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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에서 가장 달달한 박람회 '2017 Sweets & Snacks'
    World Wide 2017. 6. 12.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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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에서 가장 달달한 박람회 '2017 Sweets & Snacks'
    2017-06-12 이지연 미국 시카고무역관

    - 제20회 시카고 캔디 & 스낵 (Sweets & Snacks) 박람회, 3일간 개최 -

    - 매운 사탕 등 현재 시장에서 '핫'한 트렌드가 반영된 신제품 다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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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사 개요


    행사명

    2017 시카고 캔디 & 스낵 박람회(Sweets & Snacks Expo)

    주최

    미국제과협회 National Confectioners Association

    개최기간

    2017년 5 23~25

    개최주기

    매년

    개최장소

    시카고 McCormick Place 전시장

    분야

    식품

    전시품목

    과자, 초콜릿사탕쿠키팝콘에너지바그래놀라바과일 스낵육류 스낵견과류포장지 등

    참가업체 수

    90개 국가에서 약 822개 업체 참가

    참관객 수

    약 1만 7,000


      ㅇ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시카고 캔디 & 스낵 박람회

        - 1997년 시작된 시카고 캔디 & 스낵 박람회는 감자칩, 사탕, 초콜릿은 물론 그래놀라바, 육포 등 북미 간식 시장을 종합적으로 전시하며 매년 더 많은 참관객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올해는 전년 대비 160여 개 업체가 추가로 참가하고 슈퍼마켓, 편의점, 창고형매장, 염가매장, 도매상, 극장, 백화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유통업 관계자들이 몰렸음. 해당 전시회는 관련 업계들이 신뢰하는 박람회로 자리잡음.

     

      ㅇ 해마다 증가하는 해외 전시업체

        - 2017년 박람회에는 25여 개 국가에서 125개 이상 해외 기업들이 참가해 제품을 선보였는데, 이는 역대 최다 해외 업체 참가임.

        - 브라질, 중국, 독일, 멕시코, 터키, 영국, 캐나다는 해외 국가 전시관으로 참여해 자국 업체들을 지원함.  

     

    □ 업계 이슈

     

      ㅇ 건강한 미국을 위한 기업들의 약속

        박람회에 앞서미국 시장 대표 제과기업들이 저칼로리 제품과 개별포장 및 포장 전면에 열량정보를 표시하겠다는 '소비자 우선'계획을 공동 발표하며 올해 박람회 핫 이슈로 떠오름이는 '보다 건강한 미국을 위한 파트너십(PHA, Partnership For A Healthier America)' 프로젝트와 합동으로 추진되는 계획으로정확한 제품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더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기업들이 소비자 권리 강화에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

        세부 내용: 2022년까지개별포장 제품의 절반을 각 제품당 200㎉ 이하로 선보임. 마찬가지로 2022년까지 판매순위가 높은 간식류 90%의 포장 전면에 ㎉ 정보를 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함.

        - M&M’s 초콜릿 제품을 만드는 Mars사는 광고 및 포장에서도 소비자 건강을 고려해 '킹사이즈(king size)'와 같이 '더 큰' 용량이나 '더 많이' 먹는 것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이는 용어를 자제하고대신 '나눠 먹는 크기(for sharing)'와 같은 용어 사용을 추진하겠다고 함.

        현재로서는 미국 개별포장 간식 제품 60% 이상이 각 포장당 250㎉ 이하를 기록하는 수준임상기 계획으로 미국 소비자들은 캔디 및 스낵 제품 구입 시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될 예정

        참가 기업: Mars Chocolate, Wrigley, Nestlé USA, Ferrero, Lindt & Sprungli and Ferrara Candy Company, Ghirardelli, Russell St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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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행사장 이모저모

     

      ㅇ 더욱 다양해진 맛과 식감

        박람회 현장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은 '핫' 제품은 말 그대로 매운(hot) 맛을 장착한 캔디 종류였음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신 맛이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스키틀즈(Skittles), 스타버스트(Starburst), 워헤즈(Warheads) 등 미국인들에게 친근한 고전 제품에 맛의 변화를 줘 더 자극적이고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를 겨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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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Food Business News


        미국 식품업계에서 고공인기를 누리고 있는 핫소스 스리라차(Sriracha)가 매운맛 간식 시장까지 침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특히 스낵류인 감자칩팝콘견과류 등에서 스리라차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름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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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시카고무역관


        겉은 딱딱하거나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고 쫄깃한 사탕첫 맛은 맵지만 뒷 맛은 달콤한 젤리 등 소비자의 즐거움과 놀라움을 극대화 시키려는 맛과 식감 조합들이 많이 보임.

     

      ㅇ 군것질도 건강하게

        설탕 함유량을 줄인 것을 넘어 단백질까지 첨가한 아이스크림까지 등장함스낵류 중 식사대용으로도 미국인들이 즐겨찾는 그래놀라바를 포함한 에너지바에도 단백질 요소가 첨가된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음.

     

      ㅇ 더 작고 더 편한 포장

        일일 섭취 ㎉ 등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는 미국 소비자들의 요구가 변함에 따라예전에는 일본 제품 등 아시아권 제품에서나 찾아볼 수 있던 개별포장을 미국 제품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음.

        한 봉지를 뜯어 한꺼번에 다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 사탕류는 남은 제품을 들어있던 포장 그대로 밀봉해 보관할 수 있도록 처리가 된 포장이 주목을 받음또한 남는 것을 우려해 대용량 제품 구매를 꺼리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탁자나 선반부엌 조리대 옆 등에 쉽게 세워놓을 수 있는(stand-up) 모양이 대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ㅇ 가장 눈에 자주 띈 제품은 팝콘

        기본 팝콘에 다양한 양념을 붇히는 방법 등 변화 시도가 쉽고 미국인들이 부담 없이 찾는 간식인 팝콘이 박람회장 곳곳에서 가장 자주 눈에 띄는 제품이었음.


    박람회 팝콘 업체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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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 혁신제품 및 수상제품

     

      ㅇ 2017 혁신제품 수상제품(Innovation Awards)

        출품된 320여 개 후보제품들 중혁신요소포장시장성 등을 고려해 선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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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류

    상세 내용

    초콜릿

    - 제품명: M&M’s 카라멜

    - 기업명: Mars Chocolate North America

    초콜릿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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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명: Jelly Belly – 크리스피크림 맛 기프트 박스

    - 기업명: Jelly Belly Candy Co

    단 스낵(Sweet)

    - 제품명: Nerds – 망고칠리 맛, 구아바 맛

    - 기업명: Nestlé USA Inc

    짠 스낵(Salty)

    - 제품명: 키노아 칩 – 구다 & 로마노 치즈 맛

    - 기업명: The Daily Crave

    담백한 스낵(Savory)

    - 제품명: 치즈 크래커 – 마일드 체다치즈 맛

    - 기업명: Snyder's-Lance Inc

    특별상품

    (Novelty·Licen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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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명: Trolli - ‘Sour Brite Dip'n Crawlers’(신맛 나는 설탕에 찍어먹는 지렁이 모양 젤리)

    - 기업명: Ferrara Candy Co. Inc

    계절상품(Seasonal)

    - 제품명: 초콜릿 바크(bark) – 딸기 맛

    - 기업명: Ghirardelli Chocolate Co

    프리미엄(Premium)

    - 제품명: 다크초콜릿 묻힌 코코넛 캐슈넛 크런치

    - 기업명: Las Olas Confections and Snacks

    껌·박하

    - 제품명: Tic Tac – 후레시민트 맛 껌

    - 기업명: Ferrero USA Inc

    박람회 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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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푸명: Reese's ‘크런쳐 ’ (Crunchers)

    - 기업명: The Hershey Co

       

      ㅇ Innovation Avenue

        박람회장 내 스타트업 캔디 & 스낵 업체들의 남다른 제품들을 홍보하기 위한 'Innovation Avenue(혁신 구역)'라는 별도의 전시구역 마련

        해당 전시구역이 생긴 이후 올해 역대 최다 스타트업 업체들이 참가하며 이 박람회를 통한 제품 개시와 홍보에 높은 관심을 확인


    Innovation Avenue 입점업체 제품 중 몇 가지 제품들

    업체명

    제품

    Brooklyn Cookie Company, LLC

    머랭 쿠키(달걀 흰자로 만든 과자). 초콜릿칩카페라떼산딸기 맛유기농천연글루텐프리코셔(kosher), 공정거래 재료만 사용함.

    Diamond K Sweets & More LLC 

    퍼지(Fudge). 100% 초콜릿을 사용해 수작업으로 제조

    Genius Jerky

    육포. 목초만 먹고자란 소 고기로 제조한국 바비큐 맛과 꿀+하바네로 고추 맛이 있음.

    Good-N-Twisted

    개별 포장 된 케익. 재료로 좋은 주류를 사용해 레몬드롭 마티니피나콜라다 맛 등을 냄상온에서 90일까지 보관 가능

    Michelle’s Bakery

    가족이 운영하는 제과업체에 만드는 제과류. 소량 제작을 통해 맛과 품질을 관리

    Pajama Sweets

    미국 유일한 페르시안 사탕 업체. 고급스러운 포장을 앞세운 사프란카다몬장미워터 맛 등의 피스타치오 토피 쿠키

    Treeting Cards By Mayhem

    Ops Inc.

    인사장(Card)과 사탕이 만난 제품. 인사장 아래 쪽에 다양한 캔디가 들어가는 상자가 부착됨. 인사장을 우편으로 보낼 수 있는 봉투가 포함됨회사를 설립한 12 CEO가 제품을 디자인함.

     

    □ 관계자 인터뷰

     

      ㅇ 소비자·구매자 마케팅 전문가 L씨 인터뷰

        - 제조사로부터 온라인을 통한 직접 주문이 가능해지고 이러한 추세가 확대되면서 소매점들의 구매파워가 강해지고 있음. '더 많은 곳에 제품을 뿌리겠다'는 생각보다는 '최종소비자가 이 제품을 접하도록 할 최적의 판매처가 어디인가'와 같은 고민이 필요함. 

     

    미국 스낵 시장 유통채널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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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캔디(사탕류) 시장 유통채널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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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Ibisworld

     

      ㅇ 미국 육류 스낵 업체 혁신 마케팅 매니저 A씨 인터뷰

        - 현지 특색에 맞는 제품 개발 및 적절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미국인들의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습관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함. 캔디 및 스낵을 많이 소비하게 되는 명절이나 행사는 무엇인지, 제품이 판매되는 매장에서 쇼핑 동선은 장소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어떤 음료를 마실 때 어떤 스낵을 같이 먹는 것을 선호하는 지 등

        - 한국 고유의 맛을 강조한 제품도 가능성은 있지만 미국인들이 쉽게 접근하고 좋아할 만한 맛과의 조합을 시작으로 해 서서히 새로운 맛을 시도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사료됨.

        - 올해 박람회에서 대두됐던 저칼로리 및 소포장 제품에 대한 업계의 요구도 향후 제품 개발에 참고해야 할 것 

     

      ㅇ 중국 사탕 업체 관계자 M씨 인터뷰

        - 미국 스낵 시장은 국내 업체들이 지배하고 있고, 사탕 등 군것질 시장도 경쟁이 치열하긴 하지만,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업체들이 파고들 틈은 아직 분명히 있다고 생각함. 매운 맛 제품들이 인기를 더해가는 것도 아시아 업체에 큰 기회임. 바이어들은 제품 맛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동물을 형상화한 제품 등 모양 및 색상이 독특해 시각적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과자 및 스낵 제품들에 특히 관심을 많이 보인다고 함.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더 새롭고, 더 편한 것

        - 혁신적인 원료 사용과 풍미의 다양성이 더욱 확대됐다는 것이 올해 박람회 특징이었음.

        - 앞으로도 익숙한 기존 제품에 다양한 추가 원료나 대체 원료를 더하거나 새로운 포장 형태로 다양성을 꾀한 제품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 업계 내 M&A 및 협력 증가

        - 시장 조사기관 Ibisworld, 사탕과 과자와 같은 간식거리와 함께 좀 더 건강하고 다양한 재료로 만든 스낵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기업들의 합병 및 협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 전망함.

        - 보통 일반 캔디 & 과자 업체가 건강 스낵 또는 제품 한 종류만 전문적으로 만들던 업체를 인수하는 형식이며, 거대 캔디 회사Hershey’s가 시장 확대를 위해 육포 제조업체 Krave를 인수한 것이 좋은 예로 볼 수 있음.

     

      ㅇ 기존 제품 홍보는 물론 신제품 개시에도 효과적인 박람회

        - 박람회장에서 신제품 샘플을 먹어본 참관객들의 의견을 즉석에서 경청하는 업체 직원들의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음. 독특하고 새로운 제품을 편견 없이 시도해 보려는 참관객들을 상대로 신제품을 시험해 보고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실험의 장으로 보임.

        - 한국 기업들은 올해 2개만 참여한 것으로 확인됨. 미국 국내 업체들 및 소수의 다국적 대기업들이 지배하고 있는 시장이긴 하지만,지속적인 성장과 다양화가 가능한 시장이므로 우리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시장 진출이 기대됨.

        - 제품에 맞는 유통채널을 찾는 방법과 미국 시장 마케팅 방법, 시장 참여자로 꼭 알아야 할 내용 등을 박람회 기조 연설 및 교육 세션에서 매년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므로 참고할 가치가 있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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