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망] 대만 반려동물용품 시장동향World Wide 2017. 12. 11. 17:00반응형
[유망] 대만 반려동물용품 시장동향
2017-12-11 유기자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반려견·반려묘 수, 2013년 들어 큰 폭 증가 -
- 식품·용품 시장규모 2022년까지 연 5%대 성장 기대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양육 현황) 대만 내 반려견·반려묘 수는 약 230만 마리임.
- 2011년 이전까지 150만 마리 수준에서 2013년 이후 230만 마리대로 증가
- 타이베이시를 기준으로 반려동물 양육가구 수도 증가(2005년 6.3가구당 1가구 → 2015년 3.9가구당 1가구)
- 개·고양이 외에도 새 59만 마리, 파충류 5만 마리, 소형 포유류 32만 마리, 물고기 642만 마리를 기르고 있음.
반려동물(개·고양이 기준) 양육 현황
(단위: 만 마리)
자료원: 행정원 농업위원회 동물보호정보망(http://animal.coa.gov.tw)
ㅇ (식품) 2017년 기준 175억 신 타이완 달러(약 6335억 원) 규모에서 매년 4~5%대 성장세 보일 전망(2020년경 200억 신 타이완 달러 돌파 예상)
- 비중은 반려견 식품이 가장 크고(2017년 77%), 성장세는 반려묘 식품이 평균치를 상회(2017년 전체 평균 8.1%, 반려묘 식품16.5%)
- 물고기용 사료는 매출액이 매년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시장 내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2013년 9% → 2021년 7%)
- 조류,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사료 분야는 큰 변동 없이 일정 매출 수준을 유지
- (kg당 가격 수준) 반려견 사료는 건식과 습식이 각각 50~100신 타이완 달러(1850~3700원), 100~250신 타이완 달러(3700~9300원)임. 반려묘 사료는 각각 70~200신 타이완 달러(2600~7400원), 100~350신 타이완 달러(3700~1만3000원)임.
동물별 식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신 타이완 달러, %)
구분
2013
2015
2017
2019(f)
2021(f)
개
10,374
11,687
13,395
14,626
15,829
고양이
1,584
2,034
2,734
3,452
4,210
물고기
1,157
1,246
1,341
1,383
1,432
소형 포유류, 파충류
16
17
17
17
18
새
11
12
13
13
13
총계
13,142
14,996
17,500
19,491
21,501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용품) 연 100억 신 타이완 달러(3600억 원) 이상으로 최근 5년간(2012~2017) 연평균 8%대 성장함. 향후 5년 동안(2017~2022)에도 5%대 성장세를 보일 전망
- 기타 용품 매출액이 전체 시장규모의 61%로 액세서리가 기타 용품 매출구조의 22%를 형성
- 내외부 구충제(벼룩·진드기·기생충 퇴치 등)를 위주로 한 건강관리제품*과 반려동물용 건강기능식품은 전체 대비 각각 28%, 11% 비중
* 벼룩·진드기 퇴치제가 43%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신 타이완 달러)
구분
2013
2015
2017
2019(f)
2021(f)
건강관리제품
2,516
2,861
3,306
3,628
3,905
건강기능식품
900
1,084
1,282
1,426
1,544
기타
5,199
6,041
7,182
8,160
8,942
총계
8,615
9,986
11,769
13,214
14,391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소비트렌드) 대만의 반려동물 양육자는 전반적으로 품질 좋고 이용이 간편한 제품을 선호하며, 반려견 양육자는 실속파가 많아 가격과 내구성을 중시함. 반면 반려묘 양육자는 상대적으로 디자인에 민감한 편
- 특히 반려묘 양육자의 경우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고급을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 제품의 차별화가 시장 선점의 핵심 요인
2016년 인기제품
(단위: 신 타이완 달러)
분류
1위
2위
3위
반려견
식품
X-701 냉동건조사료
가격: 5,280
Taste of the Wild 사슴고기 사료
가격: 1,320
FeedWorks 영양밥
가격: 255
반려견
간식
毛孩鮮食館 치킨치즈롤
가격: 150
KrillBar 오메가3 영양바
가격: 590
Twistix 기능성 개껌
가격: 240
반려묘
식품
Lotus 오븐베이킹 사료
가격: 980
Akane 참치캔
가격: 99
Cats in the Kitchen 닭고기캔
가격: 1,440
고양이용
모래
Akane 두부 모래
가격: 600
BoxieCat 지점토 모래
가격: 950
Role 녹차 전분 모래
가격: 1,080(3포)
청결용품
WaterMagic 탈취제
가격: 680
OdourOut 탈취제
가격: 490
AirBack 항균 물티슈
가격: 200
목욕용품
WaterMagic 보습 클렌저
가격: 630
Skin Peace 민감성 피부 전용 클렌저
가격: 560
Yu 허벌 클렌저
가격:590
외출용품
WillAmazing 유모차
가격: 4,640
Petstro 밀리터리 스타일 캐리어
가격: 4,950
Flexi 컬러풀 목줄
가격: 1,080
실내용품
ibiyaya 빌라풍 반려동물 집
가격: 1,880
Catit2.0 화분형 고양이 물통
가격: 1,760
MOMOCAT
높낮이형 고양이 밥그릇
가격: 590
주: 펫 용품전(Pets Show) 소비자 인기투표 득표 수 기준
자료원: www.aquapets-show.com.tw/kaohsiung/vote
□ 수입현황
ㅇ (수입규모) 반려동물식품(사료, 건강기능식품, 사료첨가제 등)의 연간 수입규모는 1억8000만 달러로 최근 3년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수입액 증가 추이: (2015) 10.4% → (2016) 3.3% → (2017. 1~8.) 12.9%
- 대미 수입비중이 가장 높은데 실제 대만 반려견·반려묘 식품 시장에서 양대 미국 브랜드인 마즈(Mars)와 힐스펫(Hill’s Pet)의 제품이 40% 내외의 시장점유율*
* 반려견 식품시장의 38.9%, 반려묘 시장에선 47.5%
반려동물식품 수입현황
(단위: 만 달러, %)
품목명(HS Code)
2015
2016
2017
증감률
주요 수입국(비중)
사료·건강기능식품
(2309.10.00002)
14,055
14,091
10,805
15.7
미국(10.1), 태국(15.0), 독일(4.6)
사료첨가제
(2309.90.90907)
3,989
4,547
3,368
12.0
미국(27.2), 네덜란드(14.4), 독일(9.9)
총계
18,044
18,638
14,172
12.9
-
자료원: 대만 재정부 관무서
ㅇ (관세율) 사료는 0~2%, 목욕용품은 5%, 반려동물용 섬유제품은 10% 수준
품목별 관세율
HS Code(대만)
품목명
품목분류사례
관세율(%)
2309.10.00002
개·고양이용 사료(Dog or cat food, put up for retail sale)
건강기능식품 포함
2
2309.90.90907
동물 사료용 조제품(Other preparation for animal feeding)
사료첨가제
0
3004.90.99904
기타 의약품(Other medicaments(excluding goods of heading 3002, 3005 or 3006))
반려동물용 의약품
0
3307.90.90907
기타 조제향료·화장품·목욕용품(살균성 유무와 무관)(Other perfumery, cosmetic or toilet preparations,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whether or not perfumed or having disinfectant properties)
반려동물용 목욕용품
5
4205.00.90104
가죽 소재 반려동물용 껌(Pet chews, manufactured by animal origin rawhide)
개껌
7.5
6307.90.90901
기타 방직물(Other made up textile articles)
패브릭 소재 고양이집
10
자료원: 대만 재정부 관무서
□ 유통구조
ㅇ 수입산 제품은 현지 대리상(Agent) 또는 판매상(Distributor)을 통해 일반 대형마트 또는 프랜차이즈 반려동물용품 전문점에 입점하고 반려동물 미용전문점 등 개인사업자는 이 같은 대형 유통채널을 통해 매입하는 것이 일반적
대만의 수입제품 유통구조
자료원: 공업기술연구원
대만 주요 프랜차이즈 반려동물용품 전문점
업체명
홈페이지
점포 수(개)
寵物公園(Pet Park)
www.wonderpet.asia
50
動物王國(Kingdom of the Animals)
www.17ipet.com.tw
22
奧斯卡寵物水族(Oscar Pet)
www.oscar-pet.com.tw
29
寶羅寵物(Polo Pet)
www.polopet.com.tw
21
魚中魚水族館
www.fishpet.com.tw
17
咕咕G寵物城(CooCoo G Pet)
www.coocoog.com.tw
14
金吉利寵物精品
-
16
宜佳寵物生活館
-
14
ZOO寵物商城
www.pcstore.com.tw/petco777
10
자료원: 2017 대만 연쇄점연감(2017년 4월)
ㅇ (품목별) 반려동물용품 전문점을 통한 유통 비중이 압도적
- 온라인 쇼핑 비중은 10% 미만(용품은 7.8%로 비교적 높지만 식품은 3% 미만 수준)
- 반려견, 반려묘 식품의 경우 일반 대형마트나 슈퍼마켓 이용비중도 상당히 높은 편
품목별 유통채널 구조
분류
유통채널별 비중(%)
용품
-
반려동물용품 전문점(78.7), 온라인 쇼핑(7.8), 대형마트·슈퍼마켓(5.6), 동물병원(5.3)
식품
개
반려동물용품 전문점(47.9), 대형마트·슈퍼마켓(40.5), 동물병원(8.3), 온라인 쇼핑(2.9)
고양이
반려동물용품 전문점(52.4), 대형마트·슈퍼마켓(33.1), 동물병원(10.7), 온라인 쇼핑(2.9)
기타
반려동물용품 전문점(93), 대형마트·슈퍼마켓(4.7), 온라인 쇼핑(2.3)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ㅇ 독신·만혼·저출산에 따라 '애완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지위 격상
- 2015년 전체 가구 수가 2005년 대비 16%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1인 가구와 무자녀 부부 가구는 그 2배 이상인 39%로 급증하면서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
- 한국에서 애완동물이 반려동물로 격상했듯 대만에선 반려동물을 '털북숭이 아이(마오샤오하이, 毛小孩)'로 의인화하고 반려동물 양육자는 '털북숭이 아빠·엄마(마오빠·마오마, 毛爸·毛媽)'로 부르며 가족같은 느낌을 강조하는 분위기
ㅇ 명칭이 유사한 3대 박람회가 현지 시장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됨.
- 펫 용품 박람회(台北國際寵物用品博覽會, Taipei Pet Fair), 펫 용품전(台北國際寵物用品展, Pets Show), 펫 생활용품전(台北寵物生活用品展)*
* 전시회별 홈페이지: (펫 용품 박람회) https://pet-fair.top-link.com.tw, (펫 용품전) www.aquapets-show.com.tw, (펫 생활용품전) http://pets.kje-event.com.tw
반려동물용품전, '털북숭이 엄마·아빠들'로 장사진
주: 4일 동안 17만여 명 참관
자료원: www.aquapets-show.com.tw
반응형'World Wid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문가 기고] 외자기업의 재중 핀테크사업 (0) 2017.12.11 급성장하는 중국 전시산업 현황 (0) 2017.12.11 페루, 에너지 효율 라벨링 시행 (0) 2017.12.11 스리랑카 폴리에틸렌 사용제한 조치 (0) 2017.12.11 EU 의회 및 이사회, EU 개정 무역방어법(반덤핑 관세법)에 합의 (0) 2017.12.11 파키스탄, 한국산 백판지 반덤핑 최종 판정 (0) 2017.12.11 26년 만에 부활한 美 상무부의 반덤핑·상계관세 조사 자체 발동 (0) 2017.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