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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소매업체와 벤더가 전망하는 선물업계의 미래
    World Wide 2017. 11. 21.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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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소매업체와 벤더가 전망하는 선물업계의 미래
    2017-11-20 김동그라미 미국 뉴욕무역관

    핸드메이드 제품향후 미국 선물업계의 핵심 상품이 될 전망 -

    - AR·VR을 활용한 쇼핑 경험이 향후 바이어 및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영향 미칠 것 -

     

     

     

    □ 미국 선물시장의 변화


      ㅇ 유행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고소비자들의 요구도 다양해지면서 미국 선물시장 트렌드의 흐름도 큰 변화기를 맞고 있음.

        미국 선물업계는 의류 및 신발홈데코주얼리완구전자기기 등 폭넓은 업종을 아우르는 산업으로 소매업계의 큰 비중을 차지함.

        시즌별로 실내와 집 외관을 장식하고, 홀리데이 기간 지인과 가족들에게 적극적으로 선물하는 문화가 깊게 자리 잡고 있어, 미국 소매업체들도 선물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반영한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내놓고 있음.


      ㅇ 앞으로 10년간 미국 선물시장은 '핸드메이드, Made In USA, 로컬 상품'이 인기를 끌 전망

        시장조사업체 PBM Strategic Insights가 선물업계 소매업체 및 벤더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설문 참여자의 51%가 향후10년간 업계 성장을 이끌 주요 트렌드로 '핸드메이드, Made In USA, 로컬상품'을 꼽음.

        선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공장에서 대량 생산한 제품보다 사람이 직접 손으로 만든 제품의 가치를 과거보다 더욱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유통과정이 짧은 로컬제품이나 미국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남.

        이 가운데 상품에 사용자의 이니셜이나 원하는 문구 등을 삽입해 세상에 하나뿐인 선물을 만드는 '개인화(Personalization)'도 핸드메이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트렌드임.

        이밖에 웨어러블홈데코홀리데이 아이템어린이 의류 및 장난감남성용 선물 등도 향후 업계 성장을 이끌 TOP 10 상품으로 꼽힘.

        * 설문조사는 2017년 6월 한 달간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으며총 100개의 소매업체와 벤더가 포커스 그룹 형태로 참여했음(소매업체는 58벤더는 41였음).

     

    향후 10년간 미국 선물업계 성장을 이끌 주요 10가지 상품

                      

    기타에는 식품가든문구류 등이 포함

    자료원: PBM Strategic Insights

     

    핸드메이드, 커스텀메이드 주얼리 브랜드 스리시스터스의 목걸이


    자료원: Threesisters 웹사이트

     

      ㅇ 선물업계에서 상품 카테고리별 성장 가능성은 패션분야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음.

        - 선물 소매업체와 벤더 4명 중 1명이 향후 성장 전망이 가장 밝은 선물 품목으로 '패션'을 꼽았음.

        이밖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위 5개 항목에는 홈기프터블(Giftable, 선물용으로 패키지 된 제품), 어린이 상품고급식품 등이 꼽혔음.

        이 가운데 홈은 선물 소매업체 및 벤더의 28%가 향후 10년간 중요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해 전체 품목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반면, 문구류는 전체 응답자의 48%가 업계에서 중요도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음.

                              

    선물업계 품목별 성장 가능성 및 중요도 관련 소매업체 및 벤더 응답률

    (단위: %)

    분류

    성장 가능성 높은 품목

    중요도 상승 품목

    중요도 하락 품목

    패션

    25

    23

    7

    18

    28

    5

    기프터블

    16

    12

    7

    어린이 상품

    13

    14

    3

    고급 식품

    9

    8

    2

    홀리데이

    7

    2

    10

    기타

    6

    5

    2

    문구류

    4

    2

    48

    배스 앤 보디

    2

    4

    4

    양초

    0

    2%

    12%

    기타에는 가든고급 테이블웨어 등이 포함

    자료원: PBM Strategic Insights

     

    □ 기술의 발달과 이에 따른 선물업계 구매·유통·마케팅 방식의 변화

     

      ㅇ 소비자들의 선물 쇼핑도 온라인 판매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됨.

        향후 소비자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물 쇼핑 채널에 대한 질문에 선물 소매업체 및 벤더의 60%가 온라인을 꼽았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쇼핑할 것으로 내다보는 이들도 22%에 달했음.

        반면, 오프라인 매장이 주요 쇼핑채널이라는 응답은 14%에 불과했으며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을 함께 이용할 것이라는 응답은 3%였음.

        -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소매업체들은 '전자상거래가 전세 소매업계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며 미래는 온라인 쇼핑에 성패가 갈릴 것으로 내다봄.

        바쁜 라이프스타일의 현대인들은 온라인 쇼핑을 통해 쇼핑시간을 단축하기를 원하고 특히 선물을 받을 사람이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온라인 쇼핑으로 집 앞까지 배달할 수 있어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음.

     

      ㅇ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선물업계에서 바이어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임.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5%가 VR과 AR이 쇼핑업계의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응답했음. 이들은 단순히 웹을 통한 온라인 쇼핑은 제품의 소재나 색깔입체적인 부피감 등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VR이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음. 

        - AR·VR 기술은 아직 미국의 온라인 쇼핑에서 크게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나, 일부 업체들이 이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개선하려 시도하고 있음.

        - 아마존은 2017년 11월 초 iOS 애플리케이션에 AR 기술을 추가해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 쇼핑 시 스크린 위로 직접 자신의 집에 배치해볼 수 있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함.

        마스터카드와 스와로브스키는 공동으로 2017년 9월 VR 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으며소비자는 이 앱과 VR헤드셋을 이용해 스와로스브키 홈데코 쇼룸을 구경하고 상품을 직접 집 안에 전시해볼 수 있음.

        - 업계 관계자들은 AR·VR이 활성화될 경우 직접 제품을 보지 않고도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되고이는 바이어들의 구매방법도 변화시킬 것으로 내다봄.

        제조업체들이 제품을 직접 선보이는 전시회의 기능이 과거보다 더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옴.

     

    AR기술로 가구를 자신의 공간에 직접 배치해볼 수 있도록 한 아마존 앱 활용

                                           

    자료원비즈니스인사이더

     

    마스터카드와 스와로브스키가 VR기술을 기반으로 출시한 쇼핑 앱 활용

    자료원: 마스터카드

     

      ㅇ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및 소매판매가 예상

        제품 판매를 위한 향후 광고 투자에 대한 질문에 49%가 소셜미디어에 제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을 선택하겠다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

        업체 웹사이트를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응답은 43%였으나, 전통적인 방식인 인쇄 매체 활용 및 앱의 VR·AR기능 추가는 각각 3%와 1%에 그쳤음.

        소셜미디어는 이미 많은 업체가 홍보 및 판매 채널로 활용하고 있음.

        소매업체 및 벤더들은 향후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꼽았음.

     

    향후 10년간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미디어 채널 전망

    : 1) 기타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소셜 미디어아마존 등이 포함됨, 2) 자료원: PBM Strategic Insights

     

    □ 시사점

     

      ㅇ 선물을 고를 때 대량 생산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커져 개성 있고독특한 제품을 찾는 업계의 소비 트렌드는 미국 시장을 진출기회를 찾는 중소기업에 기회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핸드메이드개인화커스터마이드 제품은 차별화되고흔하게 볼 수 없는 아이템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반영된 트렌드임.

        선물업계 소매업체 및 벤더들은 이러한 수요가 향후 10년간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이와 관련된 아이템을 찾고 있음.

        미국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새로운 아이디어 상품을 내세워 미국 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음.

        - 이러한 트렌드는 최근 주목받는 틈새 브랜드의 선전과도 이어지므로브랜드 파워가 없는 우리 기업들도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로 미국 시장에 진입하기 수월해짐.

     

      ㅇ AR·VR의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바이어와 소비자들을 상대로 한 제품 홍보를 위해 적절히 대비해야 함.

        - 지금은 기술과 비용 등의 문제로 소규모 기업이 AR·VR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는 무리가 있으나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를 활용한 소비자 쇼핑 경험 개선에 나서고 있어 이 같은 움직임이 업계 전체로 퍼질 것으로 보임.

        - AR·VR 기술을 통해 해외에 있는 바이어에게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으며향후 미국에 직접 진출했을 때에도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쉬움.

     

      ㅇ 제품 수출 시 미국 내 소매업체가 적절한 온라인 판매 채널을 구축하는지를 확인하고소셜미디어 활용 실태도 파악하는 것을 추천

        선물업계도 온라인 판매가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이 같은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

        미국 내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거래하는 소매업체가 소비자 요구에 맞는 온라인 판매채널을 구축하는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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