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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망] 대만 과자 시장동향
    World Wide 2017. 12. 11.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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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망] 대만 과자 시장동향
    2017-12-11 유기자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단맛보다 짠맛 선호 -

    한류 영향한국 관광 다녀온 후 한국 과자 인기 -

     

     


     시장규모 및 동향

     

       대만 과자시장은 연간 약 370억 신 타이완 달러(13368억 원)대이며 최근 3년간(2015~2017) 안정적 성장세

        - 2018년부터 연간 2%대로 지속 성장 전망

        짭짤한 과자와 달콤한 과자의 매출구조는 각각 77:23으로 짠맛 비중이 조금씩 확대되는 추세*

        * 75.6%(2013)  76.6%(2017)  77.7%(2021)

     

    종류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신 타이완 달러, %)

    구분

    2013

    2015

    2017

    2019(f)

    2021(f)

    짭짤한

    과자

    스낵

    12,954

    13,353

    14,252

    14,882

    15,410

    견과류 제품

    4,713

    5,401

    6,000

    6,475

    6,942

    비스킷

    1,900

    1,986

    2,117

    2,206

    2,287

    팝콘

    117

    1120

    129

    133

    136

    소계

    25,545

    26,964

    29,026

    30,534

    31,976

    증감률

    3.3

    3.8

    3.9

    2.5

    2.3

    달콤한

    과자

    비스킷

    7,455

    7,707

    7,979

    8,099

    8,224

    과일스낵

    740

    781

    836

    875

    916

    에너지바

    28

    31

    34

    36

    37

    소계

    8,223

    8,519

    8,849

    9,009

    9,177

    증감률

    0.9

    1.8

    1.9

    0.9

    0.9

    총계

    33,769

    35,483

    37,874

    39,543

    41,153

    증감률

    2.7

    3.3

    3.4

    2.1

    2.0

    자료원: 유로모니터

     

       짭짤한 과자의 시장규모는 스낵이 거의 절반을 차지(49%). 견과류 제품(20.7%), 비스킷(7.3%) 

        스낵 중에서도 칩 종류 제품이 특히 인기(스낵 매출의 46%)

        한국의 '예감' 감자칩도 현지 소비자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현재 대만 온·오프라인에서 유통 중이마트 '노브랜드' 감자칩·고구마칩은 온라인 시장에 진출켈로그의 프링글스 감자칩도 한국 한정판인 버터카라멜맛이 대만에서 화제를 모음.

        대만산 스낵은 완두콩 원료를 사용한 꽈배기 모양의 튀김과자와 중국에서도 유명한 왕왕(旺旺쌀과자가 대표적

     

    상위 10위 기업 및 대표상품(시장점유율 기준)

    순위

    1(15.3%)

    2(11.3%)

    3(4.7%)

    4(3.1%)

    5(3.1%)

    기업명 및

    브랜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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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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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고

    레이스도리토스 등 감자칩

    완두콩 원료의

    꽈배기 튀김과자

    쌀과자 시리즈로

    유명

    프링글스

    카라멜콘 같은 식감

    메시지 작성 가능한 포장이 특징 

    순위

    6(2.4%)

    7(2.3%)

    8(2.1%)

    9(1.8%)

    10(1.8%)

    브랜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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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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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고

    일본 코이케야

    (コイケヤ)

    대만 법인.

    감자칩이 인기

    대만판 라면과자

    대만판 '새우깡'

    유통기한 지난 원료

    사용으로 최근 기업

    이미지 손상

    짭짤한 맛의

    러우쑹(肉鬆)

    에그롤

    견과류 제품으로

    유명

    자료원: 유로모니터업체별 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무역관 재구성

     

       달콤한 과자 시장은 비스킷류가 90%를 차지하며 과일스낵(건망고 등) 9%

        에너지바는 작지만 일정 수준의 시장점유율(0.4%)을 지속 유지

        상위 10위 기업이 48% 시장점유율을 차지. 1위는 대만의 이메이(I-Mei)로 식품안전 파동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양심기업 이미지가 강하고 7위 훙야식품(宏亞食品)은 초콜릿 과자로 유명

        한국 크라운제과와 롯데제과 제품도 각각 2%대 시장점유율을 확보

        크라운제과의 '에이스'는 꽤 오래전부터 유통되고 있어 한국 브랜드라는 인식이 강하지 않고 우유(칼슘)을 첨가한 영양 간식 개념을 강조

        롯데제과 제품은 초반에 '코알라마치' 같은 일본 출시 제품 위주로 유통됐으나 지금은 한국 출시 제품이 상당수케이크류(카스타드초코파이)부터 젤리아이스크림초콜릿 등 종류도 다양

     

    상위 10위 기업 및 대표상품(시장점유율 기준)

    순위

    1(20.3%)

    2(12.7%)

    3(4.8%)

    4(4.0%)

    5(3.9%)

    기업명 및 브랜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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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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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고

    한국 '홈런볼'

    유사

    오레오

    에그롤

    계란과자맛

    비스킷

    초콜릿 밀크 바

    순위

    6(3.3%)

    (2.9%)

    8(2.7%)

    9(2.6%)

    10(2.4%)

    기업명 및

    브랜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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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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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고

    홍국(紅麴비스킷

    밀라노

    퍼프 패스트리 

    크라운제과

    제품 유통

    웨하스 롤

    ·일 출시

    롯데 제품

    수입 판매

    자료원: 유로모니터업체별 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재구성

     

     수입현황

     

       (관세율스위트 비스킷 25%, 감자칩·쌀과자 등 기타 스낵·크래커 20%, 초콜릿 제품 10%, 사탕·캐러멜·화이트초콜릿 제품에27.5%가 부과됨

     

    과자류 품목별 관세율

    HS Code

    품목명

    관세율(%)

    1905.31.00007

    스위트 비스킷

    25

    1905.90.90006

    기타(스낵쿠키크래커쌀과자 등)

    20

    1806.32.00006

    초콜릿과 코코아 함유 조제식료품

    10

    1704.90.00909

    사탕류(화이트 초콜릿 포함)

    27.5

    자료원: 재정부 관무서

     

      ㅇ (수입 현황) 스위트 비스킷 등 네 가지 품목의 수입규모는 2016년 기준 1억9795만 달러로 전년대비 10% 증가했고 올해는 1~9월 기준 소폭 감소(-0.8%)한 1억3573만 달러를 수입

        - 네 품목 중 기타 스낵·쿠키·크래커의 비중이 45%로 가장 크고, 스위트 비스킷과 사탕류가 각각 24%, 22%

        올해는 달콤한 과자 수입이 일제히 조금씩 감소한 반면 기타 스낵·쿠키·크래커의 짭짤한 제품이 소폭 증가

        국가별로는 대일 수입비중이 30% 안팎이며, 한국 제품은 기타 스낵·쿠키·크래커 위주로 수입하는데 올해는 초콜릿 제품과 사탕류 수입이 전년동기대비 각각 45%, 80%로 크게 증가

     

    품목별 수입현황

    (단위: 만 달러, %)

    품목명(HS Code)

    2015

    2016

    2017. 1~9.

    증감률

    주요 수입국(비중)

    스위트 비스킷

    (1905.31.00007)

    4,149

    5,040

    3,249

    -6.5

    일본(28.2), 말레이시아(9.2), 

    필리핀(9.1), 한국(2.8)

    기타 스낵·쿠키·크래커

    (1905.90.90006)

    6,915

    8,017

    6,108

    3.7

    일본(28.3), 말레이시아(17.7),

    한국(14.1)

    초콜릿 제품

    (1806.32.00006)

    2,429

    2,209

    1,260

    0.3

    일본(17.2), 중국(15.6), 

    위스(15), 한국(2.9)

    사탕류

    (1704.90.00909)

    3,682

    4,530

    2,956

    -3.2

    일본(34.5), 독일(8.4), 

    (7.2), 한국(3.4)

    자료원: 대만 재정부 관무서
     

     유통구조

     

       수입제품은 현지 대리상(Agent) 또는 판매상(Distributor)를 통해 대형마트슈퍼마켓편의점 등 유통채널에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

     

    유통채널 분포현황(점포 수 기준)

    분류

    편의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업체명

    (점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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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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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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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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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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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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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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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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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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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6)

    자료원: '2017 대만 연쇄점연감(2017년 4월)', 업체별 홈페이지,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재구성

     

       유통채널별 매출구조는 편의점 비중이 1/3이며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이 각각 20%

        오프라인 위주로 유통되며 온라인 비중은 5% 미만

     

    품목별 유통구조

    분류

    유통채널별 매출비중(%)

    달콤한 과자

    편의점(32.4), 슈퍼마켓(27.1), 대형마트(19.4), 개별 소형 식료품점(6.9)

    짭짤한 과자

    편의점(32.3), 슈퍼마켓(24.3), 대형마트(22.4), 개별 소형 식료품점(14.3)

    자료원: 유로모니터

     

     시사점

     

       최근 대만 내 피크닉 붐 확산 추세로 과자 시장에 기회요인으로 작용

        시장 전반적으로는 대만·일본·미국 기업 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청년층 소비자를 위주로 한국·일본 과자 트렌드에 관심이 높은 편

        대만 시장조사기업 인사이트엑스플로러(InsightXplorer)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는 한국·일본 과자 구매요인을 맛품질포장 디자인 순으로 꼽았고 특히 여성이 한국산 과자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한류 효과와 한국 방문 대만인 관광객의 바이럴마케팅은 한국산 과자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한국 방문 대만인 관광객은 연간 81만 명(2016)으로 관광기념품은 소품보다 식품류(특히 간식)를 선호하는 편

        여행블로거의 포스팅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이 이뤄지면서 지금은 대만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한국산 과자를 쉽게 접할 수 있음.

        이마트 PB제품인 노브랜드 과자도 입소문에 힘입어 대만 온라인 시장에 진출

        포장 김김자반 볶음도 대표적인 한국산 간식으로 인기(대만에선 김을 간식으로 인지하는 경향을 보임)

     

       한국에서 인기를 모았다면 대만 시장의 관심을 이끌어내기에도 유리

        - '한국에서 대인기'를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하는 추세

        최근에는 인도네시아산 라면과자인 '게메즈 에낙'이 온·오프라인에서 인기한국에서 인기를 모은 제품이라는 점을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워 강조해 언뜻 한국 제품으로 착각할 정도

     

       식품안전에 민감한 시장브랜드 이미지 유지·제고에 유의할 필요

        최근 수년 간 연이은 식품안전파동 발생으로 현지 소비자의 안전 민감도 상승

        대만판 '새우깡' 제조사는 유통기한이 지난 원료 사용으로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충격을 입고 최근에는 시중에서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

        반면한국에서 구미초코볼로 잘 알려진 '이메이(I-Mei)'사는 식품안전성 면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양심기업으로 인정받으면서 기업 이미지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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