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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중인 멕시코 휴대전화 시장, 기회를 노려라World Wide 2017. 6. 7. 17:37반응형
성장 중인 멕시코 휴대전화 시장, 기회를 노려라
2017-06-07 송준하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 -
- 휴대전화 연관 시장 진출 시도 -
□ 저물어가는 피처폰, 뜨고 있는 스마트폰
ㅇ 멕시코 스마트폰 수요 증가
- 유로모니터(Euromonitor) 보고서에 의하면, 저렴한 가격 때문에 피처폰을 이용하던 대중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보급률이 상승함.
휴대전화 판매량 현황
(단위: 천 대)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피처폰
21,652
16,793
13,007
10,318
9,137
스마트폰
12,427
23,124
27,552
31,471
35,537
전체 휴대전화
34,080
39,918
40,560
41,790
44,674
자료원: Euromonitor
- 2016년 휴대전화 총 판매량 전년대비 6.9% 증가했으며, 피처폰 판매량 11.5% 감소, 스마트폰 판매량 12.9% 증가했음.
- 컨설팅 기관 CIU(Competitive Intelligence Unit)에 의하면, 2016년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80.6%를 기록했으며 2017년 보급률은 87.8%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총 1억23만 대 보급 예상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확대된 배경을 인터넷 보급 확대와 소득 수준 증가로 분석함.
□ 경쟁동향
ㅇ 기업별 진출현황
주요 기업별 휴대전화 시장점유율
(단위: %)
순번
기업명
2012
2013
2014
2015
2016
1
Alcatel de México SA de CV
11.5
17.9
19.1
18.6
18.0
2
Samsun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10.1
17.2
13.8
15.1
14.9
3
Microsoft México SA de CV
-
-
17.2
12.2
8.3
4
L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11.9
7.1
7.8
7.8
8.2
5
Huawei Technologies de Mexico, SA de CV
0.3
0.7
2.8
5.8
7.3
6
ZTE Corp de Mexico, S de RL de CV
1.1
3.5
4.2
4.9
4.9
7
Apple Computer México SA de CV
4.3
2.2
2.6
3.5
4.0
8
Corporativo Lanix SA de CV
-
3.5
3.5
3.4
3.3
9
Motorola de México SA de CV
2.4
2.2
4.2
2.9
3.1
10
M4 Tel
0.2
0.6
1.6
2.5
2.7
자료원: Euromonitor
- 프랑스 알카텔(Alcatel)사와 한국 삼성사는 다양한 모델 및 가격대, 그리고 넓은 유통망을 바탕으로 2016년 멕시코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함.
- 알카텔사의 경우 2014년 시장 점유율에서 정점을 기록한 이후 다른 기업들의 멕시코 진출로 점유율이 점차 하락 중
- 주목할 점은 2016년 5월 멕시코 시장에 진출한 미국 Obi Worldphone 사는 8개월 만에 당해 소매 판매 점유율 3%를 기록해 초기 시장 진출에 성공함.
ㅇ 가격 경쟁 심화
- CIU에 따르면 2016년 스마트폰 평균 구매가는 약 150달러(2816멕시코 페소)로 한국 대비 낮은 수준임.
- 2016년 스마트폰 판매 실적 분석 결과, 판매량의 63.7%는 저가 스마트폰이었으며 29.1% 중가, 7.2% 고가이었음.
· 해당 기관은 저가폰 판매율이 높은 이유는 현재 멕시코 경제의 불확실성과 달러 대비 멕시코 페소화 가치 절하에 의한 결과로 분석함.
- 중국 대표 휴대전화기업 샤오미(Xiaomi)는 올해 5월 약 215달러의 중저가 스마트폰 Redmi 4X를 선보이며 멕시코 시장에 직접 판매하기 시작함.
· Redmi 4X와 Redmi Note 4는 월마트(Walmart), 샘스(Sams) 등에서 구매 가능함.
- 샤오미의 새로운 중저가 모델 출시로 멕시코 시장 내 가격 경쟁이 더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
· 멕시코 인들에게 비교적 고가로 여겨지는 한국 삼성 및 LG 스마트폰 매출에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됨.
멕시코 내 대표 회사별 스마트폰 판매가격
기업명
가격대(최저~최고)(달러)
Alcatel de México SA de CV
55~453
Samsun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97~930
LG Electronics México SA de CV
130~540
Huawei Technologies de Mexico, SA de CV
105~1,085
Apple Computer México SA de CV
153~1,264
자료원: Best Buy Mexico, Mercado Libre Mexico 등 온라인 쇼핑몰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멕시코 소비자들이 선불 충전식 요금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남아있지만 최근 약정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선불 충전식 요금제 이용자 비율은 69.5%로 전년대비 약 5% 감소했으며, 약정사용자 비율은 30.5%로 전년대비 약 5% 증가했음.
- 이는 유통업체들이 저렴한 약정 조건을 다양하게 제시하며 가격 경쟁하는 것의 결과로 추정됨.
ㅇ 구매 프로모션 확대
- 최근 삼성 S8 신모델이 출시됐는데 프로모션 형식으로 SAMSUNG DEX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했음.
· 삼성 DEX는 Galaxy S8/S8+를 모니터, 키보드 및 마우스에 연결하는 제품으로 데스크톱 화면에서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거나 문서를 검토하거나 알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
주: (좌)Samsung S8, (우)DEX
자료원: Eluniversal, Samsung 공식홈페이지
- 2016년 7월 통신사 Virgen Mobile는 별도의 추가 인터넷 요금 없이 게임 포켓몬고(Pocketmon Go)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휴대전화 칩 프로모션을 진행함.
Virgen Mobile 광고
자료원: gamedots.mx
- Telcel, AT&T, Movistar는 월 약정 요금제를 더 낮게 책정해 더 많은 고객층에게 스마트폰을 보급하려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함.
□ 휴대전화 연관 시장 발달
ㅇ 멕시코 내 애플리케이션 사용 현황
- 멕시코 내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멕시코 이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사용 빈도 또한 증가함.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분석 기업 App Annie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기준 멕시코는 월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사용개수에서 세계 10위, 하루 애플리케이션 사용시간 세계 3위를 차지함.
- 다양해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중들은 비디오 시청, 온라인 쇼핑 등을 통해 여가를 즐기고 있음.
· 인터넷 사용 및 지도, 날씨와 같은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탈피해 가계부, UBER 등 교통 서비스, 동시통역 등 다양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확대됨.
- 멕시코 인들은 스마트폰을 주로 SNS 소통을 목적으로 이용함.
멕시코에서 주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① 메신저
- Whatsapp: 텍스트 메신저뿐만 아니라 음성 및 영상 통화가 가능하며, 종단간 암호화가 내장돼 있어 모든 메시지와 통화 내용이 보호됨.
- Facebook messenger: 텍스트, 음성, 영상 연결을 기반으로 둔 메신저로 사진을 촬영해서 바로 전송할 수 있으며 지인 사이에 송금 및 이체를 안전하고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음
② SNS
- Facebook: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로, '친구' 관계를 맺은 지인의 소식을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소식을 공유할 수 있음. 또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끼리 그룹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음.
- Instagram: 촬영한 사진에 다양한 디지털 필터(효과)를 적용하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임.
③ 음악 스트리밍
- Spotify: 상업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메이저 음반사에서 라이선스한 음악을 스트리밍해 들을 수 있음. 같은 곡 스트리밍을 반복 다운받는 자원 낭비를 막기 위해 파일들은 사용자 컴퓨터 상에 캐시됨.
자료원: App Annie 2016 Retropective 보고서, whatsapp, poderpda, wall street journal
ㅇ 휴대전화 액세서리 시장 확대
- Sandiegored 신문사에 의하면, 휴대전화 사용 증가로 관련 휴대전화 액세서리가 다양하게 제조 및 유통되고 있음.
- 액정필름, 케이스 등 기본적인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기능성이 부가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음.
· 스마트폰 방수팩, 확대용 카메라 렌즈, 스마트워치, 셀프카메라 스틱, 보조배터리, 추적기 Tile 등이 소개됨.
· 아래 좌측에서 두 번째 그림에 해당하는 추적기 Tile은 진동 및 무음 설정 상태로 휴대전화의 위치를 잊어버리는 경우 찾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휴대전화 설정과 상관없이 스마트폰의 위치를 쉽게 알아낼 수 있는 제품임.
자료원: SanDiegoRed
- 멕시코 내에서 휴대전화 액세서리는 주로 Mixup, Mobo 등의 잡화점이나 길거리에 설치돼 있는 간판대에서 판매되며 온라인 쇼핑몰 Mercado Libre에서도 구매할 수 있음.
· Mobo의 경우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가 있어 상품의 종류 및 설명을 확인할 수 있음(http://www.mobo.com.mx/index.php).
- 휴대전화 케이스 가격대는 휴대전화 모델과 케이스 기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10~35달러로 판매되고 있음.
-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경우 동일 제품을 3~5달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더 다양한 모델 및 디자인 제품이 거래됨.
MIXUP 판매 주요 품목
주: 케이스, 보호필름, 보조배터리, 카메라확대렌즈
자료원: KOTRA 멕시코 시티 무역관
ㅇ 휴대전화 주변기기 유망 시장
- 스마트폰 기능의 고도화로 다른 기기와의 연동 및 자동 동기화가 가능해져 주변기기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음.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주변기기
① Fitbit
걸음 수,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수면 등 기본적인 활동량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동을 24시간 모니터링해 정보를 제공하며 활동 데이터를 휴대전화 기기 또는 컴퓨터로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웨어러블 기기
② 블루투스 스피커 및 이어폰
스마트폰, PC, TV 등에서 출력되는 음성을 블루투스 송신기 기능을 이용해 별도의 선 연결 없이 무선으로 이어폰 및 스피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
③ 블루투스 키보드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는 휴대하기 편리한 사이즈로 대개 Windows, Mac, Android, iOS 등 모든 OS에 호환 가능
④ 무선 게임 패드
스마트폰의 화면 터치라는 제한된 입력 방식으로 제약적이었던 스마트폰 게임의 약점을 보완해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여가를 즐길 수 있게 함
자료원: Fitbit, Sony, LG, Cosy, 삼성 공식홈페이지
- 특히 블루투스 키보드는 초반에 대개 태블릿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등장했지만,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외부에서 급하게 타이핑하거나 대중교통으로 통학해야 하는 대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함.
- 기존에 유통되던 제품들이 스마트폰의 기능과 연계돼 사용 범위가 확대됐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아직 멕시코 시장에서 넓게 유통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휴대전화 액세서리 프리미엄 시장 공략
- 멀티 유스 미디어(Multi-use media)로 자리매김하는 스마트폰은 비디오 시청, 인터넷 쇼핑 등 여러 용도로 이용되고, 이에 따라 평균 이용시간이 증가함.
- 보조배터리 및 충전용 휴대전화 케이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애플사 i phone 8 모델에서 아이폰 단자가 제거되고 블루투스 이어폰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블루투스 기능 사용에 따른 배터리 수명 단축 가속화 문제가 거론되기도 함.
· 보조배터리의 경우 최근 배터리 자체에 케이블이 탑재돼 있는 제품들이 등장해 휴대성에 있어서 인기를 끌기 시작함.
· 충전용 휴대전화 케이스는 휴대전화 케이스를 구성하는 장치를 이용해 별도의 케이블이나 콘센트 필요 없이 휴대전화를 충전할 수 있게 함.
- 독특한 디자인 및 기능성 액세서리 등이 현재 멕시코 시장에 많이 유통되지 않는 것을 감안해 한국에서는 많이 팔리는 제품들을 가지고 진출하는 것도 유리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좌)아이앤지코리아, (우)루핀
ㅇ 부가 기능 및 편리한 서비스의 애플리케이션 시장
- 이미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들을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더 매력적으로,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SNOW은 얼굴인식스티커 기능, 뷰티 효과 등 참신한 아이디어로 전 세계 1억 명이 사용하는 영상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매김함.
자료원: GooglePlay
- 한류 콘텐츠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멕시코 청년들을 타깃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는 것도 유망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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