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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마니아 TV 시장의 진화
    World Wide 2017. 10. 26.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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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마니아 TV 시장의 진화
    2017-10-26 김동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무역관

    - 하루 평균 5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 루마니아인들 - 

    - 경제성장 및 중상위 계층의 증가로 TV 수요 지속 증가 -




    □ 루마니아 TV 시장의 성장세


      ㅇ 루마니아는 Linear TV 서비스의 소비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 루마니아 내 시장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하루 TV 시청시간은 3시간 안팎이지만, 루마니아인들은 하루 평균 5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것으로 나옴. 심지어 17%의 사람들은 주말마다 7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며, 34%의 사람들은 평균 4~6시간 정도 TV를 시청함.


      ㅇ 2016년 기준 루마니아 TV시장 규모는 3억8000만 유로를 기록했음. 같은 기간 루마니아 내 전체 전자제품 시장은 약 30% 성장했고 TV시장은 26.7% 성장함. 양적인 측면으로 보면 2016년에는 당초 120만 대의 TV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를 넘어서 총 140만 대의 TV가 판매 됐음. CRT TV를 가진 루마니아의 200만 이상 가구들은 이를 대체할 제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루마니아 TV시장의 잠재적 성장률은 여전히 높다고 할 수 있음.


      ㅇ 2016년 루마니아에서 팔린 TV들 중 약 35%는 smart TV였고 이는 전체 TV시장의 60%를 차지함. 2016년 루마니아에서 TV 한 대의 평균 가격은 270유로로 2015년 310유로와 비교했을 때 소폭 하락했음. 이에 대해 SONY 대표는 대량 판매와 판매율 증가가 저가 브랜드 상품 출시로 이어졌다고 말했음.


    루마니아 TV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유로, %)

    2014

    2015

    2016

    총액

    증감률

    총액

    증감률

    총액

    증감률

    290

    21.8

    300

    3.4

    380

    26.7

    자료원: Ziarul Financiar, PMR, Key market players

     

      ㅇ 루마니아 내 TV 판매 증가의 요인으로는 부가가치세 인하, 가처분 소득 및 국제스포츠경기(유럽 축구선수권 대회, 2016 리우올림픽)의 증가를 들 수 있음. TV시장의 선두업체인 삼성은 전체 TV 판매의 40~47%를 차지하고 있음. 관련 시장은 후발주자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함. 2017년 삼성은 QLED TV를 출시했는데, 가격은 2000유로에서 6000유로 사이임.


    □ 수입 현황

     

    수입 금액

    (백만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증감률(2016/2015)

    슬로바키아

    124.14

    125.50

    142.29

    13.38

    헝가리

    58.33

    50.80

    84.94

    67.21

    폴란드

    70.35

    69.35

    78.30

    12.91

    중국

    26.29

    24.82

    32.49

    30.89

    인도네시아

    12.67

    20.19

    23.46

    16.19

    네덜란드

    12.41

    14.74

    18.21

    23.52

    터키

    11.38

    8.83

    13.24

    49.83

    체코

    11.65

    8.27

    12.94

    56.59

    독일

    13.14

    15.27

    11.59

    -24.06

    한국

    7.39

    2.12

    11.34

    434.49

    합계

    385.06

    362.01

    460.74

    27.2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017


      ㅇ TV 제품의 절반은 슬로바키아와 헝가리의 삼성 생산공장에서 수입됨. 또한 폴란드에는 LCD TV를 생산하는 Philips의 생산시설이 위치해 있어서 폴란드로부터 3번째로 많은 TV제품을 수입하고 있음.


    루마니아 시장 주요 TV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원: Ziarul Financiar, Estimations of key market players


    2016 주요 제품 

    브랜드명

    사진

    제품명 및 특징

    소매가

    Samsung

    external_image

    LED Smart Samsung

    100cm, Full HD

    1499.99레우

    (331.85유로)

    Sam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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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D Smart Samsung

    100cm, 4K, Ultra HD

    2499.99레우

    (553.09유로)

    Panasonic

    external_image

    LED Smart TV

    100cm, 4K, UHD

    2479.00레우

    (548.45유로)

    LG

    external_image

    LED Smart LG

    108cm, 4K, Ultra HD

    1999.99레우

    (442.47유로)

    Sha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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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D Smart Sharp

    109cm, 4K Ultra HD

    1999.99레우

    (442.47유로)

    Sony Bravia

    external_image

    Smart Android LED Sony Bravia

    108cm, 4K Ultra HD

    4499.99레우

    (995.57유로)

    자료원: www.emag.ro


    □ 시사점


      ㅇ 루마니아 TV시장에서 선도기업인 삼성은 새로운 모델들을 계속 출시하며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음.


      ㅇ 루마니아 소비자들은 TV를 구매할 때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특가품 및 다양한 판촉행사들을 고려함. 따라서 TV 판매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소매업자들은 위와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제안을 할 필요가 있음. 루마니아의 중상위 계층 소비자들은 최신 기술의 TV를 구매하길 원함. 가처분 소득이 점점 증가하면서 중상위 계층의 숫자는 더욱 증가하고 있음.


      ㅇ 보통 TV 제품은 생산회사의 대표사무실을 통해 루마니아에 수입됨. 따라서 루마니아 시장에 들어오기 위해선 지역 회사들과 제휴를 맺는것이 중요하며 유명한 유럽의 전자제품 전시회나 소비재 전시회에 참가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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