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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World Wide 2017. 6. 12. 12:35반응형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
2017-06-12 Rosalia Lee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2020년 선박연료의 황 함유량 0.5% 이하 의무화로 열교환기 시장 확대 가능 -
- 그리스에는 주요 선주사가 많고, 선박용 열교환기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 -
□ 선박용 열교환기 기능
ㅇ 선박용 열교환기란 선박의 엔진 및 주요 기기의 운전을 원활하게 하고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냉각수, 윤활유, 연료유 등을 적합하게 가열 및 냉각하는 가장 중요한 선박부품 중 하나임.
□ 선박용으로 가장 보편화된 '원통다관식 열교환기'
ㅇ 원통다관식·이중관식·코일식·핀튜브식·판형 등 다양한 종류의 열교환기가 있지만,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열교환기는 '원통 다관식열교환기(Shell and Tube Heat exchangers)'임.
ㅇ ‘원통다관식 열교환기(Shell and Tube Heat exchangers)’는 선박 내 추진장치, 보조발전장치, 컴프레서, 연료분사장치, 선박 냉동 시스템 및 에어컨 등에 쓰임.
□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 동향
ㅇ 2016년 10월, 국제해사기구(IMO)는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2020부터 엄격해진 황산화물(Sox)규제
도입을 결정하면서 열교환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
- 새로운 기준에 따르면, 2020년부터 전 해상에서 현재 황 함유량이 3.5%인 선박연료에서 0.5% 이하인 선박연료로 변경해야 함.
- 저유황연료는 점도가 낮아 엔진으로 바로 유입될 수 없기 때문에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냉각해 적절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
시켜 줘야하므로 열교환기 수요 증가 예상
□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 현황
ㅇ 그리스에서 선박용 열교환기의 주 구매자는 선주사임에 따라 선주사들이 구매한 선박용 열교환기는 항구나 조선소로 바로 전달됨.
ㅇ 선박용 열교환기는 주로 전문 무역 에이전트에 의해 유통
- 전문 무역 에이전시는 선주사의 기술부와 긴밀한 관계 유지
- 에이전시는 보통 한 업체와 독점적으로 거래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선주사나 에이전시의 협정에 따라 달라지기도 함.
ㅇ 가장 잘 알려진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제조업체는 FARAD S.A.이며, HEMEXPO(그리스 선박장비 제조 및 수출업체) 협회의 주요 업체 중 하나
- 2016년, 제조업체 FARAD는 그리스 최대 선사인 Angelicousis 그룹 산하의 Maran Gas사와 신조 선박 10척에 필요한 원통다관식열교환기 계약을 성사시킴.
- 제조업체 FARAD는 제품의 높은 퀄리티와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높였고, 무엇보다 그리스 선주사 커뮤니티와의 네트워크를 잘활용함.
ㅇ 그리스에도 현지 제조업체가 있지만 선박용 열교환기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
- 현지 시장 전문가(선박 기자재 에이전트 A사)에 따르면, 고급 제품의 경우 2만 달러에서 3만 달러 사이로 가격이 책정됨.
- 열교환기가 손상될 경우 EU와 한국, 일본의 우수한 업체들에 수리를 맡길 수도 있지만 손상된 부품만 따로 중고로 사거나 저품질의중국산 열교환기로 교환을 원하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함. 이렇게 해결할 경우, 가격이 약 1만 달러까지 떨어지기 때문
선박용 열교환기 주요 업체
회사명(브랜드명)
제품 원산지
Alfa Laval
Sweden
Sondex
Denmark
GEA - Kelvion
Germany
SPX-APV
USA
DongHwa Entec
S. Korea
Hisaka
Japan
Tranter
USA
자료원: 현지 시장전문가(선박 기자재 에이전트 A사)
□ 한국 선박용 열교환기 진출 현황
ㅇ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에서 한국 업체는 매우 강하며 최근 몇년 간 그리스 시장에 동화엔텍(DongHwa Entec), LHE, DHP 엔지니어링 등의 한국 업체들이 진출함.
ㅇ 주로 이 업체들은 한국 조선소가 그리스 선주사에 제공하는 Maker’s list에 포함돼 있음.
- 그리스 선박의 총 30%가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되므로, 한국의 조선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 Maker’s list에 포함되는 것이 매우 중요
ㅇ 그리스에 진출한 한국 업체들은 주로 그리스 피레우스 항에 업체 대표 사무실이나 현지 에이전시를 두고 활동하고 있음.
□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수입 현황
ㅇ 2015년도 그리스 열교환기 수입 금액은 총 68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16년도에는 2015년도 대비 1%의 미미한 증가율을 보임.
ㅇ 아래 표를 보면 열교환기에 대한 그리스의 일반적인 수입 현황을 알 수 있지만, 몇가지 감안해야할 특징이 있음.
- 해운업 특성 상, 선박 건조나 보수가 주로 그리스 외부의 조선소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선박용 열교환기 수입은 그리스에 기록되지 않음.
- 또한 세금 문제로 인해 선주들은 대부분의 선박을 다른 국적으로 바꿔 등록시키기 때문에, 아래의 그리스 열교환기 수입현황은 한계가 있음.
그리스 열교환기 수입현황(HS Code 841950)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7.269
6.866
6.933
100
100
100
0.9
1
이탈리아
1.607
1.230
1.827
22.1
17.9
26.3
48.5
2
독일
1.642
1.339
1.756
22.5
19.5
25.3
31.1
3
벨기에
0.764
0.609
0.777
10.5
8.8
11.2
27.5
4
스웨덴
0.746
0.497
0.777
10.2
7.2
11.2
56.4
5
헝가리
-
-
0.450
0.0
0.0
6.4
0.0
6
영국
0.091
0.072
0.232
1.2
1.0
3.3
222.0
7
덴마크
0.314
0.509
0.185
4.3
7.4
2.6
-63.7
8
중국
0.325
0.222
0.121
4.4
3.2
1.7
-45.4
9
스페인
0.007
0.157
0.097
0.0
2.2
1.4
-38.04
10
프랑스
0.464
0.154
0.093
6.3
2.2
1.3
-40.0
28
한국
-
0.000
0.002
0.0
0.0
0.0
357.5
자료원: Eurostat
□ 진출방안
ㅇ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함께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함.
- 한국 제품은 뛰어난 품질과 좋은 브랜드로 그리스에서 잘 알려져 있지만, 유럽 업체들 또한 높은 품질과 마케팅으로 열교환기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적당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 또한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입지가 약한 새로운 업체는 성과를 내기 어려울 수 있음.
ㅇ 그리스로 선박용 열교환기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Lloyd’s, DNV, Bureau Veritas 등과 같은 국제 협회에서 필수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함.
- 또한 압력장치에 대한 97/23/EC 유럽 연합 조항에 따라 CE 인증 필요
ㅇ EU와 한국의 FTA 협정에 따라 해당 품목 수출 시 발생하는 세금은 0%이지만, 그리스에서는 23%의 부가가치세를 지불해야 함.
ㅇ 그리스 아테네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선박 박람회 ‘포시도니아(Posidonia)’에 참가하는것은 중요한 마케팅 기회
- 그리스 선주들과 현지 에이전시를 만날수 있는 기회이며, 일반적으로 선박용 열교환기의 경우 제품 기술 관련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하면서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됨.
- 다음 '포시도니아(Posidonia)' 박람회는 2018년 6월 4일에서 8일까지 개최
· 참고: http://www.posidonia-events.com
ㅇ 가장 중요한 것은 조선소의 레퍼런스 리스트(Maker’s list)에 업체가 포함돼있는 것
- 이 리스트는 업체들의 수행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그리스 선주들은 레퍼런스 리스트에 포함된 업체들을 더욱 신뢰하고 선호함.
ㅇ 더욱 효과적인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 그리스 해운시장에 좋은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현지 선박 에이전시를 잘 활용해야 함.
□ 시사점
ㅇ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20년부터 선박연료 황 함유량을 대폭 감소하기로 확정했기 때문에 선박용 열교환기 제조업체들의
시장 확대 기회가 될 수 있음.
- 해당 규제는 이미 2010년도부터 EU와 캘리포니아 항구에는 적용됐지만, 2020년부터 전 세계 모든 해역으로 확대됨.
ㅇ 그리스 시장에서 한국 업체는 좋은 인식을 갖고 있고 그리스 선박의 30%가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되는 만큼, 국내 선박용 열교환기 제조업체의 그리스 진출 가능성도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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