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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루 섬유 박람회 EXPOTEXTIL 2017 참관기
    World Wide 2017. 11. 1.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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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루 섬유 박람회 EXPOTEXTIL 2017 참관기
    2017-11-01 김백진 페루 리마무역관
    섬유 산업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EXPOTEXIL 2017 -

    기업 전시 부스 이외에도 콘퍼런스사업 미팅패션쇼  다양한 행사 진행 -




     EXPOTEXTIL 2017 박람회 개요

     

      ㅇ 박람회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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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EXPOTEXIL 2017 공식 홈페이지

     

    행사명

    EXPOTEXTIL 2017

    개최일시

    2017 10 18~21(12:00~21:30)

    장소

    페루 리마, Costa Verde – Circuito de Playas(San Miguel)

    홈페이지

    http://expotextilperu.com

    주최기관

    Plastic Concept S.A.C

    최초 개최연도

    2007

    참가업체 수

    250

    참관객 수

    25,000

    박람회 규모

    1만4,000

    박람회 분야

    섬유

     

      ㅇ EXPOTEXTIL 2017 1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섬유 박람회로, 2017년에는 10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페루 리마  미겔지역의 Costa Verde(Circuito de Playas)에서 개최됐음.

        포럼 방문 전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 등록이 필요함(10 10일까지는 무료그 이후에는 당일 현장에서 50솔 지불).

     

      ㅇ 박람회 개최 목적

        -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의 소개정보 교환

    공급자와 바이어의 만남의 

    국내국외 기업간 전략적 동맹 구축

    섬유 산업에서의 경쟁과 혁신을 촉진

     

    박람회장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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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리마 무역관 자체 촬영

     

    □ 박람회 구성 및 참가 현황

     

    EXPOTEXTIL 2017 박람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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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EXPOTEXTIL 2017 공식 홈페이지

     

      ㅇ Plastic Concept S.A.C가 주최한 해당 박람회에는 관련 분야의 250개 업체가 참가했으며약 25000명이 방문했음.

        대규모 생산 업체뿐만 아니라 소규모 생산 업체의 박람회 참여율도 매우 높았음.

        - 해당 박람회에는 페루 기업뿐만 아니라중국브라질볼리비아미국 등 다양한 외국 기업도 참여했으며 특히 중국 기업의 부스를 모아 놓은 섹터가 있을 만큼 중국 기업의 참가율이 확연하게 높았음.

     

    박람회장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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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리마 무역관 자체 촬영

     

      ㅇ 해당 박람회 참가업체들은 다양한 섬유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였으며업체 간 정보교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음.

     

     EXPOTEXTIL 2017 박람회 주요 특징

     

      ㅇ EXPOTEXTIL 2017 전시 트렌드

    기업 부스는 장비(Expotextil maq), 섬유(Texmoda Peru), 염색(Stampertex), 중국 업체 부스(Pabellon China) 4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있었음.

    기업 부스뿐만 아니라 강당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콘퍼런스가 진행되고 있었고섬유 박람회인 만큼 런웨이에서 패션쇼도 예정돼 있었음또한, 업체 간 사업 관련 미팅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센터도 따로 마련돼 있었음.

     

    강당에서의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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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리마 무역관 자체 촬영

     

        - 특히 실이나 원단보다는 대형 재봉기계  섬유 산업 관련 장비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었음.

     

    섬유 산업 장비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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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리마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업체인 (주)삼성제침과의 인터뷰 

     

      ㅇ ()삼성제침은 어떤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가?

        - (주)삼성제침은 재봉 기계에 쓰이는 바늘을 생산하는 회사이다또한, 최근에는 재봉 기계에 사용되는 윤활유도 생산하고 있다.

     

      ㅇ 본 박람회의 참가 목적이 무엇인가?

        페루에서 4년째 사업 중인데시장 인지도를 높이고 좀 더 많은 바이어와 만나 거래처를 늘리기 위해 참여했다

     

      ㅇ 페루 섬유 산업의 특징?

        페루 섬유 산업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가내 수공업 정도로 볼 수 있는 소규모 생산 업체가 많다는 것이다미국에서는 기계를 100, 200대 돌려가면서 대량 생산을 하는 업체가 대부분이라면페루에서는 3대 혹은 5대의 기계만을 가지고 소량 생산을 하는 업체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ㅇ 페루 섬유 산업의 전망?

        예전에는 페루 섬유가 품질이 좋기로 유명했지만, 최근에는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페루 제품의 장점이 조금씩 사라지는 추세이다.또한, 미국과 남미로부터 중미로 섬유 생산 공장이 많이 이전돼 생산기지의 역할이 많이 감소했다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전망이 아주 밝다고 하기는 힘들지만여전히 섬유 분야에 많은 수요가 창출되고 있다는 점을 잘 이용한다면 충분히 수익성 있는 사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삼성제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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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KOTRA 리마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업체인 ECO TEXMA, NATURTEX와의 인터뷰 

     

      ㅇ 어떤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가?

        - ECO TEXMA는 페루산 면직물을 생산하는 회사이다다른 회사와의 차별점이 있다면 단순히 면직물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의류 디자인까지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이다.

        - NATURTEX 또한 친환경 페루산 면직물과 알파카로 된 의류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이다또한 공정무역 정책을 펴고 있다.

     

      ㅇ 본 박람회의 참가 목적이 무엇인가?

        - 본 박람회에서 본사 제품들을 소개하고 더 나아가 국내국외적으로 회사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참여했다

     

      ㅇ 페루인들이 페루산 면직물을 소비하기에 가격이 다소 높다고 생각되는데?

        - 대부분의 페루인은 페루산 면직물보다는 가격이 더 저렴한 수입 면직물을 사기 때문에 ECO TEXMA는 국내 판매보다는 수출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 아직 페루산 면직물을 소비하는 페루인들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최근에는 건강환경공정무역 등에 대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NATURTEX는 수출에 힘쓸 뿐만 아니라국내의 웰빙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있다.

     

    NATURT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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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리마 무역관 자체 촬영

     

    □ 페루 섬유 산업 동향

     

      ㅇ 페루 섬유산업은 국내외적인 글로벌 경기침체와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

        - 페루 섬유 제조업 경기가 회복될 것인지는 국제 경제 정세뿐만 아니라 페루 정부의 경제 정책에 크게 좌우됨.

        - 특히나 페루 내 면직물 재배의 수익성과 페루산 섬유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위한 전략적인 정책의 수립과 이행이 핵심적임.

     

    2015년 섬유 산업 생산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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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2012년 기준

    자료원: PRODUCE

     

      ㅇ 면직물 시장

        - 페루 섬유 산업의 50% 이상이 면직물 가공에 집중돼 있고 면직물 재배 면적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면직물 수요는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으로 충당됨

     

    면직물 수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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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ESTADOS UNIDOS DE AMERICA의 값이 미국을 나타내며, RESTO 값은 나머지 국가의 값

    자료원: SUNAT

     

        - 수출 또한 지난 10년간 확연하게 감소했는데, 2008 FOB(선적 운임이 포함된 가격)가 약 16억 달러에서 2015년에는 약 8억 달러까지 하락했음.

     

    면직물 수출 현황

                                                                                                                                                            (단위: 달러)

    면직물 수출액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가격

    1,550,648,460

    1,097,409,776

    1,111,058,628

    1,359,886,576

    면직물 수출액

    2012

    2013

    2014

    2015

    가격

    1,398,364,088

    1,177,054,706

    1,081,583,919

    796,243,938

    주: 가격은 선적 운임이 포함된 가격임.

    자료원: SUNAT


      ㅇ 고급 섬유 시장(알파카, 야마, 비쿠나, 양모)

        - 경제 침체와는 무관하게 고급 섬유 시장은 2000년부터 2017년 10월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했음. 2008년 고급 섬유 수출액은FOB 1억4000만 달러에서 2015 FOB 21000만 달러까지 증가했음.


     고급 섬유 수출 현황

                                                                                                                                                        (단위: 달러)

    고급 섬유 수출액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가격

    138,225,190

    107,935,327

    145,372,997

    187,815,841

    고급 섬유 수출액

    2012

    2013

    2014

    2015

    가격

    173,749,097

    182,641,739

    222,720,722

    210,577,798

    주: 가격은 선적 운임이 포함된 가격임.

    자료원: SUNAT

     

      ㅇ 아크릴 섬유 시장

        몇 년간 지속되고 있는 아크릴 섬유 산업 발전을 위한 프로젝트와 함께부가가치가 높은 고급 아크릴 섬유 산업 발전에 힘쓰고 있음아크릴 섬유 시장도 불황의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2013년에는 수출액이 FOB 5억 달러 가까이 증가했으며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됨. 

     

    아크릴 섬유 수출 현황

                                                                                                                                                    (단위: 달러)

    아크릴 섬유 수출액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가격

    282,357,636

    205,136,215

    265,712,755

    372,462,811

    아크릴 섬유 수출액

    2012

    2013

    2014

    2015

    가격

    448,003,986

    482,361,347

    363,282,920

    226,846,499

     주: 가격은 선적 운임이 포함된 가격임.

    자료원: SUNAT

     

    □ 전망 및 시사점

     

      ㅇ 섬유산업은 페루에서도 사양산업으로 분류되며내수시장 수요는 점점 작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또한 수년간 생산량 및 수출량이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ㅇ 다만고급섬유 소재를 생산해내고 있어 고급섬유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전략1) 적극적인 마케팅 방안  하나인 박람회 참가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진출을 타진해 보는 것을 추천함.

        - EXPOTEXTIL 박람회와 같은 박람회를 참가해 섬유 시장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ㅇ (전략2) 고급 섬유 생산기지 설립과 고급 섬유를 타깃으로  기기 수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의류생산기기재봉기기 등과 같은 기기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존재하므로이에 대한 지속적인 동향 파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현지의 생산 기지를 설립해 현지에서 생산되는 고급섬유를 가공해 한국으로의 역수입 등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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