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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日, 최근 인기 있는 자동차용품은 블랙박스!
    World Wide 2017. 11. 22.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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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최근 인기 있는 자동차용품은 블랙박스!
    2017-11-22 조은진 일본 오사카무역관

    판매량 급증, 설치율 약 10%로 향후 본격 보급 기대 -

    후방촬영기능충격 감지기능 등 제품의 고기능화 진행 중 

     

     

     

    □ 블랙박스최근 판매량 급증하며 인기

       

      ㅇ 시장조사기관 GfK 재팬이 가전양판점인터넷 쇼핑몰 등의 판매실적을 기초로 파악한 블랙박스(ドライブレコ판매량이 최근 3년간 3배 확대돼 2016년 79만 대를 기록

        - 2017년 이후에도 판매량 증가는 계속돼 1~9월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것으로 파악됨.

        이에 따라 출하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JEITA)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출하량은 43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30.6% 증가

        - 일본 경제신문에 따르면 일본 국내 차량보유대수 대비 블랙박스 설치율은 약 10% 정도로 향후 본격적 보급 확산이 기대됨.

     

    (좌)일본 블랙박스 판매량 및 (우)출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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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GfK 재팬, JEITA

     

      ㅇ 최근 판매 급증의 이유는 일본 소비자 사이에 교통사고 등의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의 확산에서 찾을 수 있음.

        확실한 증거를 통한 사고 처리의 정확화 및 신속화운전 중 운전자 지원 기능을 통한 사고 방지 등이 구매의 주요 목적

        한편 가나가와현 토메이 고속도로에서 트럭이 승용차를 뒤에서 들이받아 발생한 비극적 교통사고 사망사건이 보도된 10월 이후에는 판매량이 급증

        - 전국 주요 가전 양판점 및 인터넷 쇼핑몰 등의 판매 데이터를 집계하는 BCN 랭킹에 따르면, 2016년 1월 첫째 주 판매량을 1로 지수화한 판매지수를 보면 10월은 3.54까지 상승하기도 함.

      

    2016년 이후 주(단위 판매대수 지수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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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BCN 랭킹

     

    □ 주요 기업 및 제품 동향

     

      ㅇ GfK 재팬에 따르면 시장 확대에 따라 신규 기업 진입 확대가 이어지면서 2016년에는 60여 개 제조업체에서 400개 이상의 모델이 판매되는 등 경쟁도 치열해짐.

        - 이 중 시장점유율이 높은 주요 기업은 컴텍유피텔, JVC 켄우드 등 3개사를 들 수 있음.

     

    주요 제조업체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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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BCN 랭킹


      ㅇ 이에 따라 이미지 센서와 화상처리 엔진 등 기본 성능 향상에 더해 다양한 기능을 부가해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려는 고기능화 및 고급화가 진행 중

        기본 성능과 관련된 화질의 경우 카메라 화소 수는 300만 화소 이상 모델의 점유율이 2016년에는 44%로 확대

        부가 기능 중에는 충격 감지 기능(급제동 등 돌발적 충격을 감지한 전후 수십 초의 영상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기능)을 탑재한 모델의 판매량 점유율은 2013년 20%에서 80%로 확대됨.

        - 이 외에 야간 운전 시 선명한 영상을 기록할 수 있는 야간모드 탑재 모델의 점유율도 40%에서 60%로 확대됐으며주차 감시기능 탑재 모델의 점유율은 10% 미만에서 40%로 증가

        이 외에도 전방 충돌 경보차선 이탈 경보 등 운전 지원 기능을 탑재한 모델도 증가

        또한 가나가와현 교통사고 이후 전후방 촬영이 가능하도록 카메라가 2개인 모델 및 360도 촬영이 가능한 모델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어향후 제품 개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좌)충격감지기능 보유 모델의 판매대수 구성비  (우)2016년 카메라 화소별 수량 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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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GfK 재팬

     

      ㅇ 일본에서 시판되고 있는 주요 제품 예는 아래와 같음.

     

    일본에서 시판 중인 주요 블랙박스 예

    이미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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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컴텍 'HDR-352GHP'

     - 수평 시야각 136°의 초광각 렌즈 채용

     - 주차 감시기능을 표준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GPS 탑재로 속도도 기록 가능

     - 화소 수는 200만 화소

     - 판매가격 2만4012, 2017년 1월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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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컴텍 'ZDR-012'

     - 고부가가치 기능은 없지만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

     - 해상도는 풀 HD(1920X1080)이며화소 수는 200만 화소주차 감시기능은 옵션

     - 판매가격 1만1890, 2016년 6월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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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켄우드 'DRV-610'

     - 고해상도(2304X1296) 녹화가 가능한 하이스펙 블랙박스

     - 전방 충돌 경고차선 이탈 경고발진지연 경고 등 3가지 운전 지원 기능 탑재

     - 화소 수는 340만 화소

     - 판매가격 2만3800, 2016년 3월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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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유피테루 'DRY-WiFiV3c'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연동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

     - 블랙박스 녹화 영상을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재생하거나, SNS 게재가 가능

     - 해상도는 풀 HD(1920X1080)이며화소 수는 200만 화소주차 감시기능은 옵션

     - 판매가격 1만3950, 2016년 3월 출시

    자료원: 카카쿠닷컴각 사 홈페이지

     

    □ 일본 블랙박스 수입 시장동향

     

      ㅇ 일본 블랙박스 수입시장은 2014년 18억 달러에서 2016년 15억 달러로 2년간 14.9% 감소했으나, 2017년 들어 회복세를 보임.

        주요 수입국은 중국태국미국 등으로특히 최근 미국 및 베트남에서의 수입이 급증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증가하는 추세

        일본의 대한국 수입은 2014년 5975만 달러에서 2016년 6369만 달러로 6.6% 증가했으며, 2017년 1~9월에는 전년동기대비30.4% 증가한 6081만 달러가 수입됨.

        한국은 중국태국미국대만베트남에 이은 6대 수입국임.

     

    일본 블랙박스 수입동향(HS Code 85258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7. 1~9.

    증감률('17/'16)

    1

    중국

    800.5

    750.1

    700.2

    635.9

    25.5

    2

    태국

    334.8

    267.6

    197.2

    167.7

    15.5

    3

    미국

    84.6

    76.1

    127.9

    140.4

    87.8

    4

    대만

    146.9

    115.0

    120.3

    93.6

    3.3

    5

    베트남

    21.7

    37.9

    63.3

    65.4

    42.1

    6

    한국

    59.7

    60.8

    63.6

    60.8

    30.4

    합계

    1,805.2

    1,625.2

    1,536.0

    1,367.1

    24.8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ㅇ 일본 블랙박스 시장성장세 지속 전망

        최근 블랙박스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계기로 판매량 및 출하량이 증가하는 등 시장 성장세

        - 또한 일본의 블랙박스 보급은 아직 초기 단계여서향후 본격적 보급 확대가 기대되는 시장임.

        - 이에 더해 최근 소비자의 관심 고조에 따라일부 보험회사에서는 블랙박스 설치 자동차의 보험료를 할인하거나보험 가입자에 블랙박스를 대여하는 등의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어 더욱 유망

     

      ㅇ 일본 소비자는 블랙박스 구매 시 가격을 가장 중요시하지만최근 교통사고 사건 보도 이후 후방 카메라 보유 모델의 판매가 급증하는 등 화질이나 각도 등 성능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임.

        일본 소비자의 가격 중시 구매로 1만 엔대이면서 고화질이어서 가성비가 좋은 컴덱 ZDR-012 모델의 판매가 급증했고컴덱은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도약

        그러는 한편 후방카메라 기능, 충격감시 기능 및 주차 감시 기능 추가 모델이 늘어나는 등 고기능화가 진행 중인 시장임.

        - 고부가가치 제품 중에서는 고해상도 화질 및 운전지원 기능을 무기로 미국 켄우드가 선전하고 있음.

     

      ㅇ 한국 제품 수입도 증가 추세로경쟁력 있는 한국 기업의 진출 확대가 기대됨 

        가격 경쟁력 확보와 함께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부가기능을 도입해 부가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요구됨.

        블랙박스의 주요 판매 채널은 자동차 애프터마켓 매장이나 가전 양판점 등 오프라인 매장이나최근 인터넷을 통한 자동차용품 판매도 확대되고 있으므로 인터넷을 통한 판매도 노려볼 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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