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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코 건강보조제시장 성장, 자연성분으로 건강 챙긴다
    World Wide 2017. 11. 2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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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코 건강보조제시장 성장, 자연성분으로 건강 챙긴다
    2017-11-21 정지연 체코 프라하무역관

    소득증가와 자가치료의 인식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 확대 

    한국산 인삼·홍삼 건강보조제 판매 중, 바이어 관심도 증가 -




     체코 건강보조제품 시장동향


      ㅇ 건강한 삶의 추구로 건강보조제 관심 증가

        - 가처분소득 증가와 함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증가 추세

        - 환경오염과 스트레스로 인한 알레르기, 소화불량피로 누적 등 현대인의 만성질환에 대한 자가치료(Self-medication)의 인식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ㅇ 제약회사 건강보조제로 신규 수익창출 모색, 대중 인지도 향상

        처방의약품의 규제비용 폐지로 처방의약품의 수익이 감소하자 제약회사는 일반의약품(OTC)과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로 제품 라인을 확대하며 신규 수익창출을 모색함.

        이에 따라 건강보조제를 통한 자가치료 및 예방법이 약국의 판촉행사, 미디어 광고를 통해 널리 홍보되면서 대중의 인지도도 높아짐.


      ㅇ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 꾸준히 증가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OTC)을 포함한 비타민식이보충제영양제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등의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2017(예상치) 기준 148억 체코 코루나( 6740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2.7% 증가함.

        건강보조제 시장은 2012년 대비 12.4%가 증가하고 2012~2017년 연평균증가율(CAGR) 2.4%로 꾸준히 증가함.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추이 

    주: 1) 2017년은 예상치, 2) 자료원: Euromonitor


    □ 제품 동향


      ㅇ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 시장 확대

        체코에는 약초가 포함된 건강보조제품이 널리 유포돼 있는데, 이는 주로 자연 성분으로 의약품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대안으로 소비자 사이에서 인식되기 때문임.

        약초·전통 일반의약품을 포함한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2017(예상치기준 14억 체코 코루나( 640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2012~2017년 연평균증가율(CAGR) 12.1%로 집계돼 건강보조제 시장에서 뚜렷한 증가세를 보임.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는 식이보충제와 기침·감기 및 알레르기(꽃가루 알레르기완화제가 각각 46%, 4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최근에는 진통제수면 보조제소화 치료제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도 점점 인기를 얻고 있음.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구분

    2014

    2015

    2016

    2017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백만 체코 코루나)

    1,275

    1,302

    1,350

    1,401

    증감률(%)

    2.7

    2.1

    3.7

    3.8

    주: 1) 2017년은 예상치, 2) 자료원: Euromonitor

     

      ㅇ 슈퍼푸드가 포함된 건강보조제 인기 상승

        - 약초뿐만 아니라 클로렐라, 스피룰리나(Spirulina), 치아시드청보리(Green barley), 퀴노아 등 면역력 향상콜레스테롤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슈퍼푸드가 각광을 받으면서 건강보조제에도 슈퍼푸드가 함유된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체코의 대표적인 건강식품 수입업체인 Topnatur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슈퍼푸드 관심이 높아져 슈퍼푸드 제품라인의 판매가 전문점과 온라인에서 DM, Rossman, Globus, Alber 등의 대형 유통채널로 이동했다고 밝힘.

        - 체코의 대표적인 건강·유기농식품 유통업체인 Country life에 따르면 체코 내에서 클로렐라와 스피룰리나 제품의 인기가 가장 높으며, Topnatur에 따르면 클로렐라스피룰리나청보리(Green barley)가 혼합된 알약 형태의 건강보조제가 최근 가장 인기가 높다고 밝힘.

     

      ㅇ 자연 성분 추구로 인삼·홍삼 제품 확대

        인삼은 체코 내에서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및 성 기능 향상 등의 효능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연 성분 건강보조제의 인기와 함께 인삼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가 속속 등장하고 있음.

        체코의 인삼 수입도 최근 몇 년간 증가하며, 대부분은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한국은 체코의 제2의 인삼 수입국으로 전체 인삼 수입의 11.4%를 차지했으며, 2016년에도 2015년 대비 123%로 수입이 많이 증가함.

                                                        

    인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2112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7)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독일

    111,780

    134,452

    153,421

    66.7

    69.5

    72.4

    14.1

    2

    한국

    7,391

    10,825

    24,184

    4.4

    5.6

    11.4

    123.4

    3

    대만

    40,758

    44,054

    23,846

    24.6

    22.8

    11.3

    -45.9

    4

    중국

    4,605

    1,203

    8,997

    2.8

    0.6

    4.2

    647.6

    5

    미국

    0

    0

    1,074

    0

    0

    0.5

    -

    6

    네덜란드

    3,051

    533

    419

    1.8

    0.3

    0.2

    -21.4

    7

    이탈리아

    0

    15

    24

    0

    0.01

    0.01

    66.0

    8

    폴란드

    0

    2,157

    0

    0

    1.1

    0

    -100

    합계

    167,585

    193,483

    211,965

    100

    100

    100

    9.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체코에서 한국 인삼의 인지도는 높은 편으로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다수의 건강보조제가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산 인삼은 고급인삼으로 여겨져 제품명과 라벨에도 한국산 인삼임을 강조해서 홍보함.

        인삼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의 경우 주로 캡슐과 알약 형태로 판매됨.

     

    주요 인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

    제품사진

    제조사(제품명) 및 가격

    특징

    external_image

    - Natural Medicaments

    (Ginseng+Vitamin E)

    - 11달러(60캡슐)

    - 한국산 인삼 추출물과 비타민E가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 향상, 성기능 향상 등

    external_image

    - Walmark(Korean Ginseng)

    - 8.2달러(30캡슐)

    - 한국산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집중력 향상, 에너지 향상,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촉진, 성기능 향상 등

    external_image

    - Simply you(Maxivitalis - Cordyshen)

    - 17달러(60개)

    - 동충하초와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알약)

    - 스트레스 완화 및 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에너지 및 활력 향상 등

    external_image

    - Nature’s Bounty(Ginseng Tablet)

    - 12.3달러(250mg)

    -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알약)

    - 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 스트레스 완화, 호르몬기능 향상 등

    external_image

    - Nefdesanté(Ginseng)

    - 7달러(60캡슐)

    - 인삼 추출물, 달맞이꽃 오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활력 향상,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혈액순환 촉진 등

    자료원: heureka.cz, lekarna.cz, benu.cz

     

        - 또한 다수의 현지 유통사를 통해 한국의 홍삼제품이 수입·유통되고 있으며, 현지 유통사도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한국 홍삼제품을 판매 중임.

      

    체코 내 유통되는 한국 홍삼제품

    제품사진

    제품라인

    체코 유통사

    external_image

    진락발효홍삼

    차, 커피, 농축액, 캡슐, 음료, 가루인삼,

    캔디, 절편 등

    KGI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및

    타 온라인쇼핑몰에 유통 ·판매)

    external_image

    콤베(김정환홍삼차)

    고려 홍삼차

    Novatin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 통해 판매)

    external_image

    정관장

    농축액, 캡슐 등

    Splendeo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통해 판매)

    external_image

    라비반트 홍삼

    캡슐, 농축액, 차 등

    KGEC Europe.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통해 판매)

    자료원: 각 업체 홈페이지

     

     유통 현황

     

      ㅇ 건강보조제 다양한 유통채널로 보급, 약국 유통 비중 가장 높음.

        체코에서는 건강보조제가 약국, 드러그스토어식료품 및 비식료품 소매점건강식품 상점온라인 쇼핑몰 및 직접 판매 등 여러 유통채널을 통해 보급돼 있음.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의 유통 현황을 살펴보면 약국의 유통비중이 65.6%로 가장 높음.

        다음으로 드러그스토어, 식료품 소매점온라인 순으로 유통비중이 각각 9.5%, 9.5% 7.4% 순으로 나타남.

     

      ㅇ 온라인 구매 증가

        체코 의약품관리청(SUKL)에 따르면, 적어도 45%의 온라인 소비자가 일반의약품 및 건강보조제를 온라인으로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온라인 유통비중도 매년 증가해 건강보조제의 온라인 구매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임.

        온라인 약국의 매출은 2017년 기준으로 약 20억 체코 코루나( 9100만 달러)로 추정됨. 일반의약품,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등의 건강보조제 판매가 절반을 차지함.

        체코 내 대표적인 온라인 약국으로는 lekarna.cz, Benu .cz, Piluka.cz, drmax.cz 등이 있음.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 유통현황(2017)

    유통채널명

    유통비중(%)

    약국

    65.6

    드러그스토어

    9.5

    식료품 소매점(하이퍼마켓슈퍼마켓 등)

    9.5

    온라인

    7.4

    건강식품 전문점

    4.6

    홈쇼핑

    2.2

    백화점

    1.2

    합계

    100

    자료원: Euromonitor

     

     규제 및 인증

     

      ㅇ 건강보조제 규제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Dietary supplements)는 체코 보건부에 의해 안정성 규제를 받으며 식품 및 담배 제품에 관한 법률(Act No. 110/1997)과 식이보충제 및 식품 영양강화성분 요건 법령(Decree No. 225/2008)에 의해 규정됨.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의 광고는 허용되나, 광고나 라벨을 통해 건강보조제품이 질병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음을 표시하거나 암시해서는 안됨(Decree No. 225/2008 Section 3, 5).

     

      ㅇ 라벨링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는 식품과 라벨 표시요구 사항이 같으며, 라벨에 식이보충제임을 명시해야 함.

        라벨에는 성분정보, 일일 권장 복용량권장량 초과 복용 시 유의사항식사 대체로 사용금지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 등을 표시해야 함.

        또한 식품 영양성분 및 건강강조 표시에 관한 EU 규칙 No. 1924/2006은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의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는 건강강조 표시 목록을 규정함이에 따라 승인 받지 않은 건강강조 표시가 있는 식이보충제는 판매할 수 없음.

     

     시사점

     

      ㅇ 건강보조제 시장 성장지속 전망

        유리한 경제 상황과 건강한 생활에 대한 소비자 인식향상으로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Euromonitor는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시장과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의 2017~2022년 연평균증가율을 각각 13.9%, 15%로 예상함.

     

      ㅇ 인삼·홍삼을 포함한 한국 전통 한방 건강보조제 진출 가능성

        - KOTRA 프라하 무역관을 통해 한국산 인삼·홍삼 제품에 대한 체코 바이어의 문의가 종종 들어오고 있으며, 한국 인삼·홍삼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우리 인삼·홍삼 제품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또한 소비재 및 식품 전반의 자연 성분 추구 수요에 맞춰 제약회사에서도 더 다양한 자연성분 제품을 개발할 것으로 보여 한국의 전통식품 및 한방성분 건강보조제의 진출 가능성도 엿보임.

     

      ㅇ 원산지 및 효능에 대한 마케팅 전략 필요

        자연 성분 건강보조제의 경우 원산지도 중요한 요소로, 한국 건강보조제 수출 시 원산지 증명을 확실히 준비하는 것이 유리할 것임.

        체코에서 인지도가 낮은 건강재료인 경우 현지 유통업체와 온라인 및 현지 미디어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접근하는 방법도 필요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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