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
    World Wide 2017. 6. 12. 12:35
    반응형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
    2017-06-12 Rosalia Lee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 2020년 선박연료의 황 함유량 0.5% 이하 의무화로 열교환기 시장 확대 가능 -

    - 그리스에는 주요 선주사가 많고선박용 열교환기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 -

     

     

     

    □ 선박용 열교환기 기능


      ㅇ 선박용 열교환기란 선박의 엔진 및 주요 기기의 운전을 원활하게 하고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냉각수윤활유연료유 등을 적합하게 가열 및 냉각하는 가장 중요한 선박부품 중 하나임.


    □ 선박용으로 가장 보편화된 '원통다관식 열교환기'


      ㅇ 원통다관식·이중관식·코일식·핀튜브식·판형 등 다양한 종류의 열교환기가 있지만,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열교환기는 '원통 다관식열교환기(Shell and Tube Heat exchangers)'임.

     

      ㅇ ‘원통다관식 열교환기(Shell and Tube Heat exchangers)’는 선박 내 추진장치보조발전장치, 컴프레서, 연료분사장치, 선박 냉동 시스템 및 에어컨 등에 쓰임.

     

    □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 동향


      ㅇ 2016 10국제해사기구(IMO)는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2020부터 엄격해진 황산화물(Sox)규제

    도입을 결정하면서 열교환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

        - 새로운 기준에 따르면, 2020년부터 전 해상에서 현재 황 함유량이 3.5%인 선박연료에서 0.5% 이하인 선박연료로 변경해야 함.

        - 저유황연료는 점도가 낮아 엔진으로 바로 유입될 수 없기 때문에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냉각해 적절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

    시켜 줘야하므로 열교환기 수요 증가 예상

      

    □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 현황


      ㅇ 그리스에서 선박용 열교환기의 주 구매자는 선주사임에 따라 선주사들이 구매한 선박용 열교환기는 항구나 조선소로 바로 전달됨.

     

      ㅇ 선박용 열교환기는 주로 전문 무역 에이전트에 의해 유통

        - 전문 무역 에이전시는 선주사의 기술부와 긴밀한 관계 유지

        - 에이전시는 보통 한 업체와 독점적으로 거래하는 것을 선호하지만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선주사나 에이전시의 협정에 따라 달라지기도 함.

     

      ㅇ 가장 잘 알려진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제조업체는 FARAD S.A.이며, HEMEXPO(그리스 선박장비 제조 및 수출업체협회의 주요 업체 중 하나

        - 2016제조업체 FARAD는 그리스 최대 선사인 Angelicousis 그룹 산하의 Maran Gas사와 신조 선박 10척에 필요한 원통다관식열교환기 계약을 성사시킴.  

        제조업체 FARAD는 제품의 높은 퀄리티와 저렴한 가격으로 경쟁력을 높였고무엇보다 그리스 선주사 커뮤니티와의 네트워크를 잘활용함.     


      ㅇ 그리스에도 현지 제조업체가 있지만 선박용 열교환기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 

        현지 시장 전문가(선박 기자재 에이전트 A)에 따르면고급 제품의 경우 2만 달러에서 3만 달러 사이로 가격이 책정됨.

        열교환기가 손상될 경우 EU와 한국일본의 우수한 업체들에 수리를 맡길 수도 있지만 손상된  부품만 따로 중고로 사거나 저품질의중국산 열교환기로 교환을 원하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함이렇게 해결할 경우가격이 약 1만 달러까지 떨어지기 때문

     

    선박용 열교환기 주요 업체

    회사명(브랜드명)

    제품 원산지

    Alfa Laval

    Sweden

    Sondex

    Denmark

    GEA - Kelvion

    Germany

    SPX-APV

    USA

    DongHwa Entec

    S. Korea 

    Hisaka

    Japan

    Tranter

    USA

    자료원현지 시장전문가(선박 기자재 에이전트 A)


    □ 한국 선박용 열교환기 진출 현황


      ㅇ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에서 한국 업체는 매우 강하며 최근 몇년 간 그리스 시장에 동화엔텍(DongHwa Entec), LHE, DHP 엔지니어링 등의 한국 업체들이 진출함. 


      ㅇ 주로 이 업체들은 한국 조선소가 그리스 선주사에 제공하는 Maker’s list에 포함돼 있음.                                                    

        그리스 선박의 총 30%가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되므로한국의 조선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 Maker’s list에 포함되는 것이 매우 중요


      ㅇ 그리스에 진출한 한국 업체들은 주로 그리스 피레우스 항에 업체 대표 사무실이나 현지 에이전시를 두고 활동하고 있음.


    □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수입 현황

     

      ㅇ 2015년도 그리스 열교환기 수입 금액은 총 680만 달러를 기록했고, 2016년도에는 2015년도 대비 1%의 미미한 증가율을 보임.   


      ㅇ 아래 표를 보면 열교환기에 대한 그리스의 일반적인 수입 현황을 알 수 있지만, 몇가지 감안해야할  특징이 있음.

        - 해운업 특성 상선박 건조나 보수가 주로 그리스 외부의 조선소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선박용 열교환기 수입은 그리스에 기록되지 않음. 

        - 또한 세금 문제로 인해 선주들은 대부분의 선박을 다른 국적으로 바꿔 등록시키기 때문에, 아래의 그리스 열교환기 수입현황은 한계가 있음.

      

    그리스 열교환기 수입현황(HS Code 841950)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7.269

    6.866

    6.933

    100

    100

    100

    0.9

    1

    이탈리아

    1.607

    1.230

    1.827

    22.1

    17.9

    26.3

    48.5

    2

    독일

    1.642

    1.339

    1.756

    22.5

    19.5

    25.3

    31.1

    3

    벨기에

    0.764

    0.609

    0.777

    10.5

    8.8

    11.2

    27.5

    4

    스웨덴

    0.746

    0.497

    0.777

    10.2

    7.2

    11.2

    56.4

    5

    헝가리

    -

    -

    0.450

    0.0

    0.0

    6.4

    0.0

    6

    영국

    0.091

    0.072

    0.232

    1.2

    1.0

    3.3

    222.0

    7

    덴마크

    0.314

    0.509

    0.185

    4.3

    7.4

    2.6

    -63.7

    8

    중국

    0.325

    0.222

    0.121

    4.4

    3.2

    1.7

    -45.4

    9

    스페인

    0.007

    0.157

    0.097

    0.0

    2.2

    1.4

    -38.04

    10

    프랑스

    0.464

    0.154

    0.093

    6.3

    2.2

    1.3

    -40.0

    28

    한국

    -

    0.000

    0.002

    0.0

    0.0

    0.0

    357.5

    자료원: Eurostat


    □ 진출방안


      ㅇ 그리스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함께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함.

        한국 제품은 뛰어난 품질과 좋은 브랜드로 그리스에서 잘 알려져 있지만유럽 업체들 또한 높은 품질과 마케팅으로 열교환기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적당한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또한 선박용 열교환기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입지가 약한 새로운 업체는 성과를 내기 어려울 수 있음.

     

      ㅇ 그리스로 선박용 열교환기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Lloyd’s, DNV, Bureau Veritas 등과 같은 국제 협회에서 필수적으로 인증을 받아야 함.

        - 또한 압력장치에 대한 97/23/EC 유럽 연합 조항에 따라 CE 인증 필요

     

      ㅇ EU와 한국의 FTA 협정에 따라 해당 품목 수출 시 발생하는 세금은 0%이지만 그리스에서는 23%의 부가가치세를 지불해야 함.

     

      ㅇ 그리스 아테네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선박 박람회 포시도니아(Posidonia)’에 참가하는것은 중요한 마케팅 기회

        - 그리스 선주들과 현지 에이전시를 만날수 있는 기회이며일반적으로 선박용 열교환기의 경우 제품 기술 관련 프레젠테이션을 직접 하면서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됨. 

        - 다음 '포시도니아(Posidonia)' 박람회는 2018 6 4일에서 8일까지 개최   

        · 참고: http://www.posidonia-events.com

     

      ㅇ 가장 중요한 것은 조선소의 레퍼런스 리스트(Maker’s list)에 업체가 포함돼있는 것 

        - 이 리스트는 업체들의 수행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그리스 선주들은 레퍼런스 리스트에 포함된 업체들을 더욱 신뢰하고 선호함.  

     

      ㅇ 더욱 효과적인 제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 그리스 해운시장에 좋은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현지 선박 에이전시를 잘 활용해야 함.  

     

    □ 시사점


      ㅇ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 2020년부터 선박연료 황 함유량을 대폭 감소하기로 확정했기 때문에 선박용 열교환기 제조업체들의

    시장 확대 기회가 될 수 있음. 

          - 해당 규제는 이미 2010년도부터 EU와 캘리포니아 항구에는 적용됐지만, 2020년부터 전 세계 모든 해역으로 확대됨.


      ㅇ 그리스 시장에서 한국 업체는 좋은 인식을 갖고 있고 그리스 선박의 30%가 한국 조선소에서 건조되는 만큼, 국내 선박용 열교환기   제조업체의 그리스 진출 가능성도 큼.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