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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지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이란 온라인 유통망시장
    World Wide 2017. 6. 13.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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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이란 온라인 유통망시장
    2017-06-13 박재영 이란 테헤란무역관




    □ 이란 온라인 유통망시장 동향

     

      ㅇ 이란 내의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전망 또한 밝음.

        이란 인구 구성이 매우 젊은 편해 속하고,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의 증가추세에 힘입어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인터넷 유통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테헤란에서 40%, 마샤드와 이스파한에서 각각 8%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음.
     

    최근 온라인 유통시장의 시장 규모 및 변화 추이

    환율(기간)

    총 시장규모(백만 이란 리알)

    총 시장규모(백만 달러)

    1392(2013.3.21.~2014.3.20.)

    14,000,000

    3,734

    1393(2014.3.21.~2015.3.20.)

    52,000,000

    13,867

    1394(2015.3.21.~2016.3.20.)

    61,000,000

    16,267

    자료원: E-Commerce Development Centre of Iran

     

        - 2016년 물가 기준 202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24%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됨.

        인터넷 소매업은 2016년 시장가치가 53% 증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특히 Noavaran Fanne Avazeh(Digikala)사는 이 분야에서 매출액의 33%를 차지하는 선도자

     

      ㅇ 온라인 유통시장의 품목의 다각화가 이뤄지고 있음.

        전자제품같이 특정 상품에 특화된 업체와 다양한 품목을 다루는 업체가 존재

        과거에는 핸드폰이나 태블릿 PC, 화장품과 같은 상품이 주로 온라인 유통시장을 통해 공급됐으나 현재는 다양한 상품(가전제품,의류등으로 외연을 넓혀가는 중

        - 2016년 의류 및 신발 분야가 주목을 받음. 대표적 온라인 쇼핑몰(digikala.com, bamilo.com)들은 특히 여성소비자를 중점으로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온라인 식료품 유통시장은 규모적으로 미약한 편이지만 잠재성이 풍부. 주요 인터넷 리테일 회사를 중심으로 조금씩 선보이고 있음.

     

      ㅇ 소비자 분석 및 관련 법과 규제

        이란의 낮은 구매력과 장기적 경기 침체 때문에 이란 사람들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 이런 상황에서 가격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소매업자들은 전통적인 점포 기반 소매업보다 우위를 가질 수 있었음.

        모바일 및 이란의 대중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텔레그램을 통한 판매 또한 급증

        · 인터넷 유통시장 확대를 위해 이란 통상부는 전자상거래촉진센터(www.ecommerce.gov.ir)를 설립. 관련 법규 및 규제에 관해서는 www.wipo.int/edocs/lexdocs/laws/en/ir/ir008en.pdf에서 확인 가능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1) 

    회사명

    Digikala(Trade Name), Noavaran Fanne Avazeh Co.(Company Name)

    로고

    external_image 

    설립연도

    2006

    판매량 및 점유율

    1억4,400만 달러(2016년 시장점유율 33.1%)

    홈페이지

    www.digikala.com

    주요 취급품목

    Digital Products, Consumer Goods, White Goods, Lifestyle Goods, Home Appliances, Healthcare, Cosmetics, Electronic items Entertainment goods, Etc.

    담당자

    Mr. Hamid Mohammadi / Managing Director

    연락처 및 이메일

    Tel: +98-21-9511-9095 / E-mail: h.mohammadi@digikala.com

    주요 수입국

    Local Products and suppliers, Russia, UAE, China, Etc.

    기타 특징

    현재 이란 및 중동지역에서 가장 큰 e-commerce 플랫폼 보유일일 방문객이 75만 명 수준수익은 공표하지 않고 있으나 관계자에 따르면 매년 200%의 판매량 증가를 보인다고 함. Managing DirectorMr. Hamid Mohammadi에 따르면 'Digikala'는 현재 수익은 부차적인 문제로 생각하며 아마존을 벤치마킹해 사업확대에 주력하고 있다고 함

     

    2)

    회사명

    B.U.T(Trade Name), Badraan Universal Trading(Company Name)

     로고  

     external_image 

    설립연도

    2008

    판매량 및 점유율

    N/A(2016년 시장점유율 15.2%)

    홈페이지

    www.baadraan.ir

    주요 취급품목

    Cosmetics, Healthcare, Textile, Personal Accessories

    담당자

    Ms. Shohreh Mousavi / Managing Directo

    연락처 및 이메일

    Tel: +98-21-45863 / E-mail: Info@badraan.ir

    주요 수입국

    N/A(Local Suppliers)

    기타 특징

    B.U.T는 가장 큰 직접판매 경로 중 하나

     

     3)

    회사명

    Bamilo(Trade Name), Ideh Novin Tejarat Romak Co.(Company Name)

    로고

    external_image 

    설립연도

    2013년

    판매량 및 점유율

    787만2000달러(2016년 시장점유율 7.2%)

    홈페이지

    www.bamilo.com

    주요 취급품목

    Consumer Goods, White Goods, Lifestyle Goods, Home Appliances, Healthcare, Cosmetics, Electronic Items Entertainment Goods, Etc.

    담당자

    Mr. Pashtoun Pour Pezeshg / Managing Director

    연락처 및 이메일

    E-mail: PR@bamilo.com, Tel: +98-21-72516

    주요 수입국

    N/A(Local Suppliers)

    기타 특징

    월간 판매량 증가가 30%에 이를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음. TN그룹과의 제휴로 결제 서비스가 편리하다는 것이 특징. Digikala에 비해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 보유.특정 동안 세일 행사를 자주 여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음

     

    4) 

    회사명

    Panberes(Trade Name), Morvarid-E-Panberes Co.(Company Name)

    로고

    external_image 

    설립연도

    2008

    판매량 및 점유율

    N/A(6.3%, Market Share of Online selling in Iran)

    홈페이지

    www.panberes.ir

    주요 취급품목

    Tissue Paper, Diapers, Sanitary Napkin, Baby Products

    담당자

    Mr. Vatandoust / Managing Director

    연락처 및 이메일

    E-mail: PR@bamilo.com, Tel: +98-21-8854-4816

    주요 수입국

    N/A(Local Suppliers)

    기타 특징

    2008년 설립 이후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 자사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중주로 위생용품을 취급

      

    5)

    회사명

    Bazaar(Trade Name), Café Bazaar Co.(Company Name)

    로고

    external_image 

    설립연도

    2010년

    판매량 및 점유율

    N/A(5.2%, Market Share of Online selling in Iran)

    홈페이지

    www.cafebazaar.ir

    주요 취급품목

    Android Applications

    담당자

    Mr. Hessam Armandehi / Managing Director

    연락처 및 이메일

    E-mail: support@cafebazaar.ir, Tel: +98-21-8864-2065

    주요 수입국

    N/A(Local Suppliers)

    기타 특징

    페르시아어 구사자들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폰 앱을 제공하고 있음매주 2,000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2000만 달러의 가치를 지닐 것으로 추정됨.

     

    6)

    회사명

    Chare(Trade Name), Neda Rayaneh Co.(Company Name)

    로고

     external_image

    설립연도

    2010

    판매량 및 점유율

    N/A(3.2%, Market Share of Online selling in Iran)

    홈페이지

    www.chare.ir

    주요 취급품목

    Consumer Goods, White Goods, Lifestyle Goods, Home Appliances, Healthcare, Cosmetics, Electronic Items, Entertainment Goods, Etc.

    담당자

    Mr. Naser Sadati / Managing Director

    연락처 및 이메일

    Tel: +98-21-2354-2354, E-mail: nasser@neda.ir

    주요 수입국

    N/A (Local Suppliers)

     

    □ 온라인 유통망시장 유망품목

     

      ㅇ Euro Monitor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자제품 및 디지털기기가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상품이 될 것이라고 전망

        - BMI Research에 따르면 최근 핵 협상 타결로 인해 전자제품의 가격은 하락하고 이란인들의 소비심리가 상당수준 상승

        특히 활발하게 이뤄지는 인터넷 유통 네트워크의 구축은 전자제품의 가격 하락과 함께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전자제품의 양이 더 늘어나게 하고, 이는 다시 인터넷 유통 네트워크의 기반을 다지는 선순환적인 고리가 형성되고 있음.

     

      ㅇ 식료품 및 의류 분야 또한 귀추가 주목됨.

        - 2016년까지 온라인 식료품 유통 시장은 미개발 상태이나 높은 발전 잠재성을 가지고 있음. 현재 Digikala나 Bamilo와 같은 인터넷 소매업자들이 소수의 품목을 공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규모는 극히 미미한 편

        의류 및 신발 품목은 2016년 인터넷 유통업자들의 주요 관심사였음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이란 소비자들이 매장에 가서 직접 확인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은 장애물로 남아있음.

     

      ㅇ 아래는 이란 온라인 유통시장 관계자 및 업체들의 유망품종에 대한 의견 설문조사 결과를 표로 정리한 것임.

     

    품목

    비율

    특징

    Digital products(Mobile, Tablets)

    18%

    Internet retailing used to be a strong channel for selling digital products including mobile phones and tablets

    Clothes and Footwear

    15%

    Clothing and footwear was the main focus of internet retailers in 2016 as both key websites(digikala.com and bamilo.com) which offered discount and especial offers

    Home Furniture

    12%

    Many Iranians avoid long distances and traffic jam, by online shopping of their home furniture.

    kitchen Appliances

    12%

    Since online markets offer especial discounts and after sales services(by the guarantee company) many Iranians are interested to select their kitchen appliances through variety of brands and models online.

    Tools and Home Improvements

    14%

    Beauty

    8%

    Most online markets are expanding their focus on beauty and personal care products

    Sports and Outdoors

    6%

    -

    Toys & Games

    5%

    -

    Jewelry

    3%

    -

    Kids Stuff

    2%

    Recently more families are tend to provide baby stuff through internet shopping

    Others

    5%

    -

    자료원: NON-STORE RETAILING IN IRAN, Euro monitor International, JAN 2017

     

    ㅇ 주요 인터넷 유통업체 판매 상위 품목은 다음과 같음

     

    구분

    품목

    가격(이란 리알)

    가격(달러)

    비율(%)

    Digikala

    (2015 article)

    1. Mobile Phone: Huawei Honor 4X

    7,270,000

    193.87

    9

    2. Modem: D-Link DSL-2740U

    760,000

    20.27

    3

    3. Hard disk: My passport – 1TB

    3,690,000

    98.40

    1

    B.U.T

    (interview)

    1. Classic and Gold coffee- Papran Brand

    200,000

    5.33

    5

    2. Shampoo- Aliento Brand

    100,000

    2.67

    3

    3. Herbal Tea: Papran

    739,800

    19.73

    2

    Bamilo

    (article)

    1. Mobile: iphone 7

    24,990,000

    666.40

    7

    2. Mobile: Galaxy S7 Edge

    19,990,000

    533.07

    5

    3. Playstation 4

    8,990,000

    239.73

    1

    Panberes

    (interview)

    1. Sun Cream: Solaris W&B SPF30

    544,400

    14.52

    2

    2. Dilex Napkins

    83,720

    2.23

    0.5

    3. BB Cream

    660,000

    17.60

    0.4

    Bazaar

    (article)

    1. Operational Apps

    15,520

    0.41

    0.34

    2. Educational Apps

    30,600

    0.82

    0.14

    3. Games

    14,170

    0.38

    0.12

    Chare

    (article)

    1. TSCO TH 5152 Wired Headset

    1,290,000

    34.40

    6

    2. Mobile App for English Learning

    650,000

    17.33

    1.5

    3. Car Mount Holder for Mobile

    550,000

    16.67

    0.5

    Zanbil

    (interview)

    1. SONY LED Full HD KDL-40R350

    18,080,000

    482.13

    3.5

    2. Panasonic Corded Telephone KX-T7665

    1,950,000

    52.00

    0.5

    3. LG Air Conditioner New Titan NB186TQ

    29,620,000

    789.87

    0.4

    Modiseh

    (interview)

    1. Woman Footwear

    1,150,000

    30.67

    8.9

    2. Hair Color

    550,000

    14.67

    6.5

    3. Woman Clothes

    750,000

    14.67

    2.5

    자료원: NON-STORE RETAILING IN IRAN, Euro monitor International, JAN 2017

     

    □ 시장진입 및 승인절차

     

      ㅇ 온라인 유통사업 승인을 받기 위한 일련의 절차 존재

        이란 산업부 산하의 E-Commerce Development Center로부터 유효한 e-trust symbol 승인 및 라이선스를 획득해야 함.

        - e-trust symbol에는 one-star symbol과 two-star symbol 두 종류가 있는데, two-star symbol이 별도로 SSL security certificate 획득 조건을 요구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승인 절차는 동일

     

      ㅇ 개략적 등록 절차

        인터넷 비즈니스 웹사이트 도메인 주소 등록

        - symbol을 요청할 때 온라인 사업 웹사이트가 활성화돼 있어야 함.

        등록 서류 작성 및 필요한 서류의 사진 업로드

        - www.enamad.ir 사이트 참조

     

      ㅇ 온라인 사업 소유자 관련 정보 및 문서 확인

        신청자 개인정보이름과 성신청자 아버지 성함국가ID, ID 번호주소 및 연락처

        신청자 법인정보법인 유형회사 이름국가 ID, 회사·소재지의 주소 및 연락처, official gazette 사진라이선스 사진이사회 구성원의 최근 변경 사항

        사업 웹사이트 관련 정보온라인 사업명온라인 사업 도메인 주소부동산 조건이메일 주소온라인 사업 활동 위치 및 연락처 정보(주소전화번호), 라이선스 이미지(비즈니스 활동의 유형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 방식에 따라 다름), 온라인 사업이 제공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유형 및 종류

     

      ㅇ one-star symbol 발급을 위해 신청자 요청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검증이 이루어짐.

        온라인 사업 활동의 주소 및 연락처 인증

        온라인 사업활동 소유자와 활동 지역 정보

        주소 확인을 위해 식별코드를 포함한 우편물이 신청 정보에 기재된 주소로 배송됨. 신청자는 이 코드를 계약 시스템에 등록해야 함.

        사업 활동의 인터넷 넘버를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 상에 등록된 전화번호로 특별 승인코드를 계약 시스템에 전달해야 함다른 전화번호를 사용하거나 잘못된 특별승인코드를 전달할 경우승인되지 않음.

        - 주소 및 연락처 확인이 종료되면 웹서비스 계약 시스템을 통해 ICON 시스템에 보내지게 됨.

        · 위 절차는 4개월마다 반복

     

      ㅇ 웹사이트 평가: 여러 측면에서 인터넷 사업이 평가되고요구 조건 평가 결과가 신청자에게 통지됨구체적인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음.

        비즈니스 모델영업 및 마케팅 방법의 합법성

        금지된 물건을 판매 및 서비스 제공 금지

        웹사이트의 이슬람법에 반하는 이미지 및 선전 금지

        불법 광고 금지

        정부 소유 기업의 로고 개인 소유의 회사에서 사용 금지

        영업 및 주문 입력 프로세스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전체 기능 사양 및 특성

        상품과 서비스에 가격 및 관세 명기

        모든 비용은 구매자가 지불해야 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 있음을 명기

        온라인으로 선택하고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최종 주문 등록 이전 모든 거래 정보를 구매자에게 인보이스 형식으로 제공

        구매자에게 주문 추적 코드 제공

      

      ㅇ 정확하고 완전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사업 웹사이트는 About us, Contact us, Rules and Regulations탭의 제공 의무

        - About us: 사업 소유자의 정보와 허가 목록에 관한 정보를 제공

        - Cotact us: 연락처 정보 및 주소에 대한 정보 제공

        - Law and Regulations: 온라인주문 전 숙지해야 할 사항 및 조건들에 대해 명기

     

      ㅇ 평가를 통해 승인이 완료되면, e-trust symbol 신청자는 E-Commerce Development Center에 다음과 같은 문서를 제출

        해당 건 인증 절차에 관련된 모든 서류 사본

    다음과 같은 사항의 준수에 대해 공증된 완전하게 작성되고 서명된 인증서

    · 전자 상거래 센터에서 수립한 인터넷을 통한 상품 및 서비스 공급에 대한 지침 및 규정은 산업부 또는 기타 관계 당국에 통보됐거나 향후 전달될 것 

    · 홈페이지 사이트 인터넷 비즈니스에 trust 아이콘 삽입

    · 기밀 유지 원칙 및 고객 개인 정보 보호 원칙

    · 고객 불만 사항

    · E-Commerce Development Center에서 symbol 취득에 관한 내용에 대한 변경사항 즉각적인 발표

    · 고객과의 계약에 따른 의무 이행

    · 고객이 체결한 계약 변경 사항을 확인 가능고객의 비용부담 없이 계약 철회 가능 및 계약 해지 확인 기능 제공

     

       경찰 요구조건 충족

        신청자에게 e-trust symbol을 수여하는 것은 경찰의 승인이 전제됨.

        신청자가 조건이 충족되지 못하면문제가 해결됐음을 보여주는 문서를 제공함으로써 재심의를 받을 수 있음.

     

    □ 시사점

     

      ㅇ 이란 온라인 유통망 시장은 성장 가능성 높은 시장 중 하나

        오랜 경제제재 기간 동안 현지 기업은 해외 온라인 유통망 업체 사이트 등을 벤치마킹해 왔고현지 기업 간 경쟁을 통해 성장해 왔음.

        - 다만, 대이란 경제제제 기간이 존재했던 관계로 외국계 온라인 유통망 업체의 대이란 진출 사례는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되므로 현지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 업체의 경우 관련 법규 및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ㅇ 현지 온라인 유통망 업체 또한 해당 SNS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주를 이룸.
        
    이란은 인터넷 검열이 심한 나라이나 이란 젊은 층은 SNS 프로그램 중 하나인 텔레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


      
    ㅇ 아울러 이란 정부의 자국 산업보호 기조에 따라 현지 온라인 유통망 시장 직접 진출에는 많은 애로사항(규제 및 절차 등)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해당 온라인 유통망 업체를 통한 수출제품 판매 방식을 택할 수 있음.
        
    이란의 경우 제품 등록 또는 온라인 유통망 벤더 등록에 별다른 규정 및 절차가 존재하지 않는 바 수입통관에 문제가 없을 시 해당 업체 담당자와 협의 등을 통해 사이트 내 제품 등록 가능
        
    현지 온라인 유통망 업체 사이트 내 제품 등록은 각 회사 자체 규정 및 프로세스를 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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