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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망] 프랑스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동향
    World Wide 2017. 11. 22.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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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프랑스 유기농 가공식품 시장동향
    2017-11-22 이경미 프랑스 파리무역관

    - 프랑스 현지 내 유기농 식재료 및 가공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

    한국 유기농 유자 등 한국 원산지발 고유상품 개발 시급 -

     

     

     

    □ 프랑스 친환경 식품시장 개요

     

      ㅇ 프랑스 친환경 식품시장 증가세

        프랑스에서는 친환경 정책 및 교육, 수요에 따른 공급시장의 증가유기농 식품의 전체적 가격 인하 등으로 인한 유기농 식품의 대중화가 이뤄지고 있음.

        아시아 전통 과실수 및 차에 대한 이국적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 이미 일본의 유자중국의 구기자 등이 유럽과 프랑스 인증을 받으며 유기농 식품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함.

        프랑스 내 유기농 식품 수입업자 또한 2015 159명에서 223명으로 40% 증가함.

     

      ㅇ 프랑스 친환경 식품 시장규모 및 동향

        - 1999년 10억 유로가량하던 유기농 식품시장이 꾸준히 증가해 2016년은 71억5000만 유로에 달함.

        - 2016년 유기농 식품은 시장 매출이 20% 증가했으며대형 유통 등에서는 부족한 유기농 식품을 조달하기 위해 유기농 농산물 찾기에 혈안임. 2017년 상반기 130여 개의 유기농 식품점이 오픈함.

        - 프랑스 대형유통그룹 까르푸의 Carrefour Bio, 카지노 그룹의 Naturalia와 함께 유기농 식품 상권을 다투고 있는 오샹그룹은Auchan Bio라는 유기농 전문 매장을 2017 11월 8일 출범시킴.

        Agence BIO 조사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유기농 식품을 10명 중 9명이 소비했고, 10명 중 7명은 1달에 1번 이상 정기적으로 유기농 식품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남.

     

    프랑스 유기농 식품 매출동향

    external_image

    자료원: Agence BIO

     

     □ 프랑스 내 유기농 감귤류 증가 및 감귤류 수입현황

     

      ㅇ 프랑스 친환경 식품시장 증가세 영향으로 동반성장

        프랑스 유기농 등록기관인 Agence BIO에 따르면 2016년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는 70억 유로로 2015년 대비 20% 증가했음. 특히 유기농 생과일 및 채소향신료 시장이 20% 증가했으며 유기농 과일주스의 경우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유기농 생과일의 경우 59%가 프랑스에서 생산되며 25%가량이 유럽 이외 제3국에서 수입함.

        유기농 음료나 향신료의 경우는 48%를 프랑스 자국에서 생산하며, 30% 이상을 유럽을 제외한 제3국에서 수입함.

        · 프랑스 내 유기농 감귤 수입 규모만을 나타낸 수치는 없으나 앞으로 제3국 과일 수입시장에 유기농의 점유율 증가가 예상됨.

     

      ㅇ 수입국 동향 및 한국 순위

        - HS Code 내에 유기농과 비유기농 구분이 없으므로 과일 가공식품 중 한국이 이미 수출하는 감귤류 설탕 가공식품(HS Code20083075)의 프랑스 수입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스페인이 344만 달러로 1위를 달리고 있음. 그 뒤를 2위 터키, 3위 독일, 4위 스위스 그리고 5위로 한국이 차지함.

        한국은 2013~2014년 저조했던 수출 약세를 뚫고 2015년 2600% 이상의 폭발적 수출 향상을 이룸.

        그러나 2016~2017년 8월까지 상반기 대프랑스 한국 수출의 증감률이 -50%(매출액 50만 달러)로 주춤하고 있으며, 2017년 11월 기준 현재까지 프랑스 시장에 유기농 인증을 받아 나와 있는 한국 식품은 없는 것으로 조사됨.

     

    프랑스 감귤류 설탕가공식품 수입현황(HS Code 20083075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

    1

    스페인

    2.57

    3.14

    3.36

    3.02

    3.44

    2

    터키

    3.27

    3.00

    4.89

    3.26

    2.86

    3

    독일

    3.44

    3.22

    3.13

    1.96

    1.86

    4

    스위스

    1.12

    1.34

    1.32

    1.4

    1.33

    5

    한국

    0.1

    0.04

    0.02

    0.64

    1.25

    6

    네덜란드

    2.13

    1.87

    1.96

    1.9

    1.16

    7

    이탈리아

    0.92

    0.89

    0.71

    0.76

    1.15

    8

    폴란드

    1.56

    1.14

    1.14

    1.06

    1.1

    9

    영국

    0.71

    0.79

    0.54

    0.6

    0.51

    10

    아일랜드

    0.07

    0.18

    0.33

    0.18

    0.42

    13

    일본

    0.01

    0

    0.04

    0.02

    0.03

    22

    중국

    0.10

    0.10

    0.08

    0.04

    0.02

    -

    합계(1~10위)

    15.89

    15.61

    17.4

    14.78

    15.08

    주: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한국의 대프랑스 감귤류 설탕가공식품(HS Code 20083075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3

    2014

    2015

    2016

    대프랑스 수출액

    0.04

    0.02

    0.64

    1.25

    전년대비 증감률

    -55

    -46

    2653

    95

    프랑스 내 한국산 점유율

    0.3

    0.1

    4.3

    8.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유기농 감귤류 가공식품 경쟁동향 및 경쟁기업

     

      ㅇ 인근 아시아국 간 경쟁 구도에 주목할 필요

        프랑스인들은 세계 각국의 식재료와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임. 아시아권의 경우 일본을 중심으로 고유의 식재료와 식품에 대한 관심과 개발 의지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짐.

        특히 말차와 녹차, 앙금둥글레구기자오미자 등 현지에서 생산이 어렵거나 희귀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주스나 디저트비스킷 등 가공식품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도 있는 것으로 확인됨.

        한편, 프랑스 내 유기농 식재료를 활용한 유기농 가공식품 진출에 성공한 사례로는 일본 기업의 최초 유럽인증 주스가 있음.

        식재료와 식품에 개방적인 프랑스 시장 특성과 세계 2위 강국인 프랑스 유통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일본중국베트남 등 다양한 기후 속에서 재배되는 유기농 식재료들을 바탕으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출시한다면 시장 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ㅇ 일본 기업(Bando Foods) 최초 유럽인증 유기농 영귤 주스

        - 도쿠시마현에 위치한 반도 식품농장은 300~400미터 고지의 유자와 영귤유코(yukoh) 7700㎡에서 재배해 연간 25톤의 과실을 수확함과실 일부는 일본에서 판매하고 나머지는 주스(파스퇴르 가공등 가공식품으로 판매·수출함.

        - 일본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과수 농사 시작부터 가공식품 생산과정 전반에 걸쳐 유럽 유기농 인증을 받음.

        - 레몬 대체식품으로 프랑스에서 소개됨.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해 주스샐러드소르베칵테일, 초콜릿 첨가물 및 생선요리해산물 요리 등에 사용됨.

        - 유통판매 인터넷사이트www.umamiparis.com


    Jus de sudachi biologique 150 ml

      

    □ 유기농 가공식품 유통망 및 주요 매체

     

    유기농 전문잡지 및 매체

    로고

    인터넷 사이트

    내용

    external_image

    www.bioalaune.com

    유기농 식품 및 제품 전문잡지

    Meilleur produit bio - Distinction d'excellence

    www.meilleurs-produits-bio.com

    100명의 전문심사위원의 테스트과정을 거쳐

    매년 최고의 유기농 식품 및 제품 선정

     자료원: 각각의 유기농 유통업체 홈페이지


    유기농 대형마트 및 소상인

    로고

    인터넷 사이트

    내용

    external_image

    https://naturalia.fr

    2008년 카지노 대형식품유통 그룹 자회사 모노프리에 매각돼 급속도로 몸집을 키운 유기농 전문매장

    external_image

    www.carrefour.fr/marques

    /carrefour-bio

    1997년부터 까르푸 Bio(유기농제품 판매해 옴. 2016년 매장 내5000여 개 유기농인증 제품들이 있고이 중 1800여 종이 까르푸Bio 라벨로 판매됨

    Accueil

    www.bio-c-bon.eu/fr

    2016년 전 세계 121개 체인점을 보유한 공격적 마케팅의 유기농 체인점. 2016년 일본1호점 오픈

    BIOCOOP

    www.biocoop.fr

    1986년 설립된 유기농 식품 협동조합. 2002년 협동주식회사가 됨. 2016년 400개 지점 보유

    external_image

    www.biomonde.fr

    유기농 소상인 협동조합

    Brand

    www.biopromo.fr

    유기농 슈퍼 세일제품 및 프로모션 제품 안내 애플리케이션

    Résultat de recherche d'images pour "logo la vie claire"

    www.lavieclaire.com

    1948년 파리에 건강식품 조달을 위한 협동조합으로 시작. 2017년 11월 현재 300여 개 매장 보유한 유기농 마트 체인점

     자료원: 각각의 유기농 유통업체 홈페이지


    유기농 E-커머스

    로고

    인터넷 사이트

    내용

    Résultat de recherche d'images pour "logo greenweez"

    www.greenweez.com

    프랑스 제1의 유기농 E-커머스

    external_image

    www.natoora.fr

    프랑스 제1의 유기농 E-장바구니. 국내는 36시간 이내파리-수도권은 24시간 이내 배달 보장

    Mondebio.com - Magasin en ligne de cosmétiques et produits bio certifiés

    www.mondebio.com

    /alimentation-bio

    2005년에 시작한 코스메틱 주류의 E-커머스. 식료품시장도 점차 확대

    Résultat de recherche d'images pour "rutabago logo"

    https://rutabago.com

    매주 69유로 유기농 장바구니 배달, 1인당 1끼 8.6유로 꼴로 배분

    자료원: 각각의 유기농 유통업체 홈페이지

     

    □ 유기농 식품 인증 절차 및 관세

     

      ㅇ 유기농 식품 및 가공식품 인증 절차

        ① 등록기관(Agence Bio)

         인증기관(OC, Organisme Certificateur)에 사전조사 질의서 작성 및 평가 견적서 수령 및 계약

         감사기관(COFRAC 및 농산식품부에서 승인한 기관)

          · 업체역량검사

          · 유기농 인증 자격의 법적 유효성 인정

          · 유기농 인증서와 허가증 발행

     

      ㅇ 프랑스 유기농 시장공략을 위한 유럽 및 프랑스 유기농 인증 마크 획득은 필수

     

    유기농 식품 및 가공식품 인증

    인증 마크

    내용

    인증기관리스트(OC)

    http://www.agencebio.org/sites/default/files/upload/pictures/logo_ab.jpg

    프랑스 농산품 및

    농산 가공식품 유기농 인증

    www.agencebio.org(등록기관), www.agrocert.fr

    www.ecocert.frwww.certipaqbio.com

    www.qualite-france.comwww.certisud.fr

    www.certis.com.fr,  www.certification-bio.fr

    http://biotek-agriculture.com

    logoeuropeenpantoneab.jpg

    유럽 농산품 및

    농산 가공식품 유기농 인증

     

      ㅇ 감귤류 설탕 첨가 가공식품(HS Code 200830) 관세  

        - 2011년 FTA 시 45%이던 것이 6년이 지난 2017년에 0%가 됨.

     

    □ 시사점

     

      ㅇ 프랑스 유기농 식품시장 폭발적 증가세에 발맞춰 유기농 인증 획득해야 함.

        - 프랑스 자국의 거대 유통그룹들이 장악하는 프랑스 식품시장 수출에 어려움이 있으나, 자국 내 유기농 식품 조달 부족 현상이 있을 정도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유통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을 고려할 때 시장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

        - 2017년 한국 감귤류 가공식품 수출량 감소 상황, 대프랑스 한국 식품시장 장기적 수출전망을 고려했을 때 한국발 고유 유기농 식품개발에 대한 빠른 태세 전환이 필요함.

        - 유기농 식품판매를 위한 인증은 필수단계임. 이미 일본중국 등 유기농 식품 업계에서는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 잠재 가능성 및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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