

    브라질, 핀란드, 스페인

    10

    Euro Plant Chile S.A.

    143,179

    1.9

    스페인, 이탈리아

    자료원: Thomson Reuters Checkpoint,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현지 바이어 의견
        - 직물 수입 시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하는 요인은 '가격'과 '신속한 배송(제작 및 운송 60일 내외 요망)'이나, 최근 '품질', '디자인' 및 '기능성 원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현재 수입 중인 한국산 니트패브릭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높은 편

        - 하지만 저렴한 가격대에서는 중국산 제품과 한국산 제품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고 언급했으며, 현재 수입품과 같은 품질에 더 저렴한 직물이 있다면 거래의향이 있다고 밝힘.

     

    □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ㅇ 전문 전시회 정보1


    전시회명

    2017년 칠레 양털·직물 엑스포(Expo Mundo Lana y Textil 2017)

    전시품목

    양털, 직물 등

    개최국가·도시·장소

    칠레, 산티아고, Casa Piedra(Av San Josemaría Escrivá de Balaguer 5600, Santiago, Vitacura, Región Metropolitana)

    규모(참가업체 수)

    70여 개 이상

    개최기간

    2017년 6월 9(금)~11일(일)

    웹사이트

    http://www.materiaprima.cl/2016/11/mundo-lana-textil-santiago/


      ㅇ 전문 전시회 정보2


    전시회명

    제26회 칠레 원료품 전시회(XXVI Expo Materia Prima)

    전시품목

    직물, 세라믹, 목공예품, 수공예품, 미술용품 등

    개최국가·도시·장소

    칠레, 산티아고, Casa Piedra(Av San Josemaría Escrivá de Balaguer 5600, Santiago, Vitacura, Región Metropolitana)

    규모(참가업체 수)

    120여 개 이상

    개최기간

    2017년 10월 19(목)~22일(토)

    웹사이트

    http://www.materiaprima.cl/2016/11/xxvi-expo-materiaprima-santiago/

     

    □ 시사점

     

      ㅇ 니트패브릭은 '가격'에 매우 민감한 원자재로서 수입규모가 일정한 증감 추세를 보이지는 않으나, 2014년 무관세 적용 이후 한국산 '염색가공된 니트패브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2016년 수입 규모 또한 급증함.


      ㅇ 하지만 저가·대량생산된 중국 및 페루산 직물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기 어려우므로 맞춤형(Customized) 제품이나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고품질 직물을 통한 수요 창출 마케팅 필요


      ㅇ 전문 전시회 참석해 현지 시장 트렌드 파악 및 현지 바이어들과의 접촉하길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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