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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샴푸 및 컨디셔너 시장 성장세 지속World Wide 2017. 6. 7. 14:40반응형
루마니아 샴푸 및 컨디셔너 시장 성장세 지속
2017-06-07 김동민 루마니아 부쿠레슈티무역관□ 시장 개요
ㅇ 시장 특성
- 루마니아 샴푸와 컨디셔너 시장은 전년대비 성장세를 보이며 2016년에도 지속적인 시장 확장을 이뤘음.
- 샴푸와 컨디셔너 제품의 시장 규모는 2016년에 106억8900만 달러 이상으로 측정되며, 이 수치는 샴푸 판매액 93억 달러와 컨디셔너 판매액 13억8900만 달러를 더한 수치임.
- 헤어 관리 제품 시장에서 샴푸의 시장점유율은 판매액 87%, 판매량 89%인 반면, 컨디셔너의 시장 점유율은 판매액의 13%, 판매량의 11% 로 상대적으로 낮음.
- 구매력 상승과 다양해진 소비자 기호가 원인으로 작용해 시장 확대 추세가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Nielsen 루마니아 소매상 감사 평가(Nielsen's Retail Audit for Romania)
- 2016년 루마니아 샴푸 시장의 판매액은 6% 상승했으며 판매량은 4% 증가했음.
- 2016년 컨디셔너 시장도 2015년 대비 판매액 6% 상승과 판매량 7% 증가를 보이며 샴푸 시장과 동일하게 상승 추세를 보임.
- 모발 관리 제품 시장은 여러 부분으로 구분돼 있는데, 단편화는 소비자가 식별해야 하는 다양한 요구의 결과로 나타남.
- 이같은 특징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반영한 결과임.
ㅇ 판매 동향
- 비듬 방지 샴푸의 시장 점유율은 판매액의 36%와 판매량의 27%를 차지함.
- 손상모 복구용 샴푸는 분석 범위에서 가장 큰 상승 변화치를 기록함(판매액의 17%, 판매량의 18% 차지).
자료원: Nielsen 루마니아 소매상 감사 평가(Nielsen's Retail Audit for Romania)
- 컨디셔너 시장 규모는 샴푸 시장에 비해 현저히 작음. 샴푸 시장은 현재 루마니아에서 가장 큰 시장 침투력을 갖고 있는 화장품 관련 분야 중 하나임. 이는 시장 동력과 수차례에 걸친 혁신의 결과로 볼 수 있음.
- 컨디셔너의 경우 루마니아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종류는 손상모 관련 제품임. 이는 시장에서 판매액의 25%를 차지하며 판매량의 27%를 차지함.
자료원: Nielsen 루마니아 소매상 감사 평가(Nielsen's Retail Audit for Romania)
- 최근에는 모발 관리 제품 기존의 샴푸와 컨디셔너 종류를 넘어서 마스크, 오일, 세럼과 같이 치료 목적 상품으로 분류되고 있음.
□ 경쟁업체
ㅇ 루마니아 샴푸와 컨디셔너 시장은 Conter, Henkel, L‘Oreal, Unilever, Beisersdorf, Procter&Gamble, H.S.A. Varese와 같은세계적인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음. 이들 제품은 8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반면, 루마니아 제조사들(Farmec, Elmiplant, Genmar) 은 1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2016년 현지 시장에서 판매된 주요 제품
제품명
제품명
L‘Oreal(ELSEVE)
- 용량: 400ml
- 가격: US$ 3.83
L‘Oreal(EXPERT)
- 용량: 250ml
- 가격: US$ 6.83
Unilever(DOVE)
- 용량: 400ml
- 가격: US$ 2.27
Unilever(Clear)
- 용량: 400ml
- 가격: US$ 5.21
Unilever(Dove Men+Care)
- 용량: 250ml
- 가격: US$ 3.15
Procter&Gamble
(Head&Shoulders 2 in 1 Menthol)
- 용량: 400ml
- 가격: US$ 4.11
Procter&Gamble(Wash & Go)
- 용량: 750ml
- 가격: US$ 4.41
Henkel(Syoss)
- 용량: 500ml
- 가격: US$ 3.21
Gerovital(Gerovital)
- 용량: 250ml
- 가격: US$ 4.41
주: 부가가치세 19% 포함
자료원: 루마니아 국립은행 소비자 가격(2017년 5월 31일 기준 환율 적용)
□ 유통 및 판매 방식
ㅇ 유통은 주로 소매업체에서 이뤄지는데, 이는 샴푸와 컨디셔너 판매의 60%를 차지함. 반면, 온라인 시장에서 미용 및 헤어 관리 제품의 판매는 5% 정도로 낮은 비중을 차지. 대다수의 루마니아인들은 상점이나 약국 또는 판매 대리인을 통한 직접 구매를 선호함.
ㅇ 소비자들의 제품 충성도는 모발 관리 제품의 주요 변수로 볼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판촉 행사 할인이 더욱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있음. 시장에서는 극심한 판촉 행사 경쟁이 이뤄지는데, 이는 낱개부터 묶음제품까지에 대해 다양한 할인행사를 포함함. 따라서 소비자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에까지 혜택이 주어진다고 볼 수 있음.
□ 진출 방안
ㅇ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모발 관리제품 시장을 장악하는 상황과 소비자들의 선호도에서 최상위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극심하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판촉 행사가 중요 변수로 작용할 것임.
ㅇ 도시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은 혁신을 잘 수용하며 평균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기 희망함. 반면, 시골 지역의 소비자들은 샴푸만 구매하며 이들에겐 용량이 크며 값싼 제품을 주로 구매함.
ㅇ 경쟁력 있는 판매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제품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새로운 모발 관리 방법을 제시해야 함.
- 루마니아에서는 고급 화장품 제품들이 아직 미발달 상태이지만,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음.
- 모발 관리제품에는 연구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함. 그리고 소비자들이 제품 관련 정보 및 제품의 질과 장점에 대해 알수 있게 해야 함.
- 소매업체들이 우수한 제품과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선보이는 경향을 고려하면 관련 분야가 성장할 가능성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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