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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부동산 시장 회복에 따른 건축자재 산업 성장
    World Wide 2017. 10. 30.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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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부동산 시장 회복에 따른 건축자재 산업 성장
    2017-10-30 김지윤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 미국 경제 성장과 개인소득 증가로 주택개조 투자 및 신축 시장 확대 -

    - 건축자재 산업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7%의 성장률 및 2022년 시장규모 562억 달러 달성 예상 -




    □ 미국 부동산 시장과 건축자재 산업 관계 


      ㅇ CoreLogic이 발표한 Home Price Index(HPI)에 따르면 전년대비 집값 상승률은 올해 7월 6.7%로 나타났으며, 내년 상승률은 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ㅇ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의 완만한 경제 성장세와 더불어 개인소득 증가로 2008년 금융위기로 주춤했던 부동산 거래가 2011년부터 회복세를 보이면서 주택 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주택개조 투자 및 신축 시장이 향후 확대될 것으로 전망 

     

    미국 내 집값 상승률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


       IBIS World에 따르면 주택 리모델링(Residential Remodeling)을 통한 건축자재 수요는 전체의 40.1%를 차지하며 향후 5년간 연간 2.6% 성장률 전망 

        - 미국 해양대기청(NOAA)에 따르면 허리케인과 같은 폭풍의 빈도와 강도가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고되면서 견고한 주택으로 리모델링을 하려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주택용 지붕재외장용 자재단열재 등 건축자재 거래가 꾸준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  


       비주택 리모델링(Nonresidential Remodeling)은 전체의 30.7% 차지하며 향후 5년간 연간 3.9% 성장률 전망그 외 주택 신축(New residential construction) 및 비주택 신축(New nonresidential construction)으로 생기는 건축자재 수요는 각각 17%, 12.2%를 차지함.  


    건축자재 수요 구성표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 


    □ 건축자재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IBIS World에 따르면, 건축자재 산업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2년 562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 

        - 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건축자재 시장 규모는 총 469억 달러로, 이 중 주택용 지붕재(Residential Roofing)23.3%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는 것으로 집계

         * (참고미국 주택도시개발부(HUD)에 따르면 주택용 지붕재 시장에서 84% 점유율을 보이는 아스팔트 지붕의 수명은 10~15년에 불과

        - 그 외 주요 항목으로는 외장용 자재(Siding) 20.6%, 비주택 지붕재(Nonresidential roofing) 16.9%, 단열재(Insulation) 14%차지


    건축자재 시장 매출 점유율 구성표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


      ㅇ (구매 수요) 건축자재 수요는 미국 내 비교적 허리케인과 폭풍으로 주택과 건물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는 조지아 주 및 플로리다 주가 위치한 남동부(Southeast) 지역에 29.9%가 집중돼 있음.

        그 외 제조산업이 집중적으로 위치해 있는 일리노이 주오하이오 주 및 오대호(Great Lakes) 지역에 16.6% 수요가 발생


    미국 내 건축자재 제품 수요 분포도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


    □ 미국 건축자재 수입동향


      ㅇ HS Code 6807를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2억 6,557만 달러로전년대비 9.4% 증가로 최근 3년간 수입액이 지속해서 높아지는 추세를 보임.

        -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캐나다로 21900만 달러 수출했으며 전체의 82.47% 차지

        - 2016년 해당 품목 4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16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66.9% 감소하며 하락세를 보임.


    미국 시장 내 지붕재 수입 현황(HS Code 6807 기준) 

                                                                                                                                                                            (단위천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합계

    262,329

    100

    240,511

    100

    265,568

    100

    1

    캐나다

    218,326

    83.23

    194,269

    80.77

    219,002

    82.47

    2

    멕시코

    24,729

    9.43

    21,800

    9.06

    21,754

    8.19

    3

    이탈리아

    6,249

    2.38

    6,007

    2.50

    8,999

    3.39

    4

    아랍에미리트

    5,455

    2.08

    9,716

    4.04

    7,876

    2.97

    5

    영국

    1,202

    0.46

    2,000

    0.83

    2,031

    0.76

    6

    베네수엘라

    1,180

    0.45

    1,786

    0.74

    1,674

    0.63

    7

    프랑스

    561

    0.21

    192

    0.08

    1,466

    0.55

    8

    중국

    993

    0.38

    1,180

    0.49

    993

    0.37

    9

    콜롬비아

    460

    0.18

    513

    0.21

    833

    0.31

    10

    터키

    238

    0.09

    123

    0.05

    228

    0.09

    16

    한국

    82

    0.03

    121

    0.05

    40

    0.0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Asphalt or of similar material

    HS Code

    6807

    적용 관세

    세부항목에 따라 무관세에서 최대 2.7% 적용(한국산은 무관세 적용)

    Unit

    No.

    자료원: USITC


      ㅇ HS Code 6808를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1,000만 달러로전년대비 13% 하락세를 보임.

        -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319만 달러 수출했으며 전체의 31.91% 차지 

        - 2016년 해당 품목을 처음으로 수출한 한국은 2만 달러를 수출하며 16위를 차지 

     

    미국 시장 내 단열재 수입 현황(HS Code 6808 기준)

                                                                                                                                                                (단위천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합계

    8,114

    100

    11,534

    100

    10,009

    100

    1

    중국

    1,632

    20.11

    2,307

    20.01

    3,193

    31.91

    2

    캐나다

    2,501

    30.82

    5,536

    48

    3,048

    30.46

    3

    독일

    586

    7.22

    493

    4.28

    697

    6.97

    4

    프랑스

    2

    0.03

    33

    0.29

    584

    5.84

    5

    스위스

    801

    9.88

    1,739

    15.08

    551

    5.51

    6

    포르투갈

    587

    7.24

    471

    4.09

    461

    4.61

    7

    멕시코

    21

    0.26

    52

    0.46

    385

    3.85

    8

    스페인

    46

    0.58

    106

    0.93

    237

    2.37

    9

    오스트리아

    9

    0.11

    52

    0.46

    189

    1.89

    10

    이탈리아

    126

    1.56

    377

    3.27

    188

    1.88

    16

    한국

    0

    0

    0

    0

    21

    0.2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Panels, boards, tiles, blocks and similar articles of vegetable fiber

    HS Code

    6808

    적용 관세

    Free

    Unit

    No.

    자료원: USITC


      ㅇ HS Code 7606을 기준으로 2016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255414만 달러로전년대비 9.5% 하락세를 보임.  

        - 2016년 해당 품목의 대미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8억 달러를 수출했으며 전체의 31.51% 차지 

        - 2016년 해당 품목 2553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15위를 차지했으며 2015년도 대비 53% 감소하며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임.


    미국 시장 내 외장재 수입 현황(HS Code 7606 기준)

                                                                                                                                                           (단위천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합계

    2,364,118

    100

    2,809,712

    100

    2,541,459

    100

    1

    중국

    680,025

    28.76

    960,831

    34.20

    800,928

    31.51

    2

    캐나다

    459,856

    19.45

    505,416

    17.99

    491,969

    19.36

    3

    독일

    217,473

    9.20

    229,351

    8.16

    204,696

    8.05

    4

    남아프리카공화국

    178,628

    7.56

    153,482

    5.46

    160,523

    6.32

    5

    바레인

    91,245

    3.86

    101,809

    3.62

    133,803

    5.226

    6

    오스트리아

    110,129

    4.66

    125,546

    4.47

    125,991

    4.96

    7

    일본

    44,229

    1.87

    85,267

    3.03

    89,492

    3.52

    8

    프랑스

    56,143

    2.37

    49,452

    1.76

    76,362

    3.00

    9

    인도네시아

    126,029

    5.33

    164,304

    5.85

    71,151

    2.80

    10

    그리스

    58,657

    2.48

    69,664

    2.48

    59,128

    2.33

    15

    한국

    64,910

    2.75

    54,404

    1.94

    25,538

    1.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미국 관세 현황

    품목명

    빌딩 외장제품(알루미늄시트 등)

    HS Code

    7606

    적용 관세

    세부항목에 따라 무관세에서 최대 3% 적용(한국산은 무관세 적용)

    Unit

    No

    자료원: USITC


    □ 시사점 


      ㅇ 아스팔트 지붕의 수명은 10~15년에 불과하므로 지난 10(2003~2013사이에 건축된 주택(미국 총 주택 중 8.7%)을 대상으로 지붕 교체가 예상되는 만큼 주택용 지붕 시장이 유망하다고 판단 

      

      ㅇ 허리케인과 폭풍으로 견고한 주택을 선호하는 남동부 지역에는 주택용 건축자재가, 제조산업이 있는 오대호 지역에는 비주택 건축자재 수요가 발생하는 만큼 장소나 환경에 맞는 제품으로 차별화 모색


      ㅇ 미국 경제 성장과 더불어 개인소득 증가로 주택개조 투자 및 신축 시장이 활기를 띠는 만큼 미국 내 상위 건축자재 수입국인 중국,멕시코캐나다 제품과 차별화를 위해 한국 제품만의 고품질을 강조해야 함. 또한 Home Depot, Lowe’s와 같은 대형 건축자재 체인점 입점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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